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순위분석]이 새롭게 리뉴얼했습니다. PC방 지표, 모바일 게임 지표, 인벤 순위 지표 등 다양한 플랫폼의 게임 순위와 점유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벤 인기 투표는 현행대로 유지되며 투표 순위는 인벤 순위 지표로 활용됩니다. 되도록 더 많은 지표를 포함해 순위분석을 개편할 예정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인벤 순위 - "신입 받아라!" 디아블로 이모탈, 25위로 첫 출발

▲ 온라인 게임 순위 (5월 30일~6월 5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이번 주에는 6월의 시작과 함께 새로운 게임이 순위표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바로 지난 6월 3일 PC 오픈 베타를 포함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디아블로 이모탈'입니다.

지난 2018년 블리즈컨을 통해 처음 공개된 이후 최근까지도 반응이 엇갈리고 있는 '디아블로 이모탈'이었지만, 결과적으로는 3,500만 명 이상의 게이머가 사전 등록에 참여하는 등 전 세계적인 기대를 받아왔습니다. 국내에서는 6월 1일 모바일 플랫폼 사전 출시 이후 지난 금요일인 6월 3일 정식 서비스가 시작되었으며, 아시아 태평양 일부 지역에서는 6월 22일 정식 출시될 예정입니다.

모바일 플랫폼을 주요 타겟으로 한 작품이지만, 지난 3일간 PC방에서 '디아블로 이모탈'을 즐긴 이용자도 적지 않았습니다. PC방 온라인 순위, 통계 서비스 더로그에 따르면, 6월 3일 정식 서비스 이후 주말동안 전국 2,917개 PC방에서 '디아블로 이모탈'을 실행했으며, 총 플레이 시간은 45,800시간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제 막 정식 서비스 4일차를 맞이했음에도 불구하고, '디아블로 이모탈'은 약 3일 간의 이용량만으로도 순위표 25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이번 주 금요일로 서비스 1주일째를 맞는 만큼, 온전한 출시 첫 주 성과는 다음 주 순위표를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오는 6월 9일 신규 모드 '코발트 프로토콜'의 공개가 예정되어 있는 '이터널 리턴' 또한 지난주 대비 한 계단 오른 21위에 안착했습니다. 5월 26일 시즌6 업데이트를 통해 원격 드론, 재료 소환 시스템 등을 추가함에 따라 복귀 유저가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주 중 예정되어 있는 신규 모드 '코발트 프로토콜'은 이터널 리턴에서 선보이는 4:4 전투 모드로, 캐릭터 선택 단계부터 전략을 활용해야 하고 아이템 획득 절차가 간소해진 것이 특징입니다.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스팀 플랫폼에서는 지난 주 일일 최다 동접자 70만 명을 기록한 '로스트아크'가 그 이후 며칠이 지나지 않아 최다 동접자 8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지난 5월 30일 오후 동접자 80만 명을 기록한 이후 꾸준히 평균적으로 70만 명대의 동접자를 기록하고 있는 만큼, 이제는 누가 뭐래도 스팀에서 가장 많이 즐기고 있는 게임이 되었습니다.

그밖에 신규 게임이 통계에 진입한 경우는 감지되지 않았으나, 오픈월드 생존 게임 '러스트'의 이용자가 상당 수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주말 진행된 신규 업데이트의 영향으로 해석됩니다.

러스트에 적용된 신규 업데이트는 전반적인 총기류의 사운드와 반동, 건플레이 감각 등을 개선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합니다. 이와 함께 수제 LMG 등 신규 총기와 그래피티 팩 등이 새롭게 추가되었는데요, 해당 업데이트 이후 약 680만 명의 유튜브 구독자를 보유한 인플루언서 '슈라우드' 등이 러스트를 다시 조명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영향 등으로 지난주 9만 2천명이었던 일 최다 동접자가 13만 7천 명까지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 스팀 게임 트렌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한편, 이번 주 가장 가파른 유저 수 증가를 보인 게임을 살펴보는 트렌드 지표에서는 신작 스팀 게임 '캡틴 오브 인더스트리'가 가장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버려진 섬에 거대한 산업 단지를 건설하는 시뮬레이션 인디 게임으로, 지난 5월 31일 얼리 액세스 형태로 출시되었습니다. 다만, 한국어를 지원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바이오하자드4 (레지던트 이블4)' 또한 지난 7일간 가파르게 유저 수가 증가한 게임 중 하나로 집계되었습니다. 지난 주 SIE의 온라인 쇼케이스 스테이트 오브 플레이를 통해 발표된 '바이오하자드4'의 리메이크 버전으로 인해 원작을 찾는 유저가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현재 스팀에서는 6월 13일까지 '바이오하자드' 프랜차이즈 세일이 진행되고 있기에 바이오하자드4를 75% 할인된 가격인 4,750원에 구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밖에 시리즈 최신작인 '바이오하자드 빌리지', '바이오하자드 RE:3' 등도 50% 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는 만큼, 바이오하자드 시리즈 중 아직 플레이하지 못한 작품이 있다면 이번 기회를 노리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6월 5일자 국내 모바일게임 순위 (자료 출처: 모바일 인덱스)

▲ 6월 5일 기준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순위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표에서도 신작 게임 '디아블로 이모탈'의 영향으로 일부 게임들이 순위권 밖으로 밀려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5일 기준 '디아블로 이모탈'은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 원스토어 매출 2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편, '디아블로 이모탈'은 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 인덱스 기준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상으로는 5일 기준 15위에 랭크되어 있으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확인 가능한 매출 순위에서는 9위에 진입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출시 1주일이 채 되지 않은 만큼, 더욱 정확한 집계를 위해서는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할 전망입니다.

한편, '디아블로 이모탈'외에는 호요버스가 서비스하는 오픈월드 액션 RPG '원신'의 순위 상승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습니다. 원신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6위, 애플 앱스토어 7위를 각각 기록했으며, 지난 5월 31일 적용된 신규 업데이트가 순위 상승에 주효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원신 2.7 업데이트는 지난 4월 29일 업데이트 연기 공지 이후 한 달여만에 진행된 업데이트로, 신규 캐릭터와 및 이벤트 퀘스트 등 신규 콘텐츠가 추가되었습니다.



인벤 인기 게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