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4일 정기 점검 이후 많은 이들이 기다려온 창조의 촉매가 해금된다. 창조의 촉매란 시즌3 장비를 티어 세트로 변환할 수 있게 해주는 일종의 불운 방지로서 아직 세트 효과를 완성하지 못한 유저들에겐 가뭄의 단비 같은 시스템이다. 하여 이번 주부터 많은 이들이 티어 세트를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창조의 촉매 시스템은 비교적 간단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알아두면 좋은 점들과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다.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은 티어 부위가 아닌 장비는 변환해도 티어 세트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티어가 아닌 부위를 변환할 경우 고정된 2차 스탯을 가진 장비로 변환될 뿐이다.

오픈 첫 주 차에 이런 실수로 인해 장비와 우주의 융제를 버리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높다. 2전설 해금 당시에도 이와 비슷한 사례가 있었던 만큼 창조의 촉매 시스템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해금 조건 및 위치 - 대장정 4장 완료 시 해금

창조의 촉매의 좌표는 /way 47.4 88.5 이고 제레스 모르티스 최남단 촉매 정원 중앙에 떠있는 섬에 위치해 있다. 비행 기능이 해금된 지금 날탈을 타고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다. 만약 비행을 해금하지 못했다면 창조의 촉매 섬 바로 아래에 있는 순간이동기를 이용하면 된다. 해금 조건은 대장정 4장 완료다. 4장을 완료했다면 깨달은 자 상인 빌로에게 [촉매여, 깨어나라]라는 퀘스트를 통해 시작할 수 있다.

현재 PTR에서는 계정 내 캐릭터로 대장정 4장을 완료했다면 완료하지 않은 보조 캐릭터도 촉매를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이는 라이브 서버 적용 시 변경될 수도 있다.



▲ 창조의 촉매 아래에 있는 순간이동기로 들어갈 수도 있다


사용 가능한 장비 - 시즌3에서 획득한 장비 필요

창조의 촉매를 이용하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시즌3에서 획득한 장비가 필요하다. 인터페이스 좌측에 있는 + 버튼을 통해 변환에 사용할 장비를 추가할 수 있다. 사용할 수 있는 장비가 없다면 "적절한 아이템을 소유하고 있지 않습니다."라는 안내 문구가 팝업 된다.

■ 창조의 촉매에 사용할 수 있는 장비

1. 시즌3 공격대 던전 획득 장비
2. 시즌3 쐐기돌 던전 획득 장비
3. 시즌3 PvP 획득 장비
4. 필드 보스 안트로스 전리품
5. 모래에 바랜 유물로 구입한 유물 장비



변환 가격 - 우주의 융제 필요

창조의 촉매를 통해 장비를 변환하기 위해서는 시즌3 신규 화폐인 우주의 융제가 필요하다. 부위 별로 상이한 개수를 요구한다. 변환에 필요한 우주의 융제 요구량은 다음과 같다.

■ 부위 별 우주의 융제 요구량

- 손목, 등 : 600개
- 허리, 신발 : 800개
- 어깨, 장갑 : 1,200개
- 머리, 가슴, 다리 : 1,500개

▲ 부위마다 필요한 우주의 융제는 조금씩 다르다


필요 장비 및 주의사항 - 티어 세트 미포함 부위 변환 주의

시즌3 장비를 넣어 동일한 아이템 레벨의 티어 장비로 변환할 수 있다. 예시로 259레벨의 티어 부위 장비를 넣었다면 259레벨의 티어 장비로 변환된다. 모든 부위의 장비를 창조의 촉매를 통해 변환할 수 있지만 티어 세트는 머리, 어깨, 가슴, 손, 다리만 포함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이 말은 곧 등, 손목, 허리, 발 부위를 변환한다고 해서 티어 장비가 되는 것이 아니란 뜻이다.

▲ 손목과 같은 티어 세트에 포함되지 않는 부위는 변환해도 티어가 되지 않는다


재사용 대기시간 - 초기화가 아닌 누적

기본적으로 창조의 촉매는 일주일에 한 번 장비를 변환할 수 있다. 충전량은 정기 점검과 함께 초기화 되는 것이 아닌 누적되는 방식이다. 하여 그 주에 장비 변환을 놓쳤어도 다음 주에 2개의 장비를 변환할 수 있다. 만약 4주 동안 사용하지 않았다면 한 번에 티어 4세트를 완성할 수도 있다.

▲ 사용 횟수를 모두 소진했다면 재충전이란 대기시간이 소요된다


변화하는 스탯과 강화 - 2차 스탯과 외형 변경

창조의 촉매로 장비를 변환할 경우 동일하게 유지되는 부분과 변경되는 부분이 각각 있다. 아이템 레벨, 강화 등급 그리고 3차 스탯(생흡, 이속 등)은 그대로 유지되지만, 2차 스탯과 아이템 외형(일부)은 변경된다. 또한 이렇게 촉매를 통해 변환한 장비는 기존 쐐기돌 장비와 마찬가지로 용맹 및 명예 점수를 사용하여 강화할 수 있게 된다.

▲ 티어 세트 변환 시 아이템 레벨은 유지되지만 2차 스탯은 변경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