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컴퓨터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CPU와 VGA의 하드웨어들의 트랜드가 이전 세대보다 더 좋은 성능을 위해서 더 많은 전력을 소모하는 경향으로 가고 있다. 예전의 저전력이 미덕인 시대는 아련한 추억으로 남겨둬야 하는 시기인 것이다.

또한 새롭게 출시될 그래픽카드인 RTX4000 시리즈의 경우 RTX3000 시리즈보다는 많은 전력을 소모할 것이란 루머가 지배적인 상황이기도 하다. 이는 즉 5년 이상 10년의 AS를 필요로 하며, 아주 오랜 기간 사용이 가능한 안정성의 파워를 선택하는 게 현명한 판단이 되겠다. 파워 서플라이의 선택에 있어서 보다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아졌다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컴퓨터 하드웨어의 니즈에 따라 사용자들 또한 고성능 시스템에 맞는 고출력 고효율의 파워 서플라이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제조사들도 여기에 발맞춰 다양한 고성능 고출력 라인업의 제품들을 다수 출시하고 있다.

오늘 살펴볼 제품은 이러한 고출력 고성능 교효율 시스템에 어울리는 GIGABYTE UD850GM 80PLUS GOLD 풀모듈러 파워서플라이다.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심플하고 편한 선 정리를 가능하게 하여 쿨링 선능을 개선해 주는 풀모듈러 풀플랫 케이블이 적용되었으며 차세대 부품 지원을 위한 2개의 CPU(4+4) 커넥터와 4개의 PCIe 커넥터, 8개의 SATA 커넥터를 제공한다.

고품질의 일본산 커패시터를 탑재하여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할 뿐 아니라, 제품의 수명을 기존의 10년보다 훨씬 더 긴 20년 이상으로 내구성을 증가시켰다. 2배 이상 넓어진 히트싱크과 공기흐름 최적화로 열 분산 효과가 10% 이상 높아졌고, 50% 로드에서 90% 이상의 전력효율을 보이는 80PLUS Gold 프리볼트 인증을 획득한 제품이다.

또한, 99.9%의 12V 가용력과 싱글레일 출력 70.8A로 하이엔드 시스템에서도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해 줄 수 있는 파워 서플라이로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10년의 무상보증 기간을 제공한다.

▲ GIGABYTE UD850GM 80PLUS GOLD 풀모듈러에 적용된 안전 회로

OCP(과전류 보호), OTP(온도 과부하 보호), OVP(과전압 보호), OPP(과전력 보호), UVP(저전압 보호), SCP(단락 보호) 등 각종 보호회로 적용으로 제품 사용 중 발생할 수 있는 어떤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제공한다.

120mm 스마트 유압 베어링(HYB) 팬이 적용되어 기존 슬리브 베어링 보다 내구성이 1.4배 향상되었으며, 자동 파워 감지 및 스마트 팬이 탑재되어 회전 속도가 조절되며, 적은 로드 상태일 때 자동으로 OFF되어 성능과 소음 그리고 수명까지 동시에 확보하였다. 그리고 보통의 하이엔드 파워 서플라이가 200mm 이상인 것을 감안했을 때 해당 제품은 140mm의 길이로 케이스 선택에서 보다 자유로울 수 있는 장점도 있다.




▲ GIGABYTE UD850GM 80PLUS GOLD 풀모듈러의 스펙




■ 패키지 구성




▲ 블랙컬러 바탕에 오렌지컬러가 포인트된 박스에 패키징되어 있다

▲ 박스는 비닐 밀봉처리가 되어있다

▲ 박스 내부 모습

▲ 구성품

▲ 파워 서플라이 본체는 고급 우레탄 스폰지로 안전하게 보호된다

▲ 모듈러 케이블

▲ 전원 케이블

▲ 파워 서플라이 고정 나사

▲ 사용자 매뉴얼




■ 제품 외형




▲ GIGABYTE UD850GM 80PLUS GOLD 풀모듈러 전체적인 모습


▲ 팬 그릴 일체형 디자인으로 120mm 스마트 유압 베어링(HYB) 팬이 적용되어 있다.


▲ 팬 반대쪽에는 제품의 스펙이 스티커로 부착되어 있다



▲ 후면에는 가장 이상적인 열배출 구조인 벌집 모양의 통풍구가 적용되었다.

▲ 팬 그릴 모서리 부분에는 제거시 워런티가 거부될 수 있다는 분해방지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다.

▲ 모듈러 케이블 연결부

120mm 스마트 유압 베어링(HYB) 팬은 기존 슬리브 베어링 보다 내구성이 1.4배 향상되었으며, 자동 파워 감지 및 스마트 팬이 탑재되어 회전 속도가 조절되며, 적은 로드 상태일 때 자동으로 OFF되어 성능과 소음 그리고 수명까지 동시에 확보하였다.



■ 케이블 구성


▲ 모듈러 케이블은 별도의 파우치없이 비닐에 밀봉되어 있다


▲ 24(20+4)핀 주전원 커넥터


▲ 8(4+4)핀 CPU 보조전원 커넥터 x2


▲ VGA 8(6+2)핀 PCI-E 커넥터 x4


▲ SATA 커넥터 x8


▲ 4핀 IDE 커넥터 x3, Floppy 커넥터 x1




▲ 케이블을 모두 연결한 모습





■ 시스템 조립

▲ 조립한 시스템


◈ 테스트 PC 사양 정리
CPUAMD 라이젠7-3세대 3800XT (마티스)
쿨러Thermalright Assassin X 120 Refined SE ARGB
메인보드MSI MAG B550 토마호크
파워GIGABYTE UD850GM 80PLUS GOLD 풀모듈러
VGA이엠텍 XENON 지포스 GTX1060 STORM X Dual D5 3GB
RAMESSENCORE KLEVV DDR4-3200 CL22 (16GB)x2 32GB
저장장치삼성전자 PM9A1 M.2 NVMe 벌크 (1TB)
케이스3RSYS J710 (BLACK)












풀모듈러 파워 서플라이의 경우 필요한 케이블만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어서 일반 제품에 비해서 보다 깔끔한 선정리가 가능하다. 또한 풀플랫 케이블 적용되어서 만족스러운 조립이 가능했다. 파워 서플라이 사이즈도 140mm인지라 하드 베이와 파워 서플라이 사이의 공간도 활용하기에 충분한 수준이었다. 대부분의 케이스에서는 장착이 가능한 수준으로 케이스 선택에 있어서 제한이 없는 것 또한 큰 메리트라고 할 수 있다.



■ 마무리




지금까지 GIGABYTE UD850GM 80PLUS GOLD 풀모듈러 파워 서플라이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고효율 골드 인증에 850W의 고용량의 하이엔드 제품으로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컴팩트한 사이즈의 파워 서플라이이다.

풀모듈러 디자인에 ALL 플랫 케이블 구성으로 필요한 케이블만 장착해서 깔끔한 선정리를 가능하게 하였고, 10년의 무상 AS를 제공하여 장시간 걱정 없이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120mm 스마트 유압 베어링(HYB) 팬이 적용되어 기존 슬리브 베어링 보다 내구성이 1.4배 향상되었으며, 자동 파워 감지 및 스마트 팬이 탑재되어 회전 속도가 조절되며, 적은 로드 상태일 때 자동으로 OFF되어 성능과 소음 그리고 수명까지 동시에 확보하였다.

OCP(과전류 보호), OTP(온도 과부하 보호), OVP(과전압 보호), OPP(과전력 보호), UVP(저전압 보호), SCP(단락 보호) 등 6종의 보호회로 적용으로 제품 사용 중 발생할 수 있는 어떤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제공한다.

750W, 850W, 1000W 세 종류의 용량으로 출시되어 사용자의 선택지도 넓은 편이고, 고용량 고효율 고성능의 현재 하드웨어 트렌드와도 어울리며 기가바이트의 감성을 제대로 느껴보고 싶은 유저 혹은 하이엔드 시스템을 생각하고 있는 유저라면 구매리스트에 올려도 괜찮을 제품이라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