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슷한 시기에 출시한 시리즈 신작 배틀필드 2042와 콜오브듀티 뱅가드

FPS 게임을 즐겨하는 게이머라면 한 번쯤 배틀필드 혹은 콜오브듀티 같은 시리즈 게임을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두 게임 모두 FPS 대작 게임 반열에 올라가 있는 게임이며, 그만큼 게임성과 게임 내 그래픽 환경 또한 다른 FPS 게임에 비해 그 차이가 뚜렷하기 때문이죠.

필자는 그 중 배틀필드 시리즈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정교한 텍스처와 광활한 배경을 담은 그래픽 적절한 아케이드성 요소 그리고 전체적으로 밸런스가 잘 잡혀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싱글 플레이보다 멀티 플레이가 더 잘 활성화되어있고 넓은 맵과 수많은 게이머들이 대규모 전선을 이루어 전면전을 할 때면 괜스레 가슴이 웅장해집니다.

이번에 EA서 배틀필드 시리즈 신작 배틀필드 2042를 출시한다고 해서 들뜬 마음에 홈페이지에 들어가 봤습니다. PC 사양을 봤더니 이게 뭐람, 떡하니 그래픽카드 권장 사양에 RTX 3060이라고 쓰여 있어서 잘못 본 게 아닌지 몇 번을 다시 확인해봤습니다. 하드웨어에 조금이라도 관심 있는 게이머들이라면, 최소 사양은 사실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사양이 아니고 권장 사양 정도는 맞춰줘야 그나마 쾌적하게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 이미지 출처 : 배틀필드 2042 공식 홈페이지

안 그래도 요즘 그래픽카드 대란으로 게이머 모두가 하드웨어 주변기기 외에는 교체하기 망설여지는 시기에 너무 가혹한 사양이 아닌가 생각이 들면서도, 한 편으론 권장 사양이 저 정도면 그래픽이 어느 정도로 구현됐을까 하는 설레는 마음도 있었습니다.

역시 직접 확인을 해봐야 알 것 같습니다. 시리즈 최초로 9세대 콘솔에서도 출시되는 작품이며, 11년 만에 전작을 거쳐 강화된 AI 봇 기능을 들고 온 배틀필드 2042. 역사가 깊은 게임인 만큼 고인물들의 기행이 판을 치는 배틀필드의 전장으로 MSI 그래픽카드를 통해 직접 뛰어들어봤습니다.

▲ 형 왜 갑자기 전투기에서..

▲ 유유히 전투기를 부수고 다시 들어오는 고인물, 실제로 배틀필드 2042 트레일러에도 소개됐습니다
(출처 : 유튜브 Stun_gravy)



■ 배틀필드2042, RTX 3060 이상을 권장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 레이트레이싱 적용된 최고 품질 기준 그래픽카드 벤치마크 (출처 : Techspot)

기본적으로 배틀필드 2042는 엔비디아 리플렉스를 적용하여 낮은 레이턴시로 높은 반응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엔비디아 DLSS를 통해 이미지 품질을 유지하며 높은 프레임으로 방어해주는 모습을 볼 수 있고요. 더 높은 수준의 그래픽을 느끼고 싶다면 가변 재생 속도(VRR)를 지원하는 지싱크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PC 전용 기능인 레이 트레이싱 앰비언트 어클루전(ambient occulsion)도 지원합니다. 이전 레이 트레이싱은 애니메이션이나 영화 제작 시 실제보다 더 실제 같은 장면을 구현하기 위해 오랫동안 사용된 기술이며 최근에는 게임엔진에서도 주로 활용되는 렌더링 방식입니다. 현재는 엔비디아 RTX 20시리즈 이상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면 그래픽카드 내 RT 코어로 레이 트레이싱을 가속화하여 게임 내에서도 쉽게 활용할 수 있죠.

위의 이미지는 레이 트레이싱이 적용된 화면 품질(1440p, 4K) 최고 사양 기준으로 다양한 그래픽카드를 통해 배틀필드2042를 벤치마크한 결과입니다. 해당 사양 기준 1440p 화질로 쾌적하게 60프레임 방어를 하고 싶다면 지포스 RTX 기준 2070 Super 이상, 4K화질은 RTX 3080 Ti 정도가 되겠네요. 물론 128인 모드 컨퀘스트나 브레이크스루에서는 급격한 프레임 저하가 일어날 수 있으니 염두에 두시고요.

꼭 RTX 3060 이상 혹은 RX 6600XT가 아니더라도 자신의 컴퓨터 사양에 타협하여 품질을 조절하여 즐길 수 있겠지만, 배틀필드2042의 더 사실적인 그래픽과 실감나는 플레이를 원하는 게이머라면 플래그십,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리는 편입니다. 물론 게임 자체가 FPS류의 게임에다 멀티 플레이가 잘 활성되어있다 보니 프레임에 더 신경을 쓰시는 분이라면 입맛에 맞춰 조정하시면 되고요. FPS 게임에 소질이 없는 필자는 프레임보단 그래픽입니다.


■ 전쟁 나가는데 총은 들고가야지, MSI 그래픽카드 삼형제

▲ 누추한곳에 귀한분들이..

▲ 그 중 가장 맏형인 MSI 3080ti 슈프림 X 트라이프로져 2S

▲ 테스트를 위해 바로 장착했습니다

그리하여 이번 테스트는 더 실감나는 그래픽 연출을 보기 위해 MSI의 3080ti 슈프림 X 트라이프로져 2S를 주로 사용하여 진행했습니다. 해당 그래픽카드 트라이프로져 시리즈는 MSI의 쿨링성능을 극대화한 트라이프로져 2S 기술이 들어가 장시간 사용해도 발열을 잡아주고 소음 또한 최소화하여 게임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나머지 그래픽카드 2종, 3060과 3070ti도 함께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CPU의 경우 i7-11700으로 고정하여 진행했습니다. 레이 트레이싱과 엔비디아의 DLSS를 껐다 켰다 해보며 정밀한 텍스처와 광활한 배경을 느껴보니 확실히 다른 게임에 비해 그래픽에 신경 쓴 모습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 테스트 PC 사양 정리
CPU인텔 11세대 i7-11700
쿨러PROLIMATECH ARTISTS 3r
메인보드GIGABYTE Z590 AORUS MASTER
VGAMSI Geforce RTX 3060 게이밍 X D6 12GB 트윈프로져8
MSI Geforce RTX 3070 Ti 슈프림 X D6X 8GB 트라이프로져2S
MSI Geforce RTX 3080 Ti 슈프림 X D6X 12GB 트라이프로져2S
RAM삼성전자 DDR4 8GB PC4-19200 * 2
저장장치WD BLACK SN750 M.2 NVMe (500GB)
마이크론 크루셜 X6 포터블(외장, 1TB)
케이스투렉스 DOMA-PRO PCI 오픈형 케이스



3D Mark
그래픽카드만 보면 자동으로 손이갑니다


▲ 타임스파이 총 점수 17,183점

▲ 파이어스트라이크 총 점수 31,420점, 그래픽 점수가 참 든든합니다


■ 약실 확인 이상무! 배틀필드2042 전장으로 뛰어들어가보자

▲ 4K UHD(3,840x2,160) 모니터와

▲ 그래픽 사양은 최고 품질로 진행했습니다

▲ 수직동기화 끄고 DLSS, 레이 트레이싱 ON!

▲ 올아웃 워페어, 해저드 존, 포털 3개의 모드로 구성되있네요

▲ 역시 배필은 멀티로 돌려줘야 제맛입니다

▲ 브레이크스루 모드로 진행

▲ 아 128인이면 좀 걸리겠는데요..

▲ ?!

▲ 확실히 사람이 많아서 좋습니다

▲ 대기 중, 대기 중에는 200프레임 ~ 250프레임정도 유지해줍니다

▲ 지역 확인해주고

▲ 들어가자마자 압도해버리는 배경 비주얼


▲ 캡처좀하게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주위에 사람이 없을 땐 100~110프레임을 유지해줍니다

▲ 모르겠다 일단 뛰자

▲ 맵 퀄리티가 무슨..

▲ 그래픽카드 그만 괴롭혀주세요

▲ 게임도 게임이지만 그래픽에 집중하다보니 영화 한장면을 보는 듯 했습니다

▲ 이제 좀 제대로 즐겨보겠습니다

▲ 전투 시에는 55~61프레임 사이를 왔다갔다 했습니다

▲ 그리고 큰 폭발이나 전투기가 날아다닐 땐 가끔 프레임 46~49를 왔다갔다 했지만

▲ 빠르게 다시 정상 프레임으로 방어해주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나 언제 죽었지..

▲ 또, 텍스처 표현이 말도 안되게 정교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 인사하는거 아닙니다 수류탄 던진겁니다


▲ 역시 배필은 전차가 맛있습니다

▲ 묵직한 한발로

▲ 부순다

▲ 간간히 설치물도 깔아봤습니다

▲ 오늘은 내가 주인공이 된 느낌..



■ 마무리하며..


MSI 그래픽카드 3종(3060, 3070 Ti, 3080 Ti)으로 배틀필드 2042를 즐겨봤습니다. 직접 확인해본 결과 최고 품질 기준(옵션 : 최고, 레이 트레이싱, DLSS 적용) 3060 그래픽 카드를 사용했을 시에는 1080p, 3070Ti는 1440p, 3080Ti는 4K로 두면 60프레임 전후로 충분히 방어해주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물론 레이 트레이싱을 적용하지 않는다는 선에서 본다면, GTX 1660 Ti 정도나 RX 5600 XT 제품도 1080p 화질로 프레임 드랍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멀티플레이 시 교전이나 사람들이 많이 몰릴 때 잠깐 프레임이 드랍 되는 현상이 있지만, 지속해서 게임을 하다 보면 게임 플레이에 큰 지장이 갈 정도는 아니며 높은 사양으로 진행해도 안전하게 프레임 방어를 하며 쾌적하게 플레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대신 게임을 진행하기 전 카카오톡 같은 백그라운드 프로그램들은 최대한 끈 상태에서 진행해주길 바랍니다. 백그라운드로 열려만 있어도 스터터링이 유발되기 쉬우니까요.

추가로 오버클럭을 할 줄 안다면 요즘 컴퓨터 스펙을 조금이라도 올리는데 도움 되는 램 오버클럭도 해주는 것도 추천하며, 요즘 수동 오버클럭 외에도 간단하게 클릭 한 번으로 오버클럭을 할 수 있는 원클릭 오버클럭 제품도 많이 나오니 고려해보는 것도 좋겠네요.

▲ RTX ON! 배틀필드 2042 공식 트레일러 (출처 : 엔비디아 지포스 공식 유튜브)




최소가 RTX 3060? MSI 그래픽카드 3종으로 즐겨본 배틀필드2042 기사를 보시고 댓글을 남겨주신 분들 중 세 분을 추첨하여 MSI 므시걸 VGA 장패드를, 이벤트 참가자 전원에게는 15베니를 지급해드립니다. 기사 내용과 관련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벤트 상품 : MSI 므시걸 VGA 장패드 (3명) / 참가자 전원 15 베니
- 이벤트 기간 : 2021년 12월 02일(목) ~ 2021년 12월 08일(수)
- 당첨자 공지 : 2021년 12월 13일 (월) 기사 본문에서 발표

☆당첨자☆

시난주스
에어하트
엄지푼

이벤트에 당첨되신 분에게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이벤트 유의사항
1. 인벤에 로그인 한 회원만 참여 가능합니다.
2. 부정한 방법으로 응모한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며, 부정 응모에 따른 책임 역시 당사자에 있습니다.
3. 이벤트와 관련 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4. 경품 배송을 위해 당첨자에게 개별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5. 닉네임, 이벤트 참여 댓글 등에 부적절한 단어 및 욕설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이벤트 응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6. 잘못된 개인정보 입력으로 인해 당첨자에게 연락이 불가능하거나 경품이 반송될 경우 재발송 되지 않으며, 이에 따른 손실은 당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7.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90일 내 회신이 없을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8. 해당 이벤트 관련 문의사항은 아이마트 문의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