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명진 디렉터

넥슨 던전앤파이터 윤명진 디렉터가 올해 첫 디렉터 노트를 통해 만렙 확장 소식을 26일 공유했다. 윤 디렉터는 만렙 확장 준비에 많은 인력이 투입됐으며, 만족스러운 콘텐츠 완성을 위해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윤 디렉터는 어썰트 업데이트 이후 많은 유저가 다시 던파에 돌아왔고, 신규 유저도 증가했다고도 전했다.

'던파'는 26일부터 퍼스트 서버에 남스핏파이어와 남넨마스터의 리뉴얼 패치가 진행된다. 윤 디렉터는 유저 피드백을 반영해 "조건부에 대한 리턴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최종 방향을 결정했다"며 유저가 체감할 수 있도록 스킬들의 공격력 포텐셜을 증가시켰다고 설명했다.

이어 넥슨은 신규 25레벨 스킬 뇌전포와 나선 에너지를 소모하는 신규 35레벨 스킬 천뢰호각을 추가하고 기존 스킬 SP 소모량을 재조정했다.

남스핏파이어의 특색이 약해지는 피드백에 대해 윤 디렉터는 "피스톨 카빈 스킬을 신규 70레벨 스킬 고전압탄 맥스웰로 리뉴얼했다"며 "해당 스킬을 통해서 기본 공격의 성능과 특색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 기대했다.

'던파'는 오는 2월 진:이계 던전 이벤트를 진행했다. 윤 디렉터는 "모험가 여러분들께는 추억과 향수를, 그리고 새로이 던파라는 세계에 오신 모험가 여러분들께는 신선함과 즐거움을 드리게 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며 "던전을 플레이하는 즐거움과 별개로 다가올 110레벨을 미리 준비하실 수 있도록 105레벨 무기를 이벤트 보상으로 지급해드릴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넥슨은 '던파' 어썰트 난이도에 별 두개를 추가하기로 했다.

이하 윤명진 디렉터 개발자 노트 전문.



안녕하세요. 던전앤파이터 윤명진입니다.​

얼마 전 위키 읽기 영상으로 인사드렸는데요, 2022년 첫 디렉터 노트로 공식적으로 다시 인사를 드립니다. 2022년 올해는 새해 모험가님들이 바라던 많은 일들이 다 이루어지길 바라겠습니다.

최근 어썰트 업데이트와 동시에 진행된 이벤트로 많은 모험가 여러분들이 던파에 다시 돌아와 주셨고, 새로이 방문해주신 분들도 정말 많았습니다. 기대 이상으로 던파를 사랑해주시는 많은 모험가님들을 보면서 저에게 이 게임과 모험가 여러분들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알 수 있는 지난 한 달이었습니다.​

그리고 혹시 모험가분들께서도 느끼셨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저에게 특히 이 한 달이 더 특별했던 것은, 이 한 달간 기존 모험가분들이 새로 오신 분들이나 오랜만에 돌아오신 분들께 너무나 친절한 모습을 많이 보여주셨다는 점 때문이기도 했습니다.

채널 채팅에서 새내기의 질문에 친절히 답해주시는 분들도 많았고, 몰래 가입한 길드에서 많은 분들이 새로 오신 분들께 친절히 대해주시는 것을 보기도 하고, 새내기들을 위해 함께 던전을 돌아주시는 분들을 보면서, 저희 못지않게 많은 모험가분들께서 새로 오신 분들을 환영하는 모습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일까요? 만렙 확장 업데이트 전임에도 여러 길드나 카페 등에서 오랜만에 길드원들이 많이 접속했다거나… 오랫동안 접속하지 않았던 길드원이 돌아왔다거나 하는 이야기들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각종 게시판이나 동영상 사이트 등의 댓글에서도 던파를 처음 시작했다거나 몇 년 만에 돌아와 보았다고 말씀 주시는 분들도 많았구요.

사실 저도 게임을 눈팅하며 질문이 올라올 때, 몇몇 분들께 답변을 드리기도 했습니다. 당연히 저인지 모르셨겠지만, 새내기 모험가님께서 계속 감사 인사를 해 주셨는데요, 오히려 저희와 함께 해주셔서 제가 더 감사한 마음이라는 점을 전해드리지 못한 게 참 아쉽더라구요. 늦었지만 지금 이 자리를 빌려 감사하다는 인사를 드립니다.

서론은 여기까지 하고, 우선 오늘 진행되는 퍼스트 서버 이야기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오늘 퍼스트 서버에는 남스핏파이어와 남넨마스터의 리뉴얼 패치와 함께, 시너지 스킬 삭제 후 일괄 8.5% 상향 조치로는 부족함이 있다 생각되는 일부 전직들의 수치 조정이 진행됩니다.

남넨마, 남스핏 분들은 정말 많이 기대하셨을 것 같은데요, 캐릭터 리뉴얼 먼저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남넨마스터의 경우, 나선 에너지 시스템에 대해 모험가 여러분들께서 많은 의견들을 주셨고, 저희 또한 해당 요소가 남넨마스터를 대표하는 아이덴티티라고 생각하고 있는 만큼 시스템적인 특색을 살리는 방향의 개선을 진행하고자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나선 에너지를 단순히 에너지 소모량만 줄이는 방향도 생각해 봤는데요, 단기적으론 편하게 될지 모르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캐릭터의 특색이 약해지는 방향으로 생각해서 이런 단순한 완화 방향은 지양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지금 문제점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조건에 맞지 않는 피드백이라고 생각하여 조건부에 대한 리턴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최종 방향을 결정했으며, 이를 위해 나선 에너지 흡수 스킬 가짓수를 확대하고 전반적인 흡수량/소모량 밸런스를 재조정하였으며 에너지를 적재적소에 활용했을 때, 잘한다는 피드백과 그에 따른 리턴을 체감하실 수 있도록 광풍나선력의 나선 구체 공격력 비율을 상승 시켜 에너지를 소모하는 스킬들의 공격력 포텐셜을 증가시켰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액티브 공격 스킬 수가 다른 전직에 비해 부족한 현상까지 겪고 있는 부분을 확인하였는데요. 해당 부분들을 고려해 나선 에너지를 흡수하는 신규 25레벨 스킬 뇌전포와 나선 에너지를 소모하는 신규 35레벨 스킬 천뢰호각을 추가하였으며 일부 기존 스킬의 SP 소모량을 재조정하였습니다.

이어 남스핏파이어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남스핏파이어는 단조로운 플레이 패턴을 보완하고 고유의 특색을 복각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과거 여러 가지 탄버프를 통한 강력한 기본 공격은 다른 전직들과 차별화되는 남스핏파이어의 특색과 재미 요소 중 하나였습니다만, 현재는 기본 공격의 성능과 활용도가 과거에 비해 많이 떨어져 있고, 이런 상황에선 자연스럽게 스핏파이어의 특색이 약해질 수밖에 없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피스톨 카빈 스킬을 신규 70레벨 스킬 고전압탄 맥스웰로 리뉴얼하였습니다. 고전압탄 맥스웰 스킬은 타격 시 타격 된 적을 중심으로 일정 시간 동안 전류 필드가 펼쳐지고 필드 내 적에게 기본 공격을 가하면 추가 피해가 발생하도록 디자인되어 있는 스킬인데요. 해당 스킬을 통해서 기본 공격의 성능과 특색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 공격만으로도 전방을 폭격하는 느낌을 줄 수 있도록 폭발탄의 이펙트와 프로세스 또한 개선하였으며, 스핏파이어의 상징이라고 불리던 닐 스나이핑도 '리턴드 스나이퍼'라는 이름으로 복각하였습니다.

두 전직의 리뉴얼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퍼스트 서버를 통해서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두 전직의 리뉴얼과는 별개로 시너지 스킬 삭제 후 일괄 수치 조정이 있었는데요, 지난번에도 말씀드렸지만 그것은 시스템상에 적용되는 퓨어딜러와 시너지의 격차를 단순 적용시킨 것이고, 추가적인 밸런스 패치는 지속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번 퍼스트 서버에서 우선적으로 일부 전직들을 소폭 수치 조정하였고, 앞으로도 추이를 확인하고 추가적인 작업을 계속 진행할 예정입니다.

다음으로 만렙 확장 관련한 이야기를 드리지 않을 수 없겠네요. 당연한 이야기지만, 현재 다른 무엇보다 만렙 확장 준비에 가장 많은 인원의 노력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캐릭터, 던전, 시스템, 그리고 아트까지 준비해야 하는 것들이 무척 많은 만큼 거의 대부분의 인력들이 만렙 확장 업데이트에 전력을 다 하고 있는 상황이며, 목표는 이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16년이라는 던파의 오랜 기간동안, 가장 풍성한 한 해를 모험가 여러분들께 드리는 것입니다.

풍성하다는 의미는 양이 많다는 것만을 뜻하지 않습니다. 작년 개발자 노트를 통해 말씀드렸듯 다음 시즌에 대한 고민을 오랫동안 하고 있는데요. 그 과정에서 결코 모험가님께 만족스럽다 하실 만큼의 재미를 줄 수 없다 생각하여, 진행되던 개발을 다 갈아엎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 것들도 있을 정도로 열정을 다 하고 있으니 응원 부탁드립니다.

지난 던파 페스티벌을 통해 소개 드렸던 아이템 옵션에 대해 많은 모험가분들께서 호기심과 기대를 담아 관심을 보여주셨는데요. 크로니클 컨셉으로 소개 드렸던 결전의 무기와 몇 가지 장비 조합을 소개 드리는 던파매거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설 명절 동안 흥미롭게 보실 수 있도록 다음 주부터 소개 드릴 계획이니 많은 관심과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께서 관심을 가져주시는 것이 바로 스토리인데요. 최고 레벨 확장에 따라 스토리가 어떻게 진행될지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것 같아, 향후 전개에 있어 중요한 사건들을 담은 오디오북을 2월 중 공개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월에는 진:이계 던전 이벤트도 진행됩니다. 이전 노트에서도 이계 던전에서의 향수에 대해 저의 기억들을 잠깐 공유 드렸는데요, 테스트를 위해 잠깐 플레이해 보았을 때는 아, 그땐 이랬었지 하고, 많은 생각들이 교차하더라구요. 저와 같은 시간대를 경험하신 모험가 여러분들께는 추억과 향수를, 그리고 새로이 던파라는 세계에 오신 모험가 여러분들께는 신선함과 즐거움을 드리게 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던전을 플레이하는 즐거움과 별개로 다가올 110레벨을 미리 준비하실 수 있도록 105레벨 무기를 이벤트 보상으로 지급해드릴 예정입니다. 지금 저희와 함께해 주시는 모험가님들의 시간이 헛되지 않을 수 있도록 나름대로 준비해 보았는데 마음에 드셨으면 좋겠네요.

더 나누고 싶은 얘기가 많지만, 오늘은 이쯤에서 줄여야 할 것 같습니다. 항상 던파를 사랑하고 응원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언제 함께해도 익숙하고 편안한 오래된 친구 같은 게임이 되겠습니다.

- 던전앤파이터 디렉터 윤명진 드림

Ps. 어썰트 난이도 별 두개 추가 했습니다. 캐릭터 난이도 가이드는 담당자와 함께하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