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3는 취소됐지만, 6월에는 온라인을 통해 팬들을 만날 쇼케이스가 줄지어 기다리고 있다. 대형 게임사부터 개성 넘치는 인터랙티브 혼합 쇼케이스에 넷플릭스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다.

6월 쇼케이스 일정(한국시각)

● 6월 3일(금) 07시 - 플레이스테이션 스테이트 오브 플레이 유튜브
● 6월 10일(금) 03시 - 서머게임페스트 공식 홈페이지
● 6월 11일(토) 02시 - 넷플릭스 긱드 위크 게임즈 유튜브
● 6월 11일(토) 04시 - 트라이베카 게임 쇼케이스 공식 홈페이지
● 6월 13일(월) 02시 - Xbox&베데스다 게임 쇼케이스 유튜브


가장 먼저 팬들을 찾는 건 소니다.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SIE)는 한국 시각으로 오는 3일 오전 7시 자사 쇼케이스 스테이트 오브 플레이(State of Play)를 진행한다. 다양한 콘셉트에 맞춰 행사를 진행하는 스테이트 오브 플레이는 소니의 대표 온라인 행사로 자리매김한 지 오래. 이번 온라인 쇼케이스는 서드파티 게임과 함께 PSVR2 게임들의 정보가 본격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6월 첫째 주 SIE의 쇼케이스가 끝난 다음 주에는 금요일과 토요일, 그리고 월요일 새벽까지 다양한 쇼케이스가 줄지어 이어진다.

우선 금요일인 10일 오전 3시에는 서머 게임 페스트(Summer Game Fest)가 진행된다.

서머 게임 페스트는 이제는 더 게임 어워드로 더 유명해진 제프 케일리가 진행하는 온라인 종합 쇼케이스다. 제프 케일리는 2020년 코로나19로 해외 주요 게임 행사들이 줄줄이 취소되자 서머 게임 페스트를 처음 열었다. 쇼는 여러 게임 쇼케이스들을 모아 일정 등을 공유하는 일종의 정보 제공 역할을 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킥오프 쇼를 열고 많은 팬의 기대가 쏠린 엘든 링의 게임플레이를 대중에 처음 공개하기도 했다.

올해 서머 게임 페스트 역시 무려 3시간의 행사가 예고되어 있어 E3를 대신해 다양한 신작 정보를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11일에는 5일간 진행되는 넷플릭스 긱드 위크(Geeked Week)의 마지막인 게임 관련 정보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11일 오전 2시에 열리는 긱드 위크 게임즈에서는 컵헤드 쇼는 물론 소닉, 도타: 용의 피, 철권: 블러드라인 등의 정보가 공개된다.

한편, 긱드 위크는 7일부터 5일간 시리즈, 영화, 애니메이션, 넷플릭스의 대표작이자 최근 시즌4가 공개된 기묘한 이야기, 그리고 게임 등 매일 다른 주제로 행사가 진행된다. 이외에도 이번 긱드 위크에는 사이버펑크2077의 웹 애니메이션 '사이버펑크: 엣지러너', 실사로 재창조된 '원피스', 그리고 게임 원작 기반의 '레지던트 이블' 등도 선보일 예정이다.

긱드 위크 게임즈가 끝나고 약 한 시간 뒤인 11일 오전 4시에는 트라이베카 게임 쇼케이스(Tribeca Games Showcase)가 진행된다. 지난해 독창적인 인디 게임들을 다수 선보였던 트라이베카 게임 쇼케이스는 올해도 컵헤드의 DLC '컵헤드: 딜리셔스 라스트 코스'와 함께 다양한 신작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행사 티켓을 구매하면 한정된 기간 뉴욕 트라이베카 현장에서 전시되는 게임을 온라인으로 직접 플레이할 수 있다.



하루 쉬고 주말이 끝나는 월요일인 13일 새벽 2시에는 Xbox&베데스다 게임 쇼케이스가 진행된다. 다양한 게임사 인수로 몸집을 더 불리며 퍼스트파티 게임만으로도 행사 시간을 가득 채울 수 있게 된 Xbox. 매년 E3 기간 진행된 온라인 쇼케이스를 올해도 집에서 만날 수 있다.

이번 쇼케이스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인수를 완전히 끝낸 베데스다의 게임들의 새로운 정보도 확인할 수 있을 전망이다. Xbox&베데스다 게임 쇼케이스는 총 2시간 동안 진행된다.


한편 미국의 비디오게임 산업 협회인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협회(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 ESA)는 지난 4월 E3 2022의 개최 취소를 알린 바 있다. ESA는 온라인으로 진행된 E3 2021 개최 당시 2022년에는 오프라인을 통한 대면 행사 진행을 예고했지만, 결국 올해는 온라인 행사마저 열리지 못하게 됐다. 이에 개별 게임사들의 쇼케이스가 다수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며 앞서 공개된 행사 외에도 추가 온라인 쇼케이스들이 여름 동안 다수 열릴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