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소에 3월 23일 업데이트로 투사의 제 3각성 염제와 함께 직업 변경권이 출시됐다. 또한 신규 1인 던전 천수나한진이 추가됐다. 천수나한진의 등장과 함께 새로운 비공패인 천수비공패, 상위 원기석인 천수 원기석도 추가됐다.

먼저 투사는 테스트 서버와 일부 달라진 모습으로 업데이트 됐다. 파티 피해량 증가 4% 버프가 새로 추가됐고 장신구 등 일부 계수가 상향 조정됐다. 화무 쌍검사의 피해량 증가 버프가 6%인 것보다는 낮은 수치지만 새로운 버프가 추가된 것은 고무적인 부분. 이외 강신과 돌진기 출혈 등은 기존과 큰 차이가 없다.

직업 변경권은 2회의 제한이 사라지면서 좀 더 여유롭게 다양한 직업으로 변경할 수 있게 됐다. 무기는 동일하게 2종까지 교환이 가능하며 장비의 마일리지나 전수 효과 등 성장과 관련된 능력치는 그대로 유지된다. 특히 무기의 경우 지난 직업 변경권 출시 기간에는 마일리지 개념이 없어 단하 무기의 행방에 대해 관심이 모였는데, 단하 무기 역시 마일리지가 그대로 유지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 투사 3차각성, 염제 라이브 서버 출시

▲ 직변 시즌2는 계정당 구매제한이 없어졌다


신규 던전 천수 나한진은 2인이 입장 가능한 입문, 1인이 입장 가능한 일반과 숙련까지 총 3개 난이도가 존재하는 최상위 1인 던전이다. 특히 가장 높은 난이도인 숙련에서는 순발력과 기억력, 시야 등 전투 스틸을 두루 갖춰야 수월하게 클리어가 가능하다. 요구 DPS는 1억인데, 무명과 달리 딜로스 구간이 그렇게까지 길진 않아 자신의 평소 딜량과 비교해보면 된다. 얻을 수 있는 신규 아이템으로는 천수비공패, 천수 원기석, 나율의 정기 등이 있다.

1인 던전은 전체 공략이 있어봐야 본인이 직접 부딪혀봐야하기 때문에 주요 포인트만 정리하면 '랜덤 반격or장판 패턴과 업보', '특수 패턴의 법흔&법력 관리', '맵 절반을 계속해서 뒤덮는 명부진'으로 볼 수 있다.

먼저 나율의 기본 공격 사이클은 상당히 긴 편이지만 랜덤 패턴은 반격기or장판 하나다. 하나의 사이클에서 반격기가 먼저 나왔다면 뒤에 장판을, 장판이 먼저 나왔다면 반격기가 나오는 식이다. 주의할 것은 반격기로, 이를 치면 배후강타가 나와 기절을 당하게 된다. 탈출기가 있다면 괜찮지만 없다면 추가공격을 맞게 되는데, 이때 보라색 장판기를 피하지 못했을 때 들어오는 '업보'가 들어온다. 업보는 최대 생명력과 회복이 크게 감소하니 주의해야 한다.

장판기는 반대로 극딜 타이밍으로, 합격기 바가 열리므로 상태이상 추가피해를 노릴 수 있다. 단, 40% 이하에서 나율이 진신모드로 들어가면 장판기를 끊을 경우 법흔이 모자라니 저항만 돌려주자.

▲ 반격-기절에 당한 뒤 탈출하지 못하면 추가공격에 업보 디버프까지 들어온다

▲ 붉은 장판 공격은 상태이상으로 끊을 수 있으니 적극 활용하자


특수패턴은 공중 공격과 지상 공격 두 가지가 있으며, 곤륜파 본산처럼 어느 공격이 먼저 나오냐의 차이만 있을 뿐 기본적으로 둘 다 봐야한다. 숙련 기준 80%에서 1차 특수패턴, 60%에서 2차 특수패턴, 40%에서 반복 특수패턴이 나온다.

공중 공격은 나율이 맵 한 켠으로 날아오른 뒤 공중에서 장판 공격을 연속해서 쏟아낸다. 천수나한진 내에서는 전투 내내 경공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 공격은 경공을 사용해서 빙글빙글 돌면서 피해주면 된다. 공격이 떨어진 자리에는 '법흔' 장판이 생기는데, 원형으로 두 바퀴를 돌며 장판을 빼주고, 이어서 버프를 줍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후 캐릭터가 서 있는 자리에 광역 공격이 떨어지니 계속 달려서 피해주고, 장판이 터지자마자 안으로 들어와 새로 생성된 3개의 법흔 중 하나를 먹어주자. 법흔이 7개가 되면 '법력'이 되는데, 이 법력이 있으면 최종적으로 들어오는 낙하 공격을 저항기로 버틸 수 있다.

▲ 공중으로 날아오른 나율이 쏟아내는 장판을 원형으로 빙빙돌며 피하고, 버프까지 챙겨주자

▲ 이어지는 광역 공격은 밖으로 달려가서 피하면 된다

▲ 장판이 터진 자리에는 3개의 법흔이 새로 생성된다. 이 중 하나를 챙겨 법흔 7중첩 → 법력을 만들자

▲ 법력 버프가 있으면 최종 낙하 공격을 '저항기'로 버틸 수 있다. 그냥 서 있거나 법력이 없으면 죽는다


지상 공격은 나율이 중앙으로 이동한 뒤 전방 직선 범위에 보라색 장판 2타 공격을 한다. 투영의 사원 홍석근의 공격을 떠올리면 된다. 다만 나율의 공격은 바로 뒤에 딱 붙어있어도 맞지 않는 차이가 있다. 장판 공격이 지나간 자리에는 공중 패턴에서도 언급한 법흔이 3개가 주르륵 깔린다. 이를 경공으로 달려가 먹어준다.

이어서 나율이 광역 공격을 시전하면서 자신의 주변에 세 개의 법흔을 소환하는데, 이 광역 공격은 저항은 불가능하고 경공 점프로만 피할 수 있다. 이때 공격이 3연타로 들어오는데 첫 공격은 지상판정이고 2, 3타는 점점 판정이 높아진다. 즉 첫 타격만 짧게 경공 점프로 피한 뒤 바닥으로 내려오면 2-3 타격은 맞지 않으니 그 사이에 3개의 법흔을 모두 주으면 된다. 이어서 다시 처음처럼 보라색 장판 공격을 하니 피해주고 추가 법흔을 챙기자.

이렇게 7개 이상의 법흔을 챙겨 법력을 만들었다면 나율의 보호막을 벗기고 즉사기 시전을 차단할 수 있다. 보호막이 2겹이고 추가 CC기를 넣어야 하므로 총 3개의 상태이상기를 사용해야 한다. 시간이 상당히 촉박한 편. 참고로 현재 일부 직업은 보호막을 벗기는 택틱을 수행하지 않고 바로 즉사기를 차단할 수 있는데, 택틱 뿐 아니라 각종 기믹 자체가 무의미해지는 상태라 버그로 보인다는 의견이 많다.

▲ 나율의 장풍이 지나간 자리에 3개의 법흔이 깔리니 주워주자

▲ 광역 공격 3타 중 1타를 짧은 경공 점프로 피한 뒤, 2-3타가 공격 중에 나머지 법흔을 모두 줍자

▲ 장풍이 한 번 더 나오니 1개 이상 더 주워 법력 버프를 만들어준다

▲ 법력이 있는 상태에서는 합격기를 사용해 나율의 보호막을 벗기고 상태이상을 차단할 수 있다


랜덤 패턴과 특수패턴 공략 외에 주의할 점으로는 명부진이 있다. 명부진은 전투 시간 내내 맵의 절반정도의 범위 내에 하얀색으로 폭발하는 장판인데, 여기에 피격되면 '나락'이라는 디버프가 들어오게 된다.

하지만 명부진이 거슬리는 점은 나락 디버프 자체가 아니다. 명부진에 피격되면 앞서 설명한 법흔과 법력 버프가 한번에 사라진다는 것이 문제다. 특히 법흔과 법력은 여유 개수가 많지 않을 뿐더러, 명부진에 피격되면 법흔이 1개씩 사라지는게 아니라 지금까지 쌓은 버프를 한 번에 날려버리는 구조라 사실상 클리어에 실패하게 된다.

물론 명부진은 저항이 가능하지만 논타겟 저항기를 보유하지 않은 클래스도 있을 수 있고, 전투 중에 이미 저항기를 사용해 대응이 어려울 수도 있다. 때문에 신규 인장인 '명계주박'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명계주박은 회복력 5000, 회복율50%가 고정적으로 감소하는 대신 명부진 효과 저항과 공격력을 제공하는 특수 인장이다. 상대적으로 없어도 큰 차이까지는 없는 도외시를 일부 포기하고 명계주박을 선택하면 공략이 훨씬 쾌적해진다.

▲ 흰색 장판, 명부진에 맞으면 법흔과 법력이 한번에 사라진다

▲ 명계주박을 사용해 명부진 효과 저항을 챙기면 공략이 훨씬 수월해진다


= 천수나한진 숙련 클리어 영상 (암살자)



천수나한진에서 얻을 수 있는 주요 보상에는 천수비공패와 천수 원기석이 있다. 먼저 천수비공패는 흑월티어 비공패의 상위 버전으로, 천수나한진에서 상자 형태로 드랍되어 완제품을 바로 얻을 수 있다. 능력치의 경우 세부 능력치의 경우에는 크게 바뀌는 것이 없고 발동 추가피해 효과가 천수일격으로 변경되는데, 계수가 훨씬 높아 눈에 띄는 누적 DPS를 보여준다.

참고로 이전에 각성 H단계(항마공 65)까지 비공패를 강화해두었다면 이는 '진 X천비공패'의 형태로 이름이 변경되어 있으며, 진화를 통해 천수비공패를 만들 수 있다. 특히 +11 비공패라면 +12 비공패로 성장이 가능한 등, 고대 강화 작업이 되어있다면 새 비공패를 올리지 말고 기존에 사용하던 비공패를 성장시키는 것이 유리하다.

신규 천수 비공패의 경우 성장시에 천수비공패를 분해해서 얻을 수 있는 '천수나한진 수련 징표' 또는 신비수를 재료로 사용하는데, 징표는 5개밖에 먹지 않지만 신비수는 초장부터 20개씩 먹는다.

천수 원기석은 고대 등급의 원기석으로 무공점수를 2점씩 높여준다. 기존에 설풍 원기석을 고대작업까지 해둔 사람은 당장에 능력치 차이가 없지만, 천수 원기석은 천수 원기 강화석을 사용해 별도로 고대 성장이 가능하다. 천수원기석은 5단계와 10단계에서 무공강화 점수가 상승하며, 재봉인을 할 수 있다.

▲ 천수비공패는 기존과 큰 차이는 없지만 발동피해가 큰 폭으로 증가해 유의미한 피해량을 기록한다

▲ 천수비공패 강화는 징표 또는 신비수로 할 수 있는데, 신비수는 초장부터 20개가 필요해 비싸다

▲ 천수원기석은 고대 강화를 통해 무공 강화 점수를 높일 수 있고 재봉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