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게임 순위 (2월 7일~2월 13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지난주 온라인 게임 순위를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피파온라인4'에 밀려 3위로 떨어졌던 '로스트아크'가 다시 2위를 차지했습니다. '로스트아크'는 최근 아마존게임즈를 통해 스팀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하며 큰 호응을 일으킨 바 있는데요. 해당 순위에 스팀 통계가 적용된 것은 아니지만, 커뮤니티 이용자가 급증하고 '피파온라인4'의 설날 이벤트 효과로 인한 부스트가 급감하면서 이러한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됩니다.

대규모 업데이트를 실시한 '패스 오브 엑자일'은 게임 사용량과 점유율에서 탄력을 받아 9단계의 순위가 올라 15위에 자리 잡았습니다. 이전 시즌 업데이트가 다소 미진한 결과를 보여줬던 것과 달리 현재도 높은 관심 속에 게임 플레이가 이뤄지고 있어 당분간은 순위 상승이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주 주목할 게임 - 파이널판타지14


지난 12일, '파이널판타지14'는 2022 디지털 팬페스티벌 행사를 개최하면서 각종 신규 소식을 전했습니다. 오래전부터 준비한 팬페스티벌 행사답게 많은 유저가 시청했으며, 대형 소식을 공개하면서 7단계의 순위가 상승했습니다.

행사의 주요 내용은 오는 5월 10일 국내 출시 예정인 신규 확장팩 '효월의 종언'입니다. 지난 10년 동안 이어진 스토리의 마무리를 짓는 대장정으로 이미 업데이트가 이뤄진 글로벌 서버는 메타스코어 92점을 달성하며, 매우 고평가를 받고 있죠.

아직 신규 확장팩이 등장하기까지 3개월가량 남은 상황이지만, 새로운 콘텐츠의 예고만으로 게임의 순위가 단숨에 7단계나 상승하는 결과를 일으켰습니다. 한편으로 설날 연휴와 겹치면서 평균 이상으로 내려갔었던 순위였기 때문에 작은 반응에도 크게 순위가 오를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됩니다.

다만, 팬페스티벌에 의한 일시적인 부스트로 보이며, 5월이 되기 전에는 특별히 진행될 업데이트 사항이 없으므로 꾸준한 순위 상승은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파이널판타지14'는 평균 24~28위 사이를 머물러왔기 때문에 이번 순위 상승은 잠시 내려갔던 순위가 다시 자리를 잡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추후 5월에 정식 업데이트가 이뤄질 때를 기점으로 어디까지 순위를 올릴 수 있을지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외 이슈는?


'로스트아크'가 다시 2위를 차지했습니다. 다만, 신규 업데이트에 의한 부스트보단 '피파온라인4'의 설날 버닝 이벤트가 종료되면서 점유율이 감소했고 빈자리를 다시 '로스트아크'가 차지하면서 일어난 결과로 분석됩니다. 또한, 스팀 글로벌 서비스와 함께 커뮤니티 지표가 눈에 띄게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로스트아크'는 2월 업데이트로 투쟁의 대지 툴루비크와 편의성 개선 등의 콘텐츠를 앞두고 있습니다. 투쟁의 대지 툴루비크는 대규모 세력전 RvR로서 지난 1월 27일에 진행된 테스트 서버를 통해 공개된 바 있습니다. 참여자 대부분 아직 개선이 필요해 보이지만 이전에는 없던 대규모 콘텐츠인 만큼 기대된다는 평을 내렸는데요. 다만, PvE 콘텐츠를 주력으로 삼은 게임인 만큼 업데이트에 따른 부스트 효과는 크게 나타나지 않으리라고 보입니다.

'서든어택'이 신규 생존 퍼스트존 업데이트를 실시하며, 3위에 올라섰습니다. 신규 캐릭터로 배구의 김연경 선수를 추가하기도 했는데요. 신규 콘텐츠의 효과 덕분에 PC방 점유율과 사용량에서 '배틀그라운드'를 뛰어넘어 이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발로란트'가 2단계의 순위 상승을 맛보면서 단숨에 9위를 차지했습니다. 콘텐츠 업데이트에서 '발로란트'는 지난 1월 에피소드 4 액트 1 출시 후 숨 고르기에 들어간 상황인데요. 최근 진행했던 설맞이 축제와 스트리머 발로란트 대전의 영향으로 이 같은 성과를 낼 수 있던 것으로 분석됩니다.

대규모 콘텐츠 업데이트를 실시한 '패스 오브 엑자일'은 2주 연속으로 순위가 크게 올라 15위에 자리 잡았습니다. 워낙 방대한 콘텐츠가 추가된 만큼 많은 신규 및 복귀 유저가 게임을 즐기고 있으며, 이에 따라 커뮤니티 역시 활발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간혹 서버 상태에 따라 핑이 튀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게임의 흐름을 방해하는 요소인 만큼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검은사막'은 초반 성장에 도움을 주는 장비에 신규 가공식을 추가하고 매일 성장 지원 아이템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며, 3단계의 순위가 상승했습니다. 이는 신규 지역의 추가와 윈터 시즌으로 유입된 신규 및 복귀 유저를 다시 붙잡으려는 방편으로 분석됩니다. 이 밖에도 이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한 편의성 개선 업데이트와 신규 이벤트를 대거 진행하고 있습니다.



■ 온라인 순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