최선의 방어는 공격이란 말이 있듯이, 디아블로 2에서는 공격을 오래 버티기보다는 빠르게 죽이는 것이 더 중요시된다. 특히 마법사류 캐릭터는 맞는 일 자체가 적으므로 생명력과 저항 이외에는 공격에 더 투자하는 편이다.

여러 장비에 피해 증가 또는 각종 이로운 효과들이 붙어있는데, 설명이 따로 없어 어떤 효과를 내는지 확실하게 알기 어렵다. 특히 강타나 상처 악화 등은 한눈에 알아보는 것이 쉽지 않다.

자신이 장착한 아이템이 어떻게 동작하고 있는지 이해하기 위한 피해 증가, 치명타, 디버프 등 각종 공격 관련 옵션들의 효과 및 메커니즘에 대해 소개한다.




■ 공격 관련 아이템 옵션

■ 피해 +% (무기)

기본 최소, 최대 피해를 %만큼 증가시킨다. 무기에 이 옵션이 있다면 무형일 시 보너스 50% 증가 계산을 한 후, 다른 피해 보정 이전에 먼저 처리되어 다른 부위에 붙은 것에 비해 효율이 높다.


■ 최대 피해 +% (무기)

메서슈미트의 도끼, 지옥학살자, 수리뿔에만 있는 옵션으로 기본 최대 피해를 증가시킨다. 피해 +%와 마찬가지로 계산은 무형 보너스를 먼저 한 후 다른 피해 보정 이전에 적용된다.


■ 피해 +% (무기 이외)

무기 이외 부위에 피해 +% 옵션이 있다면 무기를 제외한 모든 아이템의 피해 +% 옵션을 합친 후, 기본 피해 및 무가의 피해 증가 보너스를 계산한 후 적용된다. 아이템 옵션 이외에도 신단, 스킬, 오라, 디버프 등에서 피해 % 옵션을 얻을 수 있다.

악마, 언데드 상대로 피해 n% 증가는 무기에 붙었어도 무기 이외 피해 +n% 옵션과 함께 더해서 계산된다.


■ 최소, 최대 피해 +(수치) / (수치~수치) 피해 추가

최소와 최대 피해를 고정 값으로 증가시키며, n~m 피해 추가라고 되어있을 경우 최소 피해에 n, 최대 피해에 m이 추가된다. 이 옵션으로 인해 최소 피해가 최대 피해보다 높아지는 경우 캐릭터 창에서 제대로 표기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 치명타(치명적 공격, 극대화)

물리 피해를 2배 시키는 스탯으로, 공격의 방어/회피 계산 이후에 적용된다. 치명타, 손톱 숙련, 야만용사의 여러 숙련 등 스킬과 아이템의 '치명적 공격' 옵션으로 올릴 수 있다. 무기에 붙었다면 공격할 때 휘두르고 있는 무기의 옵션만 적용된다.

또한 물리 피해를 다른 피해로 전환하는 스킬(마법/불꽃/냉기 화살, 번갯불, 화염의 주먹, 광폭화)에도 적용된다.

확률은 치명적 공격 옵션, 스킬 등에서 오는 치명타 증가, 숙련 보너스에 따라 결정된다. 치명타만 있을 때는 합산이며, 이 외에 스킬 등으로 치명적 공격, 극대화가 있을 경우 계산식은 다음과 같다

2가지 계산 : 100 - ((100 - 치명적 공격%) x (100 - 치명타%) / 100)
3가지 계산 : 100 - ((100 - 치명적 공격%) x (100 - 치명타%) x (100 - 숙련 치명타) / 10000)

추가로, 야만용사 용병, 발키리, 아이언 골렘은 별도의 5% 치명타/극대화 확률이 있어 4배의 피해를 입힐 수 있다.


■ 피해 +(수치) (물리 이외)

마법, 화염, 번개, 냉기, 독 추가 옵션은 아이템의 모든 수치를 다 더해서 공격에 별도로 추가된다. 물리 공격에 원소 피해를 추가하는 다른 스킬과 동시에 계산되고, 이 피해는 저항과 면역에 감소된다.


■ 스킬 피해 +%

스킬 피해를 %로 증가시키는 옵션인데, 일부 스킬의 부가적인 효과에 대해서 이 옵션이 적용되지 않는 상황이 있다.

※ 스킬 피해 +%가 적용되지 않는 경우

아마게돈 - 지면의 화염 피해
천둥의 손톱 - 번개 파장, 번개 줄기
화염 주먹 - 지면의 화염 피해
점화 화살 - 지면의 화염 피해
타오르는 바위 - 지면의 화염 피해
불사조 일격 - 지면 화염 피해, 운석 피해, 연쇄 번개, 혼돈 얼음살

특이한 사항으로는 마법부여, 맹독, 신성한 불꽃, 신성한 충격, 신성한 빙결의 경우 중복 적용되어 스킬의 전체 피해와 공격 시 피해가 둘 다 올라간다.


■ 강타

강타는 성공했을 때 적의 현재 생명력을 특정 %만큼 깎는 옵션이다. 근접 공격으로는 일반 몬스터 상대로 25%, 플레이어나 용병에게는 10%, 용사, 유니크, 보스에겐 12.5% 피해를 주며 원거리 공격은 절반이다.

강타 확률은 아이템에서 누적되므로 이론적으로 100% 강타 확률을 가질 수 있고, 피해 감소(물리 저항)를 통해 강타 피해가 줄어들지만 피해 감소가 음수이더라도 강타 피해가 늘지는 않는다. 쌍수 무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휘두르는 무기의 강타 옵션만 적용된다.

강타는 현재 생명력 기준이기 때문에 가급적 적의 생명력이 높아야 효율이 좋아지므로, 보스전이나 여러명이 있는 파티방에서 높은 효과를 보인다.


■ 상처 악화

적을 출혈시켜 8초 동안 생명력을 잃게 하는 옵션이다. 이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자연 생명력 회복 효과가 없어진다.

피해는 플레이어의 레벨에 따라 결정된다. 챔피언 및 보스 몬스터에게는 1/2, 원거리 공격은 1/2, 플레이어 상대로 1/4로 감소되어 적용되고, 무기를 2개 들었다면 사용하고 있는 무기의 옵션만 적용된다.

근접, 원거리 공격으로 적용시킬 수 있지만 파수꾼의 칼날, 칼날 방패, 다발 사격(가운데 2개 이외)는 상처 악화를 부여할 수 없다.

※ 상처 악화 프레임당 피해

1~15 = (9 x 캐릭터 레벨 + 31) / 256
16 ~30 = (18 x 캐릭터 레벨 - 104) / 256
31 ~ 45 = (36 x 캐릭터 레벨 - 374) / 256
46 ~ 60 =(36 x 캐릭터 레벨 - 779) / 256
60 이상 = (45 x 캐릭터 레벨 - 1319) / 256


■ 괴물 회복 저지

80분 동안 대상의 자연 생명력 회복을 막는다. 플레이어만 부여할 수 있고, 용병이나 강철 골렘으로는 적용되지 않으며 횃불 퀘스트에 등장하는 우버 보스에게도 효과가 없다. 파수꾼의 칼날, 칼날 방패를 제외한 근접 또는 원거리 공격으로 피해를 입혔을 때만 적용된다.


■ 대상의 방어력 무시

적의 방어력을 무시하므로 공격의 명중률이 크게 오른다. 이 옵션이 있다면 자신과 상대방과의 레벨 차이로 인한 명중률 차이만 계산하는데, 몬스터보다 약 10% 정도 레벨이 낮아도 최대 명중률인 95%로 적중한다 각 액트의 보스와 플레이어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 대상의 방어력 -%

적의 총 방어력을 수치만큼 깎아 명중률이 증가한다. 공격 등급이 오르는 것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플레이어의 공격에만 적용되며, 무기에 이 옵션이 있다면 그 무기를 휘두를 때만 적용된다. 플레이어, 용병, 슈퍼 유니크, 보스 상대로는 절반의 효과를 가졌고, 0보다 아래로는 깎을 수 없다.


■ 적중당 괴물 방어력 -(수치)

적중하면 적의 방어력을 수치만큼 감소시키며, 플레이어와 용병, 소환수의 공격 전부 적용된다. 무기에 있다면 사용하는 무기의 수치만 효과가 있고, 몬스터의 '돌가죽' 보너스 이전에 계산된다.


■ 대상 빙결

파수꾼의 칼날, 칼날 방패, 다발 사격(가운데 2개 이외)를 제외한 무기 공격에 성공하면 일반 및 하수인 몬스터를 빙결시킬 수 있고, 그 외의 몬스터를 감속시킨다. 냉기 면역이라면 적용되지 않는다. 무기에 붙었다면 해당 무기를 사용할 때만 적용된다.

지속 시간은 1~9초 사이의 프레임에서 무작위로 결정되며, 악몽 난이도에서 50%, 지옥 난이도에서 25%의 효과만 낸다. 빙결 확률은 대상 빙결의 수치 및 공격자와 대상의 레벨을 따져 계산한다.

근접 공격 빙결 확률 = 5 x (대상 빙결 수치 x 4 + 공격자 레벨 - 대상 레벨) + 30
원거리 공격 빙결 확률 = 5 x (대상 빙결 수치 x 4 + 공격자 레벨 - 대상 레벨) / 3


■ 적중 시 대상 실명

무기 공격에 성공하면 시야 흐리기를 시전해 적을 실명시켜, 시야가 근접 거리로 줄고 스킬이나 능력 대신 일반 근접 공격만 사용한다.

일반 및 하수인 몬스터에게만 가능하며 만약 이미 시야 흐리기 저주가 걸려있다면 시전 된 시야 흐리기 레벨이 같거나 높을 때 덮어씌운다. 괴물 도주 옵션과 동시에 걸리면 도주가 먼저 효과를 보인다.

악몽 난이도에서 50%, 지옥 난이도에서 25%로 효과가 감소하고 공식은 대상 빙결과 비슷하다.

근접 공격 실명 확률 = 5 x ( 대상 실명 수치 x 4 + 공격자 레벨 - 대상 레벨 ) + 30
원거리 공격 실명 확률 = (5 x (대상 실명 수치 x 4 + 공격자 레벨 - 대상 레벨 ) + 30) / 3

또한 시전 되는 시야 흐리기 스킬의 레벨은 다음과 같다.

스킬 레벨 = 확률% - (1~99 중 무작위 정수) / 5 + 1 과 20 중 더 작은 수치


■ 적중 시 괴물 도주

무기 공격 성공 시 이 옵션이 발동하면 몬스터가 공격자의 반대 방향으로 도망친다. 파수꾼의 칼날, 칼날 방패, 다발 사격(가운데 2개 이외)의 근접 및 원거리 공격으로 발동하고, 무기에 있다면 해당 무기를 사용할 때만 적용된다.


■ 밀쳐내기

무기 공격 시 발동하며 적이 서브타일 3칸 만큼 공격자의 반대 방향으로 뒤로 밀려나고 타격 회복 모션에 들어간다. 빙결되어 있거나 죽으면 적용되지 않으며, 무기에 붙었다면 사용하는 무기만 적용된다.

확률은 대상의 크기에 따라 결정되고, 밀려나는 애니메이션이 있어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액트 보스 및 보스(그리스월드, 이주알, 니흘라탁 등)은 밀려나지 않는다.


■ 대상 감속

파수꾼의 칼날, 칼날 방패, 다발 사격(가운데 2개 이외)를 제외한 무기 공격 시 적용되며 적의 공격 속도를 30초 동안 느리게 한다. 무기에 있다면 사용하는 무기의 옵션만 적용되고, 용병이나 강철 골렘에 의해서는 효과가 없다.

일반 및 하수인 몬스터는 최대 90%까지 느려지며, 그 외에는 최대 50% 까지 느려진다. 디아블로 2의 몬스터 AI 특성상 %가 충분히 높으면 동작을 마치기 전에 다음 동작을 수행하게 되어 스킬이나 공격을 아예 못하는 경우가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생명력/마나 훔침

파수꾼의 칼날, 강타를 제외하고 무기로 물리 피해를 입히면 공격자에게 입힌 피해의 %만큼 생명력/마나를 돌려받는 옵션이다. 장비의 모든 옵션을 더해서 계산하며, 쌍수로 무기를 들었다면 사용한 무기의 옵션만 적용된다.

악몽 난이도에선 1/2, 지옥 난이도에서는 1/3의 효과만 있고, 피해가 과도하게 낮으면 내림 처리되어 생명력이나 마나를 훔치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