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순위분석]이 새롭게 리뉴얼했습니다. PC방 지표, 모바일 게임 지표, 인벤 순위 지표 등 다양한 플랫폼의 게임 순위와 점유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벤 인기 투표는 현행대로 유지되며 투표 순위는 인벤 순위 지표로 활용됩니다. 되도록 더 많은 지표를 포함해 순위분석을 개편할 예정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인벤 순위 - 계속되는 POE의 약진, 2주만에 24계단 순위 ↑

▲ 온라인 게임 순위 (5월 16일~5월 22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이번주는 10위 권 내에서 별다른 순위 변동이 감지되지 않은 가운데, 지난주 '파수꾼' 리그 업데이트로 한차례 대폭 순위 상승에 성공한 '패스 오브 엑자일'의 약진이 계속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난 주 24위를 기록한 패스 오브 엑자일의 기세는 이번주에도 계속되었으며, 그 결과 8계단 상승한 16위에 안착하게 되었습니다. 파수꾼 리그가 출시되기 전 40위에 머물러 있었던 것을 감안하면 2주 만에 24계단 순위 상승을 이뤄낸 셈입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의 약진으로 인해 카트라이더와 워크래프트3, 디아블로3 등 20위권에 위치한 일부 게임들의 순위가 하락했으며, 신규 시즌 및 신규 확장팩을 최근 출시한 APEX 레전드와 파이널판타지14의 경우 주변의 변동에도 불구하고 지난주와 같은 순위를 유지하는 데 성공한 모습입니다.

40위권에서는 '데스티니 가디언즈'의 순위 상승과 '아키에이지'의 재진입이 두드러집니다. 특히, 데스티니 가디언즈는 오는 25일 17시즌의 시작을 앞두고 있는 만큼, 새로운 시즌을 준비하려는 플레이어들의 접속량이 소폭 증가한 것을 유추할 수 있겠습니다. 17 시즌이 시작하면 '강철 깃발 토큰', '에테르 소용돌이' 등 일부 화폐를 사용할 수 없게 되기에 업데이트를 위한 점검 이전에 접속하여 필요한 장비로 교환하거나, 상인 등급 보상 등을 받아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국내 PC방 순위 - 5월 3주 PC방 주간 리포트

▲ 5월 3주차 PC방 가동률 (자료 출처: 더로그)

PC방 게임 통계서비스 더로그가 집계한 5월 3주 전국 PC방 총 사용시간은 약 1,537만 시간으로, 전주 대비 2.4% 감소 및 전월 대비 8.7% 증가, 전년 대비 21.0% 감소했습니다. 또한, PC방 주간 가동률은 평일 평균 11.4%, 주말 평균 17.0%로 주간 평균 13.0%를 기록했습니다.

게임 별 점유율로는 '리그 오브 레전드'가 45.8%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지난주에 이어 45%대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배틀그라운드는 전주 대비 사용시간이 1.8% 소폭 하락했지만 로스트아크의 사용 시간이 6.9% 감소하면서 더로그 기준 PC방 순위 4위를 탈환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 5월 3주차 PC방 지표 (자료 출처: 더로그)

지표상에 있는 게임 대부분의 사용시간이 소폭 감소한 가운데, '거대 마물 토벌 작전'과 '지배의 전장' 등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는 리니지2, 리니지는 사용시간 및 순위 모두 조금씩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펄어비스가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MMORPG '검은사막'의 경우 서비스 3주년을 맞이하며 진행하는 '검사감사'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업데이트 및 다양한 보상을 제공하는 이벤트에 힘입어 17.6% 가량의 사용량 증가가 나타났으며, 2계단 상승한 25위에 안착했습니다.

PC방 지표에서도 마찬가지로 '패스 오브 엑자일'의 약진이 두드러졌습니다. 신규 리그 '파수꾼'이 업데이트된 지난주에 이어 PC방 사용시간이 87.2% 가량 증가했으며, 주말 포함 일 평균 1만 시간 이상의 플레이 시간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패스 오브 엑자일' PC방 일자 별 사용시간 (자료 출처: 더로그)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PC 게임 플랫폼 스팀의 전반적인 통계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SteamDB'따르면, 이번주에는 지난 5월 17일 출시된 뱀파이어 서바이벌 게임 'V 라이징'이 높은 인기를 끌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 라이징은 스턴락 스튜디오에서 개발중인 게임으로, 싱글 플레이는 물론 온라인 멀티플레이도 함께 지원하는 탑다운 방식의 생존 액션 게임입니다. 주인공은 뱀파이어로서 인간을 사냥하고, 자원을 모아 거처를 확장해 나가며, 멀티플레이를 통해 협동이나 PVP 등 콘텐츠를 즐길 수도 있습니다.

해당 게임은 5월 17일 얼리 액세스 출시 이후 약 일주일만에 동접자 15만 명을 기록했으며, 1만 개가 넘는 스팀 평가를 통해 '매우 긍정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는 점은 국내 이용자들에게는 어느 정도 진입 장벽으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 스팀 게임 트렌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지난 7일간 유저 이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게임 트렌드 지표에서도 V 라이징의 이용자 수 증가가 두드러집니다. 시간에 따라 이용자의 감소를 보이지만 전반적으로 우상향을 그리고 있으며, 10만 명 이상이 동시에 게임을 즐기고 있을 정도로 높은 인기를 보이고 있죠.

다음으로는 지난 19일 출시된 코에이테크모의 전략 게임 '태합입지전 V DX'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해당 게임은 태합입지전 프랜차이즈 30주년을 기념하며 출시한 '태합입지전 5'의 HD 리마스터작으로, 자동 세이브 기능 및 추가 무장 등 신규 요소가 일부 가미된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국내에서는 지역 제한이 걸려있어 스팀을 통한 플레이가 불가능합니다.

차트에서는 텀블벅 1억 원 펀딩에 성공했던 인디 개발사 서니사이드업의 신작 '숲속의 작은 마녀(Little Witch in the Woods)' 또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얼리 액세스 출시한 지난 17일부터 일주일간 꾸준한 판매고를 유지하는 모양새이며, 1600여 명의 동시 접속자가 집계되었습니다.

일간 최대 사용자를 바탕으로 최근 출시 작품의 인기를 측정하는 인기 출시작 지표에서도 숲속의 작은 마녀는 6위를 기록했습니다. 5월 22일 기준으로 2,669명의 최다 사용자 수를 기록한 해당 게임은 출시 첫날에는 4,300여 명의 동접자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숲속의 작은 마녀'의 스팀 평가는 평가에 참여한 86%가 긍정적이라고 표하며 '매우 긍정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최적화 및 콘텐츠 분량에 대해 아쉬움을 표하는 평가도 존재하는 만큼 얼리 액세스 기간을 충분히 활용하며 더욱 높은 완성도를 갖춘 게임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스팀 인기 출시작 순위(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5월 22일자 국내 모바일게임 순위 (자료 출처: 모바일 인덱스)

모바일 게임의 매출 순위는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먼저 살펴보면 리니지2M이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을 제치고 4위 자리를 되찾았으며, 지난주에는 애플 앱스토어 4위를 기록했던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구글 플레이스토어 순위권에도 진입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어린이날 특수로 6위까지 순위 상승을 보인 로블록스는 9위에 안착하며 하향세로 돌아섰습니다.

앱스토어에서는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 피파온라인4를 제치고 2위를 기록했으며, 지난주 4위였던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9위까지 내려가며 순위 변동에 일조했습니다. 지난 주 한국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리듬 게임 '프로젝트 세카이 컬러풀 스테이지! feat. 하츠네 미쿠'의 순위표 진입 또한 확인 가능합니다.

한편, 최근 '디아블로 이모탈' 관련 TV CF를 공개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보이는 원스토어의 매출 순위는 지난주 그대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원스토어는 디아블로 이모탈 사전 예약자를 대상으로 전설 문장 및 희귀 문장 각각 5개, 호라드림 꾸미기 스킨, 원스토어 20% 할인 쿠폰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벤 인기 게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