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세계 최대 규모의 게임 컨퍼런스인 E3가 2022년 행사 개최 불발 소식을 최종 통보했다. 작년엔 온라인 행사 개최 소식을 알리며 부활 의지를 보여온 E3였으나, 이젠 2년에 한 번 진행될까 말까 걱정부터 앞서는 비정기 행사처럼 되어버렸다.

하지만 E3의 부재 중에도, E3를 대체할 다양한 게임쇼들이 게이머들의 아쉬움을 달래주고 있다. 소니의 스테이트 오브 플레이를 시작으로 서머 게임 페스트, 넷플릭스 긱드 위크, Xbox 베데스다 게임 쇼케이스 등 여러 행사들이 하루 간격으로 계속 이어졌고, 6월 한달을 게이머들을 위한 게임 관련 최신 소식들로 가득 채워주고 있는 상황이다.

공개된 최신 정보들 중에는 물론 VR 게임들에 관련된 정보들도 포함되었다. 이번 월간 VR에서는 여러 게임사들의 여름 쇼케이스 행사를 통해 공개된 최신 VR 게임 관련 소식들을 모아보았다.




게임명: 베일 VR (VAIL VR)
플랫폼: 스팀
출시일: 2022년 7월 1일 OBT 개시
키워드: #1인칭 슈팅 #경쟁 #멀티플레이어

'VAIL VR(이하 베일)'은 카운터 스트라이크, 레인보우 식스 시리즈와 같은 전통적인 1인칭 슈팅 게임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멀티플레이어용 VR 슈팅 게임이다. 양팀은 조준 및 재장전을 위한 모션 컨트롤이 적용된 환경에서 경쟁을 펼치게 된다.

여름 쇼케이스를 통해 새롭게 공개된 베타 버전 게임 플레이 트레일러에서는 검은색 가면과 흰색 헬멧의 의복으로 구분된 양 팀이 8 vs 8 규모로 총격전을 벌이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구조물 아래로 수류탄을 굴려 보내거나, 섬광탄이나 저격총을 활용하여 상대방의 허를 찌르고, 구조물을 파괴하여 급습하는 등 다양한 전술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영상 말미에는 정해진 포인트의 오브젝트를 탈취하고, 이를 저지하려는 모습이 등장한다. 이는 경쟁전 중심의 슈팅 게임 속에 자주 등장하는 '거점 점령' 방식의 게임 모드가 될 것으로 추측된다.

베일에서는 멀티플레이어 경쟁전 이외에도 샌드박스 모드를 통해 게임 내에 마련된 모든 총기를 사용해보거나 친구와 체스를 두고, 그림을 그리는 등 VR을 활용해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활동도 함께 경험해볼 수 있을 예정이다.

베일의 OBT는 다가오는 7월 1일에 시작된다. 베타 버전에 어떤 콘텐츠가 포함될 것인지 현재로서 자세히 밝혀진 사항은 없으나, 개발사인 AEXLAB은 베타가 진행되는 동안 시간 제약 없이, 24시간 내내 게임에 접속하고, 플레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게임명: 킬러 프리퀀시 (Killer Frequency)
플랫폼: 스팀, 메타 퀘스트
출시일: 2022년 예정
키워드: #어드벤처 #공포 #퍼즐

'킬러 프리퀀시'는 웜즈 시리즈의 개발사로 유명한 TEAM17에서 선보이는 첫 번째 VR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1980년대 미국 중부 소도시를 배경으로 수수께끼의 복면 살인마와 관련된 단서들을 쫓게 된다. 신선한 포인트는 플레이어가 흉악 범죄를 수사하는 형사나 탐정이 아닌, 라디오 방송의 진행자가 된다는 점이다. 매일 같이 들어오는 시민들의 제보를 모아 단서를 유추하고, 점점 가까워지는 복면 살인마의 습격으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게 된다.

게임의 주된 플레이 방식은 80년대 감성의 레트로 음악들을 들으며 각종 퍼즐을 풀어나가는 방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잠재적인 피해자와 용의자가 섞여 있는 작은 마을의 주민들과 짧은 대화를 통해 교류하고,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단서를 수집하여 완벽하게 수수께끼를 풀어야만 한다. 플레이어의 플레이 방향에 따라 스토리도 변하고, 엔딩도 달라지는 분기 요소가 도입됐으며, 방송국 내의 턴테이블이나 카세트 플레이어 등 여러 기물을 조작하는 미니 게임 콘텐츠도 포함됐다.

80년대 슬래셔 무비에서 느낄 수 있을 법한 정겨운 향취가 담긴 신작 VR 게임 '킬러 프리퀀시'는 2022년 연내 메타 퀘스트2와 스팀 플랫폼을 통해 출시될 예정이다.






게임명: 프로파게이션: 파라다이스 호텔 (Propagation: Paradise Hotel)
플랫폼: 스팀
출시일: 2022년 말
키워드: #생존공포 #좀비 #액션

VR 서바이벌 슈팅 게임 '프로파게이션: 파라다이스 호텔'은 지난 2020년에 출시된 'Propagation VR'의 후속작이다. 전작은 지하철역이 주요 무대로 등장했으나, 이번 신작은 타이틀에서도 알 수 있듯 호텔을 무대로 진행된다. 플레이어는 한정된 무기와 자원을 활용하여 움직이는 시체들을 피해 호텔에서 탈출해야만 한다. 엄습해오는 위기를 헤쳐나가려면 호텔 내부에 설치된 여러 오브젝트를 무기로 활용하고, 때로는 맞서 싸우기보다 숨거나 도망치는 것도 중요하다.

전작에서 온라인 협력 플레이를 지원했던 것과 달리, 이번 신작은 싱글 플레이 전용 타이틀이 됐다. 협력 콘텐츠 요소가 사라진 대신 스토리성을 더욱 강화하여 전작보다 더 깊이 있는 게임 플레이를 즐길 수 있게 됐다. 함께 공개된 플레이 영상에서는 호텔 곳곳을 수색하며 부족한 자원을 보충하고, 먹잇감을 찾는 좀비를 피해 조용히 움직이거나, 적에게 당한 상처를 치료하는 등 게임 내에서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상호 작용의 모습이 담겼다.

싱글 플레이 중심으로 플레이 방식을 바꾸며 더 큰 공포와 몰입감을 선사할 예정인 신작 '프로파게이션: 파라다이스 호텔'은 스팀 플랫폼을 통해 2022년 연말에 출시될 예정이다.






게임명: 왓 더 뱃? (WHAT THE BAT?)
플랫폼: 스팀, 메타 퀘스트
출시일: 2022년 예정
키워드: #캐주얼 #유머 #시뮬레이션

VR이라고 항상 총을 쏘거나 공포 요소에 떨기만 할 필요는 없다. 이번 여름 쇼케이스 행사를 통해 공개된 Triband의 신작 '왓 더 뱃?'은 다른 작품들과는 조금 다른 분위기의 VR 게임이다. 제목만 보면 무슨 VR 야구 게임인가 싶을 수 있지만, 이 게임은 '야구 방망이의 본질은 어디에 있는가?'라는 다소 철학적인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한 여정을 그리는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100종류 이상의 다양한 도전과제를 달성하며 점점 '야구 방망이' 속 숨겨진 진리에 다가가게 된다. 게임과 함께 공개된 영상에서는 달걀 껍질을 까거나 화석을 발굴하고, 이를 닦고, 구겨진 옷을 다리고, 강아지를 쓰다듬어 주고, 그림을 그리는 등 야구 방망이로 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탐구하는 과정들이 소개되고 있다.

개발사인 Triband는 '왓 더 뱃?' 이전에 '왓 더 골프(WHAT THE GOLF?)'라는 타이틀의 코미디 시뮬레이션 게임을 출시한 바 있다. PC로 출시된 전작 역시 골프 게임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독창적인 게임이었으며, 500여 개에 달하는 레벨과 직접 생성할 수 있는 레벨 시스템이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신작 '왓 더 뱃'은 개발사가 전작을 통해 보여주었던 창의적인 경험들을 VR 환경에 이식한 게임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Triband는 이번 신작에서 야구 방망이로 즐길 수 있는 여러 활동을 경험하며 새로운 미니 게임을 해금하고, 친구들과 경쟁 콘텐츠도 즐길 수 있으며, 4시간 이상에 달하는 콘텐츠 분량이 담겼다고 소개했다.

야구 방망이의 본질을 찾아나서는 철학적인 VR 시뮬레이션 게임 '왓 더 뱃?'은 스팀, 메타 퀘스트 플랫폼을 통해 2022년 연내에 출시될 예정이다.






게임명: 루인즈메이거스 (RUINSMAGUS)
플랫폼: 스팀, 메타 퀘스트
출시일: 2022년 여름
키워드: #JRPG #마법 #애니메이션

지난 메타 퀘스트 게이밍 쇼케이스에서 처음 공개되었던 VR JRPG '루인즈메이거스'의 최신 데모 빌드가 이번 여름 쇼케이스 일정 중에 발표됐다. 현재 스팀을 통해 루인즈메이거스의 무료 데모에 참가할 수 있다.

루인즈메이거스는 VR로 즐기는 마법 액션 RPG다. 마법과 검이 공존하는 유적 도시에서 플레이어는 초보 마법사가 되어 유적의 수수께끼를 파헤치기 위한 모험에 나서게 된다. 유적에는 보물을 지키는 수호자들이 존재하고, 유적 안으로 깊게 들어가면 들어갈수록 더 강한 수호자를 상대하게 된다.

초보 마법사인 플레이어는 오른 속으로 마법을 발사하고, 왼손으로는 방패로 적의 공격을 막는, VR의 경험을 최대로 활용한 독특한 전투 스타일을 맛볼 수 있다. 전체 26장에 걸쳐 진행되는 JRPG 장르 특유의 장대한 스토리, 그리고 실력파 성우들이 연기하는 30명 이상의 개성적인 캐릭터들이 이 게임의 매력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스팀 플랫폼을 통해 플레이해볼 수 있는 무료 체험 빌드는 전체 스토리 중 초반에 해당하는 3장까지의 볼륨을 담고 있다. VR로 검과 마법이 공존하는 판타지 세상을 경험해볼 수 있는 신작 '루인즈 메이거스'는 2022년 여름, 스팀과 메타 퀘스트 플랫폼을 통해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게임명: 마더건쉽: 포지 (MOTHERGUNSHIP: FORGE)
플랫폼: 스팀, 메타 퀘스트
출시일: 2022년 6월 17일
키워드: #로그라이트 #공상과학 #탄막슈팅

'마더건쉽: 포지'는 6월 17일에 정식 발매된 따끈따끈한 신작 VR 게임이다. VR FPS 로그라이크 장르를 표방하고 있으며, 게임은 기본적으로 웨이브 슈터 스타일로 진행된다.

플레이어는 손목에 장착한 커넥터를 활용하여 나만의 걸작 수제 무기를 만들고, 사용해볼 수 있다. 죽을 때마다 새로운 설정이 구축되므로 매번 새롭고 다양한 무기 콤보를 활용해볼 수 있는 것이 이 게임의 특징이다.

게임 출시와 함께 공개된 영상에서는 간단한 VR 상호작용으로 새로운 무기를 조합하고, 이를 활용하여 끊임없이 다가오는 하수인들을 상대하는 모습이 담겼다. 하수인들을 처치하면 실시간으로 여러 총기 부품을 획득할 수 있고, 이를 활용하면 계속해서 자신의 무기를 더 강하게 개조할 수 있다. 이외에도 친구와 협동하여 다가오는 하수인들을 상대하고, 점수를 경쟁할 수 있는 스코어 보드 시스템이 탑재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마더건십: 포지는 다양한 성향의 유저를 지원하기 위해 접근성 모드를 제공한다. 앉아서 정적인 상태로 플레이하는 것은 물론, 자유 이동 모드를 설정하여 캐릭터를 움직이고, 더 박진감 넘치는 플레이를 즐길 수도 있다. 정식 한국어를 지원하는 신작 VR 로그라이크 슈팅 게임 '마더건십: 포지'는 현재 스팀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