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8일 로터스 레이드와 더불어 거너 신규 전직인 스핏파이어와 메카닉이 추가된다. 스핏파이어는 하이브리드 캐릭터로 마법과 물리 스킬을 모두 갖고 있어 본인의 전투 스타일에 맞춰 보우건(마법)과 머스켓(물리)를 장비했다.

하지만, 현재 공개된 티저 사이트에선 하이브리드 관련 언급은 없고, 보우건의 보정도 물리 위주로 되어있어 하이브리드 컨셉이 반영되지 않은 채로 물리 공격 캐릭터로 출시되는가 하는 의문점도 생기고 있다.




▣ 전장의 제너럴! 스핏파이어 미리보기

■ 주 무기

스핏파이어는 주로 속성탄과 사격계 스킬 그리고 류탄을 사용한 전투로 던전에 맞춰 화, 명, 수, 무속성을 선택해 전투할 수 있다. 마법과 물리 속성의 스킬이 혼합된 이른바 하이브리드 캐릭터인 스핏파이어는 주로 사용하는 전투 스타일에 맞춰 보우건(마법)과 머스켓(물리)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된다.

주로 기본 공격과 무큐를 사용하지 않는 스킬 이른바 기본기 위주의 전투 스타일은 보우건을 장비하며, 무큐를 사용하는 고급 스킬 위주의 전투 스타일은 머스켓을 장비한다.

하이브리드 캐릭이다보니 마법 부여, 엠블렘 등 세팅에 대해 제대로 숙지하지 못하면, 다른 캐릭에 비해 딜 포텐셜을 터트리기 어려우니 육성 시 주의가 필요하다.

하지만, 티저 사이트에 공개된 정보에는 물리 공격력만 언급되어 있고 보우건도 물리 위주 보정이다 보니, 하이브리드 캐릭터라는 스핏파이어의 아이덴티티는 없어졌을 가능성도 있다.

▲ 티저 사이트에선 스핏파이어의 아이덴티티 중 하나인 하이브리드에 대한 언급이 없다.

▲ 로터스 무기 기준 마법 공격력에 관련된 지능은 오히려 머스켓에 더 보정되어있다.


■ 주요 스킬 미리보기

※ 패시브 스킬

○ 오버 차지

탄약에 화, 명, 수, 무속성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 스킬을 사용해야 아래의 사격계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사격계 스킬의 속성은 오버 차지에서 선택한 속성에 따르며, 이팩트도 그에 맞게 변화한다.

▲ 4가지 속성 중 원하는 속성으로 기본 공격과 사격계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 특성탄, 관통탄, 폭발탄

특성탄은 따로 추가 대미지 보정이 없고 속성에 맞는 화상, 감전, 빙결, 기절 등 상태이상만 유발해 채용률이 낮다. 관통탄은 말 그대로 일반 공격의 사거리와 공격력이 증가하고 추가로 출혈 상태이상을 유발한다. 폭발탄은 공격 성공 시 연쇄 폭발이 일어나 추가 대미지가 3회 추가된다.

단, 특성, 관통, 폭발탄은 동시에 시전할 수 없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사격계 스킬

○ 교차 사격

교차 사격은 준수한 범위와 대미지를 가졌으며, 쿨타임이 짧아 주력 방 클리어 스킬로 스핏 파이어의 주력기다.

PC 던파에선 진 각성의 패시브 스킬로 추가 공격과 범위가 늘어나지만, 모바일 던파에선 본체 한 명만 공격할 것이다.


▲ 모바일 버전에선 추가로 공격하는 2명이 소환되지 않고 본체 한명만 공격할 것이다.


○ 버스터 샷

교차 사격이 방 클리어에 특화되어 있다면 버스터 샷은 범위가 좁은 대신 대인/보스 공격에 특화되어 있는 스킬이다. PC 던파에선 지난 업데이트에서 보우건 장비 중 버스터 샷을 사용할 시 2회 공격하는 모션으로 변경되었는데, 과연 모바일 던파에도 적용 되었을지 주목된다.

▲ 최근 업데이트된 보우건 장비 시 2회 발사 모션이 과연 모바일 던파에도 적용되었을까?


○ 네이팜탄

40제 스킬답게 높은 대미지와 X,Y,Z축을 가리지 않는 넓은 공격 범위덕에 단일 개체 전투뿐 아니라 다수의 일반 몬스터를 처리하는 데 매우 탁월한 성능을 보여준다.

▲ 원래는 화속성 고정 스킬이었으나 오버 차지로 속성 변환이 가능해졌다.


○ 닐 스나이핑 (리턴드 스나이퍼)

스핏파이어의 아이덴티티라 하면 단언컨데 닐 스나이핑이라 할 수 있다. 한때 스핏파이어는 이 스킬에 모든 자원을 투자한 적도 있을 정도로 스핏파이어하면 닐 스나이핑을 떠올리게 된다.

하지만, PC 던파에서 한 차례 스킬이 삭제되어 리뉴얼될 때까지 오랜기간 자리를 비운 적이 있다보니, 모바일 던파에서 성능이 어느 정도로 나올지 궁금하다. 다행히 공개된 티저에서 스킬 칸에 닐 스나이핑으로 유추되는 스킬이 보인다.

▲ 스핏파이어의 아이덴티티라 하면 단언컨데 이 스킬을 꼽을 수 있다.



※ 비 사격계 스킬

○ 빙결류탄, 섬광류탄

류탄은 총 세 종류로 일반 마법 대미지인 파열류탄, 감정 속성의 섬광류탄, 빙결 속성의 빙결류탄이 있다. 파열류탄은다른 거너 전직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섬광, 빙결류탄은 오직 스핏파이어만 사용할 수 있다.

스핏파이어로 전직할 경우 류탄 계열은 기본 공격 중 캔슬 투척이 가능해진다.

▲ 스핏파이어는 파열류탄 뿐 아니라 빙결, 감전 속성의 류탄도 사용할 수 있다.


○ C4

C4는 주위 몬스터의 몸에 부착한 뒤 스킬 버튼을 한 번 더 누르면 폭발하는 스킬이다. 스킬의 추적 범위가 생각보다 넓은 편이지만, 대미지가 낮아 단독으로 일반 몬스터를 처리하긴 어렵다.

설상가상으로 쿨타임도 꽤 긴 편이기 때문에, 스킬 포인트가 넉넉하지 않은 초중반엔 우선 SP를 투자하긴 어렵다.

▲ 추적 범위가 넓은 편이지만, 낮은 대미지 때문에 다른 스킬과 연계해서 사용해야 한다.


○ 특수기동전대 '블랙로즈' (각성기)

위치를 지정한 뒤 약 5초간 특수기동전대 '블랙로즈'가 나타나 폭격을 퍼붓는다. 소환이지만, 메카닉, 소환사와 달리 소환물(독립 오브젝트)이 아닌 스킬 이팩트 판정이라 몬스터의 공격을 받지 않는다.

▲ 다른 직업의 각성기에 비해 좀 이팩트가 아쉬운 게 옥의 티다.

▲ 그래도 다행히 리뉴얼된 도트의 블랙로즈로 나올 예정이다.



■ PC 던파와 차이점 예상

모바일 던파는 기본적으로 버프 간소화가 없고 옛날 스킬 시스템으로 돌아간 스킬들이 많아 속성별 탄환을 따로 스킬 칸에 지정해야 하는 불편함이 예상되었다. 하지만, 티저 마지막에 나온 스킬들을 봤을 때 PC 던파처럼 오버 차지 하나로 속성탄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각성기 이후의 60~70제 스킬이 없는 모바일 던파다보니 방 클리어의 핵심인 중력류탄과 고전압탄 : 맥스웰이 추가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어 사냥 시 좁은 Y축 스킬을 불안 요소로 꼽을 수 있다. 그나마 주력 스킬인 버스터 샷이 Y축 보정이 좋은 편이고 쿨타임이 짧아 위의 불편함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순 있겠지만, 범위 스킬이 부족한 것이 단점이다.

다만, 가장 걱정되는 것은 PC 던파에서 한 차례 없어졌다 리뉴얼되어 다시 추가된 닐 스나이핑(리턴드 스나이퍼)다. 스킬 연출도 예전 닐 스나이핑처럼 될지, 현재 리턴드 스나이퍼처럼 될지 공개되지 않았으며, 과연 이 스킬을 주축으로 세팅이 가능할지 궁금증이 끊이질 않는다.

마지막으로 PC 던파와 달리 보우건 장비의 지능 보정이 매우 낮고 물리 공격 위주 보정으로 되어 있으며, 티저 사이트에도 따로 하이브리드 언급이 없는 걸로 보아 하이브리드 컨셉 대신 물리 공격 캐릭터로 출시될 것으로 유추된다. 오히려 머스켓 쪽의 지능 보정이 높은 편이라 추후 출시 후 장비와 스킬 배분이 어떻게 될지 주목된다.

▲ 티저 영상에서 매우 짧지만, 오버 차지의 사용이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