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이 12월 29일(수), 모두가 기대하던 끝없는 겨울의 산 업데이트를 적용했다. 이번 업데이트로 신규 캐릭터 생성 시 끝없는 겨울의 산 / 고대인의 석실 중 모험을 시작할 지역을 선택할 수 있다. 기존 유저는 레벨 56 이상, 아토락시온 : 시카라키아의 메인 의뢰를 완료했으면 흑정령을 소환해 진행 가능하고, 시카라키아 메인 의뢰를 완료하지 않았다면 흑정령에게 '여정의 시작: 떠오르는 기억' 퀘스트를 수주해 진행이 가능하다.

이번 끝없는 겨울의 산 스토리는 시카라키아 이후로 이야기가 연결된다. 그래서 시카라키아 메인 의뢰를 완료하지 않았다면, 이전의 스토리를 미리 알 수 있어 스포일러에 주의해야된다. 스포일러가 싫고 자연스럽게 스토리를 익히고 싶다면 시카라키아 메인 의뢰를 완료한 뒤에 설산 스토리 진행을 추천하며, 스토리 스포일러와 상관없이 끝없는 겨울의 산을 즐기고 싶다면 신규 캐릭터를 생성하거나 메인 의뢰를 통해 끝없는 겨울의 산 스토리를 이어가자.


▲ 로그인 화면부터 눈이 내린다.

▲ 신규 캐릭터 생성시 설산 스토리를 진행할 수 있다.


끝없는 겨울의 산 지역은 눈이 자주 내리는 곳이다. 눈보라가 휘몰아치기도 하는데, 눈보라에 오래 노출되어 있을 경우 생명력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동상 디퍼브에 걸린다. 그래서 동상 효과를 치유하는 유자차, 10분간 동상 효과 면역을 가진 잘 우려진 상황 버섯 차를 미리 준비하는게 좋다. 유자차는 가공으로 증류수 혹은 정제수 1개와 유자 1개로 만들 수 있으며 잘 우려진 상황 버섯 차는 상황 5개와 요리용 생수 1개로 요리로 제작 후 결과물을 요리용 생수를 넣고 계속 요리하면 얻을 수 있다.

신규 사냥터도 추가됐다. 므로웨크의 미궁(공280/방350), 비취별빛 숲(공280/방350), 겨울나무 화석(공250/방320, 어려움 공280/350)까지 총 3곳이다. 비취별빛 숲이나 겨울나무 화석 사냥터에서 사냥을 이어가면 에레보크를 만날 수 있으며 더 강력한 힘을 가진 에레보크는 설산 지역 어딘가에 눈 폭풍을 몰고 등장한다.


▲ 눈이 자주 내리는 곳이며 눈보라도 휘몰아 친다.

▲ 신규 사냥터는 크게 3곳.


라브레스카의 투구가 추가되고, 관련 제작 의뢰도 업데이트 됐다. 끝없는 겨울의 산 메인 의뢰' [겨울산] 아르옐리의 문 너머' 의뢰를 완료하고, 비취별빛 숲 예언하는 길의 플로키에게 '[라브레스카의 투구] 절망의 조각' 의뢰를 시작해 [라브레스카의 투구] 뜻밖의 수확까지 완료하면 옥진시니 촌장 플로키에게 라브레스카의 투구 제작 의뢰를 진행할 수 있다. 이후 56레벨 이상 서리의 불꽃 1개 이상 보유, 동(V) 검은별 투구 보유 또는 동(V) 카프라스 10단 돌파 우두머리 투구 보유시 제작 의뢰가 활성화 된다.

끝없는 겨울의 산 지역에서 천공의 정수 및 고대 자연 마력의 수정 - 투혼/견고/거인 아이템을 획득, 천공의 정수 아이템을 활용하여 올루카스의 수정도 획득할 수 있다. 고대 자연 마력의 수정 - 투혼/견고/거인 아이템을 활용해 붉은 전장의 수정 - 투혼/견고/거인도 만들 수 있다.

이외에도 신규 아이템, 검은별 보조무기가 추가됐다. 검은별 보조무기 제작 의뢰도 추가되었는데 제작 의뢰는 캐릭터당 1회만 진행 가능하다. 검은별 보조무기 제작 의뢰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어둠의 틈에서 낮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는 '균열의 잔재', 56레벨 이상의 캐릭터로 개편된 메디아 메인 의뢰를 완료한 후 툴렘으로부터 시작되는 '세 명의 대장장이' 의뢰를 끝까지 완료시 얻는 '메디아 3인의 대장장이' 지식, 그리고 다른 사냥터에 비해 가시나무 숲 사냥터에서 조금 더 높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는 특수 재료 '망령의 기운'이 필요하다.


▲ 라브레스카의 투구 정보.

▲ 신규 사냥터에서만 얻을 수 잇는 수정들.

▲ 검은별 보조무기 추가.



의상 제작소 1단계에서 제작 가능한 [샤이] 드리간 전통 방한복 의상이 추가됐다. 에일 마을의 '토드로'에게 따뜻한게 필요해! 끽!, 유자는 싱싱해야 제맛, 유자 공수 작전, 파푸, 아니 유자가 공짜, 몸을 따뜻하게 해줄 차, 그걸 네가 왜 마셔?!, 따뜻한 겨울을 나는 법 연속 의뢰를 진행하면 도안 : 드리간 전통 방한복 - 샤이를 보상으로 받는다. 이후 토드로에게 친밀도 상점을 통해 방한복 아이템 구매도 가능하다.

그리고 모두가 기대하던 샤이의 알파카를 가문당 1회 얻을 수 있다. 벨리아 NPC 아벨린에게 [이벤트] 몽실몽실 의뢰를 받고, 살이 오른 꽁꽁 빙어, 꽁꽁 빙어, 꽁꽁 산천어를 2마리씩 건네주면 몽실몽실 알파카를 받을 수 있다. 단, 알파카는 2월 23일 정기점검 이후 삭제될 예정이다.


▲ 샤이의 드리간 전통 방한복.

▲ 2월 23일까지 이용할 수 있는 샤이 전용 탈 것 알파카.

▲ 벨리아 마을 창고지기 옆, 아벨린에게 퀘스트 수주.

▲ 울타리가 제거된 고요한 샘으로 가서 얼음 낚시를 즐기자.

▲ 알파카를 얻으려면 이벤트 물고기 3종을 2개씩 건네주자.


더불어 이번 업데이트에선 캐릭터 밸런스 패치는 없고 흑정령의 분노 기술에 대한 조정만 이뤄졌다. 먼저 흑정령의 분노 기술 사용시 추가 효과를 얻도록 개선됐다. 100%는 기술 사용 시 60초간 모든 공격력 증가 + 30, 기술 사용 시 60초간 공격/시전 속도 증가 + 25% 버프이며 200%는 기술 사용 시 60초간 모든 공격력 증가 + 50, 기술 사용 시 60초간 공격/시전 속도 증가 + 40% 버프를 갖게 된다.

모든 캐릭터들의 흑정령 분노 기술들도 변경점이 이뤄졌다. 대부분 1~2타격의 피해가 대폭 상승해 사냥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PvP 피해량은 감소 수치는 기존보다 높게 적용된 상태다. 그리고 치명타 확률 버프가 적용된 흑정령 기술은 플레이어만 혹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명확하게 구분됐다.


▲ 전체적으로 흑정령 기술은 피해량 증가 및 타격 수가 늘어나고, PVP 피해량은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