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엇 게임즈가 서비스하는 FPS 발로란트는 2020년 6월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단시간에 PC방 게임 순위 10위권에 안착하는 등 빠르게 기세를 올리며 안정적인 행보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발로란트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PC방 점유율을 늘려나갔다는 점도 나름 의미를 갖는다. 발로란트는 다양한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통해 PC방 점유율을 2%대까지 끌어올리며 PC방 게임 인기 순위 중위권을 지키고 있는 게임들을 바짝 추격하고 있다. 다양한 게임이 어린이날 이벤트를 실시한 5월 첫째 주에도 발로란트의 점유율 상승세는 그대로 유지됐다. 실제로, 발로란트는 해당 기간(5월 2일~5월 8일) PC방 인기 게임 순위 8위에 오르며 전주 대비 순위를 두 계단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 외에도 발로란트는 구글이 공개한 ‘2020년 한국 지역 인기 검색어 게임 부문’ 1위에 오르는 등 출시 첫해부터 기분 좋은 발걸음을 이어갔다. PC방 게임 순위 10위권 밖으로 밀려나는 등 부침이 없었던 건 아니지만, ‘플레이어 만족’을 최우선으로 추구한 라이엇 게임즈의 철학과 더불어 다양한 이벤트와 PC방 혜택 등을 통해 거둔 성과라고 볼 수 있다.

이듬해 발로란트는 더욱 분주히 움직였다. 2021년 한 해 동안 에피소드 2: 포메이션과 에피소드 3: 리플렉션 등 두 개의 새로운 에피소드를 추가하고 업데이트를 통해 밸런스를 조절했음은 물론,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PC방 업계를 위한 지원책과 더불어 유저용 이벤트, 캠페인까지 개최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여름을 눈앞에 둔 발로란트가 또 다른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 한층 풍성해지고 새롭게 단장한 VAL조각 이벤트가 그 주인공이다. 과연 발로란트가 준비한 이벤트 내용은 무엇일까. VAL조각 이벤트, PC방을 부탁해 등 그간 발로란트가 진행했던 PC방 살리기 이벤트와 캠페인을 돌아보는 한편, 리뉴얼될 VAL조각 이벤트도 살짝 들여다봤다.

게임만 해도 쏟아지는 보상
발로란트를 대표하는 ‘VAL조각 플렉스’


지난해 발로란트 출시 1주년을 맞아 처음 진행된 VAL조각 이벤트는 발로란트를 대표하는 이벤트로 꼽힌다. 미션을 달성할 경우 주어지는 VAL조각으로 레디어나이트 포인트와 인게임 스킨 등 다양한 상품을 획득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중에서도 5월 초부터 진행된 VAL조각 이벤트는 PC방과의 연결고리를 크게 강화하며 많은 플레이어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일일 미션 수행을 통한 보상 획득 외에도 발로란트 프리미엄 PC방에서 주어지는 PC방 티켓으로 Logitech G PRO 무선 마우스와 한정 굿즈(티셔츠, 후드, 모자, 팔토시) 등 다양한 경품에 응모 가능했기 때문. 많은 플레이어가 발로란트의 VAL조각 이벤트를 손꼽아 기다리는 이유다.


PC방을 부탁해
일일 PC방 사장이 된 유민상의 이야기


2021년 7월 진행된 PC방을 부탁해는 일일 PC방 사장이 된 개그맨 ‘유민상’의 이야기를 다룬 특별 캠페인이다. 당시 유민상은 본격적인 운영에 앞서 실제 PC방 점주들의 고민과 실태를 청취하고 해당 내용을 반영하는 등 부지런히 움직였다. 또한, 크리에이터 ‘이태준’과 ‘미라지’는 일일 PC방 알바생으로 변신, 홍보와 음식 서빙은 물론 발로란트 초보 유저들을 위한 특별 코칭까지 진행하며 PC방 살리기에 힘을 기울였다.

캠페인에 참가한 인기 요리 유튜버 승우아빠 역시 많은 관심을 받았다. 당시 그는 PC방을 부탁해 특별 셰프로 참가해 적은 재료로 간단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손님 대접용 요리를 개발하며 PC방 점주들을 도왔다. 총 세 개의 에피소드를 선보인 PC방을 부탁해는 평균 3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좋은 반응을 얻었다.

가맹 PC방 페이백 이벤트 연장, 발로란트 PC방 인기 총기 스킨 3종 무료 대여, 리그 오브 레전드 300시간 PC방 상생 쿠폰 지원 등 출시 초부터 이어져 온 라이엇 게임즈의 ‘PC방 살리기’기 게임 외적인 캠페인으로 이어진 케이스라고 볼 수 있다.


더욱 풍성하고 새로워진 VAL조각 이벤트
새로운 형태의 VAL조각 이벤트를 플레이어들에게 선보일 예정

발로란트는 리뉴얼된 새로운 형태의 VAL조각 이벤트를 플레이어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그간 VAL조각 이벤트는 비정기적으로 진행됐지만, 6월 말부터는 액트 단위에 맞춰 상시 이벤트로 전환되며 PC방 플레이어의 혜택이 강화되는 방향으로 재구성된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됨에 따라 비정기적으로 진행됐던 VAL조각 이벤트를 상시 이벤트로 변경, PC방 혜택을 넓히는 결정을 내린 셈. 이 외에도 발로란트는 올여름 플레이어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일 계획이다. 리뉴얼된 VAL조각 이벤트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발로란트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