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브가 개발, 서비스하는 ESD 플랫폼 '스팀'에서 일부 게임의 구매 기능이 사라졌다.

현재 스팀에서는 가격이 표시되지 않거나 일부 게임에서 구매 기능이 표시되지 않아 게임을 살 수 없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대상이 된 게임은 퍼블리셔, 인디를 떠나서 제각각이다. 몬스터헌터 시리즈의 경우 '몬스터헌터 월드'는 구매할 수 있지만, 대형 확장팩인 아이스본은 현재 구매할 수 없으며, '몬스터헌터 라이즈'의 경우 아예 구매가 불가능하다. 또한, '몬스터헌터 스토리즈2'의 경우 본편이 빠진 상태로 DLC만 구매할 수 있는 상태여서 게이머들의 불편을 사고 있다.

해당 문제가 발생한 정확한 시점은 알 수 없으나 금일(4일), 오전 8시를 기점으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8시 이후 관련 문제를 호소하는 트위터 등이 올라왔기 때문이다. 해당 문제의 원인은 아직도 밝혀지지 않고 있다. 문제가 발생한 지 꽤 시간이 지났음에도 현재까지도 스팀은 이에 대해 어떠한 공식 성명도 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스팀 비공식 데이터베이스 스팀DB에 따르면 스팀은 매주 정기 점검을 위해 스팀 서버를 일시 종료하는데, 오늘도 정기 점검을 위해 스팀 서버를 일시 종료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정기 점검은 오전 8시를 기점으로 이뤄진 만큼, 이 과정에서 모종의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 구매 기능이 사라진 게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