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5일 18시부터 '메이플스토리 데스티니 라이브 토크'가 진행됐다. 성승헌 캐스터가 진행을 맡고, 강원기 총괄 디렉터와 김창섭 기획팀장이 참여한 라이브 방송은 약 3시간에 걸쳐 진행됐으며, 지난 쇼케이스에서 다루지 못한 겨울 업데이트의 의도를 설명하고, 이후 개선할 여러 요소들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특별 보상 (1월 7일 대도시의 운영자 NPC를 통해 지급): 극한 성장의 비약x1, 성장의 비약 선택권x1, 선택 심볼 교환권x1, 멜로디 코인x1,000, 익스트림 성장의 비약x10, 마네킹x1, 뷰티 어워즈 헤어 쿠폰x1, 뷰티 어워즈 성형 쿠폰x1, 경험의 코어 젬스톤x1





모험가 리마스터와 밸런스 패치
테라 버닝 추가 지급(총 3회), 다음 리마스터는 시그너스 기사단

#1. 모험가 리마스터 업데이트가 늦어진 이유에 대해

- 그동안 겨울/여름 시즌의 핵심 콘텐츠(신규 직업 등)는 2차 패치에 진행했었다. 모험가 리마스터의 개발 리소스가 컸다는 이유도 있었지만, 이 부분을 신규 콘텐츠로 판단하고 2차 패치로 일정을 잡았다. 모험가 리마스터는 개선사항 적용이 중심인데 도입이 늦어지는 부분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납득하지 못하셨던 것 같다. 명백한 오판이며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1월 27일에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많은 분들의 기대에 부합할 수 있는 콘텐츠로 보답하겠다.




#2. 테라버닝과 모험가 리마스터의 업데이트 시기가 맞지 않은 것에 대해

- 테라 버닝 시작과 모험가 리마스터 업데이트가 함께 적용되는게 맞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모험가 리마스터 패치 적용 시 모든 유저들에게 추가 테라 버닝 부스터를 지급하겠다.

테라버닝 추가 지급뿐만 아니라 치장성 아이템 보상 등의 풍성한 이벤트를 추가적으로 준비하도록 하겠다.


#3. 모험가 리마스터의 목적에 대해

- 현재 게임을 즐기고 계신 분들이 겪고 계신 분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신 직업을 비롯한 신규 콘텐츠보다 먼저라고 생각했다. 그 시작이 모험가 리마스터이며, 이같은 개선 및 수정은 앞으로도 계속될 예정이다.


#4. 다음 리마스터 대상은?

- 현재 시그너스 기사단 직업군의 리마스터를 진행 중이다.

▲ 다음 리마스터는 시그너스 기사단



#5. 모험가 리마스터의 개선 사항과 다른 직업 개선의 연관성

- 이번 모험가 리마스터로, 마법사 직업군의 텔레포트가 개선되었다. 이 개선은 모험가 마법사 직업군 뿐만 아니라 다른 마법사 직업들에게도 적용될 예정이다. 이와 같은 형태로 비슷한 구조의 스킬이 있다면 리마스터에 해당하지 않는 직업이라도 개선 사항들이 반영된다.


#6. 모험가 외, 다른 구조적 문제가 있는 직업군들의 문제에 대해

- 구조적인 부분에 문제가 있는 직업들은 리마스터라는 명목의 수정이 아니더라도 잦은 빈도로 고쳐나갈 예정이다. 모험가 리마스터 이후엔 좀 더 빠르게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7. 밸런스 패치의 기준에 대해

- 사냥 경험, 보스 경험, 유틸 스킬의 세 가지가 중요 요소라고 생각한다. 물론, 수치적인 부분도 간과할 수 없지만, 밸런스 패치는 이 세 가지 영역에서 고유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사냥 경험 - 캐릭터의 분당 사냥 마릿수, 최근 전체 평균 분당 마릿수와 같은 수치를 비롯한 데이터를 반영하여 패치를 진행 중이다.

보스 경험 - 보스의 솔로 플레이 클리어 타임 및 파티 플레이 시 기여도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패치하고 있다.

유틸 경험 - 유틸 스킬들은 캐릭터의 특징을 잘 드러내는 수단이다. 하지만 바인드나 스탠스, 윗 점프와 같은 유틸 스킬은 없으면 너무 불편하기에, 이젠 이를 직업적 특징으로 보기 어려울 것 같다. 이 부분들은 평준화를 할 예정이다.

※ 유틸 경험 파트에서 변경 사항으로 언급된 스킬 리스트
에르다 노바 - 쿨타임 감소, 스킬의 범위화, 즉시 발동 스킬로 변화시켜 평준화를 할 예정.
스탠스 - 기본 패시브화를 고려 (미하일의 링크 스킬 변경에 대해서는 검토할 것)
윗 점프 - 현 사냥터의 지형에 맞춰 보편화활 예정.
가이디드 애로우 - 버프 스킬에서 온오프 스킬로 변경.





#8. 이번 밸런스 패치의 방향성은 상향 평준화

이번 업데이트는 유저들의 플레이 경험을 악화시키지 않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데스티니 패치의 밸런스 조정은 상향 평준화를 목표로 부족한 점을 채우거나, 강점을 강화할 것이다.

일부 콘텐츠의 난이도 밸런스를 해칠 정도의 큰 오버 밸런스라면 소폭 하향을 고려할 수는 있겠지만, 기존에 되던 것이 안되는 것과 같은 변경은 하지 않을 예정이다.

▲ 이번 밸런스 패치는 상향 평준화를 목표로 진행된다


#9. 구조적 결함을 가진 직업군에 대한 개선 및 방향성에 대해

- 직업적 특징이 현 메타에 잘 맞는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것 같다. 만일 직업적 특징이 현재의 메타와 잘 맞지 않는다면 모험가 리마스터로 구조적으로 큰 개편을 한 바이퍼와 같은 개선이 필요하다.

밸런싱이 필요한 직업은 리마스터급 큰 개선이 필요한 직업과 소소한 개편만으로도 큰 개선을 기대할 수 있는 직업으로 나눌 수 있을 것 같다.

※ 직업 구조적 결함 파트에서 변경 사항으로 언급된 직업 리스트

소울마스터: 리마스터급 패치가 필요한 직업으로 언급. 강제 점프를 하는 전투 스타일이 현 메타와 잘 맞지 않다. 시스템적으로 메커니즘 등에 큰 변화가 필요한 생태다.

나이트워커: 리마스터급 패치가 필요한 직업으로 언급. 점프하면서 사냥해야 효율이 높아 지는데, 이는 높은 사냥 피로도로 이어져 지금의 추세와는 잘 맞지 않다. 그렇다고 점프 자체를 삭제하는 것 역시 좋은 방향은 아니라고 생각하기에, 구조적인 고민이 필요하다.

배틀메이지: 간단한 개선이 필요한 직업으로 언급. 디버프가 바로 사라지 않게 수정하면 플레이 경험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스트라이커: 연계 직업임에도 스킬 딜레이가 길어 연계가 어려운 상황이다. 이는 선입력 강제 캔슬 스킬 추가, 스킬 딜레이 조정으로 완화 될것으로 기대된다. 직업 자체의 리마스터가 필요할 수는 있겠으나, 이러한 개선 사항이 미리 적용된다면 플레이 경험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10. 특수한 스탯을 사용하는 직업인 제논, 데몬 어벤저의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

- 여러 스텟을 모두 사용하는 제논, HP를 주 스텟으로 사용하는 데몬 어벤저는 현재 심볼 스탯 상승 혜택, 주문서 시스템 등에서 손해를 보는 상황이다. 심볼 효율 개선 및 주문서에 모든 스테이터스 상승을 추가하고, 스타포스 컨버전 기능 등을 추가하여 능력치를 보정하는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겠다.

이벤트 아이템의 HP 옵션 누락에 대해서도 신경 쓰도록 하겠다.

▲ 제논과 데벤저의 강화 효율 문제도 개선될 예정


#11. 밸런스 패치의 적용 일정

- 테스트 서버에는 1월 18일에 적용될 된다. 라이브 서버에는 1월 27일 모험가 리마스터와 함께 패치될 예정이다.


#12. 각 직업별 상세 밸런스 패치에 대해

- 오늘 이 자리에서 모든 직업의 개선 사항을 말씀드리긴 어려울 것 같다. 모험가 리마스터 업데이트의 피드백 이후, 받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다른 직업에 반영할 수 있는 부분도 반영하겠다.

추가로, 밸런스 패치와 관련해서도 패치 노트에 패치의 배경 및 의도를 코멘트를 통해 설명드리겠다. 그럼에도 놓칠 수 있는 부분이 발생될 수 있으니 많은 의견 부탁드린다.



스토리
전반적인 퀄리티를 높이고 전개 속도를 빠르게할 예정

#1. 앞으로의 스토리 개선 방향성

- 유저분들께서 기대한만큼의 속도가 나오지 못해 죄송하다. 인력 충원을 비롯한 내부적인 준비가 있었고, 모험가 리마스터가 개선의 첫 시작이 될 예정이다. 이후 개선되는 사항들은 빠르게 준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스토리 개선에 있어 가장 중요한건 속도와 전개의 방향성이라고 생각한다. 검은 마법사 스토리 종결 이후 스토리가 다소 느리게 전개되었는데, 이젠 스토리를 수평적으로 늘리는 게 아니라 수직적으로 빠르게 쌓아 올리겠다.


#2. 스토리의 개연성 문제 (만물 카오설 등)

- 완성도적인 부분에서 보완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대표적인 '만물 카오설'을 비롯하여, 스토리 전체의 개연성 및 설득력이 떨어졌는데 이런 부분을 설득력있게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이벤트 연출이 빈약한 부분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며, 질적 향상을 위해 개선해 나가겠다. 뿐만 아니라 '슈가', '론도'와 같은 주요 NPC의 관계성 등도 보완해나가겠다.


#3. 보스 칼로스 등장에 대해

- 기대감을 위해 숨겨둔 요소였다. 칼로스는 메인 시나리오와 깊은 영향을 끼치는 보스다. 여러가지 복선이 있을 예정이고, 모든 시나리오가 시작하는 입문에 있는 보스가 칼로스다.

▲ 모든 시나리오가 시작되는 기점이될 보스 칼로스


#4. 고레벨 지역 스토리를 보기가 어려운 문제에 대해

- 메이플스토리는 최고 레벨부터 시작하는 게임이 아닌, 레벨업과 관련하여 많은 요소들이 엮여있는 게임이다. 따라서 레벨 성장에 대한 피드백을 주는것이 필요하다. 스토리가 해금되는 것도 이런 맥락이다.

많은 유저들이 말씀하시는 글로리/검은 마법사 이벤트의 경우, 서사보다는 현재의 상황에 집중하기 위한 형태로 구성했다. 하지만 지금은 캐릭터 성장과 이야기가 연계되어 진행되는 과정이기에 현 상황과는 잘 맞지 않는 것 같다.


#5. 스토리 다시보기 시스템 도입

- 다양하게 산재되어 있는 스토리를 쉽게 다시 볼 수 있는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이다. 전투 등의 행동없이 편하게 스토리를 감상하는 모드를 추가하겠다.



보스 몬스터 및 장비
에테르넬은 3세트만 업데이트. 결정석은 상반기준 조정 완료로 예상

#1. 최상위 보스 업데이트의 배경

- 메이플스토리의 최종 목표를 제시하기 위해 추가했다. 선택받은 세렌 클리어 이후의 다음 목표가 필요하여 추가된 보스다. 지금도 선택받은 세렌의 클리어율이 낮은건 사실이나, 유저들이 많이 진입된 상태에서 최상위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면 시기적으로 늦어질 수 있기에 칼로스 추가를 결정했다.


#2. 에테르넬 장비는 3부위만 추가할 예정

- 지난 쇼케이스에서 자세한 설명을 드리지 못했던 것 같다. 상, 하의 모자는 9년간 루타비스 장비를 사용했는데 너무 오랜시간 동안 사용하여 성장 경험적인 측면에서의 문제가 있었다. 신규 장비 추가가 필요하다고 판단했고, 에테르넬 장비는 그란디스 지역의 신규 장비에 걸맞게 7파츠로 기획했다. 기존 장비의 가치 보존을 위해 장비 획득 기간을 길게 설정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런 부분만으로는 기존 장비의 가치 보존위한 장치로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 우선 신규 보스인 칼로스에서는 상,하의와 모자만 얻을 수 있게 변경할 예정이다. 나머지 부위는 이후 추가되는 보스가 드랍한다.

에테르넬 장비는 완제품으로 드랍되지 않으며 조각을 모아 얻을 수 있다. 여러 부분이 변경됨에 따라 에테르넬 장비를 획득할 수 있는 기간이 이전 공개한 6개월보다는 다소 축소될 예정이다.

▲ 7파츠가 추가되는 것이 예고된 에테르넬은 우선 3부위만 업데이트될 예정


#3. 가디언엔젤링 세트 변경에 대해

- 세트 효과 변경에 대해서는 명백한 오판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보스 장신구는 부위가 많은 만큼 쉽게 갖출 수 있다고 생각했으나, 장비가 하나 빠졌을 때 발생하는 부정적인 효과를 너무 쉽게 생각했던 것 같다. 이후에도 문제되는 부분에 대해 피드백 주시면 반영하도록 하겠다.


#4. 보스 난이도 세분화에 대해

- 직전 난이도 대비 보스 몬스터 처치 횟수 감소율을 바탕으로, 구간 격차가 큰 부분에 신규 난이도를 추가했다.



#5. 결정석 패치의 실효성 및 하락/상승이 멈추는 시점은?

- 보스 난이도에 걸맞는 리워드 제공을 위해 도입되었고, 의도한 방향으로 메소 수급이 조정되고 있다. 리부트 결정석 가격 조정도 같은 목적으로 도입되었다.

결정석은 난이도에 비례한 적정 가격을 찾아가고 있으며, 카오스 루타비스의 결정석 가격의 감소폭도 줄어들 것이다. 1분기 내로 하락이 멈출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유저들의 플레이 경향에 따라 변경될 수는 있으며, 고난이도 보스들 결정석의 상승폭 역시 상반기 중 안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6. 레헬른 지역까지 아케인 심볼 강화 비용 대폭 감소

- 아케인 심볼 강화 비용이 문제되고 있다는 것은 인지하고 있다. 결정석 가격 하락과 맞물려 더욱 부담되는 상황인데 1월 27일 업데이트에 맞춰 소멸의 여로, 츄츄 아일랜드, 레헬른 지역의 심볼 강화 비용을 대폭 감소할 예정이다.

레헬른 지역까지 감소하는 이유는 많은 이벤트들이 220 레벨 까지 성장하는 것에 맞춰져 있어, 이 부분의 개선이 초보 유저들의 정착을 돕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다. 아르카나 이상 지역의 강회 비용 감소에 대해서는 데이터 확인 후 도입을 검토하겠다.

▲ 레헬른 지역까지의 아케인 심볼 강화 비용이 대폭 감소한다



길라잡이/신규 용사 보상
길라잡이 사냥터 필드 개선, 마스터리북 삭제

#1. 길라잡이 개편에 대해

- 텔레포트 캐시 아이템 사용 의존도를 내리고, 사냥터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개선했다. 또한, 퀘스트 클리어 경험치도 많이 늘려 초반 육성을 쉽게했다. 이런 부분을 상세히 안내해드리지 못한 것 같다.


#2. 길라잡이의 사냥터 필드 선정 기준에 대해

- 필드 선정은 유저들의 이용 빈도를 바탕으로 하여 배치했다. 하지만 마을 바로 옆에 있는 사냥터가 배정 되는 등, 문제되는 부분들을 잘 살피지 못했던 것 같다. 이 부분은 다음 업데이트 시 이동 편의성적인 측면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지금 추가된 것 뿐만 아니라, 이후에도 추가되야 할 사냥터가 있다면 바로 반영할 예정이다.

초보 유저라도 길라잡이만 따라가면 쉽게 레벨링할 수 있게하는 것이 목표인 만큼, 많은 피드백 부탁드린다.

▲ 길라잡이 사냥터 배치는 효율적으로 변경된다


#3. 슬롯 부족 해결을 위해 기본 수치/최대 수치 증가 예정

- 이 부분 역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대미지 스킨 슬롯을 좀 더 늘리고, 창고 슬롯의 기본 및 최대 슬롯도 확장할 예정이다.


#4. 마스터리 북 삭제 예정

- 많은 초보 유저들이 부담을 느끼고 직업 편차도 있는 만큼 개선이 필요하다. 마스터리 북은 삭제하는 방향의 개선을 준비 중이다.


#5. 신규 유저를 위한 성장 지원

- 많은 유저들이 유니온 캐릭터 육성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메가 버닝을 이벤트가 아닌 상시 시스템으로 제공하여 유니온 캐릭터 육성을 돕겠다. 데일리 기프트 보상 등을 비롯한 입수 루트를 고려해보겠다.



이벤트
슈가타임 방식으로 진행되는 스페셜 선데이 상세 내용 공개

#1. 스텔라 패스 도입과 버닝월드에 보상에 대하여

- 기존엔 버닝월드 플레이를 통해 이벤트 보상을 두 번 획득할 수 있었는데, 이 루트를 스텔라 패스로 얻을 수 있게 변경했다. 겨울 이벤트는 상당히 긴 호흡으로 진행되기에 기존의 방식은 많은 부담이 될 것으로 생각했고, 인게임에서 얻을 수 있는 메이플포인트를 소모하여 추가 보상을 얻는 방식으로 변경하면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이 부분이 유저들의 선택을 막는 것으로 작용했고, 결과적으로 오판했다. 명백한 실수이며 사과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

▲ 스텔라 패스 도입 후, 버닝 서버 추가 보상을 막은 것은 오판이었다고 언급했다


#2. 뷰티어워즈 이벤트 진행 일정

- 뷰티어워즈는 매년 겨울마다 진행했었는데 올해는 공모전 등 여러 이벤트로 인해 진행되지 못했다. 이번 뷰티 어워즈는 19주년을 맞는 4월 중 진행할 예정이다.


#3. 스페셜 선데이 메이플 이벤트 상세 내용 공개

- 깜짝 선물과 같은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 숨겼지만 이름만을 공개한 것으로는 저희의 의도가 잘 전달되지 못했던 것 같다. 스페셜 선데이 메이플 이벤트는 아래의 내용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공개된 스페셜 선데이 메이플 이벤트 상세 내용

미라클 타임:
큐브 등급 확률 증가

쁘띠 펫 타임:
기본 보상 - 샤벳(기간제 자석펫)/멜로디 코인 800개
슈가타임 당첨 보상 - 자석펫

샤이닝 스타포스 타임:
5성, 10성, 15성에서 스타포스 강화 성공 확정
스타포스 강화 비용 30% 할인

레이디블레어의 코디 타임:
기본 보상 - 츄츄 아일랜드 세트(능력치 포함)/멜로디 코인 800개
슈가타임 당첨 보상 - 구 마스터 라벨 아이템

로드블레이의 헤어타임:
기본 보상 - 커스텀믹스염색 쿠폰/멜로디 코인 800개
슈가타임 당첨 보상- 구 마스터 라벨 헤어 쿠폰

▲ 스페셜 선데이 메이플 일정



편의성 개선 및 기타 사항
보스 매칭 시스템 추가 예정

#1. 넥슨 나우 개선 및 이후 업데이트 일정에 대해

- 서비스 초반이다 보니 유저들의 기대치에 미치지 못했던 것 같다. 계속 개선 해나갈 예정이며 실제 유저가 사용한 아이템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는 빠르면 상반기 중 제공해드릴 수 있을 것 같다. 메이플 핸즈를 통해서도 조회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다.


#2. 보스 매칭 시스템 추가

- 단순 매칭을 넘어 클리어 확률이 높은 스마트 매칭 시스템을 준비중이나, 현재 지연되고 있다. 스마트 매칭 도입 이전, 유저분들이 원하는 스펙 확인(무릉 등)을 할 수 있는 게시판 형태의 매칭 시스템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현재 개발 중이며, 상반기 중에는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인벤 유저 '맬맬'님이 작성하신 보스 매칭 시스템의 시안


#3. 두 손 무기 모션은 임시 개선을 먼저 할 예정

- 두 손 무기 모션 개선은 전체적인 디자인 개선만을 고려하여 상당히 큰 작업으로 생각했다. 근본적인 작업에 앞서, 제자리 모션에서 캐릭터 얼굴을 가리지 않도록 먼저 수정하도록 하겠다.


#4. 쿨타임 체크 기능은 다양한 옵션을 제공할 예정

- 쿨타임 체크 기능의 문제는 여러 옵션을 제공하여 개선하려 한다. 이 부분은 다음 업데이트에 반영될 예정이다.

개선된 버전/예전 버전/숫자 크기 감소 개선 버전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겠다. 또한 아이콘의 전체적인 음영을 조정할 예정이며, 5초 미만의 짧은 쿨타임의 경우엔 사용에 불편함을 유발하는 요소가 있어 이 부분도 옵션을 통해 선택할 수 있게 하겠다.

▲ 쿨타임 체크 기능은 여러 옵션을 제공하여 선택할 수 있게끔 개선


#5. 크리스마스 이벤트 누락에 대해

- 다른 이벤트 준비로 인해 열지 못했다. 이 부분은 사과드리며, 같은 문제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 앞으로는 이런 시즌 이벤트를 좀 더 신경쓰겠다.


#6. 접속 장애 공지 누락에 대해

- DDos 공격으로 인해 접속 장애가 발생되었고, 이 부분에 대해 공지드리지 못했다. 사과 말씀드리며, 앞으로는 더 노력하겠다.


#7. 이벤트링 레전더리 잠재 능력 부여 주문서 이슈에 대해

- 먼저 사과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잘못 만들어진 아이템에 대한 확인이 늦었다. 이후, 개인의 실수가 시스템을 통해 검증되게끔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다시는 이러한 이슈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다.


#8. 개발 비화/신규 채용을 위한 메이플스토리 블로그 오픈

- 메이플스토리의 개발 비화와 같은 내용을 다룰 것이며, 신규 채용 등도 진행할 예정이다. 메이플 스토리 블로그는 다음 주 오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