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매불망 기다리던 어둠땅 9.2 패치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신규 지역 제레스 모르티스, 신규 평판 깨달은 자, 태초의 암호와 신규 화폐 등 다양한 콘텐츠 추가로 인해 어떤 것을 해야 할지 벌써부터 막막해진다. 하지만 이번 9.2는 생각보다 해야 하는 숙제가 많지 않고 의외로 간단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9.2 패치가 완료되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대장정 3장까지 완료하고 태초의 존재의 암호를 해금하는 것이다. 3장 완료 보상으로 태초의 존재의 암호라는 화폐를 받게 되는데 이를 사용하여 카시알 이해를 바로 연구한다. 이를 통해 전역 퀘스트의 팝업 개수를 늘릴 수 있다. 전역 퀘스트는 깨달은 자의 평판을 올릴 수 있는 핵심 수급처이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연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후 주 2회 퀘스트 [양식 속의 양식]과 일일 퀘스트, 쐐기돌 주차, 비행 업적 해금 등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완료하면 된다. 9.1과 다르게 토르가스트는 선택 콘텐츠로 바뀌었다. 그 외 시간이 남는다면 희귀 몹 처치, 모래에 바랜 상자, 반복 상자 등을 찾으러 다니면 된다.



9.2 대장정 3장까지 완료 - 태초의 존재의 암호 해금

9.2 패치 후 접속할 경우 자동으로 [시초자의 부름]이란 퀘스트가 팝업 된다. 단, 코르시아 해금 퀘스트 [코르시아가 기다린다]를 완료하지 않았을 경우 나오지 않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이후 대장정 3장까지 완료하여 시즌3 주요 콘텐츠를 해금하면 된다. 3장까지 완료할 경우 보조 캐틱터는 오리보스의 탈이나라와의 대화를 통해 이를 스킵 할 수 있다.

- 신규 지역 제레스 모르티스 ↔ 오리보스 차원문 개방
- 태초의 존재의 암호 해금
- 신규 평판 : 깨달은 자 해금
- 제레스 모르티스 전역 퀘스트 및 일일 퀘스트 해금
- 보조 캐릭터 대장정 3장까지 스킵 가능


카시알 이해 연구 진행 - 전역 퀘스트 증가를 위한 1순위 항목

대장정 3장 마지막 퀘스트로 태초의 존재의 암호 메트리얼 항목을 연구할 수 있다. 이후 완료 보상으로 태초의 존재의 암호 120개를 받을 수 있는데, 이를 사용하여 카시알 이해(메트리얼 하위 항목)를 바로 연구해야 한다. 이 항목은 제레스 모르티스 내 전역 퀘스트를 1개 늘려준다. 연구 시간은 1시간이 소요된다. 카시알 이해를 찍었다면 다음 항목은 자신의 상황(성향)에 따라 순차적으로 연구하면 된다.

※ 관련 소식 : 태초의 존재의 암호 추천 연구 경로 (바로가기)

▲ 평판을 수급을 최대한 많이 하기 위해선 카시알 이해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주 2회 퀘스트 양식 속의 양식 - 평판과 우주의 융제 수급

카시알 이해가 연구되는 1시간 동안 안식처 중앙에 위치한 볼바르에게서 받을 수 있는 [양식 속의 양식] 퀘스트를 진행하면 된다. 이 퀘스트는 코르시아의 [운명을 빚다]와 달리 매주 2번 받을 수 있다. 목요일 오전 8시, 일요일 오후 8시에 초기화된다. 퀘스트 등을 통해 진척도를 모두 채우면 완료할 수 있다. 1주 차에는 필드 보스(안트로스)가 등장하지 않기 때문에 주의한다.

- 일일 퀘스트 및 전역 퀘스트 완료
- 제레스 모르티스 내 희귀 몹 처치
- 반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보물 상자
- 필드 보스

▲ 영예 80을 달성하지 않은 경우 추가로 영예를 획득할 수 있다


전역 퀘스트 3개 완료 - 두 번째 전설 강화 준비

[양식 속의 양식]을 진행하다 보면 카시알 연구가 완료될 것이다. 이때부터 전역 퀘스트가 1개 추가되어 총 3개가 팝업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완료 시 125의 평판을 얻을 수 있고 3개 모두 완료 시 375의 평판을 얻을 수 있다. 평판 수급이 중요한 이유는 5주 차 두 번째 전설을 강화할 수 있는 '단결의 기억'을 깨달은 자 매우 우호적 평판을 달성해야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장정 7장 완료 시 얻는 2전설 허리띠와 단결의 기억은 모두 계정 귀속이기 때문에 평판작은 메인 캐릭터로만 진행해도 무방하다.

▲ 단결의 기억은 깨달은 자 매우 우호적 평판을 달성해야 구매가 가능하다


시즌3 15단 쐐기돌 준비 - 18단 시클 혹은 19단 주차

시즌3 쐐기돌 15단 주차를 빠르게 하기 위해 1주 차에 15단 쐐기돌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시즌2 당시 쐐기돌의 단수가 3단계 낮게 지급됐기 때문에 이를 염두하여 쐐기돌을 진행하면 된다.

- 최소 18단 이상의 쐐기돌 던전 시클
- 19단 이상 쐐기돌 던전 주차


비행 업적 완료 - 3주 차 빠른 해금을 위해

제레스 모르티스는 나락, 코르시아와 달리 비행이 가능하다. 단, 비행을 위해선 [비밀 밝혀내기]라는 업적을 완료해야 한다. 난이도가 높진 않지만 대장정 6장을 완료해야 하기에 최소 4주가 걸린다. 하여 3주 차까지 완료해도 무방하다.

- 제레스 모르티스 탐험 : 제레스 모르티스의 모든 지도 밝히기
- 추방의 기록 : 피림의 추방기 1~7부까지 모두 읽기
- 흥미로운 수집품 : 숨겨진 보물 5개 찾기
- 제레스 모르티스로 떠나는 모험 : 희귀 몹 10마리 처치
- 깨달음으로 가는 길 : 사이드 퀘스트 3개 완료(작은 동물 소동, 돌아온 은총, 아직 남아있는 희망)
- 목적을 위한 수단 : 9.2 대장정 6장까지 완료(4주 차 개방)



신규 토르가스트 등반 - 전설 제작에 필요한 우주의 융제 획득 가능

토르가스트 13~16층과 신규 지구 간수의 시험을 통해 7단계 전설(291레벨) 제작에 필요한 신규 화폐인 우주의 융제를 파밍 할 수 있다. 이전과 달리 강제성이 있는 것은 아니다. 수급량도 적고 우주의 융제는 쐐기돌, 레이드, 투기장 등에서도 수급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여 9.2 토르가스트는 우선순위가 매우 낮은 편이기 때문에 부담감을 갖지 않아도 된다.




우주의 융제 추가 파밍 - 제레스 모르티스 필드 콘텐츠 수행

위 항목들을 완료한 뒤 시간이 남는다면 희귀 몬스터를 처치하거나 모래의 바랜 상자, 암호 결속 상자, 나락살이 보급품 상자 등 매일 리셋되는 보물들을 찾아다니며 우주의 융제를 추가적으로 파밍 하면 된다. 이 항목들은 매일 하지 않아도 5주 차(2전설이 해금되는 주)에 맞춰 깨달은 자 평판을 매우 우호적까지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진행하면 된다.

※ 관련 소식 : 모래에 바랜 상자 여는 방법 (바로가기)

■ 우주의 융제 획득처와 개수
└ 7단계 전설 강화 필요 개수 : 2,000개

- 희귀 몬스터 처치 : 50~70개
- 모래에 바랜 상자 : 75개
- 반복 가능한 보물상자 : 12개
- 양식 속의 양식(주 2회 퀘스트) : 150개
- 일일 퀘스트 : 75개
- 숨겨진 보물 상자(업적) : 200개 (최초 1회)
- 토르가스트 : 100개 (16단 기준)
- 간수의 시험 : 1단 50개 ~ 4단 125개 (최초 1회)
- 레이드 : 100개 (네임드 당)
- 신화 던전 및 쐐기돌 : 100개
- 투기장 승리 : 100개
- 깨달은 자의 확고 보상 상자 : 1,000개
- 퀘스트 보상 : 200개, 500개 (최초 1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