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순위분석]이 새롭게 리뉴얼했습니다. PC방 지표, 모바일 게임 지표, 인벤 순위 지표 등 다양한 플랫폼의 게임 순위와 점유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벤 인기 투표는 현행대로 유지되며 투표 순위는 인벤 순위 지표로 활용됩니다. 되도록 더 많은 지표를 포함해 순위분석을 개편할 예정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인벤 순위 - 잠잠한 순위 속, 여름을 준비하는 온라인 게임들

▲ 온라인 게임 순위 (6월 13일~6월 19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낮 기온이 30도를 넘어설 정도로 부쩍 더워진 요즘, 다양한 온라인 게임들이 휴가철과 여름방학을 노린 대형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번주에는 '메이플스토리'가 오버워치를 제치고 6위에 랭크되었는데요, 작은 지표만으로도 순위 변동이 치열한 중하위권과 달리, 10위권 내에서 순위 상승은 나름의 의미를 갖습니다.

메이플스토리는 대형 업데이트 '이그니션'을 앞두고 사전 이벤트인 '이그니션 워밍업'을 지난 16일부터 진행했는데요, 록 밴드 국카스텐이 참여한 업데이트 테마곡, 공연 풀버전 영상 등이 공개되면서 많은 호응을 얻기도 했습니다. 또, 최근 GS25 편의점을 통해 출시된 메이플스토리 빵 또한 품절 대란을 일으키는 등 IP의 인기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이터널 리턴'은 지난주에 이어 한 계단 순위 상승에 성공하며 4주 연속 순위 상승에 성공했으며, '테일즈런너'는 여름 시즌 테마 '저승컴퍼니'의 적용을 앞두고 사전 이벤트를 진행하며 지난주 대비 2계단 상승한 26위에 안착했습니다.

한편, 오는 6월 30일 출시를 앞둔 몬스터 헌터: 라이즈의 대형 확장판, '몬스터헌터: 라이즈 선브레이크'는 지난주 데모 버전을 닌텐도 스위치 및 스팀(PC)에 공개하며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덕분에 49위로 순위표에 다시 진입하는 데 성공한 모습입니다.


국내 PC방 순위 - 6월 3주 PC방 주간 리포트

▲ 6월 3주차 전국 PC방 가동률 (자료출처: 더로그)

사회적 거리두기가 사실상 해제된지도 꽤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점점 바깥활동하기 좋은 날씨가 된 탓인지 PC방 사용시간은 2주째 감소하고 있습니다. PC방 게임 통계 서비스 더로그가 집계한 6월 3주 전국 PC방 총 사용시간은 지난주 대비 4.7% 감소, 전년 대비 16.9% 감소한 약 1,522만 시간이며, PC방 주간 가동률은 평균 12.9%를 기록했습니다.

PC방 이용시간이 감소한 만큼 게임들의 사용 시간 또한 대부분 감소했는데요, 신규 업데이트 또는 다가오는 여름을 준비하기 시작한 일부 게임들에서만 PC방 이용 시간이 늘어나는 것을 확인 가능했습니다. 지난 주 가장 많은 PC방 사용 시간 증가를 보인 게임은 '메이플스토리'로, 올 여름 대규모 업데이트 '이그니션' 적용에 앞서 사전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엔씨소프트의 리니지와 리니지2는 각각 오만의 탑 1차 리뉴얼, 크루세이더 업데이트 진행 효과로 지난주 대비 사용시간이 소폭 상승했으며, 신규 모드 코발트 프로토콜을 공개한 '이터널 리턴' 또한 1.5% 소폭 상승한 사용 시간을 기록했습니다.

▲ 6월 3주차 PC방 지표 (자료출처: 더로그)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이번주 스팀 이용자 통계에서는 이례적인 순위 변동이 있었습니다. 지난주까지 약 88만 명 가까운 동시접속자를 기록했던 로스트아크 스팀 버전의 일일 최다 동접자 수가 27만 명 수준으로 감소한 것입니다. MMORPG 전문 외신 MMORPG.com에 따르면 로스트아크 글로벌 버전은 대대적인 봇 계정 밴을 진행할 준비를 해 왔는데, 이것으로 인한 접속자 수 감소로 판단됩니다. 또한, 스마일게이트 측으로부터도 최근 대규모 봇 계정에 대한 대응이 있었다는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 최근 후속작 발표와 함께 20일 오전2시까지 무료로 게임을 배포한 '아크: 서바이벌 이볼브드'는 4배가 넘는 최다 동시접속자 수를 기록하며 4위에 올라섰습니다. 후속작인 아크2는 2023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Xbox 시리즈 X/S로 선행 출시 후 PC에서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 스팀 게임 트렌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트렌드 지표에서는 지난 13일부터 진행되고 있는 '스팀 넥스트 페스트'의 영향으로 다양한 체험판 게임들의 인기를 확인 가능했습니다. 그중에서도 환경을 개척하는 콘셉트의 시뮬레이션 게임 '테라 닐'은 가장 많은 인기를 얻은 체험판 중 하나가 되었는데요, 스팀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찜한 출시 예정 게임 2위에 오르는 등 그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습니다.

지난 6월 17일, 드디어 스팀 스토어에 정식 출시된 '파이널 판타지7 리메이크' 또한 트렌드 지표에 이름을 올리는 데 성공했습니다. 콘솔로는 2020년, PC로는 2021년 12월 에픽게임즈를 통해 먼저 출시돼 다소 늦은 감이 없진 않지만, 인터그레이드 버전으로 출시 직후 30% 할인 판매를 진행하고 있어 아직 게임을 접하지 않았다면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스팀 라이브러리를 채울 수 있어 보입니다.

고난도 협동 FPS로 많은 게이머들의 입에 오르내린 'GTFO'는 지난 주말 무료 플레이 프로모션을 진행했습니다. 덕분에 급격한 유저 수 증가로 트렌드 지표에 이름을 올린 것으로 확인되며, 주말 무료 플레이와 함께 25% 할인 판매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몬스터헌터 라이즈: 선브레이크의 데모 또한 출시 직후 신작을 기다려 오던 헌터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데모임에도 불구하고 한때 27,000여 명의 헌터들이 동시에 접속하기도 했으며, 약 일주일 정도 지난 지금까지도 5천여 명의 헌터들이 출시를 기다리며 손을 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몬스터헌터 라이즈: 선브레이크'는 약 열흘 뒤, 6월 30일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 스팀 인기 출시작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6월 19일자 국내 모바일게임 순위 (자료 출처: 모바일 인덱스)

지난 19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표를 살펴보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는 매출 1,2,3위를 나란히 유지했던 리니지 형제 중 '리니지2M'의 순위가 6위까지 하락했습니다. 3위의 자리는 카카오게임즈의 오딘의 차지로 돌아갔으며, 이어 던전앤파이터 모바일과 디아블로 이모탈이 4위와 5위를 각각 차지한 모습입니다.

애플 앱스토에서는 지난주 2위를 기록한 디아블로 이모탈의 순위가 1계단 낮아졌으며, 지난주 큰 순위 상승을 보였던 전략적 팀 전투(TFT)는 순위표에 집계되지 않았습니다. 앱스토어와 원스토어 모두 피파온라인4가 각각 매출 1위, 2위로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디아블로 이모탈'의 경우 순위가 소폭 하락한 타 플랫폼과 달리 원스토어에서는 꾸준하게 매출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편, 오늘(20일)은 출시 전부터 많은 기대를 모아온 카카오게임즈의 신작 모바일게임, '우마무스메'가 정식으로 출시한 날이기도 합니다. 정식 서비스 1주일 째를 맞이하는 다음 주 월요일,우마무스메는 기대와 같이 모바일 순위표에 변동을 불러올 수 있을까요?


인벤 인기 게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