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이 지난주 e스포츠 업계에 일어난 중요한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코너를 연재합니다. 국내와 해외에서 있었던 e스포츠 업계 전반의 소식뿐만 아니라, 국내 e스포츠 관련 행사 및 정책, 팬 커뮤니티를 달군 이슈들, 각 게임단의 소식 등 여러 정보와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또한, 이번 주에 진행될 예정인 국내와 해외 e스포츠 대회 일정도 함께 알려 드립니다.


■ 국내외 e스포츠 소식


◎ PUBG 중국팀, 국제대회 온라인 출전
- PUBG의 국가대항전인 PNC 2022에 중국대표팀이 온라인으로 참가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대회가 열리는 방콕에 모든 출전 국가 소속 팀이 모이려 했는데, 중국 내 코로나19 여파로 상황이 어려워졌다는 것이 크래프톤 측의 설명이었다. 이에 크래프톤은 공정한 대회 진행을 위해 '중국대표팀이 모인 곳엔 심판과 운영위원이 배정되어야 한다' 등 네 가지 조건을 내걸었다. 중국 e스포츠 게임단이 국제대회에 온라인으로 참여하게 된 것은 처음 있는 일이 아니다. 얼마 전에 마무리된 2022 MSI에서도 중국 RNG는 상하이 봉쇄 정책에 의해 온라인으로 대회에 출전해 우승한 바 있다.

◎ DRX와 김정수 전 감독 간 공방 이어져
- DRX와 김정수 전 감독 간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DRX는 지난 스프링 스플릿 도중에 김정수 전 감독과의 계약을 해지했고, 김 전 감독은 이를 부당하다며 법적 절차에 착수한 바 있다. 지난 4월, 서울지방노동위원회는 DRX 측의 부당 해고가 맞으며 원직 복귀 및 해고기간 동안의 임금을 지불하라고 판정했다. 이에 DRX의 법률대리인 법률사무소 새로 박예준 변호사는 "감독은 단순 근로자가 아닌데 그렇게 결정한 것에 대해 심심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중앙노동위원회, 행정법원으로 이어지는 재심 및 소송 절차를 이어가야 한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이에 김 전 감독이 소속된 에이전시 쉐도우 코퍼레이션의 법률대리인 법무법인(유한) 강남 이언, 김지원 변호사도 반박문을 게시했다. 이언, 김지원 변호사는 "DRX 측을 대리했던 변호사가 배포한 보도자료는 실제 판정서와 사뭇 다른 내용"이라며 "올바른 결론의 실현이 지체되지 않도록 DRX를 상대로 만사소송을 제기했으며, 오는 7월 7일 첫 공판이 열린다"고 전했다. 이들의 법적 공방은 꽤 오랫동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 OP.GG, 게임 방송국 OGN 인수 발표
- OP.GG(이하 오피지지)가 CJ ENM으로부터 OGN을 인수했다. 오피지지는 이번 인수를 통해 게임 관련 서비스를 직접 개발, 제공하는 플랫폼을 넘어 게이머들을 위한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 제공까지 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오피지지는 e스포츠 강의 플랫폼 주식회사 오지티(OGT)를 인수한 바 있다.

◎ 프랑스 정부, 프로게이머 등 게임 용어 프랑스어로 바꾼다
- 프랑스 문화부는 현지 시각으로 지난 29일 프랑스어 전문화 기관 아카데미 프랑세즈를 통해 다양한 비디오 게임 용어를 프랑스어 변경한다고 밝혔다. 이번 발표에는 프로게이머를 비롯해, 스트리머, 소셜 게임, 게임 서비스, 클라우드 게이밍, e스포츠, 페이투윈, 인게임 광고, 스킨도박, 프리투플레이, 얼리 액세스, 시즌패스, DLC 등 다양한 게임 용어가 포함됐다. 하지만 프랑스 문화부는 앞서 Wi-Fi(와이파이)를 프랑스식 표현으로 바꾼 바 있지만, 실효를 거두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 캡콤, '인생은잠입' 이선우 영구 출전 정지 처분
- 캡콤이 지난 4일, '인생은잠입' 이선우와 '테오 리 로닌'이 다수의 행동 강령을 위반한 사실을 확인, 캡콤 프로 투어와 스트리트 파이터 리그를 포함해 캡콤과 관련된 모든 공식 대회에 대한 출전 정치 처분을 내렸다고 발표했다. 팬들은 지난 2021년 '인생은잠입'이 개최했던 스트리트 파이터 5 새싹 대회의 영향일 것이라 추측했다. 당시 대회에선 우승과 준우승을 '인생은잠입'의 지인이자 다른 격투 게임의 실력자로 확인돼 논란을 인 바 있다.


■ 이 주의 e스포츠 일정


6일(월) : VCT 챌린저스 본선 풀리그
11일(토) : VCT 챌린저스 본선 풀리그
12일(일) : VCT 챌린저스 본선 풀리그




9일(목) : 2022 KRPL 시즌1 준플레이오프, 결승진출전
12일(일) : 2022 KRPL 시즌1 플레이오프




8일(월) : 2022 eK리그 시즌1 클럽 디비전
10일(금) : 2022 eK리그 시즌1 챔피언십 조별리그
11일(토) : 2022 eK리그 시즌1 챔피언십 조별리그




6일(월) : 2022 GSL 시즌2 20강 A조
9일(목) : 2022 GSL 시즌2 20강 B조




6일(월) : 2022 AWL 시즌2 16강
7일(화) : 2022 AWL 시즌2 16강
8일(수) : 2022 AWL 시즌2 16강




8일(수) : 2022 ATL 시즌2




■ e스포츠 소식통


◎ EDG 게임단 관계자, RNG 임금 체불 등 폭로
- EDG 게임단의 한 관계자가 자신의 SNS를 통해 2022 MSI 우승팀 RNG에 대한 충격적인 내용을 폭로했다. 그에 따르면, RNG는 현재 심각한 재정난을 겪고 있었다. 정글러 '웨이'의 이적료를 2년 간 1/3 밖에 지급하지 않아 소송을 당한 상태이며, '주카이' 감독은 월급을 받지 못하는 임금체불 상태라고 전한 것. 이에 팬들은 충격에 빠졌다. 한편, RNG의 '주카이' 감독은 SNS를 통해 임금체불은 사실이 아니라는 내용의 글을 올리며 의혹을 일축했다.

◎ 풀뿌리 e스포츠 연달아 개최
-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e스포츠협회가 함께 아마추어 e스포츠 리그를 여럿 개최한다. 먼저, 2022 e스포츠 대학리그가 하스스톤, 피파 온라인4, LoL 등 총 3종목으로 진행된다. 또한, 한국e스포츠협회는 전국 e스포츠 시설을 거점으로 하는 2022 e스포츠 동호인 대회의 연간 계획도 발표했다. 이 대회는 LoL과 피파 온라인4로 진행된다. 두 대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e스포츠협회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 젠지 이지훈 단장, '월간 젠지훈' 통해 팬들과 소통
- 젠지의 이지훈 단장이 '월간 젠지훈' 개인 방송을 통해 팬들과 소통했다. 이 방송에는 '스코어' 고동빈 감독이 게스트로 등장하기도 했다. '스코어' 감독은 스프링 스플릿을 마친 소감과 스크림 방향성, 코치진의 역할, 서머를 앞둔 각오 등을 밝혔다. 또한, 시청자들의 질문에 이 단장이 직접 실시간으로 답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LoL 뿐만 아니라 젠지가 게임단을 보유한 오버워치, PUBG 쪽 질문도 다수 나왔고 세세한 답변을 이어졌다.

◎ 국내 게임단, 외국인 용병 영입
- 국내 e스포츠 무대에 외국인 용병이 경기에 나설 예정이다. 프레딧 브리온은 LCK CL 로스터에 자체 오디션을 통과한 베트남의 '티롱' 당탄롱을 포함시켰다. '티롱'은 올해 1월부터 팀에 합류하여 한국 적응을 마쳤다고 알려졌다. 또한, 리브 샌드박스는 카트라이더 게임단에 대만의 인기 카트라이더 프로게이머이자 인플루언서인 '닐'을 영입했다고 전했다. '닐'은 올해 개인전에만 참가할 예정이다.


■ 인재 채용 소식

◎ T1, HR(인사)/총무 경력직 채용 공고
- 에스케이텔레콘씨에스티원에서 HR/총무 경력직을 채용한다. 급여 및 수당 관련 업무를 비롯해 조직 역량 강화를 위한 평가, 보상제도 기획 및 실행 등 관리 업무를 주로 맡게 된다. 5년 이상의 인사 업무 전반에 대한 경력자를 모집한다.

◎ 젠지, 마케팅 콘텐츠 편집자/개인 유튜브 편집자 모집
- 젠지가 영상 콘텐츠 편집자를 채용 중이다. 젠지 LoL 게임단의 도유TV 개인 방송 스트리밍 하이라이트를 편집하는 인원과 젠지 콘텐츠 크리에이터 개인 유튜브 업로드 관리 및 방송 스트리밍 하이라이트 편집자를 따로 모집한다. 근무 형태를 프리랜서다.

◎ 콘텐츠 기획자 모집 중인 담원 기아
- 담원 기아 역시 젠지와 마찬가지로 콘텐츠 기획자를 모집 중이다. 디지털 콘텐츠 기획 및 사업 실무, 유튜브 시장 분석 및 방향성 기획이 주업무다. LoL 이외에도 발로란트와 PUBG, 레인보우 식스 등 종목에 대한 이해가 높은 사람을 채용 예정이다.

◎ DRX, 서비스기획자 채용 공고
- DRX에서는 서비스기획자를 경력직으로 채용한다. 웹 서비스 전략 수립 및 기획을 비롯해 e스포츠 관련 서비스를 기획하는 업무를 맡게 된다. LoL 등 다양한 e스포츠 종목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며 프로덕트 매니저 또는 서비스기획을 2년 이상 진행해본 인원이 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