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 듀얼의 랭크전에서는 정말 많은 종류의 덱들이 나오고 있다. 그중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드라이트론, 섬도희, 엘드리치의 장단점 그리고 덱의 레시피를 간단하게 소개하려고 한다.

드라이트론은 간단한 전개, 강력한 방해 효과로 가장 인기있는 덱이며, 섬도희는 운영 난이도는 높지만, 상대의 플레이를 제한하거나 손패의 이득을 버는 플레이로 까다롭다. 엘드리치는 함정 카드들을 이용한 덱으로 운영 난이도가 낮아 초보자에게 강력 추천한다.


▲ 랭크 듀얼에서 많은 유저들이 다양한 덱을 사용하고 있다




■ 강력한 방해 효과를 가진 덱! 드라이트론


드라이트론(얼티미트 디클레어러 주축)

덱 타입: 전개, 방해
주요 소환법: 의식
장점: 쉬운 전개, 얼티미트 디클레어러의 강력한 방해 효과
단점: 낮은 공격력, 후공 돌파력이 부족
초보자 추천도: ★★★★★
전개 난이도: ★★
운영 난이도: ★★
덱 추천도: ★★★★★


드라이트론은 로봇을 좋아하는 유저라면 한 번쯤 눈이 갈만한 디자인을 갖고 있는 덱으로 강력한 성능까지 겸비해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다. 드라이트론의 가장 큰 장점은 얼티미트 디클레어러를 이용한 퍼미션, 즉 상대의 카드 사용을 방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방해 효과가 강력해 선공 플레이어가 얼티미트 디클레어러를 소환하면 바로 게임을 항복하는 유저들도 많다.

단점으로는 낮은 공격력을 꼽을 수 있다. 얼티미트 디클레어러의 공격력은 2000으로 매우 낮은 편으로 수비력이 높은 몬스터가 나오면 수비 표시로 농성만 해야하는 상황이 나오기도 한다. 이런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 공격력 4,000의 의식 몬스터 드라이트론 -메테오니스=DRA를 채용했지만 패 말림을 각오해야 한다.

이런 단점에도 드라이트론은 정말 추천하는 덱으로 선공만 잡으면 '필승'이라는 말을 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며, 다른 전개형 덱들과 달리 전개 루트가 짧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쉽게 익힐 수 있다. 무슨 덱을 사용해야 할지 아직도 고민중이라면 드라이트론을 강력 추천한다.

드라이트론의 기본 전개 방법 정리!◀ 바로 가기






■ 예쁜 일러스트 하지만 어려운 섬도희


섬도희

덱 타입: 운영
주요 소환법: 링크 소환
장점: 섬도기동 - 인게이지, 섬도기관 - 멀티롤 등 강력한 카드가 존재, 예쁜 일러스트
단점: 메인 몬스터의 낮은 공격력, 높은 운영 난이도
초보자 추천도: ★★☆
운영 난이도: ★★★★
덱 추천도: ★★★☆


일러스트에 혹해 섬도희 덱을 선택한 복귀 유저, 신규 유저들은 아마 고난을 겪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함정을 상용해 상대를 방해하는 덱도 아니고, 강력한 필드를 구축하는 덱도 아니기 때문에 섬도희에 익숙지 않은 유저들은 "이 덱이 왜 강하다는 거지?"라는 말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덱의 운영에 익숙해진다면 섬도희의 매력과 강함을 알 수 있는데, 섬도기동 - 인게이지와 섬도기관 - 멀티롤을 사용해 이득을 보고, 패트랩(증식의 G, 이펙트 뵐러, 하루 우라라, 저택 와라시)과 섬도의 강력한 공격 마법인 섬도기 - 위도우 앵커를 사용해 상대를 방해하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운영형 덱이기 때문에 상대가 사용하는 덱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야 덱의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어, 게임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유저들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 게임을 어느 정도 이해했을 때 섬도희 덱을 사용하자.







■ 함정으로 상대를 괴롭히고 싶다면? 엘드리치


엘드리치

덱 타입: 방해, 함정
주요 소환법: 없음
장점: 쉬운 운영, 비교적 값싼 덱
단점: 낮은 공격력, 황금경 엘드리치가 없을 경우 낮아지는 덱 파워
초보자 추천도: ★★★★★
운영 난이도: ★★
덱 추천도: ★★★★★


엘드리치는 엑스트라 덱의 의존도가 낮은 덱으로 비교적 덱에 사용되는 CP(카드 생성에 사용되는 재화)가 싼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한 링크, 싱크로, 엑시즈 소환에 의존하지 않고 함정 카드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초보자들에게 추천하는 덱이다.

단점은 황금경 엘드리치가 패에 없거나, 소환할 카드를 잡지 못했다면 흐름이 끊기기 때문에 덱의 파워가 크게 떨어지는 점이다. 때문에 몬스터 소환을 억제하는 함정 카드인 군웅할거, 센서만별 등의 카드를 사용해 시간을 버는 것이 중요하다. 덱의 단점은 아니지만, 엘드리치의 카드들은 범용성과 멀기 때문에 다른 덱을 구성할 때 CP의 부담이 크다.

전체적으로 운영도 쉽고, 새로운 소환법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게임을 이제 시작한 유저들에게 추천하는 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