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순위분석]이 새롭게 리뉴얼했습니다. PC방 지표, 모바일 게임 지표, 인벤 순위 지표 등 다양한 플랫폼의 게임 순위와 점유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벤 인기 투표는 현행대로 유지되며 투표 순위는 인벤 순위 지표로 활용됩니다. 되도록 더 많은 지표를 포함해 순위분석을 개편할 예정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인벤 순위 - 조용한 순위 속 기대감 엿보인 'APEX 레전드', '파이널 판타지14'

▲ 온라인 게임 순위 (5월 2일~5월 8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5월 5일 어린이날을 시작으로 징검다리 휴일을 맞이했던 지난주의 순위 변동은 그리 크지 않은 모양새입니다. 등락 없이 순위가 유지되고 있다는 것은 곧 저번 업데이트나 이벤트로 반등한 게임들이 이번주까지도 그 인기를 유지하고 있음을 나타내기도 하는데요, 신규 대륙 업데이트 이후 3위를 유지하고 있는 '로스트아크'와 아쉽게도 10위권 내에 진입하지 못한 채 11위를 유지하고 있는 '디아블로2 레저렉션' 등이 그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10위권 게임들이 지난주와 같은 순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에 반해, 중위권에서는 다가오는 대형 업데이트에 대한 기대감으로 순위 상승을 이룬 게임들이 눈에 띕니다. 그 주인공은 'APEX 레전드'와 '파이널 판타지14'로, 두 게임 모두 5월 10일 대형 업데이트가 예정돼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APEX 레전드'는 5월 10일 새로운 시즌 13이 시작됩니다. 구원자(Saviors)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는 이번 시즌 13의 주요 변경점은 스톰 포인트 맵이 새롭게 개편되고, 신규 레전드로 방패를 사용하는 '뉴캐슬' 추가 등입니다.

같은 날 '파이널 판타지14'는 신규 확장팩, '효월의 종언'이 업데이트됩니다. 이번 확장팩에서는 새로운 종족과 직업이 추가되며, 세계적으로 호평 받은 이전 확장팩 '칠흑의 반역자'에서 이어지는 모험을 계속해 나갈 수 있습니다.

한편, 넥슨이 서비스하는 액션 RPG 엘소드는 지난주 7계단 상승한 데 이어 이번주에도 4계단을 오르며 2주 간 11계단을 오르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난 4월 28일 업데이트된 루시엘 4라인 신규 전직 추가의 영향으로 보이며, 가정의 달을 맞이해 진행하는 각종 이벤트가 시너지 효과 나타낸 것으로 해석됩니다.



국내 PC방 순위 - 5월 1주 PC방 주간 리포트

▲ 5월 1주차 PC방 가동률(자료 출처: 더로그)

PC방 게임 통계서비스 더로그가 공개한 5월 1주차 PC방 가동률을 살펴보면 지난주와 비교해 주말을 제외한 평일 이용량이 소폭 증가했으며, 휴일이었던 5월 5일 목요일은 17.9%를 기록, 지난주 대비 5.5% 상승한 가동률을 보였습니다.

다만, 어린이날부터 시작된 징검다리 휴일의 여파인지 주말 PC방 가동률은 오히려 전주보다 하락했습니다. 전국 PC방 총 사용시간은 약 1,750만 시간으로 전주 대비 4.6% 증가했으며, 전월 대비 54.6% 증가했습니다.

▲ 5월 1주차 PC방 지표(자료 출처: 더로그)

각 게임을 살펴보면, 주로 가정의 달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게임들의 순위 상승이 두드러졌습니다. 로스트아크의 경우 지난주에 이어 신규 대륙 '엘가시아' 업데이트 상승세로 7.8% 사용량 증가를 나타냈습니다.

라이엇게임즈의 FPS '발로란트'는 'VAL조각 플렉스' 이벤트를 시작하며 전주 대비 14.1% 사용 시간이 증가했으며, 가정의 달 이벤트를 진행중인 '리니지2' 또한 8.3% 사용량 상승을 보였습니다. 지난주 첫 레더 시즌을 시작하며 2배 이상의 사용시간 증가를 보인 '디아블로2: 레저렉션'은 이번주에도 34.2% 사용량 증가를 보이며 순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편, 이터널 리턴과 엘소드 등 최근 새로운 콘텐츠를 공개한 게임들 또한 전주 대비 사용시간 상승을 보였습니다. 특히, 엘소드의 경우 지난 4월 28일 공개한 루시엘 4라인 신규 전직의 긍정적인 반응으로 PC방 사용 시간이 54.6% 증가했으며, 더로그 주간 리포트 기준 30위권 안에 진입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 로스트아크 PC방 일자 별 사용시간(자료 출처: 더로그)

이번 주 순위 상승을 기록한 게임들 중에 사용 시간 증가가 가장 두드러진 게임은 '로스트아크'였습니다. 신규 대륙 '엘가시아' 업데이트 이후 2주 연속 순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로스트아크'는 업데이트 1주차에 54.5% 사용량 증가를 보였으며, 2주차에는 7.8% PC방 사용량 증가를 보이며 업데이트 전 6위에서 4위로 두 계단 상승했습니다.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5월 8일자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자료 출처: 모바일 인덱스)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의 경우 어린이날을 겨냥한 각종 업데이트 및 이벤트 효과를 누리는 게임들의 순위 상승이 감지되었습니다. 지난주 '오딘: 발할라 라이징'에 구글플레이 매출 1위를 내줬던 '리니지M'도 어린이날 수혜를 본 게임 중 하나인데요, 오는 18일까지 '어린이날 선물 상자' 시련 던전에 입장해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로블록스' 또한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오랜만에 매출 10위권 안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그동안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 13위권을 꾸준히 유지해 온 '로블록스'였지만, 지난 5월 5일을 기점으로 구글플레이 매출 7위를 기록한 것인데요, 미국 모바일게임 시장에서도 마찬가지로 어린이날 이후 매출이 점점 증가해 1위 '캔디크러시사가'를 턱밑까지 추격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한편, 원스토어에서는 지난주 3위를 기록한 '명일방주'의 자리를 넷게임즈의 '블루 아카이브'가 이어받았습니다. 어린이날 직전인 5월 4일 새롭게 업데이트된 이벤트 스토리 '선상의 바니 체이서'의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게임에는 '선상의 바니 체이서'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이벤트 스토리 뿐 아니라 이벤트 퀘스트, 챌린지 등이 추가되었으며, 해당 콘텐츠를 플레이하며 얻은 재화로 다양한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인벤 인기 게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