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눈물로 부활한 울든 왕, 라말다에게 안식을 주고, 아키와 덱스까지 한차례 무찔렀지만 서펜스에서 좌절한 룬 헌터가 많을 겁니다. 저도 3시간 동안의 트라이로 패턴을 모두 숙지하고, 모아둔 부활 주문서 18장과 함께 다시 각 잡고 도전했으나 결과는 처참한 사망의 연속이었습니다. 한 번의 실수가 곧 사망으로 이어졌기에 스펙업의 절실함을 깨달았죠.

▲ 서펜스의 공격이 스쳐도 살 수 있으려면 카오스 저항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서펜스의 가장 큰 골칫거리는 대부분의 공격이 '카오스 속성'이라는 점입니다. 원소 저항은 방어구 옵션으로 쉽게 최대 수치가 되지만, 카오스 저항은 얘기가 다릅니다. 옵션의 티어도 높은데 수치도 낮게 붙기 때문에 끌어 올리기가 쉽지 않죠. 액트10까지 오면서 대부분 황금 밸런스로 갖춰둔 방어구의 옵션을 다시 인챈트할 수 없는 노릇이기에, 서펜스 전용 세팅이 필요합니다.

우선 적정 레벨을 달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적중도, 카오스 저항, 방어력에 따른 물리 피해 감소 등 방어 능력에서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 권장 레벨인 69 이상 돼야 합니다. 보통 전문화 3단계를 찍는 시점인 72레벨 이후까지 바라봐야 하죠. 그러기 위해서 경작지에서 농사를 지어야 합니다.

▲ 70레벨 이상까지 있을 최고의 정신과 수련의 방 - 시린 바람 경작지


경작지 농사 - 좀비 모드 대학살로 레벨업과 파밍을 동시에

파티 채널에 가끔 보이는 경작지 농사 파티, 좀비런 파티는 액트10 '시린 바람 경작지'를 반복해서 도는 것을 말합니다. 지역 초기화를 이용하여 파밍을 하는 거죠. 맵이 일자형 구조라 몬스터를 빠르게 학살하며 나아갈 수 있어 최고의 수련장으로 불립니다. 빠르면 1바퀴에 3분 컷도 가능한데, 갓 액트10에 진입한 스펙도 4분 정도면 충분히 클리어하고 남습니다.

▲ 서펜스한테 털려서 가출한 내 정신, 좀비 학살로 케어해야 합니다

농사는 혼자 해도 되고 파티로 해도 좋습니다. 파티 인원에 따라 아이템 획득 확률이 증가하므로 취향껏 농사를 지으면 됩니다. 느긋하게 유튜브나 넥플릭스, 스포츠 경기 등을 보면서 무지성으로 반복해야 덜 지루할 겁니다.

빠른 클리어를 위해 이동 속도 상승 비약까지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서펜스 공략에 사용할 카오스 저항력 증가 비약(저항 +20)을 넉넉히 준비해야 하므로 일반 비약 선택 상자를 아껴둡시다.

2인 파티 :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30% + 고급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20%
3인 파티 :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60% + 고급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40%
4인 파티 :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100% + 고급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60%

▲ DPS 증가 버프 스킬은 희귀 크리처에 사용해야 클리어 타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주요 수확물 - 인챈트용 62레벨 장비, 룬 성장을 위한 골드

농사 한바퀴에 약 1만 1천 정도의 골드를 얻습니다. 넉넉히 한바퀴에 4분이라 가정하면 1시간 농사에 15만 골드를 버는 셈입니다. 숙달되면 시간당 최소 25만 정도는 거뜬히 모읍니다. 도굴왕은 보너스죠.

중요한 수확물은 62레벨 이상 장비입니다. 55레벨도 드랍되지만 판매나 분해를 하고 62레벨 이상 장비를 모아 인챈트를 해야 합니다. 장비 레벨이 높을수록 더 높은 티어의 옵션이 붙을 확률이 높기 때문인데요. 옵션의 티어 숫자가 높을수록 옵션 수치도 더 높아집니다. (아래는 대략적인 인챈트 티어 확률)

50~61레벨 장비 : 1(3%) 2(9%) 3(20%) 4(22%) 5(25%) 6(12%) 7(6%) 8(3%)
62~69레벨 장비 : 1(2%) 2(8%) 3(20%) 4(22%) 5(18%) 6(16%) 7(12%) 8(6%) 9(3%)

62레벨 장비로 2가지 세팅을 해야 합니다. 첫 번째 세팅은 (접미)처치 경험치 +% 옵션을 띄워 농사로 얻는 경험치를 극대화하여 빠른 레벨업을 병행하는 것입니다. 조디악을 통해 가장 효과적으로 스킬의 DPS를 올릴 수 있으니까요. 농사 세팅에 다른 옵션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원소 저항을 낮춰도 됩니다. 물약 비용을 줄이기 위해 (접미)초당 마나 재생 +% 옵션도 함께 붙이면 좋습니다만, 두 옵션 모두 접미라 에센스가 꽤 소모될 수 있으니 억지로 계속 인챈트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음은 서펜스를 공략하기 위한 카오스 저항 세팅입니다. 접미 옵션이고 띄우는 것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높은 티어로 수치를 높게 붙이려면 꽤 많은 에센스가 필요합니다. 어짜피 농사로 에센스와 퀄리티 높은 장비 파밍은 어렵지 않으므로 에센스를 모아 접두 옵션인 생명력 2종(+, +%)과 카오스 저항을 함께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농사가 길어지면 카오스 저항에 접미로 붙는 원소 저항력까지 챙겨 추후 카오스 던전까지 사용하면 됩니다. 카오스 던전은 모든 속성 저항이 골고루 중요하므로 여유가 될 때 함께 준비해두세요.

▲ 5~7 티어 옵션으로 합계 90 정도만 넘겨도 충분 합니다


부가 수확물 - 풍성한 에센스와 연금 재료, 업적과 칭호 등

골드를 비롯하여 각종 에센스, 재료 파밍이 풍성한 것은 물론, 시간이 제법 소요되는 업적도 효율적으로 단계를 올릴 수 있습니다. 반복된 사냥으로 보물찾기, 도굴왕 푸르를 높은 확률로 만나고 은신처도 자주 방문하게 됩니다. 또한, 경작지는 마법 크리처 4, 희귀 크리처 4, 유니크 크리처 1마리가 고정으로 등장하여 칭호가 보상인 크리처 학살자, 은신처 침략자, 집이 최고지 단계를 쉽게 올릴 수 있습니다.

크리처 적대자 : 마법 등급 크리처 제압
크리처 살육자 : 희귀 등급 크리처 제압
크리처 학살자 : 유니크 등급 크리처 제압
도굴왕의 최후 : 도굴왕 푸르 제압

보물찾기 : 보물상자 사용
은신처 침략자 : 푸르 던전 완료

집이 최고지 : 귀환 주문서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