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은 디아블로2 레저렉션 2.4 패치의 수혜자입니다. 여러 부분에서 제법 굵직한 상향이 있었지만, 활 아마존의 상향은 특히 주목할만 합니다. 원소 및 물리 스킬의 대미지와 효율이 대폭 상향되어 육성과 파밍 과정 모두 수월해졌죠. 이젠 요령만 있다면 맨땅 캐릭터로도 선택될 만큼 강해졌습니다.

아마존은 캐릭터 및 스킬 상향 외에도 다양한 룬워드가 추가되어 더욱 많은 혜택을 받기도 했는데요. 오늘은 많은 활 아마존 유저들이 주목하고, 실제로도 사용하고 있는 래더 전용 룬워드 '안개'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 아마존의 희망! 신규 룬워드 안개에 대하여




■ 안정감 최고! 아마존에게 주어진 새로운 무기, 룬워드 '안개'

#가장 비싼 재료는 비주류 룬인 '참',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는 룬들

룬워드 안개는 래더 전용 룬워드로, 오로지 래더 모드에서만 제작 가능합니다. 현재, 래더가 열린지 오랜 시간이 지나지 않아 대부분의 룬의 가치가 높은 상태입니다. 스탠다드 초반에 비해 많이 내려갔다곤 하나, 베르나 자와 같은 룬을 구하기란 쉽지 않죠.

룬워드 안개엔 총 다섯 개의 룬이 필요합니다. 참-샤엘-굴-주울-아이드인데, 이 중에선 참과 굴의 룬 번호가 높은 편이죠. 하지만 참 룬의 경우, 번호는 높지만 쓰임새가 다양하지 못해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는 룬이기도 합니다. 저 역시 래더 초반이라 가치가 높은 상태였지만, 열쇠를 포함한 몇몇 아이템들로 교환하여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었습니다.

활 아마존의 졸업 무기이자 상위 룬워드인 신념에는 자룬이 포함되어 부담스러운데, 안개는 비교적 쉽게 만들 수 있다는 매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 들어가는 룬의 부담이 적습니다


#라르주크에게 주기만 해도 5소켓! 구하기 쉬운 재료들

안개의 두 번째 장점, 바로 재료 수급의 간편함입니다. 안개는 총 다섯 개의 룬으로 구성되어 있기에, 재료가 되는 무기는 5소켓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5소켓은 4소켓에 비해 비교적 구하기 쉬운 편에 속하기도 합니다. 실제 신념의 경우엔 룬보다 재료가 더 구하기 힘들다는 말이 있을 정도인데, 이 부분에서 이점이 있다는 것은 분명한 장점입니다.

안개나 신념으로 자주 선택되는 아마존 전용 엘리트 활인 '메이트리어컬 보우'나 '그랜드 메이트런 보우'를 5소켓으로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액트5의 첫 번째 퀘스트를 클리어하고, 라르주크에게 가져다주면 확정적으로 5소켓을 뚫을 수 있죠.

룬워드 신뢰의 경우 4소켓이 필요하여 큐빙을 해야하는 데 반해, 확정적으로 5소켓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것은 큰 이점으로 작용하고, 따라서 초반부터 부담없이 만들 수 있습니다.

▲ 이렇게 떨어지기만 해도, 안개 재료는 확정입니다


#높은 공격 능력과 집중 오라의 시너지!

룬워드 안개의 공격력은 굉장히 높은 편입니다. 우선, 기본적인 공격력 보너스 수치 자체가 높습니다. 안개는 325-375%의 공격력 상승 변동 옵션을 갖는데, 이 수치는 신념의 330%를 능가하는 수준입니다. 물론, 대미지에 관여하는 다른 옵션들이 다수 있기에 이 수치만으로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수치 자체는 오히려 앞서는 편이죠.

게다가 안개는 8-12의 집중 오라를 발동 시키는 변동 옵션을 갖고 있는데요. 집중 오라의 효과로 최소 165%의 공격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라 효과기에 용병에도 적용되어 더더욱 유용합니다.

실제로 사용해봐도 대미지 자체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물론, 앞에서도 잠깐 설명드렸듯 신뢰와 비교한다면 부가적인 요소에서 꽤 많은 차이가 나기에 앞선다곤 할 수 없지만, 활 아마존의 최종 세팅으로도 부족함없는 화력을 보여주었습니다.

▲ 화력 자체는 굉장히 우수한 편입니다


#올레지 40! 그 외의 유틸 능력도 우수

룬워드 안개의 또 하나의 장점, 바로 높은 유틸성에 있습니다. 우선, 안개는 장착만으로 모든 저항 +40을 챙길 수 있습니다. 아마존은 방패를 사용하지 않는 직업 특성상 저항치 챙기기가 쉽지 않은데, 무기에서 40이나 끌어올 수 있기에 안정성이 대폭 증가합니다. 게다가 모든 스킬을 3개 올려줘, 발키리를 비롯한 패시브 등 은근히 찍을 게 많은 아마존에게 유용합니다.

관통 공격 100% 증가도 주목할만 합니다. 무기 장착 하나만으로 관통력을 채울 수 있기에, 관통 패시브에 투자할 스킬을 아낄 수 있죠. 게다가 벨트도 관통 벨트(서슬꼬리)가 강제되지 않기에 세팅의 다양성이 더욱 넓어집니다.

다른 능력이 뛰어나 상대적으로 덜 주목받지만 대상 빙결 옵션도 유용합니다. 공격만 해도 몬스터들의 전진을 막을 수 있기에, 아마존의 전투 지속력 및 생존력에 힘을 실어줍니다.

▲ 빙결 옵션도 깨알같이 도움이 됩니다




■ 안개 vs 신념, 안개가 다재다능하지만, 그래도 신념의 화력에는 못 미쳐

룬워드 안개는 정말 좋은 무기입니다. 가성비로따지면, 활 아마존에게 이것보다 더 뛰어난 무기가 없을 정도죠. 그리고 화력도 높아 최종 무기로도 손색없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최종 무기로 알려진 신념을 넘을 정도의 무기라고 평가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안개와 비교하기엔 신념의 공격적인 옵션이 너무나도 뛰어납니다.

공격력만 따졌을 땐 큰 차이가 없을지 모르지만, 신념의 광신 오라의 효과는 안개의 집중보다 훨씬 높은 성능을 보입니다. 공격력 자체도 높지만, 공격 속도 보너스에서 적지 않은 차이를 보이죠. 흔히 엔드 세팅이라고 하는 7프레임 공격 속도를 안개로 달성하려면 대부분의 장비를 공격 속도 증가에 맞춰 세팅해야합니다. 따라서 높은 공격 속도 보너스를 얻을 수 있는 신념이 이 부분에선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장비 세팅도 한결 수월하죠.

게다가 신념은 적의 방어력을 무시하는 옵션을 갖고 있고, 명중률 보정 수치도 높습니다.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몬스터의 등급이 높을수록 빗나갈 확률이 높은데, 신념은 이 부분을 상당 부분 보완해주기에 화력 자체가 더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안개는 신념에 비해 공격적인 부분에서 부족한 모습을 보입니다




■ 룬워드 안개와 어울리는 용병 세팅

#쓰던 무기 재활용! 룬워드 조화의 원기 오라로 이동속도 증가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할만한 무기는 역시 룬워드 조화입니다. 조화는 활 아마존 육성 중 꼭 거쳐가는 무기중 하나인데요. 화력도 나쁘지 않은 편이지만, 다양한 속성 공격이 있어 유용합니다. 활 아마존은 물리 몬스터를 잡기 쉽지 않은데, 이 부분에서도 적지 않은 도움을 줍니다.

게다가 조화엔 10레벨 원기 오라 옵션이 있습니다. 원기 오라는 이동 속도를 큰 폭으로 올려주기에, 무빙과 포지셔닝을 보다 신속하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안개를 만들어서 조화가 필요없어지더라도 킵해줍시다.

▲ 원기 오라는 아마존에게 큰 도움을 줍니다


#유니크 쓰레셔와 마녀활로 물리 내성 몬스터 돌파

가장 기본이되는 활 아마존의 용병 무기입니다. 유니크 쓰레셔(사신의 종소리)와 윗치활(마녀림의 시위)은 타격 시 디버프 저주를 걸어 물리 내성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아트마 목걸이(아트마의 스카라베)와 함께 사용하면, 대부분의 물리 내성을 걷어낼 수 있죠.

이 전통적인 세팅은 여전히 유효하며, 여전히 뛰어난 범용성을 자랑하면서도 강력한 세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구관이 명관이라고, 액트2 용병에 유니크 쓰레셔 세팅은 여전히 최강급입니다


#엔드급이라기엔 공격 포텐셜을 100%까지는 끌어오지 못하는 느낌, 룬워드 신념 활용

신념을 용병에게 쥐어주고, 아마존이 안개를 드는 세팅은 신규 룬워드가 공개된 시점부터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1티어 오라인 광신과 집중을 동시에 사용하여 용병과 본체 모두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도 나쁜 세팅은 아니며, 굉장히 높은 화력을 끌어낼 수 있는 좋은 세팅입니다.

하지만 이 세팅이 모든 포텐셜을 끌어내는 최고의 완성형이라고 보기엔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같은 조건이라면 안개를 쓰는 것 보다, 윈드포스(바람살)가 더 강력하다고 평가하는 유저도 적지 않습니다. 또는 신뢰를 직접 사용하는 편이 용병에게 쥐어주는 것보다 더 높은 대미지 포텐셜을 뽑아낸다는 의견도 있죠.

그렇다고 해서 신념+안개의 조합이 나쁜 세팅은 아닙니다. 안개는 안정성이 매우 뛰어난 활이기에, 다른 세팅보다 높은 안정성을 얻을 수 있으니 말이죠. 2.4 패치로 아마존 전용 무기를 용병이 착용할 수 있게 되어 무기의 활용폭이 높아진 만큼, 여러 세팅을 사용해보시고 취향에 맞는 조합을 결정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안개와 함께 활용하기보단, 단독으로 쓰거나 윈포와 조합하는 것이 더 좋다는 평가가 많은 상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