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검은사막 업데이트는 워리어, 소서러, 자이언트, 금수랑, 무사, 닌자, 쿠노이치, 다크나이트, 미스틱, 란, 아처, 가디언, 하사신, 노바, 세이지, 커세어, 드라카니아까지 17종 클래스에 대한 밸런스 패치가 진행됐다. 타격 피해 조정, PVP 피해량 조정 및 재사용 시간이 변경되는 등 많은 부분이 바뀐 것이다.

워리어는 흑정령 : 작열 IV 1타격 피해와 마지막 타격 피해가 상승, 소서러는 강 : 망자 유린, 강 : 그림자 분출 기술 피해량이 증가하거나 타격 횟수가 증가했다. 자이언트는 강 : 용암 뚫기 기술 이후 강 : 날짐승 바람 가르기, 강 : 바위 밀치기, 전승 : 약자 사냥, 회피 이동을 연계하면 전방 가드 효과가 적용된다.

금수랑은 흐름 : 비상격 피해량 증가와 사방신무 재사용 대기시간 1초 증가, 신규 기술 '사방신무 : 동화'가 추가됐다. 무사는 전승 : 용오름 : 화, 강 : 개화, 강 : 격풍, 강 : 용염진 지수력 소모량이 감소, 흑정령 : 강 : 역극 IV 기술 피해량이 증가했다. 닌자는 전승 : 초승달 베기, 전승 : 발목 베기 등 일부 기술들의 피해량 증가했으며 쿠노이치는 강 : 힘줄 자르기 I~III, 힘줄 자르기, 진 : 힘줄 자르기, 강 : 살무의 소모 자원이 투지력에서 지구력으로 조정된 모습이다.

다크나이트는 타격 성공 시 기절이 걸리고 무적 판정이 있는 전승 : 환영의 덫 기술이 추가됐다. 각성 스킬 낚아챈 영혼은 환영검을 날려 적을 당겨와 공격하는 형태로 리뉴얼됐다. 미스틱은 수장, 기상, 파공 기술의 감룡 효과에 대한 PvP 피해 감소율이 조정되며 란은 가드 게이지 추가 피해 효과를 가진 기술이 강 : 선홍검무에서 강 : 일경구화로 변경됐다.

아처는 흐름: 나뭇결 쏘기 기술의 발동 속도가 증가, 가디언은 흑정령 : 강 : 발톱 꺼내기 피해량이 증가했다. 하사신은 강 : 유사 I ~ IV, 강 : 능선 베기 I ~ III 등 여러 기술들의 피해량이 소폭 상승했으며 노바는 강 : 얼어붙는 대지, 강 : 격돌하는 기병, 강 : 옭아매는 얼음 가시 기술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하고 가속 : 얼어 붙는 고리 신규 기술이 추가됐다.

세이지는 섬광 돌파 기술 사용 후 기술 시작 위치로 돌아오도록 변경됐다. 전력 투창, 흐름 : 추월 기술 사용 시 반ㅇ어 판정 효과가 적용된다. 기술 시작시와 나타났을 때는 슈퍼 아머, 사라졌을 때는 무적 판정이다. 커세어는 거친 파도 I~진, 강 : 너울 치기 II~IV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됐으며 드라카니아는 마크타난의 비늘 사용 시 마크타난의 심장 기술로 적용되는 생명력 회복 효과가 기술 유지 시 최대 생명력의 5%씩 총 14회 회복되도록 조정됐다.


▲ 다크나이트 전승&각성 기술 / 노바 신규 기술

▲ 금수랑 신규 기술



작곡 중 기능을 빠르게 이용하도록 편집 모드 : E (edit), 선택 모드 : S (select), 음악 재생 / 정지 : Space Bar, 노트 삭제 : Delete까지 단축키가 추가됐다. 추가로 작곡 중 노트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작곡창의 배경이 개선됐는데, 흰 건반과 검은 건반을 바로 구분할 수 있도록 작곡창의 배경색이 각 건반에 해당하는 색상으로 변경됐다.

내 정보창이나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주문서 UI를 통해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수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적용 중인 수치를 확인할 수 있어 최대 300%가 적용됐는지 하나하나 계산하지 않아도 된다. 내 정보창이나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주문서 UI에 표시되는 수치 툴팁은 동일하다.

추가로 내 정보창의 잠재력 능력치 툴팁 정보에 단계별 수치가 표기된다. 공격 속도&시전 속도&이동 속도는 5단계가 20%이며, 치명타 5단계는 18% 치명타 확률이 올라간다. 낚시 5단계는 소요 시간이 50% 줄어들며 채집 5단계는 모든 채집시간이 75%로 줄어든다. 행운은 아이템 획득률이 올라가며 5단계는 12.5% 증가한다.


▲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효과 수치를 쉽게 볼 수 있다.

▲ 이제 단계마다 상세 수치도 노출.



새로운 530 이벤트가 진행된다. 까마귀 상단 베르디 이벤트는 6월 8일까지 하이델 NPC 라라에게 방문해 베르디에 관한 소식을 들으면서 크론석 530개와 탑승물 성장 초기화 1개를 받을 수 있다. 이후 까마귀 상단 베르디를 찾아야 하며 벨리아, 하이델, 칼페온, 알티노바 중 한 장소에 1시간 동안 머무르고 이후 다른 장소로 이동한다.

베르디는 주간 상점을 운영하며 가문당 주 1회 구매할 수 있다. 53 은화나 53만 은화로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들을 판매 중이다. [이벤트] 수려한 적색 화염초 상자 - 10개, [이벤트] 봉인된 샤카투의 빛나는 상자 (전투) - 1개, [이벤트] 봉인된 가방 슬롯 2칸 확장권 - 2개 등 유용한 아이템을 판매하니 미리 구매해두는 것이 좋다.


▲ 신규 이벤트 3종 추가! (마르니스 연주회 제외)

▲ 하이델 라라에게 첫 의뢰를 받고 보상 받자.

▲ 4마을 중 한 곳에 잇는 베르디를 찾아 은화 상품을 구매하자.

▲ 판매 아이템.


치열한 전장속으로, 붉은 전장! 이벤트도 진행된다. 28일(토) 단 하루 붉은 전장에서 1회 이상 승리하면 [이벤트] 붉은 명예의 상자 3개를 지급하며, 승/패 상관없이 3회 이상 완료하면 탁월한 고래 힘줄 회복제 5개, 고급 비약 상자 2개, 고급 영약 상자 2개, [이벤트] 타락한 불멸의 오일 3개를 획득할 수 있다. 붉은 명예의 상자를 개봉하면 이벤트 타락한 불멸의 오일, 심해의 비약 등 여러 비약이나 영약, 향수 중 지정된 확률에 따라 1종만 획득할 수 있다.

29일(일) 저녁 7시에는 자작곡 연주회를 감상할 수 있다. 에페리아 - 3 서버, 플롱도르 호수 거점 11시 방향에서 진행되며 마르니스 악기를 사용한다. 합주곡도 가능해 다양한 연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대상에게는 마르니스트 의상 상자를 지급하며 깔끔한 검은색 연주자 컨셉이다.


▲ 붉은 전장 승리시 받는 보상.

▲ 3회 참여 보상.

▲ 마르니스트 의상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