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좀 해봤다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MSI(Micro-Star International)라는 기업을 들어봤을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주력으로 꼽는 메인보드부터 그래픽카드 그리고 주변 게이밍 액세서리들까지 다양한 하드웨어들을 제작하고 판매하는 대만의 종합 컴퓨터 부품 제조 업체인데요.

이러한 하드웨어 제조사 MSI가 그래픽카드와 메인보드 외에도 자신하는 분야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게이밍 모니터죠. 게이밍 모니터가 달라야 뭐 얼마나 다르겠어 할 수도 있지만, MSI의 게이밍 모니터에 채택된 다양한 기술과 기능들을 확인해 본다면 말이 달라질 겁니다.

높은 주사율과 응답속도는 기본이고 콘솔과 PC 등 다양한 플랫폼의 게임들이 출시되는 시국에 여러 가지 플랫폼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 어두운 야간에 사용해도 문제없는 나이트 비전 기술, 다각도 시선에 방해받지 않는 광시야각 기술, 높은 연결성을 보여주는 KVM 등 게이머들의 편의를 위해 챙긴 기술들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수식어만 붙은 걸 텐데 굳이?'라는 생각을 하며 게이밍 모니터에 대한 인식이 크게 좋진 않았는데, 이제는 다릅니다. 일반적인 모니터들과는 수치부터 다른 성능부터 게임 몰입감을 한층 높여주는 다양한 기능들까지. MSI 모니터 2종(MSI 옵틱스 MAG321QR, MSI 옵틱스 AG321CQR)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32인치, 평면형, 커브드 뭐든 좋아. MSI 옵틱스 MAG321QR, AG321CQR


MSI 옵틱스 MAG321QR
평면형 게이밍 모니터


▲ 평면형 모니터는 언제나 깔끔한 외관을 보여줍니다

▲ 양쪽 사이드는 베젤리스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화면을 더 크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선 정리 홀더

▲ MSI 특유 용마크도 보이네요

▲ MSI 미스틱 라이트를 통해 LED도 입맛대로 조정 가능합니다

▲ 부담스럽지 않게 고급스럽게 디자인 되어있습니다



MSI 옵틱스 AG321CQR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 다음으로 커브드 모니터!

▲ 1800R 곡률을 보여줍니다



▲ 역시나 후면에는 미스틱 라이트가 적용된 LED를 볼 수 있습니다

▲ 과하지 않아서 좋군요


32인치 평면형 IPS 패널을 가진 모니터 'MSI 옵틱스 MAG321QR'부터 커브드가 적용된 'MSI 옵틱스 AG321CQR'까지. 평면형 모니터의 경우 베젤리스 디자인으로 전반적으로 깔끔했으며, 평면, 커브드 모니터 둘 다 후면부의 과하지 않은 MSI 미스틱 라이트의 LED로 한층 게이밍 모니터의 느낌을 살렸습니다.

두 제품 모두 165Hz의 높은 주사율과 1ms의 빠른 응답속도를 보여줍니다. 평면형 모니터의 경우 VESA 인증의 HDR 400을 지원하여 더 사실적인 색감을 구현해 줍니다.


쨍한 색감, 실감나는 색 표현

▲ 평면형 모니터부터 확인해봅시다


▲ 푸른색과

▲ 붉은색 그리고 검정색 등 암부 표현도 훌륭합니다

▲ KDA 아칼리, 색감이 예쁩니다

▲ 커브드 모니터도 한 컷!

색감 표현 및 밝기, 암부 표현 등 어디서도 꿀리지 않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평면 모니터의 경우 2560x1440(WQHD)의 해상도를 가지고 있으며, 베젤리스 디자인으로 화면에 표시되는 영역(698x392, mm)을 넓혔습니다.

휘도 350nit(Typ)와 밝기 400nit(Peak)로 동급 32인치 평면형 모니터 기준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명암비는 1200:1, 표시 색상 1.07B(8bit + FRC), 색 재현율 DCI-P3 93% / sRGB 127.1%를 보여줍니다.


모니터 기능도 편리하게 사용하자!

▲ 모니터 후면 우측 하단에는 5방향 OSD 네비게이션 조이스틱이 있습니다

▲ 간단하게 조작할 수 있으며, 조작 시 MSI 모니터 설정을 도와주는 OSD가 나옵니다

▲ 모니터의 다양한 기능들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으며

▲ MSI의 편의성을 자랑하는 KVM 기능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커브드 모니터의 경우 화면을 분할할 수 있는 PIP, PBP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USB 3.2 Type B 포트를 이용해 PC와 연결하여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조작부 말고 MSI 소프트웨어인 게이밍 OSD로도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후면의 OSD 네비게이션 조이스틱을 통해 간단하게 모니터 설정을 입맛대로 변경할 수 있으며, 커브드 모니터의 경우 PIP와 PBP 기능을 통해 화면을 분할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OSD의 경우 하단 조작부 외에도 B타입 USB를 통해 PC와 모니터를 연결하게 되면 MSI의 소프트웨어 MSI 게이밍 OSD로 더 정밀하고 세세하게 설정을 바꿀 수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끝내기엔 아쉽지, 게임 플레이도 해봤다

▲ MSI 이지스 게이밍 데스크탑, 인텔의 12세대 CPU가 추가되었습니다

▲ 하단의 LED가 참 예쁘네요

▲ 그럼 직접 모니터와 연결하여 사용해볼까요?

▲ 용용이 따봉은 덤!

▲ 한번 열심히 일해볼까?

▲ 일단 평면형 모니터와 엘든링으로 스타트를 끊었습니다

▲ 색감 표현이 역시나 훌륭합니다




▲ 점프!


▲ 캬..


▲ 다음으로 평면 모니터의 장점 중 하나인 콘솔모드를 테스트해보기 위해 PS5도 데려왔습니다


▲ 색감이 뛰어난 라쳇&클랭크로 플레이 해봤습니다


▲ -_-

▲ 색감 표현이 뛰어납니다




▲ 콘솔과 함께 사용해도 문제 없습니다

▲ 다음으로 커브드 모니터도 사용해봐야겠습니다

▲ 역시 커브드는 레이싱 게임이지(포르자 호라이즌4)








다양한 플랫폼에서도 문제없고 편의성도 높인 MSI 모니터

▲ MSI의 특별한 편의 기능 KVM

KVM이 뭔데? 라고 하는 분들을 위해 친절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뭔가 영어 약자로 되어있어 어려워 보일 것만 같은 기능이지만 'K'eboard + 'V'ideo + 'M'ouse의 앞 글자만 따온 기능으로 하나의 모니터를 통해 다수의 장치를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USB-C타입 케이블 단 하나만 연결해도 모니터 외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혹은 노트북까지 다양한 기기들을 KVM 기능 버튼으로 빠르게 화면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해당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화면 송출에 필요한 케이블들을 거추장스럽게 왔다 갔다 하며 옮겨 꽂을 필요가 없다는 것이죠.

PC게임 이외에 콘솔모드를 사용해 콘솔게임도 즐겨본 결과 다른 플랫폼에서도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모니터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PS5와 같은 콘솔기기의 경우 WQHD 해상도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화질을 포기하고 사용하게 되는데, MSI의 콘솔모드를 사용하게되면 4K 신호를 모니터가 지원하는 최적의 해상도로 변경해주는 4K 다운스케일링을 지원하기에 더 쾌적한 화질로 즐길 수 있기 때문이죠.

이외에도 위에선 따로 설명하지 않았지만, 틸트 및 스위블과 엘리베이션 등의 모니터 자체의 물리적인 기능과 모니터 내부의 엔비디아 지싱크 및 AMD 프리싱크 기능부터 FPS 게임에서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조준선 기능 그리고 어두운 암부 영역을 더 선명하게 표현하는 나이트비전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아울러, 최근 그래픽카드 물량과 가격이 떨어지는 이 시점에 PC나 콘솔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며 여러 가지 게이밍 기능과 높은 활용도를 보여주는 MSI 모니터를 고민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콘솔? PC? 뭘 해도 좋아, MSI 게이밍 모니터 2종 기사를 보시고 댓글을 남겨주신 분들 중 세 분을 추첨하여 용용이 인형 (大, 약 40cm)을, 이벤트 참가자 전원에게는 15베니를 지급해드립니다. 기사 내용과 관련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벤트 상품 : 용용이 인형 (大, 약 40cm) 3명 / 참가자 전원 15 베니
- 이벤트 기간 : 2022년 5월 11일(수) ~ 2022년 5월 18일(수)
- 당첨자 공지 : 2022년 6월 1일(수) 기사 본문에서 발표

☆ 당첨자 ☆

전정밍
쏜갓
Pie

이벤트에 당첨되신 분들에게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벤트 유의사항
1. 인벤에 로그인 한 회원만 참여 가능합니다.
2. 부정한 방법으로 응모한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며, 부정 응모에 따른 책임 역시 당사자에 있습니다.
3. 이벤트와 관련 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4. 경품 배송을 위해 당첨자에게 개별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5. 닉네임, 이벤트 참여 댓글 등에 부적절한 단어 및 욕설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이벤트 응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6. 잘못된 개인정보 입력으로 인해 당첨자에게 연락이 불가능하거나 경품이 반송될 경우 재발송 되지 않으며, 이에 따른 손실은 당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7.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90일 내 회신이 없을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8. 해당 이벤트 관련 문의사항은 아이마트 문의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