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2에는 꽤나 많은 세트 아이템이 있습니다. 세트 수만 총 32종이나 되는데요. 대부분의 세트 아이템은 부위를 다 모아도 효율이 좋지 않아 버려지고 있으며, 일부는 부분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 정도입니다.

직업 세트의 경우 비교적 게임 후반부까지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는 탈 라샤의 수의, 불멸왕 세트가 있는데요. 부위를 다 모으면 지옥 난이도 파밍 정도는 충분한 성능을 발휘해 자체 졸업용 세팅으로 쓰이거나, 최고급 세팅으로 넘어가기 전 파밍용 세팅으로 사용되곤 합니다.

여러 부위를 모아 효과를 완성하는 재미가 있는 만큼 풀 세트에는 로망이 있기 마련인데요. 각 직업을 대표하는 풀 세트 아이템을 돌아보고, 활용처에 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 다음 패치인 2.4 버전에서는 비인기 세트 아이템의 상향과 세트 업그레이드 기능이 예고되었습니다



■ 탈 라샤의 수의 - 오래 쓸 수 있는 올라운드 가성비 장비

풀 세트로 활용되는 아이템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단연코 탈 라샤의 수의 세트일 것입니다. 무기, 투구, 갑옷, 허리띠, 목걸이 5부위로 구성되었고 스킬 레벨 증가와 생존 옵션,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외형적으로는 투구 부분에서 호불호가 갈리는 편입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세트 착용 시 높은 저항과 생명력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옥 난이도 입성 시 저항이 부족할 때 생존력을 크게 올려주는데요. 스킬 레벨이 중요한 마법사류 직업인 만큼 모든 스킬 레벨 증가, 숙련 증가로 대미지 또한 지옥 난이도에서 부족하진 않습니다.

탈 라샤 세트는 유니크 및 고급 룬워드 세팅보다는 대미지가 낮아 최종 종결급으로 아이템은 아니지만, 탈 라샤 세트만으로도 충분히 사냥이 가능하며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로 인해 상위 아이템 파밍에 도움이 되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구하기 아주 어려운 편은 아니라 가성비가 좋습니다.

많이 쓰이는 세트인 만큼 다양한 세팅이 연구되었는데요. 연쇄 번개 빌드에 주로 사용되며, 세트 아이템의 5개 부위에 더해 영혼 방패, 마수 장갑, 전쟁 여행자 신발 등을 장비해 완성하는 편입니다.

적당한 파밍 용도의 캐릭터로 사용한다면 탈 라샤 세트에서 멈춰도 대미지나 생존력을 쉽게 챙길 수 있는 만큼 가장 많이 쓰이는 풀 세트 아이템입니다.

관련기사 바로가기 : [정보] 탈 라샤 세트, 꼭 넘어가야 할까? 유니크 세팅 vs 탈 라샤 세트






■ 불멸왕 - 소용돌이 야만용사의 가성비 세트

투구, 무기, 갑옷, 허리띠, 장갑, 신발의 6개 부위로 구성된 불멸왕 세트도 풀 세트로 많이 쓰입니다. 세트를 완성하면 명중률, 생명력, 모든 저항에 더해 마법 피해 감소도 있어 야만용사에게 필요한 스탯을 다 챙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기에 세트 효과로 화염, 번개, 냉기, 독, 마법 피해가 추가되며, 전반적으로 근접 캐릭터에게 중요한 명중률, 방어력도 높은 편입니다. 여기에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도 붙어있어, 지옥 난이도 클리어 및 파밍 단계까지 무난히 사용 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불멸왕을 제외한 나머지 부위에는 천사의 의복 세트의 반지, 목걸이로 명중률을 챙기고 생명력 또는 마나 훔침옵션을 올리는 편입니다. 무기에는 소용돌이의 타격 수를 늘리기 위해 샤엘룬 2개나 공격 속도 주얼을 박아 +30% 이상의 공격 속도를 갖춥니다.

탈 라샤 세트와 비슷하게 최종 세팅으로 넘어가기 전 거쳐가는 용도로 쓰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결국 최종적으로 갑옷은 수수께끼를 사용하게 되고, 무기는 고뇌나 죽어가는 자의 숨결 등 좋은 룬워드가 많아 넘어가게 됩니다.






■ 그리스월드의 유산 - 질딘, 슴딘에게 준수한 선택

갑옷, 투구, 무기, 방패 4개 부위로 구성된 성기사 세트 아이템으로, 각 부위의 홈을 다 합치면 최대 12개까지 뚫릴 수 있어 각종 보석이나 룬으로 세팅을 조절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 세트입니다.

세트의 전반적인 스탯은 공격 속도, 명중률, 힘, 민첩 등 근접 빌드에 유리하게 설계되어 있으며 높은 저항, 생명력, 민첩이 붙어 있어 생존력이 좋은 편입니다.

따라서 공격 속도 옵션을 활용할 수 있는 열의 주력의 질딘이나 명중률에 영향을 받지 않는 강타가 주력인 사용하는 슴딘 육성이 권장되는데요. 무기와 방패가 세트에 포함되어 있기에 참나무의 심장 및 영혼 룬워드에서 오는 시전 속도를 챙기기 어려워 축복받은 망치 주력인 해머딘 육성은 다소 힘든 편입니다.

성능적으로는 룬워드 및 유니크 세팅에 밀리지만, 비인기 아이템인 만큼 비교적 쉽게 구해 가성비 세팅으로 사용됩니다.






■ 나탈랴의 혐오 - 반투명 이펙트가 인상적!

투구, 손톱, 갑옷, 신발 4개 부위로 구성된 암살자 세트입니다. 특이하게도 풀 세트 착용 시 캐릭터가 반투명해집니다. 다만 인게임에서 투구가 보이지 않아 호불호가 갈리는 편입니다.

다른 직업 세트와 마찬가지로 높은 저항이 붙어있으며, 방어력 증가, 피해 증가 및 적중 시 생명력, 마나 훔침이 있어 근접 빌드에서 쓰기 좋습니다. 달리기 속도 40% 증가 또한 큰 도움이 됩니다.

한 쪽 무기에 손톱이 고정되므로 양손에 손톱을 드는 빌드로 고정되며, 주로 불사조 일격을 사용하는 피닉씬이나 혼돈 룬워드를 쓰는 혼돈씬 육성을 하는 편입니다.

세트를 구성하는 아이템에 변동 옵션이 많은 편이라 좋은 옵션을 구하기 힘든 편이지만, 저항을 쉽게 맞출 수 있어 생존력이 괜찮다는 평을 받습니다. 물론 대미지의 경우 다소 부족한 편입니다.






■ 마비나의 전투 찬가 - 원소마 버프되면 수혜 볼까?

투구, 활, 갑옷, 장갑, 허리띠 5부위로 구성된 아마존 세트입니다. 냉기 피해 증가 옵션이 있어 냉기 화살에 투자한 원소 아마존 빌드에 어울립니다.

마찬가지로 세트를 완성하면 높은 저항을 얻을 수 있는데요. 저항을 갖추기 어려운 아마존 특성상 생존에 큰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 아마존에게 중요한 명중률과 공격 속도를 얻을 수 있고, 달리기 속도 20%도 소중합니다.

냉기 화살과 속사를 마스터해 사냥을 하는데, 마나가 부족한 편이므로 마나 회복이 있는 아이템이 필요하며 초승달 목걸이, 비단매듭 등을 착용하곤 합니다.

불멸왕 세트와 비슷하게 신뢰 세팅 이전, 지옥 난이도 클리어 및 파밍 정도의 용도로 거쳐가는 아이템이며 투구와 허리띠는 부분 세트로도 종종 사용됩니다. 2.4 패치에 원소마 상향이 예정되어 있는데, 이에 따른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 트래그울의 화신 - 로망만큼은 최고!

투구, 갑옷, 방패, 허리띠, 장갑으로 구성된 세트로, 독 피해가 증가하고 대상의 독 저항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독 강령술사에 어울립니다.

풀 세트 효과는 기본적으로 방어력, 마나, 모든 저항, 생명력 훔침이지만 그리 뛰어나진 않습니다. 부분적으로 장갑,허리띠, 방패의 3세트 정도를 맞춰 사용하거나, 다른 직업이 시전 속도와 냉기 저항을 노려 장갑을 착용하는 경우가 있는 정도입니다.

여기까지 보면 여타 잘 안쓰이는 다른 세트와 다를 바 없지만, 풀 세트를 착용하면 캐릭터가 구울 군주로 변신하고 구울 군주의 스킬인 화염구, 화염벽, 운석 낙하를 사용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구울 군주의 스킬은 그다지 강력하지 못하므로 주력으로 사용하기는 다소 어렵습니다. 구울 군주처럼 이동 속도는 빨라지지만 시전 속도가 느려지는 것이 문제로, 세트 효과를 활용하기 위해 독 강령술사를 할 수도 있지만 소환 위주의 조폭 강령술사 빌드로 운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효율적인 면에서는 별로이지만, 로망과 예능적인 면으로는 독보적이므로 수요가 조금 있는 세트 아이템입니다.

▲ 인게임에서는 변신 효과 때문에 이 모습을 볼 수는 없습니다






■ 알두르의 감시탑 - 가장 아쉬운 직업 세트

투구, 신발, 갑옷, 무기로 구성된 유일한 드루이드 세트입니다. 명중률, 적중 시 생명력 및 마나 훔침 등 근접 캐릭터를 위한 옵션이 많이 붙어있으나 무기의 피해가 낮아 늑대인간이나 곰인간 빌드가 어려운 편입니다

따라서 보통 알두르의 감시탑 세트를 착용할 시 원소 스킬이 주력인 엘리드루 육성을 많이 하는 편인데, 엘리드루에 도움되는 옵션은 마나 재생과 마력, 약간의 스킬 레벨 증가 정도만 있어 이마저도 쉽지는 않습니다.

이렇듯 애매한 옵션 구성으로 인해, 탈 라샤의 수의, 불멸왕 외에는 안좋은 평가를 받는 직업 세트 중에서도 가장 아쉽다는 평가가 많은 세트입니다. 화염 저항 +40~50%가 붙는 신발의 경우 다른 직업이 종종 착용하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