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크로니클 출시 이후 진행된 마일리지 이벤트는 리니지2M(엔씨소프트)에서 처음 선보이는 방식의 낯선 이벤트다. 계정 결제 이력을 기준으로 마일리지 아크스톤이 지급, 이를 통해 각종 보상을 제작할 수 있는 해당 이벤트에서 주목받는 보상은 금빛 스킬북 선택 상자다.

해당 상자는 오픈 시 5% 확률로 전설 스킬북, 95% 확률로 영웅 스킬북을 선택할 수 있는 상자가 출현한다. 전설 등장 확률이 낮은 만큼 대부분 영웅 스킬북 선택 상자를 얻게 될 텐데, 일정 범위 안에서 원하는 스킬북 선택이 가능한 점은 굉장히 매력적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영웅 아이템 가격이 크게 하락한 시점에서 스킬북 선택이 가능하면 거래소 가격이 하락하는 것을 염려하는 목소리도 다수 볼 수 있다. 실제로 마일리지 아크스톤으로 얻을 수 있는 클래스별 영웅 스킬북을 살펴보면 다소 낮은 거래가를 보이는 중.

한정된 마일리지 아크스톤의 활용이 고민되고 있는 지금, 스킬북 상자를 제작하는 게 얼마나 큰 이득이 될지 고려된다. 전설 스킬북 선택 상자를 얻으면 큰 이득이지만, 영웅 스킬북 선택 상자는 낮은 스킬북 가격을 생각했을 때 손해일 확률이 높다.


▲ 원하는 스킬북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끌었다.




■ 마일리지 아크스톤으로 얻을 수 있는 스킬북 및 가격 추세는?

마일리지 아크스톤으로 금빛 스킬북 상자를 제작, 이를 사용 시 5% 확률로 전설 스킬북 선택 상자, 95% 확률로 영웅 스킬북 선택 상자가 등장한다. 마일리지 이벤트 소식이 들렸을 때 가장 주목받는 건 아무래도 최소 영웅 이상의 보상이 확정된 클래스, 아가시온, 스킬북 상자일 터. 그중에서도 유일하게 스킬북만 원하는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 점 때문에 많은 유저의 관심을 받았다.

금빛 스킬북 상자를 통해 선택 가능한 스킬북의 종류는 직업별 전설 4종, 영웅 7종으로 지정되어 있다. 즉, 지정된 범위 내에서만 스킬 선택이 가능한 셈인데, 그중에는 같은 등급 스킬북 중에서 인기 있는 종류도 포함되어 있다.

유저들은 마일리지로 스킬북 선택이 가능하면 그나마 어느 정도 수준에서 가격이 방어되던 스킬북의 가격 하락을 우려했다. 그러나 전설 스킬북 상자는 출현 확률이 굉장히 낮고, 원래 스킬북 매물도 적기 때문에 마일리지 이벤트가 거래소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 전설 스킬북은 매물이 적고, 회소성이 높아서 가격이 쉽게 떨어지지 않는다.



◎ 5% 확률로 출현하는 전설 스킬북 선택 상자! '교단의 전설 스킬북 선택 상자 Ⅱ'와 동일하다

이번 마일리지 아크스톤으로 얻을 수 있는 전설 스킬북은 다이아 상점에서 명예로 구매하는 '교단의 전설 스킬북 선택 상자 Ⅱ'와 같은 선택 범위를 보인다.

'교단의 전설 스킬북 선택 상자'는 총 4번 구매 가능한 스텝 상품으로 1차에서 15,000,000 명예, 2차에서 30,000,000 명예가 필요하다. 마일리지 아크스톤으로 얻는 전설 스킬북 선택 상자는 2차 교단의 전설 스킬북 선택 상자와 같은 구성품이기 때문에 30,000,000 명예의 가치가 있는 셈. 게다가 '교단의 전설 스킬북 선택 상자'가 스텝 진행 상품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1차, 2차 합쳐서 45,000,000 명예의 가치까지도 생각할 수 있다.

이때 중요한 건 선택 가능한 전설 스킬북 중 '교단의 전설 스킬북 선택 상자 1차'에는 없는 스킬북을 고르는 게 이득이라는 점이다. 마일리지의 전설 스킬북 선택 상자와 '교단의 전설 스킬북 선택 상자 2차'의 직업별 4종 전설 스킬북 중 3종류는 '교단의 전설 스킬북 선택 상자 1차'에서도 얻을 수 있으므로 이를 선택하는 것은 손해! 1차에서는 얻을 수 없는 스킬북을 고르는 게 좋다.

마일리지 전설 스킬북 선택 상자의 구성품 중 제작이 불가능하고, 오로지 획득처가 몬스터 또는 보스 처치, 다이아 상점으로 제한되어 있는 스킬북이 바로 '교단의 전설 스킬북 선택 상자 1차'에서는 얻을 수 없는 종류다. 따라서 1차에서 얻을 수 없는 스킬북들은 제작 불가가 더해져 더욱 얻기 힘들고, 같은 등급 스킬북에서도 상위 스킬로 볼 수 있는 셈이다.


◆ 선택 가능한 전설 스킬북 종류

▲ 마일리지 아크스톤 전설 스킬북 선택 상자와 교단의 전설 스킬북 선택 상자 2차는 구성이 같다.



◎ 95%의 확률로 등장하는 영웅 스킬북 선택 상자, 영웅 스킬 가격 고려 시 오브가 제일 이득!

마일리지 아크스톤을 금빛 스킬북 선택 상자에 사용 시 대부분의 유저가 얻게 될 영웅 스킬북 선택 상자는 클래스마다 영웅급 스킬 7종 중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때 선택 가능한 영웅 스킬들은 직업별로 나눴을 때 몬스터 및 보스 처치로만 획득하는 종류가 4, 혈맹 상인에게도 구입할 수 있는 종류가 3이다.

당연히 명예를 이용해 스킬 상인에게 구입할 수 있는 스킬북은 누구나 시간 투자가 이뤄지면, 어렵지 않게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가치가 떨어지는 편. 그럼에도 혈맹 상인에게 구할 수 있는 것과 같은 종류의 영웅 스킬북 일부는 유용한 옵션의 컬렉션 등록이 가능하여 거래소에서는 인기를 끄는 경우가 있다.

또한, 마일리지 아크스톤으로 선택할 수 있는 영웅 스킬북 중 본인이 필요한 영웅 스킬 학습이 이미 끝나서 각인 상태 스킬북이 필요하지 않다면 컬렉션 등록을 고려할 수 있다. 영웅 스킬북의 가격은 희소성과 함께 해당 클래스에 필수로 여겨지는 좋은 사냥 효율의 스킬인지, 또 완성 가능한 컬렉션 옵션이 얼마나 뛰어난 지에 결정된다.


▲ 영웅 스킬북은 컬렉션으로 활용도 가능하다.



많은 유저가 영웅 스킬 학습을 완료한 현 상황에서 영웅 스킬북은 영웅 장비와 함께 가격이 많이 하락한 편. 특히 비인기 직업일 경우 인기 직업과 비교했을 때 스킬북 가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낮은 모습도 확인되며, 이번 마일리지 스킬북 선택을 통해 일부 스킬북은 가격이 좀 더 하락한 모습이다.

현재 마일리지 아크스톤으로 얻는 영웅 스킬북들이 평균가에 비해 최근 최저가가 크게 낮아진 것만 봐도 가격이 하락세를 보이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이다. 선택 가능한 영웅 스킬 중 평균가, 최저가가 모두 1,000 다이아 이상을 보이는 스킬북은 직업 불문 약 1/3 정도이며, 그나마 인기 직업인 석궁과 오브 스킬북 평균 가격이 높은 편이다.

특히 오브는 다른 직업군에 비해 훨씬 높은 영웅 스킬북 가격을 보이고 있고, 마일리지 아크스톤 영웅 스킬북 선택 상자의 구성품 중 가장 고가의 스킬북 역시 오브의 '홀리 라이트'다. 오브 유저가 많은 만큼 사냥의 핵심 스킬 중 하나인 '홀리 라이트'는 동급의 다른 스킬북과 비교되지 않는 수준의 거래가가 형성되어 있었다.

그러나 마일리지 이벤트로 스킬북 선택 상자가 등장한 최근에는 '홀리 라이트'도 다소 거래 가격이 하락한 모습! 다음으로 높은 가격대를 형서하고 있는 오브의 '디바인 엑스큐션', 지팡이의 '거스트 스트라이크', 이도류의 '스커지', 활의 '멀티 샷' 등의 스킬 역시 다소 최저가가 낮아진 추세다.


◆ 선택 가능한 영웅 스킬북 시세

▲ 오브의 홀리 라이트는 유독 비싼 가격대를 형성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