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1월 26일(수) 디아블로2: 레저렉션 PTR 서버에 적용될 2.4 패치 내용이 공개됐다. 2.4 패치에서는 직업 밸런스 조정이 진행되며 신규 룬워드 추가, 호라드림의 함 제조법 추가, 용병 개선, 지역 레벨 변경 등이 적용될 예정이다.

신규 룬워드는 총 7종으로, 선공개된 6종과 함께 집착이 추가되었다. 집착은 6소켓 지팡이에 만들 수 있는 룬워드로 모든 기술 4, 시전 속도 65%, 활력 10, 마력 10, 모든 저항 60-70 등의 옵션을 보유했다. 또한, 미리 언급된 허물어진 사원과 독거미 둥지 외에도 1막의 지하 통로 2층, 2막 바위 무덤, 3막의 습한 구덩이, 5막 나락, 얼음 지하실 등의 지역 레벨이 85로 변경된다.




■ 직업 밸런스 조정

우선, 직업 밸런스 조정이 적용된다. 미리 언급된 것처럼 각 직업의 비주류 빌드에 대한 개선이 적용되며 개별 기술의 변화는 물론, 시너지의 조정도 진행된다.

# 아마존

아마존은 투창과 창 기술, 지속 효과와 마법 기술, 활과 쇠뇌 기술 모두에 전반적인 변화가 있을 전망이다. 투창과 창 기술에서는 번개의 격노에 대한 시너지가 줄어들고 근접 기술의 위력이 강화됐다.

지속 효과와 마법 기술에서는 편의성 개선이 진행된 모습인데, 발키리 시전 지연 시간이 대폭 감소되고 흘리기, 회피 애니메이션을 중간에 중단할 수 있게 된다. 활과 쇠뇌 계열에서는 화염 활 기술의 버프가 눈에 띄며 속사는 무기 공격력 감소 효과가 사라지고 명중률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됐다. 과거 활아마존을 대표하던 기술인 유도 화살은 레벨당 피해 보너스가 5%에서 7%로 상향되었다.

= 투창과 창 기술

꿰뚫기
-이제 공격 시 방해받지 않습니다.
-명중률 보정이 제거되었습니다. 이제 기술이 대상에게 항상 적중합니다.
-이제 기술이 일정 시간 동안 대상을 일정 비율 감속시킵니다.

난격
-공격 속도가 100% 증가합니다. (각 공격 사이의 롤백 프레임 값을 줄였습니다.)

전기의 일격
-번개의 격노 기술에서 얻는 시너지를 제거했습니다.
-번갯불 시너지가 +10%에서 +14%로 증가했습니다.
-전류의 일격 시너지가 +10%에서 +14%로 증가했습니다.
-번개의 일격 시너지가 +10%에서 +14%로 증가했습니다.

전류의 일격
-번개의 격노 기술에서 얻는 시너지를 제거했습니다.
-전기의 일격 시너지가 +10%에서 +14%로 증가했습니다.
-번갯불 시너지가 +10%에서 +14%로 증가했습니다.
-번개의 일격 시너지가 +10%에서 +14%로 증가했습니다.

번개의 일격
-번개의 격노 기술에서 얻는 시너지를 제거했습니다.
-전기의 일격 시너지가 +8%에서 +11%로 증가했습니다.
-번갯불 시너지가 +8%에서 +11%로 증가했습니다.
-전류의 일격 시너지가 +8%에서 +11%로 증가했습니다.

맹독 투창
-기술 레벨이 높을 때의 피해 증가량을 소폭 조정했습니다.
-이제 시전 지연 시간이 있는 다른 기술들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이제 툴팁에 시전 지연 시간이 표시됩니다.

역병 투창
-이제 중독 지속시간이 3초로 고정됩니다.
-맹독 투창 시너지가 +10%에서 +14%로 증가했습니다.
-시전 지연 시간이 4초에서 1초로 감소했습니다.
-이제 시전 지연 시간이 있는 다른 기술들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이제 툴팁에 시전 지연 시간이 표시됩니다.

= 지속 효과와 마법 기술

내면의 시야
-기술의 반경이 35% 증가했습니다.

투사체 감속
-33%의 고정 값으로 유지되던 투사체의 감속 효과가 이제 레벨에 따라 변동됩니다.
-기술의 반경이 35% 증가했습니다.
-기술이 이제 기술 레벨에 따라 적 투사체 피해를 감소시킵니다.

발키리
-시전 지연 시간이 6초에서 0.6초로 감소했습니다.
-이제 시전 지연 시간이 있는 다른 기술들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이제 툴팁에 시전 지연 시간이 표시됩니다.

흘리기
-이제 애니메이션을 중간에 중단할 수 있어, 시전 중에 아마존이 다른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회피
-이제 애니메이션을 중간에 중단할 수 있어, 시전 중에 아마존이 다른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 활과 쇠뇌 기술

빙결 화살
-레벨당 마나 소모량이 +0.5에서 +0.25로 감소했습니다.

마법 화살
-기본 레벨에서, 그리고 레벨마다 마법 피해로 전환되는 물리 피해가 증가했습니다.

유도 화살
-레벨당 피해 보너스가 +5%에서 +7%로 증가했습니다.

속사
-이 기술로 인한 무기 공격력 감소 효과 25%를 제거했습니다.
-또한 이제 기본 +30%, 레벨당 +9%의 명중률 증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불꽃 화살
-이제 레벨이 오를 때마다 마나 소모량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폭발 화살
-높은 기술 레벨에서 레벨당 피해 증가량이 약 50% 증가했습니다.
-불꽃 화살 시너지가 +12%에서 +14%로 증가했습니다.
-레벨당 마나 소모량이 +0.5에서 +0.25로 감소했습니다.

점화 화살
-레벨에 따른 평균 초당 화염 피해 증가량이 약 100% 증가했습니다.
-이제 시전 지연 시간이 있는 다른 기술들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이제 툴팁에 시전 지연 시간이 표시됩니다.
-레벨당 마나 소모량이 +0.5에서 +0.25로 감소했습니다.


# 암살자

암살자는 무술, 덫 계열에 많은 변화가 생긴다. 특히, 무술 계열은 대폭 상향된 것으로 확인되는데 각 기술의 성능이 올라간 것은 물론, 필살기 또는 일반 공격 사용 시 3개씩 소모되던 무술 충전을 1개만 사용하게 된다.

덫 계열에서는 화염 덫의 피해 시너지가 조정되었고 죽음 파수기에 대한 시너지 의존을 줄였다. 감전 그물, 번개 줄기 파수기, 번개 파수기, 화염 작렬, 지옥불의 파동 등에서 죽음 파수기 시너지가 삭제되어 의존도가 대폭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 무술

화염의 주먹
-명중률 보너스의 기본 값이 +15%에서 +25%로, 레벨당 증가량이 +7%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천둥의 손톱
-명중률 보너스의 기본 값이 +15%에서 +25%로, 레벨당 증가량이 +7%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얼음 칼날
-명중률 보너스의 기본 값이 +15%에서 +25%로, 레벨당 증가량이 +7%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호랑이 일격
-명중률 보너스의 기본 값이 +15%에서 +25%로, 레벨당 증가량이 +7%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코브라 일격
-명중률 보너스의 기본 값이 +15%에서 +25%로, 레벨당 증가량이 +7%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불사조 일격
-명중률 보너스의 기본 값이 +15%에서 +25%로, 레벨당 증가량이 +7%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용의 발톱
-이제 시전 시에 무술 충전을 각각 1개씩만 소모합니다.
-이제 암살자에게 무술 충전이 있으면 대상에게 항상 적중합니다.

용의 손톱
-이제 시전 시에 무술 충전을 각각 1개씩만 소모합니다.
-이제 암살자에게 무술 충전이 있으면 대상에게 항상 적중합니다.
-레벨당 피해 보너스가 5%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용의 꼬리
-이제 시전 시에 무술 충전을 각각 1개씩만 소모합니다.
-이제 암살자에게 무술 충전이 있으면 대상에게 항상 적중합니다.
-레벨당 피해 보너스가 10%에서 20%로 증가했습니다.

용의 비상
-이제 시전 시에 무술 충전을 각각 1개씩만 소모합니다.
-이제 암살자에게 무술 충전이 있으면 대상에게 항상 적중합니다.
-시전 지연 시간을 제거했습니다.
-레벨당 피해 보너스가 25%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 그림자 단련

흐리기
-이제 툴팁에 물리 피해 저항 감소가 표시됩니다.

맹독
-(폭발적인 속도와 흐리기에 맞춰) 레벨당 강화 효과 지속시간 증가량이 4초에서 12초로 증가했습니다.

그림자 전사
-시전 지연 시간이 6초에서 0.6초로 감소했습니다.
-이제 시전 지연 시간이 있는 다른 기술들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이제 툴팁에 시전 지연 시간이 표시됩니다.

그림자 달인
-시전 지연 시간이 6초에서 0.6초로 감소했습니다.
-이제 시전 지연 시간이 있는 다른 기술들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이제 툴팁에 시전 지연 시간이 표시됩니다.

= 덫

감전 그물
-죽음 파수기 기술에서 얻는 시너지를 제거했습니다.
-번개 줄기 파수기 시너지가 +11%에서 +17%로 증가했습니다.
-번개 파수기 시너지가 +11%에서 +17%로 증가했습니다.
-이제 시전 지연 시간이 있는 다른 기술들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이제 툴팁에 시전 지연 시간이 표시됩니다.

번개 줄기 파수기
-죽음 파수기 기술에서 얻는 시너지를 제거했습니다.
-화염 작렬 시너지가 +6%에서 +9%로 증가했습니다.
-번개 파수기 시너지가 +6%에서 +9%로 증가했습니다.

번개 파수기
-죽음 파수기 기술에서 얻는 시너지를 제거했습니다.
-감전 그물 시너지가 +12%에서 +18%로 증가했습니다.
-번개 줄기 파수기 시너지가 +12%에서 +18%로 증가했습니다.

화염 작렬
-죽음 파수기 기술에서 얻는 시너지를 제거했습니다.
-감전 그물 시너지가 +9%에서 +11%로 증가했습니다.
-번개 줄기 파수기 시너지가 +9%에서 +11%로 증가했습니다.
-불의 파동 시너지가 +9%에서 +11%로 증가했습니다.
-번개 파수기 시너지가 +9%에서 +11%로 증가했습니다.
-지옥불의 파동 시너지가 +9%에서 +11%로 증가했습니다.

불의 파동
-화염 작렬 시너지가 +8%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지옥불의 파동 시너지가 +8%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지옥불의 파동
-죽음 파수기에서 얻는 시너지를 제거했습니다.
-화염 작렬 시너지가 +10%에서 +18%로 증가했습니다.
-불의 파동 시너지가 +7%에서 +18%로 증가했습니다.

파수꾼의 칼날
-시전 지연 시간이 2초에서 1초로 감소했습니다.
-이제 시전 지연 시간이 있는 다른 기술들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이제 툴팁에 시전 지연 시간이 표시됩니다.
-투사체 속도가 20% 증가했습니다.
-무기 피해가 37%에서 75%로 증가했습니다.
-레벨당 피해 +10%의 분노의 칼날 시너지가 추가되었습니다.
-레벨당 피해 +10%의 칼날 방패 시너지가 추가되었습니다.

분노의 칼날
-레벨당 피해 +10%의 파수꾼의 칼날 시너지가 추가되었습니다.
-레벨당 피해 +10%의 칼날 방패 시너지가 추가되었습니다.

칼날 방패
-(폭발적인 속도와 흐리기에 맞춰) 지속시간 기본 값이 20초에서 120초로 증가했습니다.
-(폭발적인 속도와 흐리기에 맞춰) 레벨당 지속시간 증가량이 5초에서 12초로 증가했습니다.
-무기 피해가 25%에서 75%로 증가했습니다.
-레벨당 피해 +10%의 파수꾼의 칼날 시너지가 추가되었습니다.
-레벨당 피해 +10%의 분노의 칼날 시너지가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툴팁에 반경이 표시됩니다.



▲ 번개 덫 위주의 육성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무술과 화염 덫의 상향이 진행된다


# 야만용사

야만용사는 전투 기술의 도약, 도약 공격 스킬의 상향 조정이 진행된다. 도약은 최소 거리 기본 값이 증가하고 동장 속도가 크게 늘어나며 도약 공격도 속도와 피해량, 명중률 등이 상향 조정된다. 투척 관련 기술의 변화도 흥미로운데, 이중 투척에 기본 16%, 레벨당 피해 증가량 8%의 보너스가 추가되었으며 전투 숙련 계열의 투척 숙련에는 관통 확률이 생겼다.

함성 계열은 편의성 개선 위주의 작업이 진행되었다. 외침과 전투 명령의 지속 시간이 일치되었고 툴팁 을 통해 각 기술의 작동 방식을 명확히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전장의 함성은 피해량 증가 버프를 받았으며 섬뜩한 호신부는 반경 범위 증가, 주위 적 감소 및 받는 피해 증가 효과가 추가됐다.

= 함성

포효
-이제 툴팁에 반경이 표시됩니다.

전투의 함성
-이제 툴팁에 반경이 표시됩니다.

전장의 함성
-피해가 약 30% 증가했습니다.
-이제 툴팁에 반경이 표시됩니다.

외침
-(전투 지시에 맞춰) 지속시간 기본 값이 20초에서 30초로 증가했습니다.
-이제 툴팁에 반경이 표시됩니다.

전투 지시
-이제 툴팁에 반경이 표시됩니다.

전투 명령
-(전투 지시에 맞춰) 지속시간 기본 값이 5초에서 30초로 증가했습니다.
-이제 툴팁에 반경이 표시됩니다.

섬뜩한 호신부
-반경 기본 값이 증가했습니다.
-이제 주위 적들을 감속시키고 받는 피해를 증가시킵니다.
-레벨당 받는 피해 +5%의 물약 발견 시너지가 추가되었습니다.

= 전투 숙련

투척 숙련
- 관통 확률을 추가했습니다.

= 전투 기술

도약
-최소 거리 기본 값이 증가했습니다.
-도약 동작의 속도가 75% 증가했습니다.
-이제 툴팁에 밀쳐내기 반경이 표시됩니다.

도약 공격
-도약 동작의 속도가 75% 증가했습니다.
-피해 기본 값이 100%에서 200%로 증가했습니다.
-명중률 기본 값이 50%에서 100%로 증가했습니다.
-레벨당 명중률 증가량이 15%에서 20%로 증가했습니다.
-도약 시너지가 레벨당 피해 +10%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광폭화
-외침 시너지가 전투 지시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중 투척
-기본 16%, 레벨당 피해 증가량 8%의 피해 보너스가 추가되었습니다.

광분
-레벨당 지속시간 +0.4초의 지구력 증가 시너지가 추가되었습니다.


# 드루이드

원소, 변신, 소환에 걸쳐 많은 변화가 예고되었다. 원소 기술에서는 화염 계열 스킬의 변화가 인상적인데, 다른 기술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고 시전 지연 시간이 제거되는 등의 변경을 통해 활용성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아마겟돈의 물리 피해도 크게 늘어난다. 회오리 갑옷, 허리케인을 변신 상태에서도 시전할 수 있다는 점도 흥미롭다.

변신 계열에서는 늑대인간 기술들의 명중률이 올라갔고 곰 인간 기술은 피해량이 상승했다. 소환수들도 큰 변화를 맞이했는데, 큰까마귀는 레벨당 피해 증가량 및 명중률 보너스 버프를 받았고 영혼/광포한 늑대 소환 기술은 레벨당 피해 증가량이 상향되었다. 또한, 덩굴 소환물은 레벨당 추가 효과 능력을 가지게 되면서 기술 포인트를 투자했을 때 성능이 강화되도록 변화가 이루어졌다.

= 원소기술

화염폭풍
-이제 시전 지연 시간이 있는 다른 기술들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이제 툴팁에 시전 지연 시간이 표시됩니다.

타오르는 바위
-투사체 속도가 100% 증가했습니다. 투사체 범위가 100%50% 감소했습니다. (전체 이동 거리에는 변동이 없습니다.)
-시전 지연 시간이 2초에서 1초로 감소했습니다.
-이제 시전 지연 시간이 있는 다른 기술들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이제 툴팁에 시전 지연 시간이 표시됩니다.
-화산 시너지가 10%에서 12%로 증가했습니다.

균열
-이제 시전 지연 시간이 있는 다른 기술들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이제 툴팁에 시전 지연 시간이 표시됩니다.

화산
-타오르는 바위 시너지가 12%에서 16%로 증가했습니다.
-이제 툴팁에 화산 지속시간이 표시됩니다.
-이제 시전 지연 시간이 있는 다른 기술들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이제 툴팁에 시전 지연 시간이 표시됩니다.

아마겟돈
-기술의 시전 지연 시간이 제거되었습니다.
-물리 피해가 대폭 증가했습니다.
-이제 툴팁에 물리 피해가 표시됩니다.
-화산 시너지가 화염 피해가 아닌 물리 피해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변경되었고, 14%에서 18%로 증가했습니다.

극지 돌풍
-허리케인에서 얻는 시너지를 제거했습니다.
-기본 피해와 레벨당 피해 증가량이 최대 100% 가량 증가했습니다. (이는 기존의 정확하지 않았던 피해 계산 방식을 보정하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조작 방식이 변경되어, 기술이 이제 한 번에 한 대상으로 고정되지 않고 제약 없이 시전됩니다.

회오리 갑옷
-이제 늑대인간이나 곰인간 형태일 때도 시전할 수 있습니다.

돌개바람
-레벨당 피해 증가량이 50% 증가했습니다.
-레벨당 기절 지속시간 +20%의 극지 돌풍 시너지가 추가되었습니다.

허리케인
-시전 지연 시간을 제거했습니다.
-이제 늑대인간이나 곰인간 형태일 때 시전할 수 있습니다.

= 변신 기술

늑대인간
-이제 툴팁에 시전 지연 시간이 표시됩니다.

광견병
-레벨당 명중률 보너스가 +7%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맹독 덩굴 시너지가 18%에서 20%로 증가했습니다.

분노
-레벨당 명중률 보너스가 +7%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곰인간
-이제 툴팁에 시전 지연 시간이 표시됩니다.

후려치기
-레벨당 피해 보너스가 20%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명중률 보너스의 기본 값이 +20%에서 +40%로, 레벨당 증가량이 +10%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이제 툴팁에 표시되는 기절 지속시간이 게임의 기절 지속시간 한도에 맞춰 정상적으로 최대 10초로 제한됩니다.

충격파
-후려치기 시너지가 5%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화염 발톱
-피해가 75% 증가했습니다.
-균열에서 얻는 시너지를 제거했습니다.
-화산에서 얻는 시너지를 제거했습니다.

= 소환 기술

참나무 현자
-실제 최소 생명력과 최대 생명력 값이 툴팁에 표시되는 값과 항상 동일하도록 평준화했습니다.
-보통 난이도에서의 물리 피해 저항이 0%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악몽 난이도에서의 물리 피해 저항이 100%에서 25%로 감소했습니다.
-지옥 난이도에서의 물리 피해 저항이 0%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울버린의 심장
-실제 최소 생명력과 최대 생명력 값이 툴팁에 표시되는 값과 항상 동일하도록 평준화했습니다.
-보통 난이도에서의 물리 피해 저항이 0%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악몽 난이도에서의 물리 피해 저항이 100%에서 25%로 감소했습니다.
-지옥 난이도에서의 물리 피해 저항이 0%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가시의 영혼
-실제 최소 생명력과 최대 생명력 값이 툴팁에 표시되는 값과 항상 동일하도록 평준화했습니다.
-이제 오라가 공격받을 시에 받는 피해의 일부를 반사하지 않습니다. 이제 오라에 영향을 받는 대상을 공격하면, 오라가 고정 값만큼 피해를 줍니다.
-보통 난이도에서의 물리 피해 저항이 0%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악몽 난이도에서의 물리 피해 저항이 100%에서 25%로 감소했습니다.
-지옥 난이도에서의 물리 피해 저항이 0%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큰까마귀
-큰까마귀 한 마리당 적중 횟수가 12회에서 5회로 감소했으며, 레벨에 따라 증가하지 않습니다.
-레벨당 명중률 보너스가 15%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이제 툴팁에도 표시됩니다.)
-큰까마귀가 더 자주 공격하도록 인공지능을 변경했습니다.
-레벨당 피해 증가량이 대폭 증가했습니다.
-레벨당 피해 +12%의 영혼 늑대 소환 시너지가 추가되었습니다.
-레벨당 피해 +12%의 광포한 늑대 소환 시너지가 추가되었습니다.
-레벨당 피해 +12%의 회색곰 소환 시너지가 추가되었습니다.

영혼 늑대 소환
-실제 최소 생명력과 최대 생명력 값이 툴팁에 표시되는 값과 항상 동일하도록 평준화했습니다.
-이제 공격 시에 냉기 피해를 주고 일정 시간 동안 오한을 느끼게 합니다. (오한을 통한 기능성을 추가하고 광포한 -늑대와 피해 유형을 차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레벨당 피해 증가량이 10% 증가했습니다.
-생명력 기본 값이 약 80% 증가했습니다.
-이제 생명력이 레벨당 10% 증가합니다.
-이제 툴팁에 각각의 시너지 보너스 값이 표시됩니다.

광포한 늑대 소환
-실제 최소 생명력과 최대 생명력 값이 툴팁에 표시되는 값과 항상 동일하도록 평준화했습니다.
-레벨당 피해 증가량이 30% 증가했습니다.
-생명력 기본 값이 약 90% 증가했습니다.
-생명력 시너지가 25%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생명력 기본 값이 증가했고 영혼 늑대와 회색곰의 레벨이 오를 때마다 생명력이 증가하도록 변경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제 툴팁에 각각의 시너지 보너스 값이 표시됩니다.

회색곰 소환
-실제 최소 생명력과 최대 생명력 값이 툴팁에 표시되는 값과 항상 동일하도록 평준화했습니다.
-생명력 기본 값이 최대 15% 증가했습니다.
-이제 생명력이 레벨당 10% 증가합니다.
-이제 툴팁에 각각의 시너지 보너스 값이 표시됩니다.

맹독 덩굴
-실제 최소 생명력과 최대 생명력 값이 툴팁에 표시되는 값과 항상 동일하도록 평준화했습니다.
-레벨당 독 피해 증가량이 대폭 증가했습니다.
-레벨당 생명력 증가량이 100% 증가했습니다.
-레벨당 독 피해 +10%의 광견병 시너지가 추가되었습니다.

청소부 덩굴
-실제 최소 생명력과 최대 생명력 값이 툴팁에 표시되는 값과 항상 동일하도록 평준화했습니다.
-생명력 회복의 계산 방식이 기존의 3%-12% 범위 내 점감하는 계산 방식에서 레벨당 치유 +1%로 개편되었습니다.

태양의 덩굴
-실제 최소 생명력과 최대 생명력 값이 툴팁에 표시되는 값과 항상 동일하도록 평준화했습니다.
-마나 회복의 계산 방식이 기존의 1%-8% 범위 내 점감하는 계산 방식에서 기본 마나 회복 속도 +3%, 레벨당 마나 회복 속도 +1%로 개편되었습니다.


# 강령술사

강령술사는 전반적인 특징을 유지하며 일부 스킬의 개선이 이루어진다. 소환 기술에서는 상대적으로 선호도가 낮던 해골 마법학자 되살리기의 상향이 진행되며 피 골렘은 레벨당 최대 생명력, 레벨당 피해 증가량이 개선된다.

독과 뼈 계열에서는 뼈 계열 기술의 변화가 눈에 들어온다. 뼈 갑옷의 레벨당 피해 흡수량이 상승했고 뼈 창, 뼈 영혼은 관련 스킬들간의 시너지가 증가하여 전반적인 활용도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저주에서는 약화의 피해 감소량이 기본 33% 고정에서 33% + 레벨당 1% 증가로 적용되고 노화 저주는 툴팁에 상태 변화가 표시될 예정이다.

= 소환 기술

해골 마법학자 되살리기
-레벨당 생명력 비율이 7%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레벨에 따른 총 독 피해 증가량이 약 750% 증가했습니다. 이제 독 지속시간이 레벨에 따라 변동되지 않고 4초로 고정됩니다.
-레벨당 냉기 피해 증가량이 약 50% 증가했습니다.
-레벨당 번개 피해 증가량이 약 5% 증가했습니다.
-이제 툴팁에 레벨당 생명력 증가량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피 골렘
-이제 레벨이 오를 때마다 최대 생명력이 증가합니다.
-레벨당 피해 증가량이 증가했습니다.

강철 골렘
-이제 가시가 공격받을 시에 받는 피해의 일부를 반사하지 않습니다. 이제 가시 오라에 영향을 받는 대상을 공격하면, 가시가 고정 값만큼 피해를 줍니다.

화염 골렘
-레벨당 신성한 불꽃 레벨 보너스가 1에서 2로 증가했습니다.

= 독과 뼈 기술

뼈 갑옷
-레벨당 피해 흡수량이 10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뼈 창
-이빨 시너지가 7%에서 8%로 증가했습니다.
-뼈의 벽 시너지가 7%에서 8%로 증가했습니다.
-뼈 창 시너지가 7%에서 8%로 증가했습니다.
-뼈 감옥 시너지가 7%에서 8%로 증가했습니다.

뼈 영혼
-이빨 시너지가 6%에서 8%로 증가했습니다.
-뼈의 벽 시너지가 6%에서 8%로 증가했습니다.
-뼈 창 시너지가 6%에서 8%로 증가했습니다.
-뼈 감옥 시너지가 6%에서 8%로 증가했습니다.

= 저주

약화
-33%로 고정되어 있던 피해 감소량이 이제 레벨에 따라 증가하여, 기본 값 33%에 레벨당 +1% 증가로 적용됩니다.

노화
-이제 툴팁에 상태 변화가 표시됩니다.


# 성기사

성기사는 일부 오라와 전투 기술에 변화가 찾아온다. 방어 오라는 툴팁에 최대 저항 보너스가 표기되는 편의성 개선에 가까운 변화만 있지만, 공격 오라에서는 광역 피해 오라가 상향되었다. 신성한 불꽃, 신성한 빙결, 신성한 충격, 성역 등은 적과 시전자 사이의 거리에 따라 피해량이 변동되며 가시 오라는 받는 피해 반사 대신, 오라에 영향을 받는 대상을 공격했을 때 고정 피해를 주게 된다.

전투 기술에서는 신성한 빛줄기와 천상의 주먹이 조정되었다. 신성한 빛줄기는 축복받은 망치에서 얻는 시너지가 사라진 대신 피해가 50% 늘어나고 대상을 관통한다. 천상의 주먹은 시전 지연 시간이 1초에서 0.4초로 줄어들며 관통 효과가 추가되었다.

= 방어 오라

화염 저항
-이제 툴팁에 최대 저항 보너스가 표시됩니다.

냉기 저항
-이제 툴팁에 최대 저항 보너스가 표시됩니다.

번개 저항
-이제 툴팁에 최대 저항 보너스가 표시됩니다.

= 공격 오라

축복받은 조준
-이제 툴팁에 지속 효과인 명중률 보너스가 표시됩니다.

신성한 불꽃
-이제 광역 피해가 적과 시전자 사이의 거리에 따라 변동됩니다. 이제 적이 시전자와 가장 멀리 있을 때는 100%, 가장 가까이 있을 때는 200%의 피해를 줍니다.
-레벨당 피해 증가량이 약 90% 증가했습니다.
-화염 저항 시너지가 18%에서 24%로 증가했습니다.
-구원 시너지가 6%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신성한 빙결
-이제 광역 피해가 적과 시전자 사이의 거리에 따라 변동됩니다. 이제 적이 시전자와 가장 멀리 있을 때는 100%, 가장 가까이 있을 때는 200%의 피해를 줍니다.

신성한 충격
-이제 광역 피해가 적과 시전자 사이의 거리에 따라 변동됩니다. 이제 적이 시전자와 가장 멀리 있을 때는 100%, 가장 가까이 있을 때는 200%의 피해를 줍니다.

가시
-이제 오라가 공격받을 시에 받는 피해의 일부를 반사하지 않습니다. 이제 오라에 영향을 받는 대상을 공격하면, 오라가 고정 값만큼 피해를 줍니다.

성역
-이제 광역 피해가 적과 시전자 사이의 거리에 따라 변동됩니다. 이제 적이 시전자와 가장 멀리 있을 때는 100%, 가장 가까이 있을 때는 200%의 피해를 줍니다.

= 전투 기술

희생
-이제 자신이 받던 피해가 레벨에 따라 변동되며, 8%에서 8%-1%로 감소합니다.

전향
-최대 전향 확률이 50%에서 90%로 증가했습니다.

강타
-이제 툴팁에 기술이 항상 적중한다는 내용이 표시됩니다.

신성한 빛줄기
-축복받은 망치에서 얻는 시너지를 제거했습니다.
-피해가 50% 증가했습니다.
-이제 대상(언데드와 아군)을 관통합니다.
-기도 시너지가 15%에서 20%로 증가했습니다.

천상의 주먹
-시전 지연 시간이 1초에서 0.4초로 감소했습니다.
-이제 시전 지연 시간이 있는 다른 기술들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이제 툴팁에 시전 지연 시간이 표시됩니다.
-이제 신성한 빛줄기가 대상(언데드와 아군)을 관통합니다.
-이제 마나가 고갈되더라도 강제로 공격하게 되지 않습니다.
-적을 자동으로 조준할 때의 대상 지정 기능을 개선했습니다.


# 원소술사

원소술사의 패치 내용에서는 화염 기술의 변화가 가장 눈에 들어온다. 지옥불, 불길은 피해량이 상승하고 온기 시너지가 상향되었다. 또한, 불길에는 달리기/걷기 속도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다. 화염벽, 운석 낙하는 시전 지연 시간이 있는 다른 기술들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으며 툴팁에 시전 지연 시간이 표시될 전망이다. 히드라 기술은 시전 지연 시간이 제거된 대신, 히드라 무리의 최대 수가 6개로 제한되고 화염탄, 화염구 시너지가 상향된다.

번개 기술에서는 번개 파장, 뇌우에 새로운 시너지가 추가되었다. 둘 모두 전자기장 관련 시너지가 추가되어 피해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냉기 기술에서는 얼어붙은 갑옷, 오한 갑옷, 냉기 갑옷의 개선이 진행되었고 눈보라, 얼음 보주는 시전 지연 시간이 있는 다른 기술들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게 된다. 또한, 서릿발 기술의 레벨당 피해 증가량이 상승했다.

= 냉기 기술

서릿발
-레벨당 피해 증가량이 약 25% 증가했습니다.

눈보라
-이제 시전 지연 시간이 있는 다른 기술들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이제 툴팁에 시전 지연 시간이 표시됩니다.

얼음 보주
-이제 시전 지연 시간이 있는 다른 기술들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이제 툴팁에 시전 지연 시간이 표시됩니다.

얼어붙은 갑옷
-기본 지속시간이 120초에서 144초로 증가했습니다.

오한 갑옷
-레벨당 피해 증가량이 약 25% 증가했습니다.
-기본 지속시간이 120초에서 144초로 증가했습니다.

냉기 갑옷
-레벨당 피해 증가량이 약 200% 증가했습니다.
-레벨당 지속시간 보너스가 6초에서 12초로 증가했습니다.
-(오한 갑옷에 맞춰) 레벨이 16 이상일 때 레벨당 오한 지속시간 보너스가 1초에서 2초로 증가했습니다.
-방어력 기본 값이 45%에서 60%로 증가했습니다.
-레벨당 방어력 보너스가 5%에서 7%로 증가했습니다.
-얼어붙은 갑옷 시너지가 7%에서 9%로 증가했습니다.
-냉기 갑옷 시너지가 7%에서 9%로 증가했습니다.

= 번개 기술

번개 파장
-레벨당 번개 피해 +5%의 전자기장 시너지가 추가되었습니다.

뇌우
-레벨당 번개 피해 +7%의 전자기장 시너지가 추가되었습니다.
-지속시간 기본 값이 32초에서 144초로 증가했습니다.
-레벨당 지속시간 보너스가 8초에서 24초로 증가했습니다.
-이제 툴팁에 반경이 표시됩니다.

마력 보호막
-이제 툴팁에 마나 소모량과 염력 시너지에 관한 정보가 추가로 표시됩니다.

= 화염 기술

지옥불
-피해의 기본 값과 레벨당 증가량이 약 75% 증가했습니다. (정확하지 못했던 피해 계산을 보정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온기 시너지가 13%에서 16%로 증가했습니다.
-조작 방식이 변경되어, 기술이 이제 한 번에 한 대상으로 고정되지 않고 제약 없이 시전됩니다.
-마나 소모 기본 값이 초당 마나 7에서 초당 마나 4로 감소했습니다.
-범위 기본 값이 75% 증가했습니다.

불길
-레벨당 피해 증가량이 약 60% 증가했습니다.
-온기 시너지가 4%에서 6%로 증가했습니다.
-화염벽에서 얻는 시너지를 제거했습니다.
-이제 달리기/걷기 속도도 레벨당 2%씩 증가시킵니다.
-이제 툴팁에 불길 지속시간이 표시됩니다.

화염벽
-이제 시전 지연 시간이 있는 다른 기술들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이제 툴팁에 시전 지연 시간이 표시됩니다.

운석 낙하
-이제 시전 지연 시간이 있는 다른 기술들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이제 툴팁에 시전 지연 시간이 표시됩니다.

히드라
-시전 지연 시간을 제거했습니다.
-히드라 무리의 최대 수를 6개로 제한했습니다.
-화염탄 시너지가 +3%에서 +5%로 증가했습니다.
-화염구 시너지가 +3%에서 +5%로 증가했습니다.


▲ 히드라 스킬은 시전 지연 시간이 사라지는 대신, 최대 6개의 무리만 소환 가능하다


■ 용병 개선

용병 시스템에도 변화가 예고되었다. 먼저, 기존에는 용병 고용 시 캐릭터 레벨과 임의위 숫자만큼 레벨 차이가 나는 용병을 얻었지만, 패치 이후에는 캐릭터 레벨과 일치하는 용병을 얻게 된다. 또, 1막, 3막, 5막 용병에 새로운 능력이 부여되어 활용성이 커질 전망이다.

1막 용병에게는 냉기 화살, 불꽃 화살 능력이 추가된다. 피해량은 레벨에 따라 강화되며 강화 피해 능력을 가지고 있는 만큼 보조 딜러로 좋은 활약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막 사막 용병은 악몽 난이도와 지옥 난이도에서 6가지 오라 유형이 모두 제시되며 가시 오라의 레벨당 수치 증가량이 상향된다.

3막 용병은 생존성이 대폭 증가하고 사용하는 원소 기술에도 변화가 생겼다. 생명력과 방어력, 저항의 기본 값 및 레벨당 증가량이 크게 상향되어 기존보다 훨씬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냉기 계열은 빙하 가시의 시전 빈도와 레벨당 수치 증가량, 얼어붙은 갑옷의 레벨당 수치 증가량이 늘어났다.

화염 계열은 불지옥 대신 화염탄이 추가되었고 화염구 발동 확률도 증가했다. 또한, 마법 부여 기술이 추가되어 주위 아군에게 버프를 걸어줄 수 있게 된다. 번개 계열은 전자기장 스킬이 추가되어 전투에서 활용도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며, 번개 줄기의 레벨당 수치 증가량이 상승했다.

마지막 5막 용병은 기본 스탯의 버프 및 새로운 함성을 가지게 됐다. 용병 중 가장 높은 생명력을 가지게 되었으며 방어력 또한 기본 값과 레벨당 증가량이 늘어나 다른 용병보다 단단한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전투의 함성이 추가되어 주변 적을 약화시킬 수 있게 된다.

= 1막 자매단 궁수

-각각의 난이도에서 능력치/기술 증가량을 업데이트하여 일반 난이도 용병과 비교했을 때 지옥 난이도 용병의 레벨을 올리는 과정에 불이익이 없도록 했습니다.

냉기 화살
-빙결 화살을 추가했습니다.

불꽃 화살
-폭발 화살을 추가했습니다.

= 2막 사막 용병

-각각의 난이도에서 능력치/기술 증가량을 업데이트하여 일반 난이도 용병과 비교했을 때 지옥 난이도 용병의 레벨을 올리는 과정에 불이익이 없도록 했습니다.
-기존에는 악몽 난이도와 지옥 난이도의 고용 메뉴에서 난이도별로 3가지의 오라 유형이 제시되었지만, 이제 6가지 오라 유형이 모두 제시됩니다. 보통 난이도에서는 변화가 없습니다.
-가시 (전투 - 악몽)
가시 오라의 레벨당 수치 증가량이 증가했으며, 이제 기존의 레벨 제한을 넘어 최대 레벨까지 계속 증가합니다.

= 3막 강철늑대단원

-각각의 난이도에서 능력치/기술 증가량을 업데이트하여 일반 난이도 용병과 비교했을 때 지옥 난이도 용병의 레벨을 올리는 과정에 불이익이 없도록 했습니다.
-생명력의 기본 값과 레벨당 증가량이 약 25% 증가했습니다(이제 생명력이 자매단 궁수와 비슷해졌습니다).
-방어력의 기본 값과 레벨당 증가량이 약 40% 증가했습니다(이제 방어력이 자매단 궁수와 비슷해졌습니다).
-저항의 기본 값과 레벨당 증가량이 약 20% 증가했습니다(이제 기본 저항이 용병 중 가장 높습니다).

냉기
-이제 빙하 가시를 더 자주 시전합니다.
-빙하 가시의 레벨당 수치 증가량이 증가했습니다.
-얼어붙은 갑옷의 레벨당 수치 증가량이 증가했습니다.

화염
-불지옥을 제거했습니다.
-화염탄을 추가했습니다.
-강철늑대단원이 화염구를 시전할 확률이 증가했습니다.
-마법부여를 추가했습니다. 이제 강철늑대단원이 자신과 플레이어, 주위의 아군에게 마법부여를 시전합니다.

번개
-전자기장을 추가했습니다.
-번개 줄기의 레벨당 수치 증가량이 증가했습니다.
-강철늑대단원이 번개를 시전할 확률이 증가했습니다.

= 5막 야만용사 전사

-각각의 난이도에서 능력치/기술 증가량을 업데이트하여 일반 난이도 용병과 비교했을 때 지옥 난이도 용병의 레벨을 올리는 과정에 불이익이 없도록 했습니다.
-기본 생명력의 레벨당 증가량이 증가했습니다(이제 생명력이 용병 중 가장 높습니다).
-방어력의 기본 값과 레벨당 증가량이 증가하고, 상위 레벨에서의 레벨 비례 증가량이 감소했습니다(이제 기본 방어력이 용병 중 가장 높습니다).
-강격의 레벨당 수치 증가량이 증가하고, 이제 80 레벨로 제한되지 않습니다.
-기절의 레벨당 수치 증가량이 증가하고, 이제 80 레벨로 제한되지 않습니다.
-전투의 함성을 추가했습니다.


■ 룬워드 변경

역병, 귀감, 불굴의 의지, 지혜, 집착, 꺼져가는 불길, 안개 등 신규 룬워드 7종이 추가된다. 기존 유저들 사이에서 무늬 무늬(Pattern)로 불리던 룬워드는 귀감이라는 명칭을 가지게 된 것으로 보이며, 새로 공개된 집착은 지팡이에 만들 수 있는 룬워드다.

집착 제작에는 조드, 이스트, 렘, 룸, 이오, 네프 룬이 필요하다. 피격 시 24% 확률로 10레벨 약화 시전, 모든 기술 +4, 시전 속도 65%, 타격 회복 속도 60%, 밀쳐내기, 활력 10, 마력 10, 최대 생명력 15-25% 증가, 마나 재생 15-30%, 모든 저항 60-70%, 괴물에게서 얻는 금화 75% 증가,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30% 증가 등의 옵션을 지녔다.

지팡이 제작 룬워드고 시전 속도 옵션을 지녔기에 원소술사의 무기로 새로운 후보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많은 원소술사들이 지팡이 대신 한손 무기와 방패 활용을 선호하지만, 집착에는 높은 시전 속도와 기술 레벨 상승, 최대 70%에 이르는 모든 저항 등의 옵션이 있어 캐릭터 육성 시 후보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외 룬워드 정보는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기존 룬워드 중 통찰은 활과 쇠뇌에도 제작 가능해진다.

[2.4 패치 신규 룬워드 6종 공개, 주목해야 할 룬워드는?] ◀ 참고 기사 바로가기

= 역병

-검, 참 + 샤엘 + 우움
-피격 시 20% 확률로 12 레벨 저항 감소 시전
-타격 시 25% 확률로 15 레벨 맹독 확산 시전
-장착 시 13-17 레벨 정화 오라 효과 적용(가변)
-모든 기술 +1-2
-공격 속도 +20% 증가
-피해 +220-320% 증가(가변)
-적의 독 저항 -23%
-치명적 공격 0.3%(0-29.7)(캐릭터 레벨에 비례)
-상처 악화 확률 +25%
-대상 빙결 +3

= 귀감

-손톱, 탈 + 오르트 + 주울
-막기 속도 +30%
-피해 +40-80% 증가(가변)
-명중률 보너스 10%
-화염 피해 17-62 추가
-번개 피해 1-50 추가
-냉기 피해 3-14 추가
-독 피해 +75(5초에 걸쳐)
-힘 +6
-민첩 +6
-모든 저항 +15

= 불굴의 의지

-검, 팔 + 이오 + 아이드 + 엘드 + 엘 + 헬
-타격 시 18% 확률로 18 레벨 도발 시전
-전투 기술 +3(야만용사 전용)
-공격 속도 +20-30% 증가(가변)
-피해 +300-350% 증가(가변)
-최대 피해 +9
-명중률 +50
-언데드에게 주는 피해 +75%
-언데드에 대한 명중률 +50
-적중당 생명력 8-10% 훔침(가변)
-괴물 회복 저지
-힘 +10
-활력 +10
-피해 8 감소
-시야 +1
-착용 조건 -20%

= 지혜

- 투구, 풀 + 아이드 + 엘드
-관통 공격 +33%
-명중률 보너스 +15-25%(가변)
-적중당 마나 4-8% 훔침(가변)
-방어력 +30% 증가
-마력 +10
-지구력 고갈 속도 15% 감소
-빙결되지 않음
-적 처치 시 마나 +5
-받는 피해의 15%만큼 마나 회복

= 집착

-지팡이, 조드 + 이스트 + 렘 + 룸 + 이오 + 네프
-파괴 불가
-피격 시 24% 확률로 10 레벨 약화 시전
-모든 기술 +4
-시전 속도 +65%
-타격 회복 속도 +60%
-밀쳐내기
-활력 +10
-마력 +10
-최대 생명력 15-25% 증가(가변)
-마나 재생 15-30%(가변)
-모든 저항 +60-70(가변)
-괴물에게서 얻는 금화 75% 증가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30% 증가

= 꺼져가는 불길

-투구, 네프 + 풀 + 벡스
-장착 시 4-8 레벨 화염 저항 오라 효과 적용(가변)
-화염 기술 +3
-적의 화염 저항 -10-15%(가변)
-방어력 +30% 증가
-원거리 공격 방어력 +30
-마나 +50-75(가변)
-빙결 지속시간 절반으로 감소
-최대 화염 저항 +5%
-독 지속시간 50% 감소

= 안개
-활과 쇠뇌, 참 + 샤엘 + 굴 + 주울 + 아이드
-장착 시 8-12 레벨 집중 오라 효과 적용(가변)
-모든 기술 +3
-공격 속도 20% 증가
-관통 공격 +100%
-피해 +325-375% 증가(가변)
-최대 피해 +9
-명중률 보너스 20%
-냉기 피해 3-14 추가
-모든 저항 +40
-대상 빙결 +3
-활력 +24



집착
지팡이
'조드이스트렘룸이오네프'
파괴 불가
피격 시 24% 확률로 10 레벨 약화 시전
모든 기술 +4
시전 속도 +65%
타격 회복 속도 +60%
밀쳐내기
활력 +10
마력 +10
최대 생명력 15-25% 증가(가변)
마나 재생 15-30%(가변)
모든 저항 +60-70(가변)
괴물에게서 얻는 금화 75% 증가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30% 증가

▲ 새롭게 공개된 룬워드 집착은 지팡이에 만들 수 있다


■ 세트 아이템 및 호라드림의 함 조합법

비주류 세트 아이템도 조정이 진행된다. 아르카나의 속임수, 극지 장비, 불카토스의 자손, 카탄의 덫, 시버브의 예복, 젖소 왕의 보호구, 지옥불 도구, 이라타의 장식, 밀라브레가의 예복, 나즈의 고대 흔적, 사자비의 대공물, 비달라의 반지 등이 개선 대상에 이름을 올렸다.

이 중 일부 세트는 단순한 효과 강화를 뛰어넘어 신규 옵션 추가가 진행된 경우도 있고 부분 세트 착용 시 효과가 강화된 세트가 다수 존재하여 캐릭터 세팅 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세트 아이템 활용에 더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호라드림의 함 제조법도 추가되었다. 추가된 신규 조합법은 세트 아이템 업그레이드에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랄 룬과 솔 룬, 최상급 에메랄드, 노멀 등급 세트 무기를 조합하면 익셉셔널 버전 무기를 얻게 되며, 익셉셔널 무기를 엘리트로 업그레이드 하는데는 룸 룬과 풀 룬, 최상급 에메랄드가 소모된다.

= 세트 아이템 변경 사항

아르카나의 속임수
-마나 +25가 마나 +50으로 증가했습니다(2 세트).
-마나 재생 12%가 추가되었습니다(3 세트).
-모든 기술 +1이 추가되었습니다(전체 세트).

극지 장비
-냉기 피해 6-14가 최대 냉기 피해 +2-198(캐릭터 레벨당 +2)로 변경되었습니다(전체 세트).

불카토스의 자손
-화염 피해 +20이 화염 피해 +200으로 증가했습니다(전체 세트).
-방어력 +25가 방어력 +200으로 증가했습니다(전체 세트).
-적중당 생명력 10% 훔침이 추가되었습니다(전체 세트).
-치명적 공격 +20%가 추가되었습니다(전체 세트).

카탄의 덫
-마나 재생 16%가 추가되었습니다(2 세트).

시버브의 예복
-화염 저항 +15%가 화염 저항 +25%로 증가했습니다(2 세트).
-명중률 보너스 25%가 추가되었습니다(전체 세트).
-방어력 4-396(캐릭터 레벨당 +4)이 추가되었습니다(전체 세트).

젖소 왕의 보호구
-방어력 5-495(캐릭터 레벨당 +5)가 추가되었습니다(2 세트).
-생명력 +100이 추가되었습니다(전체 세트).
-모든 기술 +1이 추가되었습니다(전체 세트).

지옥불 도구
-최대 마나 20% 증가가 추가되었습니다(전체 세트).
-빙결되지 않음이 추가되었습니다(전체 세트).

이라타의 장식
-관통 공격 +24%가 추가되었습니다(3 세트).

밀라브레가의 예복
-빙결되지 않음이 추가되었습니다(3 세트).
-번개 피해 +2-198(캐릭터 레벨당 +2)이 추가되었습니다(2 세트).

나즈의 고대 흔적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1-148% 증가(캐릭터 레벨당 +1.5)가 추가되었습니다(2 세트).
-생명력 회복 +10이 생명력 회복 +20으로 증가했습니다(전체 세트).
-화염 기술 +2가 추가되었습니다(전체 세트).
-최대 생명력 12% 증가가 추가되었습니다(전체 세트).

사자비의 대공물
-독 지속시간 75% 감소가 추가되었습니다(2 세트).
-모든 기술 +1이 추가되었습니다(전체 세트).
-피해 16% 감소가 추가되었습니다(전체 세트).

비달라의 반지
-적중당 마나 7% 훔침이 추가되었습니다(2 세트).
-냉기 피해 15-20 추가가 최대 냉기 피해 +1-148(캐릭터 레벨당 +1.5)로 변경되었습니다(전체 세트).

= 세트 업그레이드 호라드림의 함 조합법

-랄 룬 1개 + 솔 룬 1개 + 최상급 에메랄드 1개 + 노멀(Normal) 등급 세트 무기 → 세트 무기의 익셉셔널(Exceptional) 버전

-룸 룬 1개 + 풀 룬 1개 + 최상급 에메랄드 1개 + 익셉셔널(Exceptional) 등급 세트 무기 → 세트 무기의 엘리트(Elite) 버전

-탈 룬 1개 + 샤엘 룬 1개 + 최상급 다이아몬드 1개 + 노멀(Normal) 등급 세트 방어구 → 세트 방어구의 익셉셔널(Exceptional) 버전

-코 룬 1개 + 렘 룬 1개 + 최상급 다이아몬드 1개 + 익셉셔널(Exceptional) 등급 세트 방어구 → 세트 방어구의 엘리트(Elite) 버전


■ 게임 플레이 및 아이템 툴팁 변경

게임 플레이와 관련된 변화도 있다. 캐릭터의 적중 시 막기가 기술 시전 이전 애니메이션을 재생하고 있을 때는 적용되지 않게 바뀌고 기술 시전 이후 애니메이션을 재생하고 있을 때만 발동되도록 수정된다. 또한, 캐릭터의 타격 회복이 다른 플레이어에게 적중된 경우에는 점감 효과가 적용된다.

■ 지역 레벨 변경

지역 레벨도 변경된다. 미리 예고된 허물어진 사원과 독거미 둥지 외에도 지옥 난이도의 많은 장소의 지역 레벨이 85로 상승한다. 가장 많은 혜택을 받는 곳은 3막으로, 독거미 둥지, 습한 구덩이 1~3층, 버려진 교회당, 허물어진 사원, 잊힌 성물실, 하수도 1층이 모두 85의 지역 레벨을 가지게 될 예정이다.

이 외 1막의 지하 통로 2층, 2막의 바위 무덤 1~2층, 5막의 나락, 아케론의 구덩이, 지옥불 구덩이, 부랑자의 동굴, 얼음 지하실도 지역 레벨이 85로 오른다. 기존에 많이 찾지 않게 되던 장소가 다수 포함된 만큼, 파밍 루트에도 많은 변화가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증오의 억류지 입장 조건이 대의회 처치 대신 유혹의 보주 파괴로 변경되어 메피스토를 만나기 위해서는 칼림의 의지 퀘스트 수행이 필수가 되었다.

= 레벨 지역 변경 사항(지옥 난이도)

1막 - 지하 통로 2층
-83 → 85

2막 – 바위 무덤 1층
-78 → 85

2막 – 바위 무덤 2층
-79 → 85

3막 – 독거미 둥지
-79 → 85

3막 - 습한 구덩이 1층
-80 → 85

3막 - 습한 구덩이 2층
-81 → 85

3막 - 습한 구덩이 3층
-82 → 85

3막 - 버려진 교회당
-84 → 85

3막 - 허물어진 사원
-84 → 85

3막 – 잊힌 성물실
-84 → 85

3막 - 하수도 1층
-84 → 85

5막 - 나락
-81 → 85

5막 - 아케론의 구덩이
-82 → 85

5막 - 지옥불 구덩이
-83 → 85

5막 - 부랑자의 동굴
-84 → 85

5막 - 얼음 지하실
-83 → 85


▲ 허물어진 사원과 독거미 둥지, 지하 통로, 나락, 얼음 지하실 등의 지역 레벨이 85로 오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