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점 기술을 이용한 차세대 기술 퀀텀닷. 해당 기술을 모니터에 적용하여 OLED 모니터 이후 최초로 신기술을 도입한 QLED 모니터가 등장했다. 이는 기존의 OLED 모니터와 비슷한 점이 꽤 있다. 본래 모니터에 들어가 있던 컬러필터나 백라이트를 아예 없앴다는 것.

그럼 어떻게 빛을 내고 화면을 보여줄까. OLED의 경우 양극, +전하와 -전하가 만나 빛을 내며 입자 크기에 따라 색상을 표현한다. 하지만 위에서 설명한 퀀텀닷 모니터, QLED는 나노미터 크기의 반도체 입자를 통해 빛을 만들고 그 크기에 따라 색상을 표현한다.

둘 다 좋은 거 아니야? 입자로 표현하면 화질도 더 개선되고 좋은데. 맞는 말이지만, OLED 모니터에는 한 가지 고질적인 문제가 있다. 바로 번인 현상. 유기발광다이오드를 사용하는 OLED 모니터는 결국 시간이 지나면 디스플레이 화소가 타버려 누렇게 잔상이 생기고, 이는 되돌리기 어렵다. 물론 요즘은 패널 개선도 하고 A/S 정책도 잘 되어있어 이전보단 문제가 덜하지만.

이와 반대로 QLED 모니터의 경우는 패널 구조가 LCD 패널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번인 현상도 없고, 밝기 부분에 있어 더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다. 또한 기존의 LCD 모니터에 비해 화질이나 색 재현율도 더 높였을뿐더러 성능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도 한몫한다.


오늘은 이 퀀텀닷 기술을 머금은 게이밍 모니터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바로 모니터 시장에서 항상 높은 자리에 위치해있는 MSI의 MPG 시리즈. MSI MPG 아르테미스 273CQRX-QD다. 역시는 역시 게이밍 모니터답게 커브드 패널을 채택했으며, 높은 주사율과 응답속도를 구현해준다. 여기에 퀀텀닷 기술까지 들어가 있다니. 벌써 기대된다.




"퀀텀닷(Quantam Dot)" 게이밍 모니터, MSI MPG 아르테미스 273CQRX-QD






제품 상세 정보
MSI MPG 아르테미스 273CQRX-QD

  • 크기: 27인치 (86.36cm)
  • 유형: 커브드 모니터(곡률 : 1000R)
  • 화면 비율: 16:9
  • 패널: VA 패널
  • 해상도: 2560 x 1440 (WQHD)
  • 최대 주사율: 240Hz
  • 응답속도: 1ms(MPRT)
  • 밝기: 530nits
  • 명암비: 3,000:1
  • 색 깊이: 1.07B (8bit + FRC)
  • DCI-P3: 95%
  • sRGB: 128%
  • 디스플레이 단자: HDMI 2.0 x2 / DP 1.2a x1 / USB Type-C x1
  • 베사홀: 100 x 100mm
  • 지싱크 호환 여부: FreeSync / G-Sync compatible / Adaptive Sync 지원
  • 스탠드: 스위블(좌우) / 틸트(상하) / 엘리베이션(높낮이) 지원
  • 크기 : (스탠드 포함) 608(가로) x 528(세로) x 261(폭) (mm)
  • 무게 : (스탠드 포함) 6.6kg
  • 가격 : 760,000원 (22.6.9, 다나와 최저가 기준)
  • 기타 부가 기능 : 게이밍 OSD / KVM / USB 허브 / 게임 화면 모드 / 조준선 / 프레임 수치표시 / 타이머 / 다크 부스트 / 안티 모션 블러모드 / 고정 종횡비 / 콘솔모드(PS5 4K 다운 스케일링 / 4K -> WQHD)





  • "깔끔한 외관, 커브드 1000R 곡률"


    ▲ 모니터 하단 지지대


    ▲ 튼튼한 MPG 특유의 모니터 스탠드




    ▲ 전원 케이블와 화면 출력 포트인 HDMI, DP 케이블


    ▲ 마우스 번지와 각종 나사도 포함되어 있다


    ▲ C타입과 B타입 케이블


    ▲ 100x100 베사홀


    ▲ DP 1.2a x 1, HDMI 2.0 x2, USB Type C x1, USB 2.0 x2, USB 2.0 Type B x1, 3.5 오디오단자


    ▲ 아까 구성품에 있던 마우스 번지는 모니터 하단에 장착할 수 있다


    ▲ 효과적으로 열을 방출할 수 있는 구조로 이뤄져있다


    ▲ 내비게이션 조이스틱


    ▲ 설치하는 건 이제 다 알겠지








    ▲ 좌측에 새겨져있는 MSI 각인, 근데 칼베젤 무슨일?


    ▲ 역시 게이밍은 커브드, 1000R의 곡률을 자랑한다


    ▲ 스탠드에서 조금 내려가보면


    ▲ 선 정리 홀더가 있다


    ▲ 간-편


    ▲ MSI의 든든한 마스코트


    ▲ MPG 특유의 패턴은 언제봐도 예쁘다


    ▲ 은은한 LED는 덤


    ▲ 역시 용용이는 붉은 계열이 잘 어울린다

    27인치, 1000R 곡률의 커브드 모니터. 누가 봐도 게이밍 모니터라고 바로 알아챌 수 있을 것 같다. 더 넓은 시야를 보여주는 모니터 가장자리의 슬림한 베젤부터 튼튼하게 받쳐주는 스탠드 그리고 원활한 선 정리를 도와주는 스탠드 후면의 선 정리 홀더의 모습도 보인다.

    MSI만의 은은한 LED도 한몫했다. 원래 몇몇의 RGB가 가득 담긴 게이밍 모니터들의 경우 빛의 세기나 색상이 너무 강하고 부담스러울 때가 있는데, 은은하게 비춰주는 조명이 모니터의 외관을 한껏 살려준다. 추가로 구성품에 포함되어있는 마우스 번지는 모니터 하단에 장착할 수 있게 구멍이 뚫려있으니 확인해보자.






    우수한 밝기와 선명한 화질, "QLED"



    ▲ 막눈인 내가 봐도 이건 뭐..


    ▲ 붉은색 계열, 푸른색 계열은 물론


    ▲ 흰색, 암부표현도 훌륭하다


    ▲ 이게.... 퀀텀닷?


    ▲ 모니터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밝기 마저 우수하다

    사실 게임 테스트 이전 화질 테스트가 더 기대되는 부분 중 하나였다. 아니나 다를까, 530nits의 높은 밝기와 3000:1의 명암비 그리고 색 표현력을 나타내는 1.07B 색 깊이, DCI-P3 95%, sRGB 128%의 지수는 더 쨍한 색감과 선명한 화질을 보태줬다. 명암비를 통해 암부 표현은 물론, 색상 왜곡을 최소화 해주는 팩토리 캘리브레이션을 더해 풍부한 색상을 표현해준다.

    이외에도 화면을 더 부각 시켜주는 다양한 기술들이 탑재되어있다.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범위를 넓혀 명암의 대비를 더 현실과 가깝게 표현해주는 HDR 400부터 암부 영역을 더 선명하게 밝혀주는 나이트 비전 기술 등 화면 표현을 위해 신경 쓴 부분들을 엿볼 수 있었다.

    일반 PC 게임뿐만 아니라 콘솔 게임에서도 빛을 발한다. PS5 같은 최신 콘솔 같은 경우에도 현재 WQHD 해상도를 지원하지 않기에 시중에 나와 있는 일반적인 WQHD 모니터와 함께 사용해도 선명하고 높은 화질을 기대할 수 없지만, MSI의 경우 이런 문제점도 쉽게 잡아냈다.

    ▲ 4K 다운 스케일링을 도와주는 MSI의 콘솔 전용 모드

    바로 WQHD 모니터에 콘솔 전용 모드를 두었다는 것. 4K 신호를 모니터가 지원하는 최적의 해상도로 변경해주는 것은 물론, 위에서 설명한 HDR 기술까지 함께 지원하여 콘솔 게임을 할 때에도 더 선명하고 높은 화질로 쾌적하게 즐길 수 있다.




    "240Hz, 1ms" 게이밍에도 뒤쳐지지 않는 성능





    ▲ 몬스터 헌터 월드 아이스본을 플레이해봤다


    ▲ 푸른색 계열 표현도 아주 훌륭하다




    ▲ 240Hz의 주사율은 부드러운 화면 전환을 보여준다




    ▲ FPS류의 게임을 할 때 1ms 응답속도는 빛을 발한다

    물론 게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라 하면 데스크탑 하드웨어들의 성능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그중 모니터가 빠질 수 없다. 부드러운 화면 전환을 도와주는 주사율은 게임 몰입도에 더 좋은 영향을 주며, 응답속도의 경우 한 발의 차이로 게임의 승패가 좌우되는 FPS 게임이나 RTS 게임에서 큰 역할을 하기 때문.

    MSI MPG 아르테미스 273CQRX-QD는 240Hz의 높은 주사율을 보여줘 빠른 화면 전환을 요구하는 게임에서도 더 부드럽고 쾌적하게 즐길 수 있으며, 1ms MPRT의 응답속도는 화면 잔상을 최소화하고 빠른 반응속도를 보여줘 어떤 상황이든 더 정확하게 플레이할 수 있다. 참고로 165Hz 이상의 주사율을 사용하려면 DP 케이블로 연결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어댑티브 싱크 기술도 적용했다. 초당 프레임과 주사율을 일치시켜 부드럽고 끊김없는 화면을 보여주는 기술로 그래픽카드와 모니터 차이로 인해 찢어지고 끊기는 현상을 없애준다. 물론 사용하는 그래픽카드에 따라 AMD 프리싱크 프리미엄 프로와 엔비디아 지싱크 호환에 모두 대응 가능하다는 점 알아두자.





    모니터를 200% 활용하고 싶다면..


    ▲ 상하 각도와 높낮이 그리고 좌우를 원하는대로 조정할 수 있는 틸트, 엘리베이션, 스위블 기능

    ▲ MSI의 소프트웨어 게이밍 OSD는 모니터의 설정을 손쉽게 설정하고 변경할 수 있다

    당연히 MSI 모니터인데 있겠지. 유저가 원하는 대로 모니터의 상하좌우 그리고 높낮이를 조정할 수 있는 틸트(상하), 스위블(좌우), 엘리베이션(높낮이)도 채택했다. 데스크탑 환경에 따라 임의로 바꿀 수 있으며, 본인에게 맞는 데스크탑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또한, 높은 모니터의 성능을 뒤로하고 MSI에서는 모니터를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설정할 수 있는 게이밍 OSD를 지원한다. 이는 MSI 게이밍 OSD 소프트웨어를 직접 설치하여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모니터 후면의 내비게이션 조이스틱을 사용해 간편하게 사용할 수도 있다.

    게이밍 OSD에는 모니터마다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한 눈에 보고 입맛대로 설정할 수 있다. 물론 모니터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큰 문제는 없다. 즐기는 게임마다 그에 최적화된 프리셋 설정이 있으며 클릭 한 번으로 빠르게 변경할 수 있기 때문.

    높은 주사율과 응답속도, 시야를 넓혀주는 슬림한 베젤과 1000R 곡률의 커브드 패널. 모니터 내 적용된 다양한 부가 기능과 퀀텀닷 기술을 적용해 더 깨끗하고 선명한 화질을 보여주는 디스플레이까지. 괜찮은 게이밍 모니터를 찾고 있는 유저라면, 한 번쯤 고민해봐도 좋은 제품이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겠다.




    퀀텀닷을 머금은 게이밍 모니터, MSI MPG 아르테미스 273CQRX-QD 기사를 보시고 댓글을 남겨주신 분들 중 두 분을 추첨하여 용용이 인형 (大, 약 40cm)을, 이벤트 참가자 전원에게는 15베니를 지급해드립니다. 기사 내용과 관련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벤트 상품 : 용용이 인형 (大, 약 40cm) 2명 / 참가자 전원 15 베니
    - 이벤트 기간 : 2022년 6월 13일(월) ~ 2022년 6월 20일(월)
    - 당첨자 공지 : 2022년 7월 4일(월) 기사 본문에서 발표

    ☆ 당첨자 ☆

    더네임
    Ddup님

    이벤트에 당첨되신 분들에게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벤트 유의사항
    1. 인벤에 로그인 한 회원만 참여 가능합니다.
    2. 부정한 방법으로 응모한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며, 부정 응모에 따른 책임 역시 당사자에 있습니다.
    3. 이벤트와 관련 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4. 경품 배송을 위해 당첨자에게 개별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5. 닉네임, 이벤트 참여 댓글 등에 부적절한 단어 및 욕설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이벤트 응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6. 잘못된 개인정보 입력으로 인해 당첨자에게 연락이 불가능하거나 경품이 반송될 경우 재발송 되지 않으며, 이에 따른 손실은 당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7.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90일 내 회신이 없을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8. 해당 이벤트 관련 문의사항은 아이마트 문의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