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아이언소스


“유저 확보를 위한 뚜렷한 게임 성장 전략이 없거나 적절한 광고 소재가 부족한 게임은 시장에서 쉽게 잊히고 효과적인 확장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입니다.”

아이언소스 루나 제품 담당 부사장 애덤 스티븐스(Adam Stevens)는 성공적인 게임 비즈니스를 기원하고자 그동안 업계에서 쌓아온 다양한 노하우와 비법을 기반으로 ‘성공적인 게임 비즈니스에 광고 소재가 가장 중요한 이유’라는 주제의 내용을 소개했다.

애덤 부사장은 대부분의 모바일 게임 제작 과정에서 모든 팀이 게임의 개발과 성장을 위해 각자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팀 간의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이 등한시되는 경우가 빈번해 팀 간 소통 기회를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할 뿐만 아니라 그 결과와 영향은 눈에 띄게 큰 차이를 보일 수 있다고 언급했다.

소통 증진을 통해 개선할 수 있는 핵심 요소 중 하나로는 최근 많은 광고 소재 팀이 게임 개발 및 유저 확보 프로세스를 융합시켜 점점 더 많은 모바일 게임 스튜디오가 유저층 확장 및 최적화를 위해 광고 소재를 우선시하고 있으며, 그 중요성 또한 점점 더 커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특히 모든 팀의 역량이 발휘되도록 통합적이고 원활한 피드백 루프를 만들어야 하며, 기존 팀 간 협업 개선을 위한 노력보다 광고 소재 분야의 역량 있는 인재 채용에 주력해야 함을 강조했다. 해당 인재들로 핵심 팀을 구성한 뒤 나머지 팀들과 유기적으로 통합시킬 경우 회사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저의 마음을 사로잡는 광고 소재 개발과 부서 간 협업을 성공으로 이끌 인재를 찾는다면 우선 호기심이 왕성해야 함을 들었다. 변화 속도가 빠른 업계에서 한발 앞서 나가기 위해서는 신속하고 빠른 아이디어가 필수적이며, 더 많은 광고 소재를 테스트할수록 유저의 마음을 사로잡을 소재를 찾을 가능성이 커질 뿐만 아니라 게임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을 수 있게 된다.

이에 광고 소재 팀은 마치 스펀지처럼 광고 소재를 연구하고, 게임에서 콘셉트를 흡수하여 계속해서 움직이는 ‘아이디어 레이더’에 연료를 공급해야 한다. 결국, 이 모든 일은 호기심이 넘치는 인재 채용으로 귀결된다. 광고 소재에 대해 “왜”를 질문하는 인재는 해당 팀에서 필요로 하는 호기심을 갖춘 인재라는 표식이기 때문이다.

또한, 데이터 활용 능력도 중요시된다. 작은 변화가 큰 성과를 이뤄내는 시장에서 데이터에 대한 깊은 관심은 필수적이다. 더불어 디자이너부터 애니메이터에 이르기까지 데이터가 모든 사고 과정의 기초가 되어야 하는 만큼 광고 소재 팀과 UA(유저 확보)팀 간의 긴밀한 협업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광고 소재 팀 또한 숫자에 기반한 데이터 파악이 가능해야 한다. 현재 운영 중인 광고 데이터에 손쉬운 접근을 지원하는 광고 소재 솔루션과의 협력 또한 중요하며, 솔루션을 활용하여 각 팀은 게임 유저가 좋아하는 레벨, 고객 선호도, 최적화가 필요한 광고 등을 파악하여 개발 작업을 반복할 수 있다.

이어 다분야 이해도 분야도 소개했다. 이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채용하라는 의미가 결코 아니며, 한 가지 전문 분야를 바탕으로 게임 스튜디오 내 업무에 대한 깊은 이해도로 타 부서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는 인재를 찾으라는 의미이다. 즉, 보다 넓은 안목으로 업무를 바라보고 자주적으로 처리하는 경우를 뜻한다.

이처럼 부서 간 인계가 필요한 업무가 줄어들수록 업무 처리 시간 또한 줄어든다. 게임 개발 관련 다분야 이해도를 갖춘 인재는 타 부서 업무에 대한 공감도가 높고 팀 간 협업 가능성 또한 증가시키는데, 이 같은 인재 채용이 더 나은 제품 생산에 도움이 되며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갖춰 경험을 쌓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애덤 부사장은 팀 간 협업 촉진 방법에 대해 업무 순서와 투명성, 그리고 광고 소재의 성과 관련 사례를 설명했다. 이를 두 가지 시나리오로 구상해보면 첫 번째로 광고 소재 팀은 수직적으로 업무를 처리한다. 제작한 광고를 UA 매니저에게 전달하고, 전달받은 매니저가 다양한 채널에 광고를 올려 분석한 다음 성과에 대한 피드백을 주기만 기다린다.

두 번째 시나리오의 팀은 UA 매니저와 동석해 업무를 진행한다. 향후 출시 예정인 광고 소재에 대해 UA 매니저가 원하는 바를 듣고, 광고 소재를 파악하며 게임 안에 포함될 기능들을 함께 논의한다. 팀 간 투명성이 증가할수록 더 나은 구성과 더 높은 짜임새를 갖춘 유저 확보 캠페인 출시로 이어진다.

이후 또 하나의 핵심 파트너십은 광고 소재 팀과 제품 팀의 긴밀한 협업이며, 이 경우 광고 소재와 게임 플레이 두 가지를 모두 개선할 수 있다. 광고 소재 팀은 색상과 튜토리얼, 캐릭터 등 광고의 기능이나 동작 등에 대한 피드백 제공이 가능하다. 빌드 과정 중 제품 팀은 해당 피드백에서 파악된 요소들을 바탕으로 A/B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으며, 테스트 결과를 통해 유저 잔존율 및 게임 시간 등 게임 내 지표 개선에 활용할 수 있다.

애덤 스티븐스 부사장은 마지막으로 유저 확보 최적화는 광고 소재로부터 시작됨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를 위한 첫걸음으로 우선 역량 있는 인재를 채용해야 한다고 꼽았다. 인재 채용과 더불어 팀 간 협업 촉진을 통해 효율적이며 융합된 협업 기반의 워크플로를 확보한다면, 성공적인 게임 비즈니스를 위한 성과가 높은 리소스를 형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