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이 지난주 e스포츠 업계에 일어난 중요한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코너를 연재합니다. 국내와 해외에서 있었던 e스포츠 업계 전반의 소식뿐만 아니라, 국내 e스포츠 관련 행사 및 정책, 팬 커뮤니티를 달군 이슈들, 각 게임단의 소식 등 여러 정보와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또한, 이번 주에 진행될 예정인 국내와 해외 e스포츠 대회 일정도 함께 알려 드립니다.


■ 국내외 e스포츠 소식


◎ T1 CEO 조 마쉬, LPL 팀이 '페이커'에 제안했던 연봉 공개
- T1의 CEO인 조 마쉬가 '더블리프트'의 팟캐스트에 출연해 다양한 이야기를 공개했다. 그중 관심이 높았던 주제는 '페이커'에 관한 것이었다. 조 마쉬에 따르면, 2022 시즌을 앞둔 스토브리그 중 '페이커'는 LPL 게임단으로부터 2,000만 달러(한화 약 240억 원)의 연봉을 제안 받았는데, 이를 거절하고 T1에 잔류했다. '페이커'가 받는 이적 제의와 관련하여 정확한 수치가 관계자의 입을 통해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 중국 LPL, 코로나 19로 MSI 불참?
- 코로나 19가 잠잠해지지 않으면서, 중국 LPL 플레이오프 일정이 미뤄졌다. 이미 다수의 프로게임단이 위치한 상하이는 도시가 봉쇄된 상태다. 이에 LNG의 미드 라이너 '도인비' 김태상은 개인 방송을 통해 상황을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중국 정부가 설정한 격리 기간을 모두 지키면서 MSI에 참여하면 다가올 서머 스플릿 준비에 차질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이에 온라인 참여가 아닌 이상 LPL 팀이 MSI에 출전하긴 힘들 것이라고 했다. 이에 LPL은 아직 공식 발표를 하지 않고 있다.

◎ 한국e스포츠협회, e스포츠 시설 신규 모집
- 한국e스포츠협회에서 2022 e스포츠 시설 지정 사업을 통해 신규 시설을 모집했다. 지난 2020년에 시작한 이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이스포츠(전자스포츠)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전국의 PC방 중 요건을 갖춘 시설을 지정하고 지원하는 사업이다. 기존 88개 업체가 선정된 바 있으며, 2년마다 신규 시설 모집 및 기존 시설 갱신이 진행된다. 이에 따라, 다음 e스포츠 시설 신규 모집은 2024년에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 드림핵, Freaks 4U 게이밍과 함께 독일서 부활
- 드림핵이 독일에서 약 3년 만에 부활한다. e스포츠 및 게임 마케팅, 제작 대항사인 Freaks 4U 게이밍은 드림핵을 하노버에 있는 자사 전시 센터에서 개최하기 위해 Dietch Messe와 다년간의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하노버에서 열릴 드림핵은 올 12월, 총 4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이 행사에서는 e스포츠 대회뿐만 아니라, 음악 공연과 코스프레 경연대회, 전시회, 랜 파티가 열린다. 또한, 드림핵 현장에서 B2B 행사도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 문화체육관광부 차기 장관에 박보균 내정
- 게임과 e스포츠 산업의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의 장관직에 박보균이 내정됐다. 박 후보자는 현재 윤석열 당선인 특별고문을 맡고 있다. 중앙일보 편집인과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회장을 맡았던 박보균 내정자는 이제까지 게임산업과 접점이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조만간 인사청문회가 진행되는데, e스포츠 관련 질문으로 나올 가능성이 높은 건 지역연고제다. 현재까지 여야의 의견이 크게 갈리는 주제다.


■ 이 주의 e스포츠 일정


11일(월) : 2022 LCO 스플릿1 결승
12일(화) : 2022 LPL 스프링 PO 4R
13일(수) : 2022 LPL 스프링 PO 4R
16일(토) : 2022 LPL 스프링 PO 4R
17일(일) : 2022 LPL 스프링 PO 4강, 2022 LLA 오프닝 결승, 2022 LCS 스프링 PO 2R
18일(월) : 2022 LCS 스프링 PO 2R

- 코로나 19로 연기됐던 LPL 플레이오프 일정이 다시 가동된다. 어느덧 4라운드에 접어들었다. 재시작을 알리는 LPL 플레이오프는 V5와 탑 e스포츠의 대결이다. V5엔 국내 팬들에게도 익숙한 '루키' 송의진과 '리치' 이재원, '카사'가 포진한 팀이다. 탑 e스포츠 역시 낯이 익다. 두 팀의 대결을 시작으로 RNG와 징동 게이밍의 4라운드 2경기가 이어진다. 이번 주엔 4강 1경기까지 진행된다. LCS에서는 플레이오프 2라운드 경기가, 오세아니아 LCO와 라틴 아메리카 LLA에서는 결승전이 치러진다.




11일(월) : 2022 WCK 스프링 15일 차
12일(화) : 2022 WCK 스프링 16일 차
16일(토) : 2022 WCK 스프링 4강 1경기
17일(일) : 2022 WCK 스프링 4강 2경기

- 와일드 리프트 챔피언스 코리아 정규 시즌도 막바지다. 곧 플레이오프가 시작된다. 메인 요리는 16일 차의 리브 샌드박스와 T1의 대결이다. 리브 샌드박스가 최하위 팀 크레센트를 2:0으로 잡는다는 가정하에 정규 시즌 마지막 경기 결과에 따라 플레이오프 진출팀이 확정된다. 롤스터 Y와 광동 프릭스는 일찌감치 플레이오프 진출을 확정해둔 상황에서 마지막 경기력 점검에 나선다.




12일(화) : 2022 VCT 마스터즈 그룹 스테이지 2일 차
13일(수) : 2022 VCT 마스터즈 그룹 스테이지 3일 차
14일(목) : 2022 VCT 마스터즈 그룹 스테이지 4일 차
15일(금) : 2022 VCT 마스터즈 플레이오프 1일 차
16일(토) : 2022 VCT 마스터즈 플레이오프 2일 차
17일(일) : 2022 VCT 마스터즈 플레이오프 3일 차

- 국내 리그 우승팀 DRX가 세계 무대로 향한다. 어김없이 아이슬란드 레이캬비크에서 열리는 2022 VCT 마스터즈에는 북미, 유럽/중동/아프리카, 아시아 태평양, 브라질, 라틴 아메리카, 한국, 일본 등 대륙별 챌린저스를 우승한 팀들이 출전한다. 일주일 내내 하루도 빠짐없이 경기 일정이 잡혀있다. 11일 새벽 열렸던 1일 차에서는 DRX가 기분 좋은 2:0 승리와 함께 대회 일정을 시작했다.




13일(수) : 2022 카트라이더 리그 시즌1 8강 풀리그
16일(토) : 2022 카트라이더 리그 시즌1 와일드카드전

- 2022 카트라이더 리그 시즌1도 곧 플레이오프에 돌입한다. 블레이즈와 리브 샌드박스가 각각 DDK와 라떼를 상대로 기분 좋은 마침표를 찍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DDK와 라떼 모두 최하위권 확정이라 블레이즈, 리브 샌드박스의 압승이 예상된다. 13일에는 대망의 플레이오프 첫 일정인 와일드카드전이 열린다.




11일(월) : 2022 GSL 시즌1 그룹 A
14일(목) : 2022 GSL 시즌1 그룹 B

- GSL이 2022년 첫 시즌의 시작을 알렸다. 10강 조 편성은 1~3등급의 티어로 분류돼 진행됐으며, A조엔 이병렬과 신희범, 조성호, 변현우, 김동원이 자리잡았다. 박령우와 조성주, 장현우, 박수호, 김준호는 B조다. 모든 경기는 3판 2선승제이며, Roughneck, 노틸러스 II, 골든 월, 베를린그라드, 블랙번, 글리터링 애쉬즈, 하드와이어 맵이 활용된다. 현장 관객 입장도 허용된다. 모든 관객은 입장 시 체온을 측정해야하며, 실내 취식은 금지되고 마스크를 착용해야한다. 안전을 위해 선수와 출연진에게 접촉해 사인 및 촬영 요청 등을 할 수 없다. 또한, 모든 관람객은 무료로 입장 가능하다.




12일(화) : 중국 1부
13일(수) : 중국 1부, 동남아시아 1부
14일(목) : 동남아시아 1부
15일(금) : 중국 1부
16일(토) : 동남아시아 1부, 중국 1부
17일(일) : 중국 1부

- 도타2 봄 지역 리그 중 경기 일정을 남겨둔 중국 1부와 동남아시아 1부 경기가 마저 진행된다. 두 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들의 경기는 모두 종료된 상태다. 중국 1부 경기는 오는 24일 종료되며, 동남아시아는 그보다 2일 빠른 21일에 끝난다.



■ e스포츠 소식통


◎ '클템' 이현우 해설, 커뮤니티발 의혹에 개인방송 통해 사과
- LCK 해설위원으로 활동 중인 '클템' 이현우가 최근 커뮤니티를 통해 불거진 각종 의혹에 해명했다. 팬들은 '클템' 해설의 과거 발언들로 특정 선수들에 불리한 프레임이 씌워졌고, 특정 선수나 팀 언급 횟수에 차별을 두는 등 전반적인 해설의 질이 낮아졌다는 불만을 제기한 바 있다. 이에 '클템' 해설은 본인이 의도하진 않았지만, 받아들이는 입장에서 오해가 생겼다면 모두 본인의 잘못이라고 사과했으며 앞으로 해설하는 데 있어 더욱 많이 생각하고 발전하겠다고 전했다.

◎ 리브 샌드박스 정회윤 단장, '프린스' 영입과 '엔비-아이스' 거취 언급
- 리브 샌드박스의 정회윤 단장은 지난 5일 오후 6시 '프린스' 이채환의 복귀 소식이 발표되고 약 10분 정도 지났을 때 공식 카페에 글을 올렸다. 해당 글에 따르면, '프린스'의 프로게이머 복귀 의사가 강했고 이를 토대로 스프링 스플릿 종료 후 긴 대화를 나눈 끝에 팀 복귀가 결정됐다. 이에 팀의 바텀 라이너였던 두 선수 중 '엔비'는 1군에 잔류, '아이스'는 샌드다운을 통해 LCK 챌린저스에 출전할 예정이다. 그 외에도 정 단장의 글에는 스프링 스플릿에 대한 회고, 1군 콘텐츠와 개인 스트리밍에 대한 피드백도 담겨있었다.

◎ 담원 기아, 기아 임직원과 기부 행사 마련
- 담원 기아가 공식 SNS를 통해 기부 행사를 소개했다. '담원 기아 스노우볼 기부 캠페인'이라는 이름의 이벤트는 담원 기아의 경기 기록에 따라 기아와 기아 임직원이 기부금을 쌓아 나가는 형식이다. 해당 기부금은 북극곰 상태 보전 등 환경 보호를 위해 이용된다. 이벤트 공지에 따르면, 기아의 임직원이 개인별로 응원할 포지션을 선택하면, 선택한 선수의 킬과 어시스트 횟수에 따라 기부금이 쌓이고, LCK 서머 종료 시점까지 모인 금액을 기부할 예정이다.

◎ 한화생명e스포츠, 한화이글스 경기 '직관' 이벤트
- 한화생명e스포츠에서 팬과 프로게이머가 함께 한화이글스 경기를 보러 갈 수 있는 이벤트를 마련했다. 오는 24일 열리는 SSG 랜더스와 한화이글스의 경기다. 당첨자 중 10명에게는 스카이박스석을, 20명에겐 중앙탁자석을 제공하며, 당첨자 전원에게 다양한 굿즈도 전달한다. 또한, 24일 현장에서는 한화생명e스포츠 팬사인회 부스 뿐만 아니라, '카리스' 김홍조의 시타, 클리닝 타임 단상 이벤트 등 다양한 활동도 이어진다.


■ 인재 채용 소식

◎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 e스포츠 전문가 상시 채용 중
-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는 e스포츠 관련 전문가를 상시 채용 중이다. 현재 공식 홈페이지에 올라온 채용 공고는 총 8개다. 여기에는 와일드 리프트 e스포츠 방송 프로듀서와 e스포츠 그래픽 프로듀서, 리그 운영 전문가(LCK, 발로란트, WCK) 등이 포함된다.

◎ 크래프톤 e스포츠 상시 채용 공고
- PUBG로 유명한 크래프톤 역시 e스포츠 관련 상시 채용 공고를 홈페이지에 업로드한 상태다. e스포츠 BD 팀 리드 채용 공고다. 이는 e스포츠 연간 사업 계획 및 비즈니스 전략 수립과 뷰어십 데이터 취합 및 분석, 중계권 및 스폰서십 사업 관리, 관련 파트너십 구축 및 연관 사업 추진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 아프리카TV, e스포츠 서비스 개발자 / 광동 프릭스 콘텐츠 제작자 모집
- e스포츠에 지속적인 관심을 쏟고 있는 아프리카TV는 공식 홈페이지에 상시 채용 공고를 올려뒀다. 총 두 가지로, e스포츠 서비스 개발 및 운영과 e스포츠 및 프로게임단 콘텐츠 제작 채용 공고다. e스포츠 서비스개발 및 운영 파트는 e스포츠/게임포인트 서비스개발 및 운영, 테스트 및 서비스 개선, 기능 테스트 및 개선사항 도출, 해결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e스포츠 및 프로게임단 콘텐츠 제작 파트는 LoL, PUBG, 카트라이더 등 게임 종목 하이라이트 영상 및 콘텐츠 제작과 함께 프릭스 SNS 채널 업로드, 프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기획 및 제작, e스포츠 리그 제작 및 기획을 맡게 된다.

◎ 테크노블러드코리아, 글로벌 e스포츠 사업기획/운영 모집
- 일본에 본사를 둔 테크노블러드코리아가 글로벌 e스포츠 사업기획/운영 인원을 모집한다. 글로벌 e스포츠 기획 및 전략 수립과 e스포츠 리그 일정 수립 및 운영, 유관 부서 및 외부 파트너 커뮤니케이션이 주된 업무다. 또한, e스포츠 관련 사업 및 기획 및 운영도 맡는다. 근무 지역은 서울 성수동이며, 이력서와 경력기술 및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를 제출해 지원할 수 있다. 접수 마감일은 오는 5월 5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