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많은 디아블로2 레저렉션 커뮤니티들이 뜨겁게 달아오른 상태입니다. 지난주부터 2.4 패치와 신규 래더 시즌 등, 여러 정보가 공개되었기 때문이죠. 특히, 2.4 패치에는 11년만의 직업 밸런스 패치도 포함되어 있어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기도 합니다.

과연 2.4 패치 이후 각 직업들은 어떤 빌드를 선택하게 될까요? 공개된 정보로 예상해봅시다.

※ 본 기사는 공식 홈페이지 공지 및 개발자 방송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추후 패치 시 변경될 수 있음을 안내 드립니다.

▲ 2.4 패치는 스킬 트리에 어떤 변화를 불러올까?


아마존 - 근접 창 아마존 빌드 사용 가능할까?
활 아마존은 원소 스킬 빌드의 가능성을 열어두다

아마존은 2.4 패치로 시너지 부분 개편 및 지속 효과와 마법 카테고리의 개선이 예정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일부 스킬의 상향 방향에 대해서도 언급되었는데요. '투창과 창'과 '활과 쇠뇌' 카테고리 모두 상향 조정될 예정입니다.

주목할만한 부분은 투창과 창 스킬 트리의 개선입니다.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꿰뚫기(임페일)'과 '난격(펜드)'가 버프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꿰뚫기는 타격에 감속 효과 추가 및 절대 명중 스킬로 바뀌며, 난격은 더 빠른 동작 애니메이션을 가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아마존 유저들이 '번개의 격노(라이트닝 퓨리)'를 중심으로 하는 자벨린 아마존이나, '속사', '다발 사격'을 주스킬로 쓰는 활 아마존을 플레이해 왔습니다. 만일 개선이 예고된 창 스킬들이 제대로 버프되고, 시너지까지 효율적으로 변한다면 창 아마존을 플레이하는 길도 열리게 되는 셈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밝혀진 내용만으로 창 아마존이 주류로 올라서긴 다소 어려워 보이는 게 사실입니다. 꿰뚫기의 명중률 보정은 반길만한 내용이지만, 스킬 자체의 공격 속도가 워낙 느려 주력 스킬로 채용하긴 다소 애매합니다. 난격 역시 공격 속도가 빨라진다곤 하나, 스킬 자체가 1인, 혹은 소수의 몬스터를 대상으로 사용할 때 효율이 떨어집니다. 게다가 시너지 효과가 미미하다는 점을 비롯, 스킬 자체의 근본적인 문제가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창 아마존이 주력으로 사용할만한 유니크 무기 및 룬워드 무기의 종류도 부족한 등, 창 아마존이 주류 빌드로 떠오르기 위해서는 좀 더 다각도의 버프 및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창 스킬들의 개선이 예고되었으나, 지금까지 공개된 내용으론 부족해 보입니다


활과 쇠뇌 쪽 빌드는 원소 화살 계열 스킬의 버프가 예고되었습니다. 폭발 회살, 점화 화살, 냉기 화살 등의 스킬 피해가 증가하고 마나 소모 또한 줄어들 예정이라고 합니다.

많은 활 아마존 유저들이 원소 계열 스킬을 육성 과정에 사용하고, 지옥 난이도부터는 몬스터의 내성 문제 등으로 물리 스킬 빌드를 채용해 왔는데요. 만일 언급된 스킬들의 버프가 잘 이루어지고 시너지도 적절히 배분된다면, 2속성 원소 스킬을 채용하는 등의 방식으로 내성 문제를 해결, 높은 난이도에서도 활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버프 정도에 따라 원소 활 아마존 빌드의 채용 가능성이 열리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암살자 - 트랩신 이외의 주력 빌드 탄생?
비주류 덫 스킬 개선에 대해서는 확인이 필요

암살자는 게임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초보 유저부터, 아주 깊게 파고드는 코어 유저까지 두루 사랑받는 직업입니다. 단순히 트랩 위주로 운영해도 맨땅부터 헬 파밍까지 무난하게 진행할 수 있고, 깊게 파고들면 발차기 스킬까지 섞어 횃불 퀘스트도 클리어하는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캐릭터입니다.

2.4 패치로 암살자의 다양성이 더욱 확장될 예정입니다. 2.4 패치는 무술 쪽 스킬 개선에 무게를 두고 있는데요. 무술 빌드의 필살기 스킬의 충전 소모 방식 변경되고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무술 빌드의 전투 메커니즘은 조금 독특합니다. 충전 기술로 스택을 모은 후, 필살기로 모아둔 스택을 사용하여 강력한 일격을 가하는 방식이죠. 하지만 현재 버전에서는 사용의 번거로움과 낮은 효율로 인해 그렇게 많이 채용되는 빌드는 아닙니다.

▲ 재미있는 스킬 메커니즘을 갖고 있지만 효율은 다소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2.4 패치가 적용되면 쌓아둔 모든 스택이 한번에 날아가는 것이 아니라 스택이 하나씩 소모되게끔 변경되어 높은 화력을 유지할 수 있고, 필살기의 대미지도 증가해 스킬 빌드 자체의 DPS가 크게 증가될 예정입니다.

특히, 스택 소모 방식 변경은 플레이스타일에 큰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불사조 일격 3스택을 쌓아둔 채로 '운석 - 연쇄 번개 - 혼돈 얼음살'을 연속적으로 시전하거나, 스택을 쌓고 소모하는 것을 반복하여 특정 스킬을 연속해서 사용하는 등의 활용도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되어 속성 내성 몬스터 대처도 수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충전 스택 소모 방식 변화로 가능성이 열린 무술 빌드


반면, 덪 쪽 스킬 개선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기존의 덪 암살자들이 주력으로 사용했던 죽음 파수기의 경우, 지금도 1인방이라면 지옥 난이도도 무난히 진행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스킬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스킬 특성상 다인방에서 화력이 부족하다는 점인데, 버프가 예고된 화염 덪 계열/칼날 계열의 대미지가 어느정도 증가하느냐에 따라 버프된 스킬의 활용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화염/칼날 덪 스킬 대미지가 얼마나 증가할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야만용사 - 드디어 빨라지는 도약 공격!
투척 빌드 버프도 반길만한 소식!

많은 인기를 가지고 있는 물리 딜러 포지션의 야만용사. 2.4 패치에는 스킬 편의성 증가 및 투척 빌드가 버프 및 개선됩니다.

우선, 많은 유저들을 답답하게 만들었던 도약 및 도약 공격의 체공 시간이 조정, 좀 더 빠르게 움직일 수 있게끔 버프될 예정입니다. 벽이 아닌 지형을 넘을 수 있는 스킬을 갖고 있었지만 특유의 느린 애니메이션으로 인해 사용감이 좋지 않은 스킬이었는데, 2.4 패치로 사용감이 상당히 좋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 이 답답했던 점프가 드디어 빨라집니다!


주류 스킬인 소용돌이(훨윈드)는 특별한 개선점이 없을 예정이지만, 전장의 함성과 투척 빌드, 섬뜩한 호신부와 같은 스킬은 큰 폭으로 강화될 예정입니다. 이중에서도 투척 스킬 및 섬뜩한 호신부 버프는 특히 주목할만합니다.

투척 빌드의 경우, 대세 빌드만큼의 효율은 못내지만, 특유의 빠른 템포와 호쾌한 모션으로 사냥하는 재미만큼은 나쁘지 않다는 평가였습니다. 게다가 무기 소모 등의 문제는 있지만, 장비 세팅을 잘 갖출 경우 화력 역시 나쁘지 않았죠. 2.4 패치가 적용되면 투척 대미지가 보다 증가되고 관통력도 갖추게 되기에 사냥 효율이 더욱 높아질 예정입니다.

▲ 재미에 효율까지 더하게 될까? 기대되는 투척 빌드의 상향


섬뜩한 호신부(그림 워드)는 적을 도망가게 만드는 효과를 가진 설치형 스킬로, 지금은 활용도가 거의 없는 상태인데요. 하지만 2.4 패치가 적용되면 적의 이동속도를 감소 시키고 물리 저항을 깎는 등의 효과가 추가되어 다방면으로 쓰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 지금은 별 쓸모없지만, 패치 이후엔 물리 저항을 깎는 소중한 설치 스킬로 변경됩니다


드루이드 - 모든 계열 버프! 어디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
변신 및 소환 계열 스킬 버프에도 주목

드루이드는 2.4 패치로 가장 많은 부분이 변경/개선될 직업입니다. 거의 모든 빌드에서의 개선 및 버프가 예고되었습니다.

먼저, 지금도 많은 분들이 플레이하는 원소 빌드의 경우, 화염 발톱 등 화염 스킬의 대미지가 증가될 예정입니다. 게다가 돌개바람도 개선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만일, 회오리바람도 함께 개선된다면, 원소 드루이드 유저들을 괴롭혔던 큰 스트레스 하나가 사라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 이 스킬이 직선으로 제대로 나가면 좋겠네요


변신 스킬도 크게 버프됩니다. 먼저, 1티어 방어 스킬인 회오리 갑옷을 변신 중에 사용할 수 있고, 변신 스킬에 명중률 보너스 증가 효과도 추가되어 높은 난이도에서의 활용도가 높아졌습니다.

소환 계열 스킬 버프도 주목할만합니다. 큰까마귀는 주문과 같은 스킬을 갖게 되고, 다른 소환 스킬과 시너지 효과도 생깁니다. 게다가 늑대의 대미지도 늘고, 소환수의 물리 저항도 증가하는 등, 소환 계열 스킬이 다방면으로 버프됩니다. 소환 스킬은 주력 스킬을 서포트한다는 느낌으로 사용해 왔는데, 분명한 버프가 예고된 만큼 긍정적인 변화가 기대됩니다.

▲ 2.4 패치로 드루이드의 소환물이 크게 버프됩니다


강령술사 - 조폭 빌드에 새로운 식구 추가?!
저주 개편이 버프일지 너프일지는 지켜봐야 할 부분

강령술사의 개선 사항 역시 대부분의 직업들과 마찬가지로 비주류 스킬들의 버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부분은 바로 해골 마법학자의 버프입니다. 많은 소환물을 다루는 소환 강령술사(조폭 네크로멘서)도 해골 마법학자는 잘 사용하지 않았는데요. 해골 마법학자의 속성 대미지가 낮아 전투 효율이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런 해골 마법학자의 원소 대미지가 2.4 패치로 증가하기에, 버프 수준에 따라 스킬 채용도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해골 마법학자 뿐만 아니라 잘 사용되지 않았던 피 골렘과 화염 골렘도 개선되고, 강철 골렘의 가시 오라 피해도 늘어나 강령술사의 소환 빌드가 더욱 다채로워질 예정입니다.

▲ 해골 마법학자와 화염 골렘의 버프! 어떤 영향을 끼칠지 궁금합니다


저주 스킬 개편은 버프가 될지 너프가 될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기존 저주 스킬은 스킬을 하나정도만 투자하고, 모든 스킬 보너스를 통해 스킬 레벨을 높여 사용해왔습니다.

하지만 2.4 패치가 적용되면 '약화(위크)"부터 시작하여, 스킬 포인트를 투자할 수록 저주 스킬이 강해지게끔 스킬 구조가 변경됩니다. 아직 명확한 조정 사항이 공개되지 않아, 이 부분이 강령술사의 스킬 빌드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뼈 스킬 상향도 눈여겨볼 점 중 하나입니다. 기존엔 뼈 스킬을 레벨 업 과정이나 PvP 특화 빌드 등에서만 제한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요. 2.4 패치로 뼈 계열 스킬에 시너지 적용 등 다양한 방향으로의 개선이 진행된다면, 강령술사 최종 빌드의 또 다른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저주 스킬 변경이 버프가 될지 너프가 될지...


성기사 - 신성한 빛줄기와 천상의 주먹의 상향
큰 변화없이 기존의 강함을 유지

성기사는 원소술사와 함께 디아블로2 최강의 캐릭터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직업이 버프된 2.4 패치에서도 큰 변경점이 있진 않을 것이라고 언급되었습니다.

하지만 성기사 유저에게 있어, 신성한 빛줄기(홀리 볼트)와 천상의 주먹(피스트 오브 더 헤븐)이 상향되는 것은 충분히 기뻐할 만한 소식입니다.

신성한 빛줄기는 언데드의 면역을 무시하기에, '축복받은 망치'를 주력 스킬로 사용하는 해머딘의 보조 스킬로 채용되었습니다. 신성한 빛줄기로 망치가 처리하지 못하는 몬스터를 처리할 수 있는데요. 해머딘의 모자란 부분을 채워주는 것은 분명한 장점이지만 스킬 자체의 관통력 등이 아쉬웠는데, 이번 패치로 100% 관통되게 바뀌어 스킬의 가치가 더욱 높아졌습니다.

천상의 주먹은 스킬 딜레이가 제거되어 난사할 수 있게 변경됩니다. 게다가 신성한 빛줄기의 관통력 증가로 다수의 몬스터를 상대하기에 더욱 좋아진 만큼, 보조 스킬이나 주력 스킬로 사용하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 신성한 빛줄기와 천상의 주먹 스킬이 버프됩니다


원소술사 - 기존 빌드에 선택지를 추가하다
번개 파장(노바), 히드라 버프에 주목

인기 직업인 원소술사 역시 성기사와 마찬가지로 변경되는 점이 많지 않습니다. 원소술사의 경우 사용률이 낮은 스킬의 개선 및 스킬 빌드의 다양성 증가가 패치의 핵심이 될 예정입니다.

먼저, 원소술사의 주력 빌드라고 할 수 있는 번개 계열의 스킬, 번개 파장(노바)의 대미지가 증가하고 시너지 스킬이 변경됩니다. 번개 파장은 특유의 넓은 스킬 범위로 많은 사랑을 받아왔는데, 2.4 패치로 더욱 강해지기에 다시 한 번 번개/번개 줄기를 넘어 주력 스킬로 활용할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 번개 파장은 대미지/시너지를 비롯한 큰 버프가 예고되었습니다.


지옥불(인페르노)의 사용감 개선과 히드라의 스킬 쿨타임 삭제 및 소환 개수 증가도 살펴봐야 할 부분 중 하나입니다. 화염 계열 스킬은 다른 빌드에 비해 활용하기 어려웠는데, 스킬들의 개선 정도에 따라 새로운 빌드로의 가능성도 생길 것으로 기대됩니다. 불길(블레이즈)도 어떻게 버프될지 궁금해지네요.

이외에도 냉기 주문의 갑옷 계열 스킬들의 효과가 다양해지고, 서릿발(프로스트 노바)도 강해지는 등의 변경점도 적용될 예정입니다.

▲ 화염 주문 스킬들이 얼마나 강해질지 궁금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