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엔씨소프트)은 지난 라이브 토크 3 당시 언급된 바 있는 TJ's 쿠폰 지급 정보의 내부 유출을 비롯해 최근 일어난 업데이트 유출 사건에 대한 보상의 일환으로 클래스 변경권 지급 소식을 전했다. 크로니클 Ⅶ 기념 이벤트 당시 TJ's 쿠폰 지급 일정에서 클래스 변경권이 제외되면서 아쉬움을 남겼던 바 있는데, 다가오는 정기점검(6월 15일)에 해당 쿠폰이 지급된다.

크로니클 Ⅵ가 운영되는 동안 최근까지 전체 직업의 밸런스 케어 및 리뉴얼이 진행됐기에 클래스 변경권은 기다리는 이들이 많았던 보상이다. 실제로 클래스 변경권은 체인소드가 등장했던 2021년 11월 24일 크로니클 Ⅵ 출시 및 2주년 기념 때 지급된 후 약 7개월 만에 선보이는 TJ's 쿠폰이다.

물론 주요 업데이트 정보가 사전에 유출된 것에 대해 공정성 침해를 호소하는 유저가 많으므로 클래스 변경권이 완벽한 보상으로 여겨지진 않는다. 하지만 추후 정보 유출 방지를 위한 프로세스를 수정을 고려하고 있고, 기존 유출에 대해서도 아직 내부 조사가 진행 중이므로 적절한 보상 또는 관련 제재에 대해서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해당 클래스 변경권에 대한 내용은 지난 변경권 및 클래스 체인지 적용 방식을 참고하여 작성됐으며, 실제 쿠폰 지급 시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6월 15일 정기점검 후 클래스 변경권이 지급 예정이다.




■ 오랜 시간 기다려온 인기 TJ's 쿠폰! 클래스 변경권

6월 15일 점검 후 지급이 예정된 클래스 변경권은 클래스 체인지와 비슷한 활용도를 지니고 있으며, TJ's 쿠폰 중에서도 희소성과 인기가 높은 종류의 보상으로 분류된다. 특히 최근 몇 달간 지속적으로 진행된 밸런스 패치와 클래스 리뉴얼에 힘입어 클래스 변경권은 유저들이 가장 기다리고 있던 TJ's 쿠폰 중 하나로 뽑혀왔다.

클래스 변경권을 사용하면 동일 등급의 클래스 카드 중 원하는 종류를 선택하여 교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굉장히 높다. 해당 쿠폰을 이용하면 좀 더 효율 좋은 클래스 카드를 획득할 수도 있고, 다른 무기를 사용하는 직업군으로 변경도 가능! 게다가 자신이 사용하기에 충분한 클래스를 확보하고 있는 유저라도 쿠폰을 통해 클래스 컬렉션 완성을 노릴 수 있기에 누구나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셈.

지난 크로니클 Ⅵ 출시 및 2주년 기념 이벤트 당시 지급된 많은 TJ's 쿠폰 중 클래스 변경권이 포함되었던 것 이후로 약 7개월 만에 지급 소식이기에 대다수의 유저가 반기는 편이다. 게다가 최근 크로니클 Ⅶ 기념 보상 중 데일리 혜택으로 TJ's 쿠폰-클래스 지급을 앞두고 있기에 전설~신화까지 원하는 상위 클래스 획득을 기대하는 유저가 많다.


▲ 영웅 이상의 다양한 클래스로 변경이 가능하다.



◎ 클래스 변경권 사용 특징은?

- 보유 중인 영웅~신화 등급 중 같은 등급 내 원하는 클래스 카드로 선택, 변경이 가능하다.
- 변경하는 클래스 카드에 여분이 없을 시 해당 카드는 미획득 상태로 되돌아간다.
- 계보 클래스는 변경권 활용은 물론 선택도 불가능하다.
- 같은 등급에서도 1가지 주무기 클래스를 2중 주무기의 상위 클래스로 변경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2가지 주무기 클래스 카드를 주무기 1개의 기본 클래스로 변경하는 것은 가능하다.

클래스 변경권은 'TJ's 쿠폰-클래스 카드 변경'을 이야기하며, 보유 중인 영웅 이상의 클래스 카드 중 동일 등급의 원하는 클래스 카드를 선택하여 변경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즉, 영웅, 전설, 신화 클래스 카드를 각각 같은 등급 내에서 원하는 종류의 다른 클래스 카드로 바꿀 수 있는 셈.

따라서 전혀 다른 직업군으로 새 출발하는 것 외에도 같은 직업군에서 좀 더 효율적인 클래스 카드 확보, 또는 클래스 컬렉션 완성까지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이때 레벨 업 보상으로 주어지는 계보 클래스를 선택하거나 다른 클래스로 교체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쿠폰 사용 후에는 변경된 클래스 카드를 되돌릴 수 없다.

단 한 번의 기회이므로 무엇보다 신중한 선택이 요구되는 클래스 변경권. 그로 인해 클래스 변경권에 대한 유저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클래스 선택 범위가 어느 정도까지 가능한가다. 앞서 언급했다시피 계보 클래스를 제외하면 같은 등급 내에서 직업군 상관없이 원하는 클래스 카드를 자유롭게 고를 수 있지만, 주무기를 2개 지닌 클래스 또는 초월 클래스가 어떻게 적용될지에 대한 의문이 있다.


▲ 레벨업 보상인 계보 클래스는 활용할 수 없다.



신화 등급 클래스는 모든 무기를 주무기로 활용 가능하지만, 그 아래 영웅, 전설 등급 클래스 카드는 각각 주무기와 부무기가 1개씩으로 설정되는 게 기본이다. 그러나 영웅, 전설 중에는 전체 무기를 부무기로 사용하거나 주무기를 2개 지니는 특별한 클래스도 찾아볼 수 있으며, 해당 클래스에 대해 클래스 변경권이 적용되는지 묻는 이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다.

전체 무기를 부무기로 사용할 수 있는 클래스 카드는 '데몬 슬레이어', '인페르노 키퍼', '브렘논 나이트'가 있으며, 해당 클래스는 다양한 무기 활용이 가능한 대신 고유 능력이 없어서 선호하는 이들이 많지 않다.

반면에 2가지 주무기를 지닌 클래스 카드는 같은 등급에서도 격이 다른 클래스로 뽑히며, 상당한 희소성을 자랑한다. 따라서 클래스 변경권 적용 여부를 묻는 유저 대부분은 2가지 주무기를 가진 클래스 카드에 변경권이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 질문하고 있는 것.

2가지 주무기를 가진 클래스는 전설에 '둠 페르소나', '프리실라', '에티스 반 에티나', '슈나이만', '미트라엘', '라시에', '사라프', 영웅 등급에서는 '바이엘', '바르키스', '스피론', '세마', '하인스', '엘리나', '제나인'까지 각각 7종씩 찾아볼 수 있다.

현재 알려진 바로는 주 무기를 1개 가진 기본 클래스는 같은 등급 안에서도 2가지 주무기를 가진 상위 클래스로 변경이 불가능! 반대로 2가지 주무기를 가진 상위 클래스를 주무기 1개의 클래스로 변경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전해진다. 즉, 같은 등급이라는 범위 안에서도 주무기 1개 클래스는 마찬가지로 주무기를 1개만 지니는 클래스 중에서 변경을 선택해야 한다.


▲ 1가지 주무기를 지니는 상위 클래스는 변경권으로 획득할 수 없다.



◎ 클래스 변경 시 초월은 어떻게 적용될까?

- 클래스 변경권을 사용하면 소비되는 클래스 카드의 초월 단계가 변경되는 클래스 카드에 이전된다.
- 클래스 카드가 초월 실패로 확률이 증가된 상태일 경우 변경권 사용 시 해당 보정 확률은 초기화된다.
- 소비 클래스 카드를 중복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그중 하나에 변경권 적용 후 초월 확률 보정은 남은 카드에 적용된다.
- 같은 종류의 초월 클래스는 중복 보유가 불가능하여, 변경 예정인 클래스 카드를 이미 보유한 상태에서 초월된 재료 카드를 변경 시 초월 1, 일반 1개의 카드를 가지게 된다.
- 2가지 주무기를 지닌 상위 클래스는 2단계 초월 상태에서 기본 클래스로 변경 시 1단계 초월까지만 적용된다.

그렇다면 초월이 완료된 클래스 카드는 어떻게 적용될까? 초월되지 않은 클래스 카드에 변경권을 사용한다고 초월된 클래스 카드로 바뀌지 않는 것은 당연하며, 초월된 클래스를 다른 카드로 변경 시에는 초월 정보도 함게 이전되는 특징을 가진다. 초월된 '레지나'에 클래스 변경권을 사용, '자나크'로 교체 시 초월된 '자나크'가 얻어지는 셈.

하지만 초월 상태가 아니라 초월 시도 후 실패 상태의 카드는 변경권 적용 시 초월 실패에 따른 보정 확률이 이전되지 않고 초기화되니 주의가 필요하다. 이때 만약 중복으로 지니고 있는 클래스 카드 중 하나에 변경권을 적용했을 경우에는 남은 클래스 카드에 초월 실패에 따른 보너스 확률이 유지된다.

예를 들어 A 카드가 2장 있을 때 그중 하나를 B 카드로 변경하면 초월 실패 보너스 보정 확률이 남은 A에 그대로 유지되는 것. 그러나 A 카드가 한 장뿐인데 B로 변경하면 A 카드가 미획득 상태로 돌아가면서 초월 보정 확률도 초기화된다.

또한 유저들은 초월 카드가 중복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초월된 A 카드를 미보유 상태의 B 카드로 변경 시 초월 B를 얻게 되지만, 초월 A를 보유 중인 B 카드로 변경 시 초월 B, 일반 B 카드를 가지게 되는 것. 게다가 2중 주무기를 지니면서 2단계 초월이 가능한 상위 클래스의 경우 초월 2단계 상태에서 주무기 1개의 기본 클래스로 변경 시 초월 단계가 1단계까지 밖에 적용되지 않는다.


▲ 초월된 클래스 카드를 변경 시 초월 내용이 이전된다.



◎ 변경권도 역시 오브? 유저들의 인기 클래스

같은 등급, 같은 직업군 내에서도 클래스 카드는 서로 다른 스탯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로 인해 각 클래스 카드는 효율성이 다소 차이나기 마련인데, 특히 스탯과 공격 속도, 스킬 강화 효과까지 다방면에서 차이를 보이는 영웅 클래스 카드는 종류에 따라 활용 효율이 달라지는 편이다.

반면, 전설 이상 클래스 카드는 스킬 강화에 차이가 없고, 능력치도 대체로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각자 취형에 맞춰 외형적인 요소로 클래스 카드를 선택하는 이들도 많다.

클래스 변경권 사용으로 가장 많이 추천되는 것은 누구나 무난하게 활용 가능한 오브 클래스가 대부분! 전설에서는 '마릴리온'과 '솔리나', 영웅에서는 '토발드'와 '에이르나'가 거론된다. 전설의 '마릴리온'은 '솔리나'보다 INT, WIS에서 조금 더 유용한 스탯을 가지고 있어서 능력 활용도가 더 좋은 편이고, '솔리나' 특유의 외형을 선호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그리고 영웅급에서 '토발드'는 스탯도 높은 편이고, 오브 주요 사냥 스킬인 '오라 플래쉬'의 마나 소비량을 감소시키므로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 반대로 MP 회복이 충분하여 마나 걱정이 없다면 서포터 능력 및 INT 스탯이 더 높은 '에이르나'가 추천된다. 기존에는 '에이르나'의 '아케인 쉴드' 강화가 생존력 향상에 유용했지만, 패치 후 해당 능력이 공통 적용으로 바뀌면서 서포트 능력을 필요하지 않는 홀로 사냥 유저들에게는 '토발드'가 더 매력적으로 부각된다.


▲ 인기 클래스 오브의 전설인 마릴리온, 솔리나는 많은 유저가 사용 중이다.



게다가 상위 스탯을 보유한 2중 주무기 직업 역시 오브를 포함하고 있는 종류가 인기 있는 편이다. 오브, 지팡이 활용이 가능한 '둠 페르소나', '세마'는 오브의 아쉬운 공격력을 강력한 지팡이 활용으로 체험할 수 있으며, 두 직업군이 같은 마법 계열이라는 점 덕분에 장비 공유도 용이한 편이다.

오브, 이도류를 지닐 수 있는 '사라프', '스피론'은 이도류의 버프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게 장점으로 여겨진다. 이도류의 버프는 자신 및 파티에 상당한 도움이 되기에 많은 이들이 이도류 스왑으로 버프를 활용하고 있는 편.

참고로 전설 중 '마릴리온' 역시 부무기로 이도류를 가지기 때문에 자신이 이도류 버프를 활용하는 건 가능하다. 또한, 자동 사냥 시에는 어차피 이도류 버프를 활용하지 않으므로 2중 주무기의 상위 클래스보다 WIS가 높은 '마릴리온'이 추천되고, 해당 클래스 카드는 변경권을 이용하면 얻기도 편하다.

그밖에 전설급의 타 직업군에서도 역시 외형, 부무기등 여러 가지 고려 요소가 있지만, 1이라도 주요 스탯들이 높은 직업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자신의 주 스탯과 함께 스킬 대미지를 높이는 WIS가 높은 카드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며, 이는 활 '이리스', 석궁 '모모', 오브는 '마릴리온', 지팡이 '베오라' 등의 클래스가 대표적이다.


▲ 2가지 주무기를 가진 상위 클래스 중에서도 오브 활용이 가능한 두 카드가 인기 있는 편.

▲ 오브 마릴리온은 전설 클래스 카드 중 추천도가 가장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