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3일(수)부터 진행된 2022 로스트아크 아트 공모전의 본선 진출작이 확정됐다. 응모 기간 이후 2주간 좋아요 의견을 취합한 뒤 각 클래스별로 좋아요가 많은 5종의 작품이 최종 투표작으로 선정되는 방식이다. 다만 좋아요순으로 1위부터 5위까지가 선정된 것은 아니며, 순위권 외에도 다양한 심사를 통해 선정이 이루어졌다.

작년에 진행된 2021 아트 공모전과는 달리 젠더락 클래스도 별개의 투표로 진행되며, 신규 뿌리 클래스인 스페셜리스트도 투표가 가능하다. 또한 부정 투표 방지를 위해 계정의 원정대 레벨이 30 이상이어야만 투표가 가능하다.

주의해야 할 것은 전체 8개의 뿌리 클래스 중 전투 레벨 50 이상 캐릭터를 소유한 단 1개의 뿌리 클래스에만 투표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다양한 클래스를 육성하고 있어도 그중 가장 마음에 드는 한 작품만 투표를 해야한다. 이외에도 탈 것 및 펫 분야 또한 5종의 작품이 최종 투표작으로 선정됐다. 아바타와는 별개로 투표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 또한 잊지 않고 투표해주는 것이 좋다.

본선 투표 기간은 5월 11일(수)부터 5월 18일(수)까지 1주일간이며, 최종 수상작은 6월 1일(수)에 발표된다. 각 뿌리 클래스별 최종 수상작 및 탈 것, 펫은 추후 인게임에 구현될 예정이다. 아트 공모전 본선 투표는 공식홈페이지에서 진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