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희왕: 마스터 듀얼의 카드는 멋있는 로봇, 괴수, 드래곤 등 정말 다양한 테마가 존재한다. 그중 인기가 많은 것은 역시 '미소녀' 카드다. 하지만 보통 티어라 불리는 덱들은 괴물처럼 생겼거나 악을 무찌르는 히어로같은 카드로 이루어져 있어 미소녀 카드는 사용하기 어려웠다. 한때 미소녀 카드를 사용하고 싶었던 유저들은 '주사천사 리리' 같은 미소녀 카드만 넣어 '미소녀 덱'이라 부르기도 했다.

그런데 '미소녀'로만 이루어져 있고 성능도 좋은 테마가 출시됐는데, 바로 '드래곤메이드'다. 드래곤메이드는 반인반용으로 평소에는 아름다운 소녀의 모습이지만, 전투에 돌입하면 드래곤으로 변신하는 콘셉이다. 현재 상위권의 덱으로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고 있다.


▲ 슈트럴&하스키, 슈트럴은 하스키가 용으로 변신한 상태다

▲ 원조 미소녀 카드 '주사천사 리리' 한때 정말 강력했던 카드다




■ 드래곤메이드는 어떤 덱?

드래곤메이드는 강력한 초동도 없으며 다른 덱처럼 카드 1장으로 필드 상황을 바꿀만한 파워 카드는 없다. 하지만 우수한 아드 확보 능력으로 꾸준히 이득을 보며 상대를 찍어 누르는 덱이다. 초반만 넘어가면 드래곤메이드는 패가 줄어들지 않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드래곤메이드 슈트럴의 퍼미션 효과를 사용해 상대에게 압박을 주고 드래곤메이드 하스키의 몬스터 파괴 효과는 필드 장악할 수 있다. 그리고 천구의 성각인, 드래곤메이드의 정리정돈의 바운스 효과로 상대 전개 흐름을 끊는 것도 가능하다. 그리고 덱에 패 트랩을 다수 채용해 상대의 움직임을 멈추게 할 수 있다.

단점은 패 트랩에 매우 취약하단 점이다. 특히 하루 우라라, 이펙트 뵐러에 약한 모습을 보이는데, 드래곤메이드 체임이나 파루라의 효과가 무효화되면 거기서 덱의 기믹이 중지되는 일이 많다.

또한 덱이 느린 편에 속한다. 현재 유희왕은 게임이 3 턴 안에 끝나는 일이 많은데 드래곤메이드는 덱 파워가 2 턴 이후에 나오기 때문에 초반에 상대의 플레이를 끊지 못한다면 속수무책으로 지게 된다.



◎ 드래곤메이드 덱
토큰 소모
N: 180 R: 210 SR: 540 UR: 570
몬스터(27)
증식의 쥐 3
하루 우라라 3
psy 프레임 감마 2
psy 프레임 드라이버 1
저택와라시 1
스컬 마이스터 2
해귀파괴수 가메시엘 1
다이너레슬러 판크라톱스 1
드래곤메이드 파루라 3
드래곤메이드 티루루 3
드래곤메이드 체임 3
드래곤메이드 너서리 1
드래곤메이드 플란메 1
드래곤메이드 루프트 1
드래곤메이드 에르데 1

마법(9)
욕망과 졸부의 항아리 3
졸부와 겸허의 항아리 1
드래곤메이드의 전환 1
드래곤메이드의 환대 2
해피의 깃털 1
라이트닝 스톰 1

함정(4)
드래곤메이드의 정리정돈 3
드래곤메이드의 릴랙제이션 1

엑스트라(15)
드래곤 메이드 하스키 3
드래곤 메이드 슈트럴 3
혼돈마룡 카오스 룰러 1
시오르페골 딩기르수 1
성잔룡 임두크 1
스트라이커 드래곤 2
천구의 성각인 3
트로이메어 유니콘 1




■ 드래곤메이드의 핵심 카드

◎ 드래곤메이드 체임

드래곤메이드 체임은 드래곤메이드 덱의 서치를 담당하고 있는 중요한 카드다. 드래곤메이드 몬스터는 가져오지 못하지만 상대를 견제할 수 있는 드래곤메이드의 정리정돈, 상대 마법&함정을 견제하거나 원하는 드래곤메이드 카드를 패로 가져올 수 있는 드래곤메이드의 릴랙제이션 등 드래곤메이드 운영의 핵심 카드를 패로 보충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배틀 페이즈 돌입 시 패, 묘지에 레벨 8의 드래곤메이드 루프트(또는 플란메)와 레벨 7의 드래곤메이드 에르데가 있고 필드에 체임과 다른 하급 드래곤 메이드가 있을 때다. 드래곤메이드 체임의 효과는 7레벨 이상의 드래곤메이드 몬스터면 전부 특수 소환이 가능하지만, 드래곤메이드 티루루, 파루라는 레벨 8의 드래곤메이드 몬스터만 특수 소환 가능하다.

때문에 체임으로 루프트(또는 플란메)를 특수 소환하면 다른 하급 드래곤 메이드는 레벨 7인 에르데를 지정할 수 없기 때문에 상급 드래곤 메이드 특수 소환이 불가능하다.





◎ 드래곤메이드 파루라

드래곤메이드 파루라는 체임처럼 직접적으로 카드를 덱에서 가져오지는 못하지만, 드래곤메이드의 정리정돈을 묘지로 보내 전개를 하거나 상급 드래곤을 묘지로 보내 상급 몬스터를 단숨에 뽑아낼 수 있게 한다. 체임과 함께 패 1장으로 초동이 가능한 것도 큰 장점이다.





◎ 드래곤메이드 상급 몬스터

드래곤메이드에게 배틀 페이즈를 주기 싫은 이유 중 하나는 하급 몬스터들이 상급 몬스터들을 소환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체임, 파루라의 효과를 재사용할 수 있게 해 줄 뿐만 아니라 필드 위에 공격력 2,600 이상의 몬스터들이 소환된다.

또한 배틀 페이즈 종료 시 이번 턴에 사용하지 않은 하급 드래곤메이드를 특수 소환하여 필요한 카드를 묘지에 보낼 수도 있다.






◎ 드래곤메이드 슈트럴&하스키

첫 턴을 넘겼다면 드래곤메이드는 슈트럴과 하스키를 중심으로 필드 운영을 하게 된다. 슈트럴은 상대의 몬스터 효과/마법/함정 카드의 효과를 1턴에 1번 무효로 하고 엑스트라 덱에서 드래곤메이드 하스키를 특수 소환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

묘지에 정리정돈이 있다면 상대가 슈트럴을 파괴하는 카드를 사용했다면 효과를 발동하지 않는 것도 좋은 선택일 수 있다. 정리정돈으로 슈트럴을 다시 되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무효 효과는 1턴에 1번만 사용할 수 있어 신중하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드래곤메이드 하스키는 킬각을 볼 때 매우 유용한 카드다. 필드 위의 드래곤 몬스터가 패로 돌아가면 앞면 표시 몬스터 카드를 파괴하는 효과를 갖고 있는데, 1턴에 1번 발동 제한이 없어 상대 필드 위의 몬스터를 쉽게 처리할 수 있다.






◎ 드래곤메이드의 환대

드래곤메이드의 환대는 패/묘지에서 드래곤메이드 몬스터를 특수 소환할 수 있는 효과를 갖고 있다. 또한 특수 소환한 몬스터와 같은 속성의 몬스터를 묘지로 보내는 효과가 있어 파루라/티루루를 환대로 특수 소환하면 루프트/플란메를 묘지에 보내는 것이 가능하다.

드래곤메이드 전개의 핵심 카드이며 묘지에 정규 소환한 하스키, 슈트럴을 특수 소환하는 것도 가능하다.





◎ 드래곤메이드의 정리정돈&릴랙제이션

드래곤메이드의 정리정돈은 자신 필드 위의 드래곤족 몬스터 1장과 상대 필드/묘지의 카드 1장을 패로 되돌리는 1번 효과와 묘지의 드래곤메이드 몬스터를 특수 소환하는 2번 효과가 있다. 1번의 바운스 효과는 상대의 전개를 견제하기 좋으며, 자신 필드 위의 드래곤메이드 몬스터를 재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핵심은 두 번째 효과인 '묘지의 드래곤메이드 특수 소환'이다. 활용법은 배틀 페이즈에 들어갈 때 묘지의 정리정돈을 발동, 묘지에서 드래곤메이드 체임 등의 카드를 특수 소환하고 효과 발동한 후 배틀 페이즈 돌입 시의 하급 드래곤메이드 공통 효과인 상급 드래곤 메이드 특수 소환하면 된다.

드래곤메이드의 릴랙제이션도 2가지 효과를 갖고 있다. 1번 효과는 자신 필드 위의 드래곤메이드 몬스터를 패로 돌리고 덱에서 드래곤메이드 카드를 가져오는 효과, 2번 효과는 상대 필드 위의 마법/함정 카드 1장을 패로 올리는 효과다.

체임 등의 효과 발동에 상대가 이펙트 뵐러 등 필드 위의 드래곤메이드에게 간섭하는 효과를 사용했다면 릴랙제이션의 1번 효과를 발동해 대상이 된 드래곤메이드를 패로 가져와 효과 무효화나 파괴를 피할 수 있다. 또한 릴랙제이션의 효과로 덱에서 카드를 가져오는 것도 가능하다.

2번 효과는 주로 엘드리치 전에서 매우 유용하게 쓰인다. 스킬 드레인같은 카드는 특히 드래곤메이드에게 치명적이게 다가오는데, 릴랙제이션으로 스킬 드레인을 계속 패로 되돌려 안전하게 필드를 구축할 수 있다.






◎ 천구의 성각인

천구의 성각인은 상대 턴에 카드 1장을 릴리스하고 발동해 상대 앞면 카드 1장을 덱으로 되돌리는 견제 효과를 갖고 있다. 강력한 효과는 아니지만, 드래곤메이드는 패 1장으로 성각인을 소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릴리스하고 발동이기 때문에 자기 자신을 릴리스하고 발동하면 이펙트 뵐러 등 효과 무효화 카드를 무시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한 성각인이 릴리스되면 2번 효과로 덱에서 드래곤메이드를 특수 소환이 가능하다.






■ 투입하면 좋은 카드

◎ 패 트랩

드래곤메이드는 덱에 드래곤메이드 카드가 18장 정도가 고정으로 들어간다. 최소 22장의 덱 공간이 있는데, 패 트랩을 위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드래곤메이드는 초반이 매우 약한 덱으로 후공이 잡혔을 때 할 수 있는 행동이 매우 제한적이다. 때문에 패 트랩을 다수 채용해 초반을 안전하게 버티는 것이 중요하다.

◎ 투입하면 좋은 패 트랩

PSY 프레임 기어 감마 - 패 트랩 견제, V.F.D의 효과 무효 가능
저택 와라시 - 엘드리치, 드라이트론 등 묘지에서 회수, 특수 소환하는 덱 견제가능
스컬 마이스터 - 현재 묘지에서 발동하는 효과가 매우 많기 때문에 범용으로 사용해도 무방



☞ [바로가기] 하루 우라라 언제 사용하나요? 마스터 듀얼 '패트랩' 사용하는 방법



◎ 다이너레슬러 판크라톱스

판크라톱스는 후공일 때 빛을 보는 카드다. 상대 필드 위의 몬스터가 자신 필드 위의 몬스터보다 많으면 조건 없이 특수 소환이 가능하며 공격력이 2,600이기 때문에 전투 능력도 상당한 편이다.

핵심은 두 번째 효과인 자기 자신을 릴리스하고 필드 위의 카드 1장을 파괴하는 효과인데, 자기 자신을 릴리스하고 발동하기 때문에 이펙트 뵐러, 무한포영 등 효과 무효화 카드를 상대가 사용해도 발동할 수 있다. 또한 이 효과는 스펠 스피드 2로 다른 카드의 발동에 체인을 형성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 격류장

격류장은 몬스터가 소환됐을 때 필드 위의 모든 몬스터를 파괴하는 효과를 가진 강력한 카드다. 하지만 최근 듀얼 메타에서는 격류장같은 제거기보다는 전개에 도움이 되는 카드, 효율이 좋은 전용 마법/함정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덱에 넣는 사람이 줄어들었다.

때문에 현재 격류장을 의식하는 사람이 매우 줄었는데, 이를 이용해 격류장을 채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드래곤메이드가 카드 1장을 세트하면, 상대는 정리정돈이나 릴랙제이션을 의식해 전개를 하는 상황이 많다. 이때 격류장을 사용해 모든 몬스터를 파괴하면 턴을 안전하게 가져올 수 있다.

그리고 R 등급이라 매우 싼 카드다. CP가 부족하다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버제스토마 디노미스쿠스

디노미스쿠스는 패 1장을 버리고 필드 위의 카드 1장을 제외하는 제거계 함정이다. 패를 1장 버리기 때문에 다른 덱에선 투입하기 어려운 카드지만, 드래곤메이드는 패 수급이 원활한 덱이기 때문에 효율이 좋다.






■ 운영은 어떻게?

드래곤메이드는 약한 초반을 패 트랩으로 버텨야 한다. 때문에 상대 덱의 특징을 파악해 정확한 타이밍에 패 트랩을 사용하여 상대의 움직임을 끊어야한다. 드라이트론을 예시로 들면 디클레어러 디바이너의 소환 효과에 하루 우라라를 사용하면 핵심 카드의 서치 효과 방해와 필드 방해 둘 다 가능하다.

상대 덱의 약한 타이밍에 패 트랩을 사용해 이득을 보는 것이 드래곤메이드 운영의 기초다. 또한 드래곤메이드의 정리정돈 바운스 효과, 드래곤메이드 공통 효과인 배틀 페이즈 돌입 효과를 활용해 이득을 챙기며 꾸준히 패를 늘려가는 플레이도 필요하다.

드래곤메이드의 초동은 천구의 성각인과 드래곤메이드 슈트럴 두 가지로 나뉜다. 천구의 성각인을 초동으로 하면 상대의 전개 견제와 동시에 덱에서 드래곤메이드 몬스터를 특수 소환이 가능해 후속을 마련할 수 있다. 제일 큰 장점은 패 1장으로 천구의 성각인 소환이 가능해 자주 소환하는 몬스터다.

드래곤메이드 슈트럴은 최소 패가 2장이 필요한 초동이다. 슈트럴의 퍼미션 효과와 묘지의 드래곤메이드 특수 소환 효과를 활용해 이득을 볼 수 있다. 특히 패 3장으로 가능한 슈트럴 초동은 묘지 덤핑, 필드, 후속 자원을 모두 확보가 가능해 강력하다.

묘지가 확보됐다면 '드래곤메이드의 정리정돈'의 바운스 효과, '드래곤메이드의 릴랙제이션'의 서치 효과를 활용해 상대와 아드 차이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드래곤메이드의 전환으로 하스키와 슈트럴을 소환해 필드를 장악하면 게임을 승리로 이끌 수 있다.




■ 드래곤메이드 초동 1

◎ 패 1장 초동: 드래곤메이드 체임

1. 드래곤메이드 체임 일반 소환, 체임의 효과로 덱에서 드래곤메이드의 환대를 패로 가져온다

2. 드래곤메이드 체임을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스트라이커 드래곤을 링크 소환

3. 드래곤메이드의 환대 발동, 묘지의 드래곤메이드 체임을 특수 소환

4. 드래곤메이드 체임과 스트라이커 드래곤을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천구의 성각인을 링크 소환


▲ 1번 필드

▲ 2번 필드

▲ 3번 필드

▲ 4번 필드



◎ 패 1장 초동: 드래곤메이드 파루라

1. 드래곤메이드 파루라 일반 소환, 효과 발동 덱에서 드래곤메이드의 정리정돈을 묘지로

2. 드래곤메이드 파루라를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스트라이커 드래곤을 링크 소환

3. 묘지의 드래곤메이드의 정리정돈 효과 발동, 정리정돈을 제외하고 묘지의 드래곤메이드 파루라를 특수 소환

4. 필드 위의 스트라이커 드래곤과 드래곤메이드 파루라를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천구의 성각인을 링크 소환


▲ 1번 필드

▲ 2번 필드

▲ 3번 필드

▲ 4번 필드



◎ 패 3장 초동: 드래곤메이드 파루라, 드래곤메이드 체임, 드래곤메이드의 환대

1. 드래곤메이드의 환대 발동, 패의 드래곤메이드 파루라를 특수 소환한다. 환대의 두 번째 효과로 덱에서 드래곤메이드 루프트를 묘지로 보내고, 파루라의 효과로 덱에서 드래곤메이드의 정리정돈을 묘지로 보낸다.

2. 드래곤메이드 체임을 일반 소환, 드래곤메이드 체임의 효과로 덱에서 드래곤메이드의 전환을 패로 가져온다.

※ 1번 과정에서 증식의 G를 상대가 발동했을경우, 2번 과정에서 드래곤메이드 체임 효과로 드래곤메이드의 정리정돈을 패로 가져오고 전개를 멈추는 것을 추천한다.

3. 묘지의 드래곤메이드의 정리정돈 효과 발동, 드래곤메이드의 정리정돈을 제외하고 묘지의 드래곤메이드 루프트를 필드 위에 특수 소환한다.

4. 드래곤메이드의 전환 발동, 드래곤메이드 체임과 드래곤메이드 루프트를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드래곤메이드 슈트럴을 융합 소환한다.

5. 상대의 스텐바이 페이즈 시, 드래곤메이드 슈트럴의 효과로 묘지의 드래곤메이드 체임을 수비 표시로 특수 소환한다. 드래곤메이드 체임의 효과 발동, 덱에서 드래곤메이드 카드를 가져온다. 패 트랩이 충분하다면 드래곤메이드의 릴랙제이션을 우선으로 가져오는 것을 추천한다.


▲ 필요한 3장

▲ 1번 필드

▲ 2번 필드

▲ 3번 필드

▲ 4번 필드

▲ 5번 필드



※ 전개 방법은 어떤 덱이든 유동적입니다. 위에 설명한 전개는 기본적인 방법으로 플레이할때는 패의 상황, 패 트랩 유무들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 전개를 연습하면서 제한적인 상황에는 어떤 식으로 전개해야 할지 직접 생각해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