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이 작년 한 해 최고작 목록을 발표했다. 선정 부문은 최다 판매, 인기 출시작, 최다 플레이, 앞서 해보기, 최고의 VR, 컨트롤러 지원 등 6개다.

최다 플레이와 컨트롤러 지원을 제외한 모든 부문은 스팀에서 해당 게임이 1년 동안 벌어들인 총수익을 기준으로 선정되었다. 최다 플레이 게임은 최대 동시 접속 플레이어 수가 많았던 게임 순이며, 인기 출시작은 출시 첫 2주 수익 기준 상위 25위까지의 게임이 포함되었다.

집계 기간은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15일까지로, 순위별로 플래티넘, 골드, 실버, 브론즈 카테고리로 나뉘었다. 단, 각 카테고리 별 순서는 순위와 관계없이 무작위로 정렬되었다. 플래티넘 외 모든 카테고리의 게임은 스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다 판매


최다 판매 부문에는 총수익을 기준으로 한 2021년 상위 100개의 게임이 선정됐다. 선정 기준인 총수익에는 게임 판매 수익뿐 아니라 게임 내 구매, DLC 판매 수익도 포함되었다. 플래티넘 분야에는 상위 12개의 게임이 선정되었으며, 도타 2,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GTA 5는 6년 연속 자리를 지켰다. 2021 최고의 게임으로 꼽히고 있는 잇 테이크 투와 포르자 호라이즌 5는 골드 카테고리에 이름을 올렸다.

플래티넘에 선정된 게임은 발하임,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 에이펙스 레전드, 레인보우 식스 시즈, 데스티니 2, 도타 2, 뉴 월드, 나라카 블레이드포인트, 배틀그라운드, GTA 5, 배틀필드 2042다.


인기 출시작


인기 출시작에는 출시 첫 2주 동안의 수익을 기준으로 한 상위 25개의 게임이 포함됐다. 특히 작년 9월에서 11월에 출시된 게임들이 크게 성공하며 무려 11개나 이름을 올렸다. 발하임과 나라카 블레이드포인트, 뉴 월드, 배틀필드 2042는 최다 판매에 이어 인기 출시작에서도 플래티넘 부문에 올랐다.

플래티넘에 선정된 게임은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4, 나라카 블레이드포인트, 포르자 호라이즌 5, 뉴 월드, 배틀필드 2042, 발하임, 백4블러드, 헤일로 인피니트, 파밍 시뮬레이터 22, 바이오하자드 빌리지, 아웃라이더스: 뉴호라이즌, 매스 이펙트: 레전더리 에디션이다.


최다 플레이


최다 플레이 부문은 2021년 한해 3만 명 이상의 플레이어를 기록한 모든 게임이 포함됐다. 최대 동시 접속 플레이어가 20만 명 이상이었던 게임은 사이버펑크, 뉴 월드, 에이펙스 레전드,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헤일로 인피니트, 도타 2, GTA 5, 발하임, 러스트, 배틀그라운드로 집계됐다.


앞서 해보기 졸업생


조금은 낯선 부문인 앞서 해보기 졸업생은 작년 얼리 액세스를 끝내고 정식 출시한 게임 중 가장 인기 있었던 게임들을 꼽은 것이다. 총수익을 기준으로 한 앞서 해보기 졸업 게임 플래티넘 카테고리는 와일더미스, 솔라스타: 크라운 오브 더 매지스터, 서브노티카: 빌로우 제로, 브레스엣지, 드로우&게스, 스컬: 더 히어로 슬레이어, 체르노빌라이트, 미디벌 다이너스티, 헬 렛 루즈, 엔드존: 어 월드 어파트, 토탈리 어큐레이트 배틀 시뮬레이터, GTFO가 차지했다.


최고의 VR


최고의 VR 부문은 총수익을 기준으로 작년 가장 인기 있었던 VR 전용 게임 100개가 포함됐다. 해당 부문은 VR 모드가 추가로 적용된 게임이 아닌 오직 VR '전용' 게임만을 대상으로 했다. 플래티넘 카테고리에는 워킹 데드: 세인츠 & 시너즈, 애리조나 선샤인, 하프라이프 알릭스, VR 카노죠, 핫도그와 편자와 수류탄, 슈퍼핫 VR, 블레이드&소서리, 인투 더 래디어스, 비트세이버, 본워크스, 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 VR, 파블로브 VR가 선정됐다.


컨트롤러 지원


컨트롤러 지원 부문은 일일 활성 컨트롤러 플레이어 수를 기준으로 가장 많은 개별 플레이어 수를 기록한 게임들이 포함됐다. 작년 한 해는 특히 축구 게임과 컨트롤러 조합이 큰 인기를 끌며 피파 21과 피파 22 등 축구 게임이 플래티넘의 25%를 차지했다. 컨트롤러 지원 플래티넘 카테고리에는 e풋볼 2022, 테일즈 오브 어라이즈, 헤일로 인피니트, 사이버펑크, 아이작의 번제: 리버스, 몬스터 헌터 월드, 피파 22, 길티기어 스트라이브, 피파 21, GTA 5, 에이펙스 레전드, 포르자 호라이즌 5가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