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연의 밤'은 캐릭터 레벨 47, 아이템 레벨 700부터 입장 가능한 1인 던전이다. 이곳은 최종 장비인 초월 장비 또는 초월 장비 관련 재료 아이템을 드롭한다. 이러한 특수성 때문에 심연의 밤은 다른 던전과 보상 횟수를 공유하지 않는 '심연 던전'이라는 카테고리로 구분돼 있다.

심연의 밤에 입장하려면 '밤의 열쇠'라는 입장 아이템이 필요하다. 밤의 열쇠는 '밤의 열쇠 조각 - 홈', '밤의 열쇠 조각 - 날', '밤의 열쇠 조각 - 손잡이' 3가지 아이템을 합성해 얻을 수 있는데, 각 재료는 파티던전 1, 2 / 3, 4 / 5, 6단계에서 얻을 수 있다. 단, 입장 재료가 반드시 나오는 것은 아니므로 보상 수준이 낮은 저단계에 일부러 방문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 아니다. 다행히 밤의 열쇠 관련 모든 재료는 제한 없이 거래할 수 있으므로, 저단계 재료는 틈틈이 거래소를 둘러보다가 골드를 소모해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던전 내부는 부활 장소 옆에 바로 보스 방이 있는 간단한 구조다. 부활 장소에는 상호 작용 시 입장 아이템을 돌려받는 오브젝트가 있다. 보스 처치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면 언제든 하스 대륙으로 돌아올 수 있으므로 입장 자격이 되는 유저들은 한 번쯤 심연 던전에 과감하게 도전해봐도 좋다. 단, 던전에서 나오기 전에는 반드시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해야 재료 아이템이 사라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열쇠 재료 3종은 파티 던전에서 얻을 수 있다, 저단계 재료는 경매장에서 구매해도 좋다

▲ 클리어할 수 없다고 판단되면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해 입장 아이템을 돌려받고 나가자


던전 보스 '밤의 주인'은 9천만이 넘는 체력을 보유하고 있고, 공격 대미지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그러므로 밤의 주인과 전투할 때는 자신의 캐릭터 육성 상황에 따라 생존기 또는 물약을 꾸준히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보스가 사용하는 공격이 대부분 경직을 유발하기 때문에, 경직 면역이 없는 스킬을 주력으로 사용한다면 상당히 고전하게 될 것이다.

게다가 밤의 주인은 일반적인 1인 혹은 파티 던전 보스처럼 전투 시작 후 2분이 지나면 광폭화 상태에 돌입한다. 광폭화 중에는 보스가 받는 대미지가 감소하고, 공격력이나 공격 속도가 대폭 증가하는 등 능력치가 대폭 강화된다. 광폭화 상태인 보스를 잡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심연 던전은 2분 안에 대미지 9천만을 줘야 하는 타임어택을 수행해야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조건은 초당 피해량 75만인데, 입장 아이템 레벨인 700을 갓 넘긴 상태라면 보스를 처치하기 어려울 것이다.

보스를 처치하면 초월 장비 주 무기, 보조 무기, 상의, 하의 교환에 필요한 '심판자의 결정' 합성 재료인 '고대 마나 동력원', 영웅 등급 세트 강화 보조제, 전설 장비 강화 슬롯 복구 주문서 등을 획득할 수 있다. 운이 좋다면 완제 초월 장비를 얻을 수도 있으니, 심연의 밤을 클리어할 능력이 되는 유저라면 일일 루틴에 심연 던전 클리어를 추가하는 것을 추천한다.

▲ 부활 장소-통로-보스 방으로 구성된 심플한 던전 구조

▲ 높은 체력에 광폭화까지 하는 보스 밤의 주인

▲ 초당 피해량이 75만 이상 나와야 클리어를 노릴 만하다
(스크린샷 출처 : Youtube 빅보잉)

▲ 심연의 밤 기대 보상 목록, 운이 좋다면 재료가 아닌 완제 초월 장비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