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부하여 얻는 길드 주화 500개로 특수 룬 상자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보통 길드 레벨업을 위해 가입 조건으로 기부를 강요하지만, 사실 기부는 '우리의 이득'을 위해 해야 합니다. 토글 형태와 유사한 오라 개념의 문장 스킬 룬과 노가다에 필수인 드랍과 관련된 여러 링크 룬을 특수 룬 상자에서 얻을 수 있는데, 기부로 얻는 길드 주화로 구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에피소드1 이하에서는 스킬 룬 성장에 대부분의 골드를 소모하게 되지만, 에피소드2에 진입하고 나면 슬슬 골드가 모이게 됩니다. 특히, 액트10 마지막 보스를 상대하려면 66레벨 지역 시린 바람 경작지 반복 파밍이 강요 되는데, 이 시점부터 골드를 빠르게 모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룬 성장에 골드를 소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주력 스킬 룬, 링크 룬 정도만 강화하고 최대한 할 수 있을 만큼 최대한의 골드 기부를 권장합니다. 하루에 기부할 수 있는 양이 제한되어 있으니 큰 부담은 안됩니다. 합성으로도 얻을 수 있지만, 아직 매직, 희귀 룬을 연금술에 쓸 수는 없으므로 카오스 던전 파밍이 될 때까지는 길드 기부를 꾸준히 해야 합니다.

▲ 길드 레벨에 따라 기부할 수 있는 한도가 있습니다 여러모로 기부 활성화가 중요한 측면이죠

▲ 길드 증표는 액트10부터 쉽게 획득할 수 있습니다


길드 스킬 룬 - 카오스 저항의 문장은 꼭 얻어 두세요


토글 스킬인 문장은 특수 룬 상자와 합성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토글이란 시전으로 온/오프가 가능한 버프 개념의 스킬입니다. 활성화하면 캐릭터 주변에 이펙트가 노출됨과 동시에 해당 스킬의 효과가 지속되는 형태죠. 대신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모든 스킬의 자원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그래서 2개 이상의 토글 스킬을 동시에 유지하려면 주력 스킬을 계속 사용할 때 감소하는 마나의 양과 이를 회복하는 마나 물약 회복량, 쿨타임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특수 룬 상자에서만 얻을 수 있는 '문장'도 토글 스킬입니다. 다만, 다른 토글 스킬과 다르게 문장류는 오로지 1개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다른 토글 스킬과는 함께 활성화가 가능하지만, 문장류는 자원 소모량 증가 수치가 15%로 높은 편이라 마나 관리를 더 어렵게 합니다.

그럼에도 문장을 써야 하는 이유는 '카오스 저항의 문장' 때문인데요. 액트10 마지막 보스 불완전한 서펜스 공략에 매우 유용합니다. 다른 문장은 엔드 콘텐츠인 카오스 던전에서 스왑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보통 물리 영역, 방어, 카오스 저항, 원소 영역의 저항 이 4개를 가장 많이 사용하므로 꾸준히 기부를 하여 특수 룬 상자를 개봉해야 합니다.

▲ 카오스 문장 및 카오스 저항 세팅이 준비되어야 액트10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길드 링크 룬 - 토글에 연결하면 고효율 파밍 세팅 가능


길드 링크 룬의 태그는 대부분 '타격'입니다. 테스트 당시에는 주로 토글 스킬에 연결하여 노가다에 활용했습니다. 주로 '획득 확률 증가' 룬을 연결합니다.

함성이나 버프류에는 [시간 가속][효과 시간 증가] 그리고 [효과 강화]까지 연결하면 최고의 효율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효과 시간 감소 룬]이 너프 되어 효율이 나빠졌기 때문에 위 3개를 연결하는 세팅이 현재 인기입니다.

▲ 토글 스킬 예시(환영 도끼) - 획득 확률 증가 링크 룬 연결 시 노가다에 좋습니다

▲ 토글 스킬의 범위를 늘리기 위해 조디악 특성이나 광역 효과 룬을 사용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