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이 지난주 e스포츠 업계에 일어난 중요한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코너를 연재합니다. 국내와 해외에서 있었던 e스포츠 업계 전반의 소식뿐만 아니라, 국내 e스포츠 관련 행사 및 정책, 팬 커뮤니티를 달군 이슈들, 각 게임단의 소식 등 여러 정보와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또한, 이번 주에 진행될 예정인 국내와 해외 e스포츠 대회 일정도 함께 알려 드립니다.


■ 국내외 e스포츠 소식


◎ 리그 오브 레전드 아시안게임 국가대표 예비 명단 10인 발표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개막을 앞두고 한국e스포츠협회에서 지난 11일 리그 오브 레전드 종목 국가대표 예비 명단 10인을 공개했다. '기인' 김기인, '제우스' 최우제, '캐니언' 김건부, '오너' 문현준, '페이커' 이상혁, '쵸비' 정지훈, '데프트' 김혁규, '구마유시' 이민형, '케리아' 류민석, '베릴' 조건희가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소집훈련과 공개 평가전 등을 통해 추가 테스트를 받게 되며 소위원회가 이 결과를 검토해 최종 6인을 확정할 예정이다. 17일부터 광주광역시에서 소집훈련이 진행됐으며, 오는 22일, 23일에는 해외 팀을 상대로 평가전이 진행된다.

◎ 끊이지 않는 중국발 승부조작 소식
중국발 e스포츠 승부조작 소식이 잊을만 하면 들려오고 있다. 중국 리그 오브 레전드 1부 리그인 LPL과 2부 리그 LDL 모두 해당한다. 이미 작년 4월, FPX 게임단 소속 정글러 '보'가 LDL 활동 시절 승부조작에 관여했던 것이 적발돼 4개월 출전 정지 징계를 받은 바 있다. 최근 LGD 게이밍의 '제이'가 승부조작으로 라이엇 게임즈 주관 모든 대회에서 영구 퇴출당했고, TES 2군 바텀 라이너 '와이랏' 역시 승부조작 혐의로 해당 리그의 판단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 안상수 예비후보, "인천이 'e스포츠' 메카 되도록 할 것"
안상수 국민의힘 인천 시장 예비후보가 지난 10일, 부평구를 방문해 인천광역시가 e스포츠 메카가 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하고 구체화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인천 서구 가좌동 부근에 e스포츠 상설 경기장을 건립하고 지역 게임 개발사 아카데미를 만드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기반 시설 확정과 전문 인력 양성, 제도 마련과 같은 인프라 구축에도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 e스포츠 회사들, 상하이 거주 직원들에 생필품 지원
중국 상하이는 현재 코로나19의 위협으로 도시 전체가 봉쇄된 상태다. 거주민들은 갑작스런 봉쇄 명령에 생필품조차 구하기 어려워하고 있다. 이에 상하이에 기반을 둔 e스포츠 회사들이 나섰다. 특히, VSPN은 상하이에 거주하는 직원들을 위해 생필품 지원 상자 배송을 계획했다. VSPN의 CEO는 웨이보를 통해 두 차례에 걸쳐 총 600여개의 생필품 상자를 전달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해당 지원품에는 고기와 채소, 과일 등 식료품 뿐만 아니라 의료용 알코올, 마스크 등이 포함된다.


■ 이 주의 e스포츠 일정


20일(수) : 2022 LPL 스프링 플레이오프 4강
22일(금) :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LoL 공개 평가전
23일(토) :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LoL 공개 평가전, 2022 LPL 스프링 결승
24일(일) : 2022 스플릿1 결승, 2022 LCS 스프링 플레이오프 3R

- 가장 관심을 모으고 있는 건 아무래도 아시안게임 국가대표 예비 명단 10인이 나서는 공개 평가전이다. 22일부터 23일까지 양일 간 광주광역시 e스포츠 아레나에서 열린다. 현장 관람도 가능할 것으로 알려져 팬들의 관심이 뜨겁다. 한편, 대부분 마무리된 각 지역의 스프링 스플릿 중에 아직 자웅을 겨루고 있는 지역들이 있다. 중국과 북미, 브라질이다. 이들의 일정도 대부분 이번주 내로 마무리된다.




23일(토) : 2022 WCK 스프링 3위 결정전
24일(일) : 2022 WCK 스프링 결승전

- 국내 와일드 리프트 대회인 WCK의 봄 시즌도 종료를 얼마 남기지 않았다. 4강 통신사 라이벌전이었던 롤스터 Y와 T1의 대결에서는 롤스터 Y가 세트 스코어 3:2 풀세트 접전 끝에 승리를 차지했다. 광동 프릭스 역시 팀 GP를 잡고 결승으로 향했다. 모두의 예상대로 롤스터 Y가 우승 트로피를 거머쥘지 아니면 광동 프릭스가 기적을 만들어낼지 궁금하다.




19일(화) : 2022 VCT 마스터즈 플레이오프 4일 차
23일(토) : 2022 VCT 마스터즈 준결승
24일(일) : 2022 VCT 마스터즈 패자조 결승

- 한국 대표 DRX가 18일 새벽, 패배를 당했다. 옵틱 게이밍에게 1:2로 석패했다. 패자전으로 떨어진 DRX는 이미 2:0으로 꺾은 바 있는 제타 디비전과 다시 대결을 벌인다. 여기서 승리하면 DRX의 여정이 이어진다. G2를 제외하면, 이번 대회에서 DRX에게 패배했던 팀들이 모두 패자전으로 내려온 터라 DRX의 연이은 승리가 예상된다.




20일(수) : 2022 카트라이더 리그 시즌1 준플레이오프, 결승 진출전
21일(목) : 2022 KRPL 시즌1 8강 풀리그
24일(일) : 2022 KRPL 시즌1 8강 풀리그

- 광동 프릭스와 블레이즈가 예상대로 결승진출전으로 직행한 가운데, 리브 샌드박스가 와일드카드전을 딛고 올라온 악셀즈와 플레이오프 진출을 놓고 대결을 벌인다. 같은 날, 결승진출전에 오른 두 팀이 결승 무대에 오르기 위한 사투를 펼칠 예정이다. 준플레이오프 승자와 결승진출전 패자는 오는 27일 결승전 남은 한 자리를 두고 격돌한다. 한편, 카트라이더 러쉬 플러스로 진행되는 2022 KRPL 시즌1도 지난 17일 개막했다.




18일(월) : 녹아웃 스테이지 1페이즈
19일(화) : 녹아웃 스테이지 1페이즈
20일(수) : 녹아웃 스테이지 1페이즈
22일(금) : 녹아웃 스테이지 2페이즈
23일(토) : 녹아웃 스테이지 2페이즈
24일(일) : 파이널 스테이지

- EACC 2022가 시작됐다. 한국과 중국, 태국, 베트남 팀들이 출전하며, 한국 대표로 총 3개팀이 출전한다. 팀플레이x게이밍과 PSM 게이밍, 위즈폭스다. 총 상금은 10만 달러(한화 약 1억 2천만원)이며 1위에겐 3만 5천 달러, 2위는 1만 8천 달러, 3위와 4위는 각 9천 달러의 상금이 책정됐다.




18일(월) : 2022 GSL 코드S 10강 A조
21일(목) : 2022 GSL 코드S 10강 B조

- 6강에 오르기 위한 10인의 사투가 이번 주에도 이어진다. A조에서는 2승 0패의 이병렬이 앞선 가운데, 변현우를 제외한 나머지 세 명이 맹렬히 추격 중이다. B조에서는 장현우가 2승 0패로 1위를 기록 중이다. 김준호와 박령우, 박수호가 뒤를 이었고 조성주는 0승 2패로 최하위에 머물렀다. 이번 주 일정을 끝으로 10강이 마무리되며 6강에 오를 선수들이 결정된다.




22일(금) :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하스스톤 국가대표 선발전
24일(일) : 최종 선발전

- 하스스톤 역시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국가대표를 선출한다. 하스스톤의 경우, 선발전을 치른다. 오는 22일에는 온라인 선발전을, 24일에는 오프라인으로 최종 선발전을 진행한다. 최대 256인이 스위스라운드 8라운드 후 상위 32인이 최종 선발전에 진출하며, 이 중에 최종 2인이 국가대표로 선발된다.




18일(월) : 2022 APL 시즌1 그룹 스테이지
19일(화) : 2022 APL 시즌1 그룹 스테이지
20일(수) : 2022 APL 시즌1 파이널 스테이지
21일(목) : 2022 APL 시즌1 파이널 스테이지
22일(금) : PCS6 아시아퍼시픽, 아메리카, PMPS 2022 시즌1 3일 차
23일(토) : PCS6 아시아퍼시픽, 아메리카, PMPS 2022 시즌1 4일 차
24일(일) : PCS6 아시아퍼시픽, 아메리카

- 한국 11개팀과 중국 10개팀, 일본 1개팀, 차이니즈 타이베이,홍콩,마카오 2개팀 등 총 24개팀이 출전하는 2022 APL 시즌1이 지난 17일 개막했다. A~C조에 각 8개팀이 배정돼 3일간 조별 풀 리그 방식으로 그룹 스테이지가 진행된다. 상위 16개팀은 파이널 스테이지에 올라 최종 우승팀을 가릴 여정을 이어간다. 또한, 권역별 글로벌 대회인 PCS6의 아시아퍼시픽, 아메리카 지역 대회가 지난 15일부터 진행 중이다. PUBG 모바일 대회인 PMPS 2022 시즌1 역시 지난 15일 개막해 한창 진행 중에 있다.




23일(토) : ATL 팀배틀 플레이오프/결승

- 국내 철권7 대회인 ATL이 지난 3월 '무릎' 배재민의 우승으로 마무리된 이후, 팀배틀로 돌아왔다. 9일부터 시작된 ATL 팀배틀은 예선과 6강 풀리그를 거쳐 플레이오프와 결승만을 남겨뒀다. 이번 플레이오프와 결승전은 엘후에고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된다.



■ e스포츠 소식통


◎ 시각 장애인, 일본서 격투게임 대회 도전
일본에서 배리어 프리 e스포츠를 운영 및 기획하는 ePARA의 공식 유튜브에 지난 17일, '심안컵'이 중계됐다. 이 대회는 시각 정보 없이 음성 만으로 상황을 판단해야하는 특징을 보였다. 종목은 '스트리트파이터5 챔피언 에디션'이었고, 시각 장애를 가진 전맹 플레이어들이 출전했다. 이들은 청안자와 협력하면서 해당 게임을 연습해 실전에 도전했다. 대회 개막 후, 예상보다 뛰어난 시각 장애인들의 게임 실력이 공개됐다. 이들은 상대 위치를 보지 못함에도 거리를 좁힌 뒤에 공격을 가했고 또 이를 잘 막았다. 상대와의 거리를 알아내기 위해 주먹과 발을 뻗어 타격음이 들리는지를 체크하는 장면도 자주 나왔다.

◎ 프레딧 브리온, 선수단 간식 배송 이벤트
- 프레딧 브리온에서 오는 22일, 팬들이 주문한 간식 세트를 선수단에서 직접 배송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선수단이 일일 프레시 매니저가 된다. 팀의 플레이오프 진출을 기념하는 취지의 이번 이벤트는 '브리온 피크닉 간식세트'를 14일부터 20일 사이에 주문한 사람들 중 최소 5팀 이상을 선정해 진행된다. 단, 수도권 외 지역에 거주한다면 선수단을 직접 만날 수 없고 대신 특별 굿즈를 전달받는다.

◎ 젠지 이지훈 단장, SNS 통해 '룰러' 아시안게임 불참 이유 공개
- 젠지의 이지훈 단장은 지난 14일 SNS를 통해 '룰러' 박재혁 관련 소식을 전했다. 아시안게임 예비 명단 10인 발표 당시, 바텀 라이너 명단에 '룰러'가 속해있지 않자 팬들이 의문을 제기하던 시기에 올라온 글이었다. 해당 글에 따르면, '룰러'는 본인 의사로 아시안게임 예비 명단 소집에 응하지 않았다. 그는 '룰러'가 서포터 '리헨즈' 손시우와의 합을 더욱 끌어올려 서머 스플릿 우승을 하기 위한 각오로 내린 결정이라고 덧붙이며 팬들의 양해를 구했다.

◎ kt 롤스터 팬 사인회 초청 이벤트 진행
- kt 롤스터가 팬들을 대상으로 팬 사인회를 개최한다. 오는 21일 코엑스 KT 전시부스에서 열리며, 이벤트 신청은 금일(18)일 자정에 마무리됐다. 19일에 당첨자 100명을 발표하는데, 이들은 랜덤 추첨 방식을 통해 선정되며 이메일로 개별 발표 및 상세 내용을 안내받는다. 또한, 이벤트 당첨 후 현장에서 WIS 초청권을 수령한 인원들은 제한없이 전시회 입장을 할 수 있다.

◎ LCK 우승팀 T1, 공식 유튜브에 '히든 트랙' 영상 공개
- LCK에서 전승 우승 및 V10이라는 대기록을 수립한 T1이 공식 유튜브에 '히든 트랙' 영상을 업로드했다. 결승전 당일 선수단의 보이스가 담긴 해당 영상에는 건강이 좋지 않아 힘겨워했던 T1 선수단의 모습이 여과없이 공개됐다. 3세트 시작 전에, 정글로 '오너' 문현준은 허리 통증과 오한을 호소했고 '페이커' 이상혁을 비롯한 팀원들은 이런 '오너'를 독려했다. 특히, '페이커'는 경기 중간중간 끊임없이 팀원들을 독려하고 이끄는 모습을 보여 팬들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었다.


■ 인재 채용 소식


◎ 한국e스포츠협회, 제3기 3급 e스포츠 심판 자격 연수
- 지난 13일부터 20일까지 한국e스포츠협회에서 제3기 3급 e스포츠 심판 자격 연수 교육생을 모집 중이다. 신규 3급 심판 양성을 목표로 하는 이번 자격 연수에서는 교육생이 교육 이수 후 자격 시험을 통과하면 3급 심판 자격증을 받게 된다. 이들은 아마추어 및 프로암 대회와 비공인 대회의 심판으로 활동 가능하다.

◎ SGA e스포츠, 대회 운영 인원 모집
- SGA e스포츠에서 대회 운영과 기획 인재를 모집한다. e스포츠 리그 운영 및 기획을 비롯해 대회 모니터링, 기타 문서 작성 업무, e스포츠 관련 사무 보조 업무 직무를 수행해야한다. e스포츠 대회를 운영해본 경험이 있어야 하며 MS 오피스 등 문서 작성이 가능해야한다. 근무지는 서울 종로구 내에 있다.

◎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 e스포츠 전문가 상시 채용 중
-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는 e스포츠 관련 전문가를 상시 채용 중이다. 현재 공식 홈페이지에 올라온 채용 공고는 총 8개다. 여기에는 와일드 리프트 e스포츠 방송 프로듀서와 e스포츠 그래픽 프로듀서, 리그 운영 전문가(LCK, 발로란트, WCK) 등이 포함된다.

◎ 크래프톤 e스포츠 상시 채용 공고
- PUBG로 유명한 크래프톤 역시 e스포츠 관련 상시 채용 공고를 홈페이지에 업로드한 상태다. e스포츠 BD 팀 리드 채용 공고다. 이는 e스포츠 연간 사업 계획 및 비즈니스 전략 수립과 뷰어십 데이터 취합 및 분석, 중계권 및 스폰서십 사업 관리, 관련 파트너십 구축 및 연관 사업 추진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 아프리카TV, e스포츠 서비스 개발자 / 광동 프릭스 콘텐츠 제작자 모집
- e스포츠에 지속적인 관심을 쏟고 있는 아프리카TV는 공식 홈페이지에 상시 채용 공고를 올려뒀다. 총 두 가지로, e스포츠 서비스 개발 및 운영과 e스포츠 및 프로게임단 콘텐츠 제작 채용 공고다. e스포츠 서비스개발 및 운영 파트는 e스포츠/게임포인트 서비스개발 및 운영, 테스트 및 서비스 개선, 기능 테스트 및 개선사항 도출, 해결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e스포츠 및 프로게임단 콘텐츠 제작 파트는 LoL, PUBG, 카트라이더 등 게임 종목 하이라이트 영상 및 콘텐츠 제작과 함께 프릭스 SNS 채널 업로드, 프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기획 및 제작, e스포츠 리그 제작 및 기획을 맡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