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딘: 발할라 라이징의 많은 이들이 희귀 장비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영웅 무기로 교체하는 시기에 대해 고민이 생겨나고 있다. 그로 인해 높은 수준으로 강화된 고 강화 희귀 무기와 안전 강화 수준의 영웅 무기는 비교 대상으로 종종 거론되는 중! 이는 비교적 강화 부담이 적은 희귀 무기는 고 강화 시도가 많이 이뤄지지만, 실패 페널티가 두려운 영웅 무기는 안전 강화를 벗어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많이 사용되는 제작 무기 기준으로 6강화 영웅 무기는 희귀 9강화 무기와 비슷한 명중, 희귀 10강화 무기와 비슷한 공격력을 보인다. 따라서 10강화 된 희귀 무기면 영웅 6강화 무기와 비슷한 공격력에 더 높은 명중 확보가 가능하여 효율성이 좀 더 뛰어나다고 여길 수 있으며, 희귀 11강화 이후부터는 확실히 6강화 영웅보다 좋은 옵션을 선보인다.

또한, 희귀 11강화 무기는 영웅 7강화 무기와 비슷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고, 명중은 훨씬 더 높다. 이는 강화 수치가 높아질수록 얻게 되는 명중이 많아지기 때문인데, 덕분에 공격력 수치만 비슷하다면 고 강화 희귀 무기가 저 강화 영웅 무기보다 더 높은 효율성을 보이게 된다.


▲ 영웅 장비는 실패에 대한 부담 때문에 안전 강화를 벗어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 희귀 무기 고 강화와 영웅 무기 중 선택은?

게임 내 장비는 강화 시 상승하는 수치가 일정하게 정해져 있는데, 무기의 경우 강화 단계별 공격력, 명중이 상승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안전 강화 수치인 6강화까지는 공격력만 증가, 안전 강화를 벗어난 7강화부터 명중을 추가 획득할 수 있는 것. 게다가 강화 수치가 높아질수록 추가 획득 옵션 폭도 커지는 게 특징이다.

하지만 높은 강화는 더 많은 옵션 확보가 가능한 만큼 성공 확률이 낮다. 그래서 고 강화 장비를 획득하기란 쉽지 않으며, 강화 단계에 따라서는 상위 등급 장비 이상의 효율을 보이기도 한다. 따라서 고 강화 희귀 무기와 저 강화 영웅 무기 중 어떤 것을 사용하는 게 좋을지에 대한 질문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현재 희귀 무기는 영웅에 비해 가격이 굉장히 낮으며, 특히 제작 재료가 많이 누적되면서 제작 희귀 무기 가격이 더 낮은 것을 볼 수 있다. 희귀 무기는 제작도 쉽고, 구매도 쉬운 셈! 그만큼 고 강화 도전에 대한 부담이 적고, 실제로도 많은 강화 시도가 이뤄지고 있는 중이다.

반면, 영웅 무기는 제작 재료도 구하기 어렵고, 많은 양을 요구하기 때문에 강화되지 않은 기본 장비도 가격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당연히 안전 수치인 6강화를 초과하여 강화 시도를 하기에는 실패 페널티가 부담될 수밖에 없고, 그로 인해 희귀 고 강화와 6강화 영웅 무기를 비교하는 경우가 많다.


▲ 제작 영웅 무기 저렴한 건 2만 중반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많은 유저가 무난하게 강화하여 사용되는 희귀 무기는 7~8 강화 정도다. 무기 7강화는 성공 확률 51%, 8강화는 28%로 강화하기 어렵지는 않기 때문이다. 해당 강화 정도의 무기는 제작이 쉬운 희귀 무기를 활용하여 확보, 사용하는 이들이 많은 편이며, 9강화부터는 성공이 쉽지 않아서 희귀에서도 귀한 편에 분류된다.

일부 고급 장비를 활용하는 경우에는 9강화 이상의 고 강화 장비를 이용하는 이들도 찾아볼 수 있으나, 9강화를 넘기기 위한 많은 시도가 아무리 희귀 가격이 낮아졌어도 조금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다. 그럼에도 무기만큼은 전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최우선 장비로 뽑히기에 고 강화를 꾸준히 시도하는 중이다.

현실적으로 희귀 무기 고 강화로 불리는 강화 수준은 10강화 이상으로 여겨지며, 이 경우에는 영웅 못지않은 능력치와 가격대를 보인다. 10~11강화 수준의 희귀 무기 매물이 거래소에서 2만 안팎, 또는 2만 초중반대 가격으로 가끔 등장한다. 그리고 영웅 무기의 경우에는 종류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편이지만, 비교적 저렴한 제작 가능 무기가 2만 중후반 정도의 가격으로 찾아볼 수 있다.

이렇듯 희귀 고 강화 무기와 저렴한 영웅 무기의 가격 차이가 많이 벌어지지 않는 것은 희귀 고 강화 무기가 영웅 무기 못지않게 효율을 기대할 수 있고, 그만큼 얻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 희귀~ 영웅 제작 무기 옵션 및 제작 재료 비교




유저들 사이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제작 무기를 기준으로 비교했을 시 희귀와 영웅은 약 3~4강화 수준의 능력치 차이를 보인다. 즉, 영웅 무기가 안전 강화인 6 강화 수준일 시 희귀 무기는 9~10 강화 정도가 돼야 유사한 성능을 기대할 수 있는 셈이다.

실제로 무기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공격력과 명중을 놓고 비교 시 희귀 무기들의 평균 공격력은 25.7, 평균 명중은 3.2다. 그리고 영웅 무기 평균 공격력은 37.9, 평균 명중은 6으로 희귀 무기보다 공격력은 12.2, 명중은 2.8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강화 시 공격력 상승 수치를 고려했을 때 해당 기본 차이를 줄이기 위해서 희귀 무기가 3~4 정도 영웅 무기보다 강화 수치가 더 높아야 비슷한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안전 수치인 6강화의 영웅 무기 평균 공격력은 50.9, 명중은 7을 기록한다. 희귀 무기는 9강화에서 평균 공격력 47.7, 명중 8.2를 지니며, 10강화에서는 평균 공격력 50.7, 명중은 10.2를 챙기게 된다. 무기 종류에 따른 차이는 있겠지만, 공격력만 놓고 보면 희귀 10강화가 영웅 6강화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단, 희귀 10강화의 경우에는 명중이 영웅 6강화 보다 더 높게 측정된다. 심지어 희귀 9강화만 해도 공격력은 영웅 6강화 보다 낮지만, 명중은 조금 높은 편. 이는 강화 단계가 높아질수록 얻어지는 명중이 많아지기 때문이며, 저 등급이라도 고 강화 장비가 명중 상승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공격력과 명중, 유저마다 선호도에 차이는 있겠지만, 명중이 전투에서 중요한 옵션임에는 틀림없다. 따라서 영웅 6강화 무기는 희귀 9~10강화 무기로 대체 활용이 가능! 9강화 희귀 무기는 영웅 6강화에 비해 뛰어나다 여기기 힘들지만, 10강화 희귀 무기는 영웅 6강화 보다 높은 명중으로 조금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게다가 11강화 이상 희귀 무기는 확실히 영웅 6강화 무기보다 뛰어나다고 여겨진다.


◆ 제작 무기 기준, 희귀~영웅 무기 강화별 평균 공격력, 명중 비교
(강화 성공 확률은 해당 강화 수치 달성을 위한 성공 확률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 등급 상관없이 일정 강화 시 상승하는 옵션 수치가 동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