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클랜전이 끝난 뒤에는 스즈나의 6성 재능 개화가 등장한다. 스즈나는 6성 개화로 UB 사용 시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 버프가 추가된다. 이 버프는 대미지를 주기 전에 적용되므로, UB와 1스킬 첫 타가 반드시 크리티컬이 발생하는 스즈나의 화력을 대폭 올려준다. 단, 6성 재능 개화 후에는 UB가 다단 히트로 바뀌므로 최대 대미지를 내려면 크리티컬 수치를 올려주는 버퍼의 도움이 필요하다.

딜러로서 순수하게 화력이 오르고, 6성 재능 개화로 TP 상승 능력치가 오르면서 6성 스즈나는 각종 콘텐츠에서 범용성이 증가해 주력 딜러로 활약한다. 아레나에서는 우수한 광역 딜러가 많아 편성 빈도가 낮은 편이지만, 단일 화력이 중요한 클랜전에서는 상당히 오랜 기간 활약하게 될 것이다.

▲ 화력이 증가해 클랜전 단일 딜러로 활약하게 될 6성 스즈나


6성 스즈나, 무엇이 강화되나?

UB의 대미지가 오르고, 대미지를 주기 전에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 버프가 걸린다. UB로 걸리는 버프이므로 지속 시간이 18초 정도로 상당히 길고, 스즈나는 UB와 1스킬 첫 타가 반드시 크리티컬 히트하기 때문에 눈에 띄게 화력이 오른다.

6성 재능 개화 이후에는 단발이었던 UB가 다단 히트로 바뀐다. 이 때문에 확정 크리티컬은 첫 대미지에만 발동하는 점이 아쉽지만, 다행히 첫 타의 대미지가 가장 높기 때문에 확정 크리티컬의 가치는 여전히 높다. 그러나 다단 히트로 바뀐 UB의 화력을 최대한 끌어올리려면 크리티컬 능력치를 올려주는 서포터를 함께 편성하는 것이 좋다.

6성 개화 시에는 각종 공격 관련 능력치가 올라 자체 화력이 높아지고, 비롯해 TP 상승이 10이나 올라 UB 순환 속도가 빨라진다. 9~12랭크 인연 스토리는 전부 확인 시 물리 공격력 520, 물리 크리티컬 60이 오른다. 스킬 효과로 확정 크리티컬을 보유한 캐릭터여서인지 다른 딜러와 비교해 물리 공격력이 많이 오르고, 물리 크리티컬은 적게 오른다.

▲ 크리티컬 대미지 버프가 추가된 UB, 다단히트로 바뀐 점은 아쉽다


6성 스즈나 활용도

6성 스즈나는 우수한 단일 화력을 기반으로 클랜전에서 자주 쓰인다. 전열에서 보스의 공격에 노출되기 쉬운 무이미, 마코토(여름) 등과 달리 후방에 배치되기 때문에 안정감이 높은 것도 장점 중 하나다. TP 회복 서포터들의 도움을 받으면 UB에 추가된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 버프가 확정 크리티컬과 시너지를 내며 화력을 한층 더 높일 수 있다.

그러나 UB가 다단 히트로 바뀌기 때문에 크리티컬 능력치 자체를 올리는 서포터 의존도가 꽤 높다. 최근 물리 파티의 필수 서포터로 꼽히는 라비리스타는 물리 방어력 디버프, 물리 크리티컬 버프 등으로 스즈나의 부족한 부분을 완벽하게 보완할 수 있다. 이외에도 시즈루(발렌타인), 히요리(새해) 등 물리 크리티컬을 올려주는 캐릭터는 스즈나와 상성이 잘 맞는다.

아레나에서는 스즈나가 활약하기 어렵다. 아레나 방어덱은 보통 상대 주요 딜러의 TP를 줄이거나 상태 이상으로 스킬 발동을 막는 경우가 많다. 특히, 상대 방어덱에 유혹 상태이상을 보유한 캐릭터가 있다면 단일 대미지가 강한 스즈나가 아군을 처치하는 일도 빈번히 생길 것이다.

▲ 단일 대미지가 높아 클랜전 물리 파티에 자주 편성된다


준비물 - 캐릭터 5성, 전용장비 명함, 퓨어 메모리 피스 50개

개화 전 준비물은 5성 캐릭터, 전용 장비 착용, 캐릭터 메모리 피스 50개, 프린세스 오브 100개다. 스즈나의 메모리 피스는 프린세스 아레나 코인으로 구매할 수 있어, 시간을 들이면 자연스럽게 육성과 전용 장비 세팅이 끝난다. 아직 스즈나를 육성하지 않은 유저라면 판매 목록 갱신을 활용해 메모리 피스 파밍 기간을 줄일 수 있다.

퓨어 메모리 피스는 베리 하드 24-3에서 드롭한다. 이곳은 12월 클랜전이 끝난 직후인 12월 말 또는 1월 초에 추가 예정이다. 6성 스즈나를 1월 클랜전에 편성하려면 업데이트 후 매일 기본 3회 + 초기화 3회를 활용해 꾸준히 스테이지를 6회 클리어해야 할 것이다.

캐릭터 육성은 물리 크리티컬 수치가 높은 18랭크 6템에서 멈추는 것을 추천한다. 그러나 스테이지 클리어로만 퓨어 메모리 피스 50개를 모을 즈음에는 41지역이 추가되어 캐릭터를 19랭크 4템까지 육성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여신의 보석을 쓸 계획이 없다면 미리 19랭크 3템까지 장비를 착용해도 큰 문제는 없다.

▲ 장비는 19랭크 3템까지 육성하는 것을 추천, 여신의 보석을 사용할 계획이라면 18랭크 6템에서 멈추자


6성 해금 퀘스트 공략 클리어 조합

6성 스즈나는 단일 대미지가 강한 대신, 정직하게 가장 앞에 있는 캐릭터부터 순서대로 공격한다. 물리 탱커 중 최고로 꼽히는 미야코를 최전방에 편성하면 물리/마법 어떤 파티를 구성해도 해금 퀘스트를 쉽게 클리어할 수 있다.

물리 파티 편성 예시는 미야코, 무이미, 크리스티나, 유카리, 스즈나다. 무이미는 카오리(여름)이나 히요리 등 다른 광역 딜러로 대체할 수 있고, 유카리는 마호, 콧코로(프린세스) 등 다른 서포터로 바꿔도 좋다.

마법 파티는 미야코, 앤, 네네카, 스즈나, 하츠네 파티를 추천한다. 네네카가 없는 유저라면 카스미로 부족한 마법 방어력 디버프를 보충하자.

▲ 스즈나 6성 재능개화 퀘스트 파티 편성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