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 모바일에선 여러 방법으로 항마력을 올릴 수 있는데, 장비를 교체할 때 이용할 수 없게 되는 부분도 존재한다. 강화 수치의 경우, 계승을 통해 어느 정도 수치를 보존할 수 있지만, 마법 부여의 경우 한 번 부여한 카드가 사라져 재사용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각 장비에 마법부여를 진행할 때는 조금 더 신중할 필요가 있는데, 장비 교체 주기가 짧은 부위는 가급적으로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각 직업마다 사용하게 되는 카드의 종류는 차이가 있다. 대표적으로 공격 타입인 물리/마법 공격에 따라 사용하는 카드가 구분되기도 한다.


▲ 다양한 카드를 활용한 마법부여는 기본적으로 캐릭터 스펙에 큰 영향을 주기도 한다



■ 계열 별 가성비 카드는? 레어 카드 정리 및 추천 카드 종류

카드는 각 등급이나 보유한 옵션에 따라 가장 낮은 값으로 최대 효율을 낼 수 있는 가성비 카드부터 중간, 그리고 가장 상위 단계의 카드로 구분이 가능하다. 먼저, 가성비를 챙기기 위해서는 레어 등급의 카드 위주로 살펴보는 것이 좋다. 물론, 획득처가 제한되어 있는 일부 카드는 유니크 등급과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경우도 있기에, 동일한 옵션 중 가격이 낮은 카드를 선택하면 된다.

이를테면, 물리 공격 계열의 캐릭터는 무기, 상의, 하의에 힘 32의 효과를 부여할 수 있는 '기계팔 워잭 카드'를 선택하고, 남은 머리어깨, 벨트, 신발 부위에 물리 크리티컬 28을 올려주는 '황국의 수도 카드'를 이용하면 된다. '메이스 버스터 카드'의 경우, '황국의 수도 카드'보다 더 높은 물리 크리티컬을 올려주지만, 현재 대략 300,000테라에 거래되고 있어 효율이 낮다.


▲ 물리 크리티컬의 유니크 카드 선택지가 좁아, 레어 카드임에도 비싼 가격대를 형성 중이다


다음으로 마법 공격 계열의 캐릭터라면 조금 더 선택지가 넓어진다. 무기에 마법 공격을 올려주는 '변덕쟁이 시엘'이나 지능을 올려주는 '염동력자 미쉘 모나헌'을 이용할 수 있으며, 마법 크리티컬 옵션의 경우 '얼음의 아이스톰 카드'를 이용하면 되는 식이다.

이외에 공통적으로 마법부여를 통해 챙기기 좋은 옵션은 목걸이, 팔찌, 반지에 부여가 가능한 속성 강화 옵션 중 하나를 택하면 된다. 다만, 기본적으로 자체 속성을 지니고 있는 일부 직업을 제외하면, 파티 시 속성 효과를 노려볼 수 있는 명속성 강화를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 부위 별 추천 레어 카드

■ 무기
- 물리 : 기계팔 워잭
- 마법 : 변덕쟁이 시엘, 염동력자 미쉘 모나헌

■ 머리 어깨
- 물리 : 황국의 수도
- 마법 : 얼음의 아이스톰, 찾는 이 없는 폐허

■ 상의
- 물리 : 기계팔 워잭
- 마법 : 실크햇, 염동력자 미쉘 모나헌

■ 하의
- 물리 : 기계팔 워잭
- 마법 : 실크햇, 염동력자 미쉘 모나헌

■ 벨트
- 물리 : 황국의 수도
- 마법 : 얼음의 아이스톰, 찾는 이 없는 폐허

■ 신발
- 물리 : 황국의 수도
- 마법 : 얼음의 아이스톰, 찾는 이 없는 폐허

■ 목걸이, 팔찌, 반지
- 공통 : 결빙의 케라하, 도르니어 EX, 마검 아포피스, 화염의 제라드




■ 자체 속성에 따라 투자 비용의 차이 발생, 유니크 카드의 합리적인 선택은?

유니크 등급의 카드는 최소 90,000테라 이상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만큼, 여기서 챙기는 카드의 경우 거의 엔드급 세팅에 가까워지게 된다. 특히, 자체적으로 속성 부여가 없는 일부 직업은 '화염의 비노슈 카드'나 '빛의 성주 지그하르트' 카드를 이용해야 하는데, 1,000,000 테라 이상의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기도 하다.

특히, 전반적으로 효율을 내기 좋은 '빛의 성주 지그하르트' 카드의 경우, 현재 경매장 최저가 기준 약 250만 테라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기도 하다. 명속성의 경우, 파티 플레이 시 넨마스터와 함께 했을 때 효율이 높기에, 이러한 가격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 무기 속성을 변환시켜 주는 카드의 경우, 경매장에서 매우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유니크 카드 역시 레어 등급의 카드와 마찬가지로, 물리나 마법 공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카드의 종류가 나누어져 있다. 다만, 스탯 차이가 있는 카드에 따라 동일한 옵션이어도 두 배 정도의 가격 차이가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보유한 테라에 따라 상급과 최상급으로 나눠 구분하는 편이 좋다.

이를테면, 물리 공격 계열에서 상의와 하의에 힘 옵션을 제공하는 카드는 '그레이트 텐타클'과 '적진주 켈라이노' 카드가 있는데, 스탯 차이는 한 부위당 힘 13이지만, 가격은 대략 두 배 정도의 차이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가격이 부담된다면, 무리해서 '적진주 켈라이노 카드'를 선택하는 것보다 '그레이트 텐타클' 카드를 활용하는 식으로 가성비를 챙길 수 있는 식이다.


▣ 부위 별 추천 유니크 카드

■ 무기
- 물리 : 거대누골, 빛의 성주 지그하르트, 화염의 비노슈
- 마법 : 빛의 성주 지그하르트, 화염의 비노슈

■ 머리 어깨
- 물리 : 붉은 광기의 밀피르
- 마법 : 사룡 스피라찌의 머리, 푸른 황영의 코랄

■ 상의
- 물리 : 그레이트 텐타클, 적진주 켈라이노
- 마법 : 피터 더 파이퍼, 여제 스테로페

■ 하의
- 물리 : 그레이트 텐타클, 적진주 켈라이노
- 마법 : 피터 더 파이퍼, 여제 스테로페

■ 벨트
- 마법 : 사룡 스피라찌의 머리

■ 신발
- 마법 : 사룡 스피라찌의 머리

■ 목걸이, 팔찌, 반지
- 공통 : 광대 L, 긴발의 로터스, 냉룡 스카사, 하이퍼 메카 타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