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의 거짓말 대축제, 만우절이 마침내 돌아왔습니다. 이날에는 선을 넘지 않는 선에서 어떤 거짓말도 웃어넘기는 재미있는 날이죠. 그래서 이번에는 어떤 거짓말로 주위 사람을 골탕 먹일지 고민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생각은 주위 사람들도 똑같이 생각하고 있을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도 누군가를 속이는 데 급급하다면 단순히 거짓말을 잘하는 것만으로는 성에 차지 않을 것입니다. 오히려 거짓말을 간파하고 역으로 속여야 더욱더 뿌듯하고 재미있지 않을까요?

그럼 상대방이 거짓말을 하는 것은 아닌지 파악하는 능력을 어떻게 기를 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 빠지실 겁니다. 이럴 때는 걱정 말고 콘솔 온라인 상점이나 스팀을 접속하면 수많은 강사를 만날 수 있습니다. 수강료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치킨 한두 번 시켜 먹을 돈만 아끼면 충분하니까요.


역전재판
억울한 누명을 벗기고 사건의 진실과 진짜 범인을 찾아라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서 억울한 사람의 누명을 벗기고 사건의 진실을 파헤쳐 진범을 찾아내는 변호사, 검사를 보며 멋있다고 느꼈던 적이 있으셨나요? 그렇다면 이 게임만 한 게임도 없을 것입니다. 캡콤의 유명 IP 중 하나인 역전재판 시리즈는 Game Boy로 출시되어 지금까지도 꾸준한 인기를 받아오고 있는데요. 정의로운 변호사 나루호도가 되어 사건 속 숨겨진 비밀과 증인들의 위증, 조작된 증거들의 허점을 파고들어 진실을 밝히는 게임입니다.

노련한 눈썰미와 기억력, 증거물과 위증이 맞지 않는 부분을 찾아내 거짓 증언을 하는 증인을 몰아붙이고, 사건의 진실을 계속 파고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상대 변호사와 검사도 만만찮은 실력으로 미츠루기를 압박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거짓으로 둘러싼 것은 항상 허점이 존재하니까요. 그 허점을 놓치지 않고 공격한다면 돌파구는 반드시 생기게 됩니다.

끊임없이 발생하는 사건들을 해결하면서 과거에 있었던 큰 미제 사건의 단서를 얻고 어둠을 들춰낼 수 있을까요? 이 모든 것은 눈썰미와 직감에 맡겨야 합니다. 어떻게 해야 거짓말을 하는지 아닌지 파악할 수 있는 좋은 훈련이 될 수 있겠네요.





우산 금지
비가 내릴 땐 우산을 쓰지 마세요.


소개하는 게임 중에서 유일하게 한국 개발사 게임인 우산 금지는 다소 독특한 장르의 게임입니다. 바로 전당포를 운영하는 건데요. 유튜브를 자주 보는 분들이라면 빡빡이 아저씨의 전당포를 운영하는 느낌을 간접적으로나마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전당포를 운영하면서 물건을 파는 사람과 흥정을 해서 최대한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한 뒤, 사람들이 구매할 법하되 최대한 비싼 값어치를 매겨 판매해야 합니다. 거액의 돈이 오가는 것인 만큼 심리를 읽는 것과 판단력이 중요하네요.

돈은 단순한 재화 수단이 아닙니다. 돈이 많으면 찾아온 위기를 벗어날 수도 있고, 부족하면 끊임없는 악재가 겹치게 됩니다. 성실하고 고객 친화적으로 장사를 하면 가난에 허덕여 좋지 않은 엔딩을 맞이할 가능성이 커지지만, 그렇다고 손님을 계속 등쳐먹게 되면 평판이 떨어지면서 장기적으로는 악영향이 끼치게 됩니다.

단순히 전당포를 운영하기만 하는 것은 아니고, 정부가 국민을 감시하고 감정을 지배하는 시대에서 선택에 따라 다양한 엔딩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특정 NPC의 부탁들 들어준다든지, 어떠한 사건에 가담한다던가 말이죠. 이 선택 하나하나가 엔딩은 물론 게임 진행에 있어서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과연 이런 여러 요소가 복합된 곳에서 자신의 센스와 판단력으로 행복한 엔딩을 맞이할 수 있을까요?





페이퍼 플리즈
려권 내라우 아닙니다.


검문소의 심사관이 되어 국경을 넘으려는 사람들을 검문해야 하는 독특한 어드벤처 장르의 게임입니다. 입국하려는 사람의 여권과 각종 통행 증명서를 확인하고 모순되는 정보를 확인해 거수자를 체포해야 하는 게임입니다. 검문소를 통과하기 위해 많은 사람이 거짓말을 하며 입국을 시도합니다. 사소한 것 하나하나 놓치지 않는 날카로움과 기억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아주 좋습니다.

근무하는 검문소의 국가는 가상의 독재 국가이며, 심사관과 접촉해 혁명을 일으키려는 의문의 집단이 등장해 선택을 강요한다는 점도 재미있는 포인트입니다. 한 명의 국민으로서 국가를 보존하고 혁명을 방해할 것인지, 부정부패에 찌들어버린 사회를 몰아내고 자유를 되찾을지 선택에 따라 다양한 결과가 발생합니다. 물론 저 둘 중 마음에 드는 게 없다면 다른 엔딩을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거짓말을 하는 사람을 찾아 구속하고, 정부 또는 혁명단체를 속이면서 자신이 원하는 세상을 만들 수 있을까요? 자신의 센스를 믿는다면 한 번 도전해보길 바랍니다.





구스 구스 덕
수많은 거위 무리 속, 오리 한 마리


따로 투자할 만큼의 여웃돈이 없다거나, 두 능력을 짧은 시간 내에 빠르게 키우고 싶다거나, 아니면 개발자가 미리 짜놓은 코드 따위는 심심하다고 생각한다면 이 게임만 한 것이 없습니다. 약간은 멍청해 보이면서도 귀엽게 생긴 거위가 되어 누가 오리인지 찾아내거나 오리가 되어 거위를 모두 잡으면 승리하는 추리 퍼즐 게임입니다.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어몽 어스'와 비슷한 플레이 방식을 가지고 있지만, 어몽 어스보다 훨씬 다양한 직업과 유명 스트리머의 방송으로 인해 새롭게 떠오른 게임입니다.

미리 설정된 CPU가 아닌 실시간 온라인 멀티 플레이다 보니 진짜 사람의 심리를 파악해야 하는 게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에 설명했던 게임보다 가장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자신의 진짜 신분을 숨기거나 밝히면서, 다른 사람의 직업을 추측해 승리로 이끌어야 하므로 여러 사람의 심리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누가 거위를 잡아먹는 오리인지 밝혀내거나, 거위들을 속여 끝까지 살아남아 보세요.

항상 비슷비슷한 느낌의 신경전보다는 변칙적인 플레이와 알 수 없는 상대와의 심리전을 즐긴다면 구스 구스 덕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