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 테스트 서버(PTR)에서 9.2 패치 신규 공격대 던전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 영웅 난이도 테스트가 진행됐다. 이를 통해 1네임드 경계하는 수호자와 8네임드 안두인 린을 체험할 수 있었다.

경계하는 수호자는 쫄이 몰려오는 웨이브를 모두 처리한 뒤 마지막으로 등장하는 보스를 상대하는 방식의 네임드다. 주의점으로 성문의 기력이 찰 때마다 사용하는 전멸기를 [역장] 속에서 버티지 않으면 전멸한다는 점이다. 보스의 체력이 15% 이하로 떨어지게 될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강력해지는 광역 스킬을 사용한다. 데미지 누적으로 공대가 전멸하기 전에 보스를 잡아야 한다.

안두인은 1주 차 레이드의 마지막 보스답게 높은 난이도를 자랑했다. 이를 잘 보여주듯 리치왕의 환영이 등장하는 사잇페 이후를 제대로 경험한 공대가 전무했다. 안두인과의 전투는 켈투자드의 성물함처럼 [서리한이 굶주렸다] 라는 스킬을 통해 영혼 세계를 넘나들기 때문에 내부조, 외부조를 미리 나누는 것이 필요했다.


#1. 경계하는 수호자 - 안전지대 확인 주의


경계하는 수호자와의 전투는 총 3페이즈로 구분된다. 1페이즈는 다수의 자동기계 쫄을 상대하며 성문을 부수는 공성 페이즈다. 역장을 발생시킨 자동화 방어 행렬이 남긴 [불안정한 핵]을 성문에 던져 피해를 입혀야 한다. 핵을 총 4번 던지면 성문이 부서지고 1페이즈가 종료된다.

2페이즈가 시작되면 성문이 무너지고 경계하는 수호자가 등장한다. 체력은 40%부터 시작하고 15% 아래로 떨어지면 3페이즈로 넘어간다. 3페이즈는 DPS 체크 구간으로 경계하는 수호자가 공대 전체에 점점 증가하는 광역 피해를 입힌다. 데미지 누적으로 전멸하기 전에 보스를 잡아야 한다.

▲ 1페이즈에 등장하는 4종류의 쫄의 모습


■ 1페이즈 - 자동화 방어 시스템 활성화!

[분해 역행] : 가공할 힘의 광선이 전장을 가로질러 폭발을 일으키고 폭발에 휘말린 모든 캐릭터에게 5,606의 우주 피해를 입힘



[분해의 물결] : 대상 발밑의 지면을 강타한 뒤 분해의 물결을 생성하여 빠르게 연속적으로 폭발해 33,638의 우주 피해를 입힘



[불협화음] : 대상을 내리쳐 33,638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의 방어가 불화의 공격으로 받는 피해를 20%만큼 증가시키는 디버프 부여. 일찍이 제조된 파수기의 마력이 50에 도달하면 사용 (탱커 인계)



[폭발] : 무작위 대상에게 투사체를 일제히 발사해, 대상의 3미터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6,819의 우주 피해를 입힘 (차단 가능)



[역장] : 역장 안에 서 있으면 노출된 핵으로 받는 피해가 90%만큼 감소. [노출된 핵]으로 전멸하지 않기 위해서는 역장 안에 있어야 함



[노출된 핵] : 피조물의 수복을 위해 물질을 끌어들이면서 핵이 노출. 모든 캐릭터가 10초 동안 1초마다 84,220의 우주 피해를 입음

▲ 성문의 기력이 모두 차면 전멸기인 노출된 핵을 시전



[불안정한 핵] : 역장을 발생시킨 자동화 방어 행렬이 불안정한 핵을 남김. 불안정한 핵을 운반하는 동안 이동 속도가 50%만큼 감소하고 1초마다 2,243의 우주 피해를 입음.
[폭발] : 불안정한 핵이 폭발하고 경계하는 수호자의 생명력이 15%만큼 감소시킴



■ 2페이즈 - 행동 개시와 변신 (성문에 불안정한 핵을 4번 넣게되면 시작)



[조각난 핵] : 전방의 모든 캐릭터에게 3초마다 6,167의 우주 피해를 입히는 디버프를 부여



[물질 용해] : 10초 동안 대상을 물질 용해의 대상으로 지정. 이 효과가 끝날 때 대상 주위에 큰 원 모양으로 자수의 반물질 보주를 형성. 보주와 접촉하는 캐릭터는 44,850의 우주 피해를 입음. 물질 융해가 끝나면 10초 동안 플레이어의 이동 속도가 50%만큼 감소



[영혼 분해] : 대상의 발밑의 지면을 강타하여 5미터 내의 모든 대상에게 44,850의 우주 피해를 입힘. 충격으로 일련의 영혼 분해 지대가 생성되어, 빠르게 연속적으로 폭발해 33,638의 우주 피해를 입힘. 대상은 30초 동안 무방비 상태가 됨



■ 3페이즈 - 자폭 절차 (체력 15%~0%)

[핵 과부하] : 모든 적을 물리치기 위해 핵을 과부하시켜 3초마다 핵이 모든 캐릭터에게 5,606의 우주 피해를 입힘. 이 피해는 3초마다 30%씩 증가



#8. 안두인 린 - 리치왕의 재림


안두인은 레이드 오픈 1주차 마지막 네임드에 걸맞는 높은 난이도를 보인다. 전투는 1페이즈 - 1사잇페 - 2페이즈 - 2사잇페 - 3페이즈로 구성된다. 안두인이 전투 중 사용하는 [사자한이 굶주렸다] 스킬을 통해 내면 세계로 넘어가 안두인의 진정한 자아를 도와 안두인의 의지력을 회복하여 [희망파괴자]의 디버프로부터 공대를 보호해야 한다.


■ 1페이즈

[음험한 열정] : 같은 대상을 연속으로 근접 공격할 때마다 안두인의 공격 속도가 7%만큼 증가 (이 효과는 중첩 가능)



[희망파괴자] : 지면에 사자한을 꽂아 나락 마력을 방출하여 모든 플레이어에게 11,213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추가로 2초마다 1,211의 암흑 피해를 입힘 (이 효과는 중첩 가능)



[사악한 별] : 암흑 마력의 전방으로 내보내 휘말리는 캐릭터에게 4초 동안 1초마다 14,016의 의 피해를 입힘. 안두인의 수하가 휘말리면 4초 동안 1초마다 5%만큼의 생명력을 치유하고 군중 제어 효과 및 차단에 면역이 됨



[더럽혀진 방벽] : 더럽혀진 방벽을 소환하여 모든 캐릭터에게 19,622의 황혼 피해를 입히고 25초 동안 지속되는 방벽을 생성. 해당 지역 내에 있는 캐릭터가 받는 치유량의 75%는 방벽으로 이전됨. 치유 효과가 이전될수록 방벽의 크기는 작아지며 최대 427,147만큼 이전. 만료 시 방벽은 폭발하여 28,032의 황혼 피해를 입히고 모든 캐릭터에게 더렵혀진 방벽의 크기에 따라 받는 치유량을 최대 427,147만큼 흡수.



[신성 모독] : 6초 동안 다수의 캐릭터에게 징표를 남겨 내면의 빛과 어둠을 심화시킴. 반대되는 징표와 접촉하면 두 캐릭터의 효과가 중화. 6초 후 징표가 남겨진 플레이어는 폭발을 일으켜 8미터 내의 모든 캐릭터에게 56,063의 황혼 피해를 입힘. 징표가 없거나 같은 플레이어와 접촉해도 폭발이 일어남



[사자한이 굶주렸다] : 안두인이 적의 영혼을 찢어발겨 전방의 캐릭터에게 22,425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35초 동안 영혼을 추방시킴
[잃어버린 영혼] : 추방된 동안 캐릭터의 영혼은 안두인의 영혼을 도울 수 있고 안두인의 의심을 처치하여 희망을 되찾아주면 안두인이 기력을 얻음



[안두인의 절망] (방어 담당) : 안두인의 절망을 처치하면 안두인이 20의 기력을 회복
[절망] : 합체가 작렬하는 나락 마력을 방출해 시전자로부터 0미터 내의 모든 캐릭터와 생명체에게 100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18초 동안 받는 피해를 100%만큼 증가시킴

[안두인의 희망] (치유 담당) : 안두인의 희망을 회복시키면 안두인이 5의 기력을 획득
[악성 수호막] : 안두인의 희망이 받는 치유 효과를 흡수하는 악성 수호물에 걸림

[안두인의 의심] (공격 담당) : 안두인의 의심을 처치하면 안두인의 5의 기력을 획득



■ 1 사잇 페이즈 - 몰락한 왕의 잔재




[지배의 손아귀] : 지배의 잔재가 안두인의 영혼과 결속되어 받는 피해의 150%만큼을 안두인에게 입힘

[끝없는 겨울] : 몰락한 왕의 존재감이 맹렬한 폭풍을 일으켜 모든 플레이어에게 1초마다 841의 암흑냉기 피해를 입힘. 10초마다 중첩이 쌓임

[영혼 수확자] (방어 담당) : 몰락한 왕이 대상의 영혼에 일격을 날려 8초 동안 몰락한 왕의 공격 속도가 100%만큼 증가. 또한, 대상에게 84,095의 물리 및 22,425의 암흑냉기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받는 물리 피해를 150%만큼 증가시킴


[흉측한 영혼]
[괴저의 폭발] (중요, 공격 담당) : 생명력이 낮아지면 누더기골렘은 폭발하여 모든 캐릭터에게 33,638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10초 동안 치유량과 피해 흡수량의 효율을 100%만큼 감소시킴
[가증스러운 광분] : 누더기골렘이 분노에 못 이겨 육체가 해체됨. 시전자의 물리 공격력이 5%만큼 증가하지만, 1초마다 최대 생명력의 1%를 잃음

[악랄한 영혼]
[괴저 발톱] : 대상에게 달려들어 8미터 내의 모든 적에게 841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치유량과 피해 흡수 효과의 효율을 1%만큼 감소시킴
[영혼 폭발] : 사망 시 영혼이 대상 지역을 강타하여 충돌 지역에서 4미터 내에 서 있는 플레이어에게 18,501의 암흑 피해를 입힘


■ 2페이즈 - 1페이즈와 비슷하지만 2가지 패턴이 추가

[암울한 반영] : 안두인이 전장 전역에 자신의 어두운 환영을 실체화시킴. 환영은 [정신적인 공포]를 시전
[정신적인 공포] : 모든 캐릭터를 도망가게 하고 8초 동안 1초마다 3,364의 암흑 피해를 입힘 (차단 가능)

[지배의 권능 : 고통] : 안두인이 어둠의 권능으로 플레이어를 가격해 12초 동안 2초마다 7,849의 암흑 피해를 입히는 디버프를 부여


■ 2사잇 페이즈 - 1사잇 페이즈와 비슷하지만 1가지 패턴이 추가

[저주받은 자의 행진] : 저주받은 자의 군대가 전장을 가로질러 행진하고 접촉한 캐릭터는 기절하고 16,819의 암흑냉기 피해를 입고, 추가로 3초 동안 1초마다 5,606의 암흑 냉기 피해를 입음


■ 3페이즈

[희망의 봉화] : 안두인이 희망의 봉화를 소환. 이 안에 들어오는 캐릭터는 심악한 절망이 제거되며 방벽의 크기가 줄어들고 [희망의 파편]이 생성됨
[희망의 파편] : 희망의 파편이 충격 지점 내에 서 있는 캐릭터에게 걸린 심악한 절망 중첩 하나를 제거. 파편이 폭발할 때 충격 지점에 서 있는 캐릭터가 없으면 모든 캐릭터에게 14,016의 신성 피해를 입힘.

[심악한 신성 모독] : 안두인이 심악한 절망에 걸린 캐릭터의 내면의 어둠을 심화시킴. 영향을 받는 캐릭터는 1초마다 1,121의 암흑 피해를 입음. 또한 25초 후에 영향을 받는 캐릭터는 폭발을 일으켜 8미터 내의 모든 캐릭터에게 56,063의 황혼 피해를 입힘. 심악한 절망에 걸린 다른 플레이어와 접촉할 시에도 폭발이 일어남

[강화된 희망파괴자] : 안두인이 지면에 사자한을 꽂아 나락 마력의 파동을 여러 차례 방출. 각 파동은 모든 캐릭터에게 11,213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추가로 희망파괴자를 부여하여 모든 캐릭터에게 2초마다 1,962의 암흑 피해를 입힘. (이 효과는 중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