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2: 레저렉션의 첫 래더 시즌에서는 신규 룬워드 7종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귀감, 꺼져가는 불길, 불굴의 의지, 안개, 역병, 지혜, 집착 등 신규 룬워드는 스탠다드에서는 제작이 불가능하기에 래더 전용 장비라고 볼 수 있는데요. 어떻게 보면, 래더와 비래더를 구분하는 가장 큰 차이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래더가 시작된 지도 벌써 2달에 가까운 시간이 흘렀기에 신규 룬워드에 대한 유저들의 평가도 어느정도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충분히 쓸만한 장비라는 긍정적인 반응이 있는 룬워드가 있는 반면, 유저들의 시선에서 멀어진 룬워드도 있죠. 오늘은 래더와 함께 등장한 룬워드 7종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 암살자 초반 육성에 적합한 '귀감'

먼저, 귀감을 살펴보겠습니다. 귀감은 3소켓 클러에 탈 룬, 오르트 룬, 주울 룬을 넣어 만들 수 있는 룬워드인데요. 주요 옵션으로는 피해 40~80% 증가, 명중률 보너스 10%, 화염/번개/냉기/독 피해 추가, 힘 6, 민첩 6, 모든 저항 15 등이 있습니다. 최소 필요 레벨은 23이죠.

귀감은 높은 등급의 룬이 들어가지 않기에 육성 과정에서 고려해볼 수 있는 룬워드입니다. 힘과 민첩, 원소 피해 추가 등의 옵션을 갖추고 있어 근접 타격 위주의 전투를 펼치는 암살자에게 적합한데요. 특히, 막기 확률 증가 옵션과 모든 저항은 부족한 안정성을 높여줄 수 있는 꿀옵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 귀감이 활용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암살자가 육성 과정에서 덫 계열을 선택하기에 귀감의 필요성이 크지 않죠. 또, 3소켓 재료가 필요하다는 점도 아쉽게 느껴지는데요. 보통 난이도 후반에 들어서면 3소켓 클러가 드롭되긴 하나 어디까지나 운의 도움이 필요한 영역이기에 재료를 얻기 전에 악몽 난이도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옵션 자체가 악몽 이후부터는 크게 매력적이지 않기에, 현 상황에서는 애매한 룬워드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 화염 특화 옵션 보유한 '꺼져가는 불길'

꺼져가는 불길은 3소켓 투구에 네프 룬, 풀 룬, 벡스 룬을 조합하여 만드는 룬워드입니다. 벡스 룬이 필요하기에 초반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룬워드로 보기엔 어려운데요. 옵션으로는 장착 시 4-8레벨 화염 저항 오라 효과 적용, 화염 기술 3, 적의 화염 저항 -10-15, 마나 50-75, 빙결 지속시간 절반 감소, 최대 화염 저항 5%, 독 지속시간 50% 감소 등이 있습니다.

옵션에서도 볼 수 있는 것처럼 꺼져가는 불길은 화염과 관련하여 특화된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화염 기술을 3이나 높여주고 적의 화염 저항까지 감소시킬 수 있죠. 방어구 측면에서도 괜찮은 점수를 줄 수 있는데, 화염 저항 오라와 화염 저항 옵션은 룬워드 영혼을 방패로 착용했을 때 부족할 수 있는 화염 저항을 채워줄 수 있습니다. 빙결 지속시간 감소, 독 지속시간 감소 옵션도 은근히 체감이 되죠.

그러나, 꺼져가는 불길의 선호도는 높지 않습니다. 원소술사, 드루이드 정도가 쓸 수 있지만 화염 빌드가 주력으로 잘 선택되지 않기 때문이죠. 벡스 룬도 부담이 될 수 있는데요. 초반에 얻기 힘든 룬이고 획득하더라도 인기 룬워드인 '참나무의 심장'에 밀려 꺼져가는 불길을 제작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그래도 충분히 괜찮은 옵션을 지녔기에 화염 빌드와 관련된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진다면 빛을 볼 가능성도 있을 것 같습니다.




◆ 본캐릭터부터 용병까지 사용 가능? '불굴의 의지'

6소켓 검에 만들 수 있는 룬워드입니다. 재료로는 팔 룬, 이오 룬, 아이드 룬, 엘드 룬, 엘 룬, 헬 룬이 필요한데요. 타격 시 18% 확률로 18레벨 도발 시전, 전투 기술 +3(야만용사 전용), 공격 속도 20-30% 증가, 피해 300-350% 증가, 언데드에게 주는 피해 75%, 언데드에 대한 명중률 50, 적중당 생명력 훔침 등의 옵션을 갖춘 룬워드입니다.

옵션만 보면 괜찮은 무기라는 생각이 듭니다. 피해 증가량도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고 적중당 생명력 훔침 옵션으로 전투 지속력도 챙길 수 있죠. 힘과 활력, 괴물 회복 저지 등도 효율이 괜찮은 옵션입니다. 또, 고급 룬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점도 불굴의 의지가 가진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불굴의 의지에는 함정이 있습니다. 룬만 보면 초, 중반 단계에서 만들 수 있을 것 같지만 6소켓 검이 필요하기에 의외로 만들기 쉽지 않습니다. 보통 룬워드 재료로 활용하는 엘리트 등급에서는 페이즈 블레이드와 콜로서스 블레이드만 6소켓이 뚫리는데, 지옥 난이도에서 드롭되는 장비들이죠. 이마저도 콜로서스 블레이드는 공격 속도 증가량이 낮아 야만용사의 소용돌이 6연타를 만족할 수 없고 페이즈 블레이드는 기본적인 공격력, 사거리의 문제가 남습니다.

따라서, 본 캐릭터가 쓰기에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육성 과정에서 룬과 재료가 남는다면 만들어볼 수 있는 아이템 정도로만 생각하는 것이 좋겠죠. 그래도 용병에게는 의외로 괜찮다는 의견이 들려오고 있는데요. 도발 시전 옵션과 적중당 생명력 훔침 옵션 등이 용병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경우에도 상위 룬워드들이 더 좋다는 평가가 많으니 거쳐 가는 정도라 보면 될 것 같습니다.




◆ 새로운 활아마존의 희망? '안개'

래더가 시작되기 전부터 유저들 사이에서 가장 많은 주목을 받은 신규 룬워드입니다. 참 룬, 샤엘 룬, 굴 룬, 주울, 룬, 아이드 룬을 5소켓 보우나 크로스보우에 넣어 만들 수 있는데요. 참 룬이 필요하기에 제작이 쉬운 룬워드는 아니지만, 워낙 깔끔한 옵션을 지니고 있어 지금까지도 괜찮은 평가를 듣고 있습니다.

안개의 옵션으로는 장착 시 8-12레벨 집중 오라 효과 적용, 모든 기술 3, 공격 속도 20% 증가, 관통 공격, 피해 325-375% 증가, 최대 피해 9, 명중률 보너스 20%, 냉기 피해 3-14 추가, 모든 저항 40, 대상 빙결 3, 활력 24가 있습니다. 모든 기술 3 옵션은 아마존 전용 무기에 작업할 시 최대 6레벨까지 얻을 수 있고 활력과 저항까지 챙길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집중 오라를 가지고 있어 공격력도 높아지고 관통 효과를 갖춰 허리띠 선택의 폭도 넓어집니다. 그뿐만 아니라, 신념에는 없는 공격 속도가 있다는 점도 세팅의 자유도를 높여주죠. 5소켓 룬워드라는 점도 장점이라고 볼 수 있는데, 그랜드 메이트런 보우, 메이트리어퀄 보우 등이 확정 5소켓 재료이기에 신념보다 재료 획득이 수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안개가 기존 인기 룬워드인 신념을 완벽히 넘어섰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세팅이 진행될수록 공격 속도를 챙기려면 신념 오라의 도움을 받아야 하기에 활 용병 고용이 강제되는데, 결국 위세 오라 2막 용병에 자존심을 주는 세팅을 포기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여러 의견이 있지만, 대미지 측면에서는 기존 세팅이 조금 더 우위에 있다는 평가가 많은 분위기네요. 그래도 신념 전에 확실하게 쓸 수 있는 룬워드라고 볼 수 있고 재료 룬도 신념에 비해 저렴한 편이니, 좋은 룬워드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 저항 감소 시전, 정화 오라 보유! '역병'

역병은 3소켓 검과 클러, 대거에 만들 수 있는 룬워드입니다. 첫 공개 시에는 검으로 재료가 제한되었지만 이후 도검, 클러까지 사용할 수 있게 수정되었죠. 제작에 참 룬과 샤엘 룬, 우움 룬이 들어가기에 초반 단계보다는 중, 후반 단계에서 선택할 만한 룬워드입니다.

역병은 재밌는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격 시 25% 확률로 15레벨 맹독 확산 시전, 피격 시 20% 확률로 12레벨 저항 감소 시전, 장착 시 13-17레벨 정화 오라 효과 적용, 모든 기술 1-2, 공격 속도 20%, 피해 220-320% 증가, 적의 독 저항 -23%, 캐릭터 레벨 비례 치명적 공격, 상처 악화 확률 25% 등의 능력을 가졌는데요. 피격 시 확률적으로 발동하는 저항 감소와 장착 시 활성화되는 정화 오라의 효율이 상당하기에, 초기부터 지금까지 많은 실험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저항 감소는 이름 그대로 상대의 저항을 깎는 저주입니다. 마법을 제외한 모든 원소 저항을 57% 떨어트리기에 또 다른 룬워드 무한과 비슷한 효율을 만들어낼 수 있죠. 저항 감소 오라는 독, 저주 지속 시간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안정성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현재 역병은 피닉씬에게 많은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적과 근접하여 전투를 펼치는 빌드이기에 저항 감소가 원활히 시전되며 역병이 가진 피해 증가 옵션, 치명적 공격 옵션 등의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독 저항 감소 옵션이 있기에 독넥이 선택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 수치가 높은 편은 아니라 죽음의 거미줄과 비교했을 때 확실한 우위를 점한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5막 용병에게 역병 무기를 주는 실험도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관통 공격, 빙결 방지 등 꿀옵션 갖춘 '지혜'

지혜는 3소켓 투구에 풀, 아이드, 엘드 룬을 넣어 얻을 수 있는 룬워드입니다. 가장 높은 등급의 룬이 풀 룬이기에 비교적 제작에 대한 부담이 적다고 볼 수 있는데요. 옵션으로는 관통 공격, 명중률 보너스 20%, 적중당 5% 마나 훔침, 마력 10, 지구력 고갈 속도 15% 감소, 빙결되지 않음, 적 처치 시 마나 5, 받은 피해의 15%만큼 마나 회복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옵션만 봐도 아마존에게 적합한 장비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관통 공격은 아마존에게 핵심적인 요소이며 적중당 마나 훔침, 마력 10, 받은 피해의 15%만큼 마나 회복에 흔히 '마상'이라 부르는 적 처치 시 마나 획득 옵션까지 갖춰 육성 과정에서 마나 부족에 시달리는 아마존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죠. 여기에, 칠흑서리를 구하기 전까지는 해결이 애매한 빙결 방지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처음 정보가 알려졌을 때는 상향이 예고된 투척 야만용사가 쓸 것이라는 전망도 많았지만, 아쉽게도 해당 빌드를 선택하는 유저는 많지 않은 분위기네요.

유저들 사이에서는 발키리 날개와 지혜를 비교하는 의견이 꾸준히 들려오고 있습니다. 발키리 날개가 아마존 기술 레벨 상승, 달리기/걷기 속도 증가, 타격 회복 속도 옵션을 가져 더 좋다는 의견도 있고 관통 공격, 마나 훔침, 빙결 방지를 투구 하나로 해결할 수 있는 지혜의 손을 들어주는 이들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공격 속도 옵션이 없어 졸업 장비로 보기엔 무리가 있고 육성 과정에서 재료와 룬을 얻는다면 도전해볼 가치가 있는 장비인 것 같습니다.




◆ 선호도 낮지만 실험은 진행 중! '집착'

집착은 6소켓 스태프에 조드, 이스트, 렘, 룸, 이오, 네프 룬을 넣어 만드는 룬워드입니다. 가장 높은 등급의 조드 룬이 들어가기에 쉽게 만들 수 있는 룬워드는 아니죠. 옵션으로는 피격 시 24% 확률로 10레벨 약화 시전, 모든 기술 4, 시전 속도 65%, 타격 회복 속도 60%, 밀쳐내기, 활력 10, 마력 10, 최대 생명력 15-25% 증가, 마나 재생 15-30%, 모든 저항 60-70, 괴물에게서 얻는 금화 75% 증가,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30% 증가를 가지고 있습니다.

집착은 현재 선호도가 낮은 상황입니다. 일단, 양손 무기인 스태프에 제작하는 룬워드인지라 '영혼' 방패를 사용할 수 없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시전 속도에서 손해를 보게 됩니다. 영혼 무기와 방패를 쓴다고 가정하면 최대 70%, 에슈타의 성미와 영혼 방패로는 75%의 시전 속도를 얻는 반면, 집착에는 65%의 시전 속도 옵션이 붙죠. 또한, 적의 저항을 감소시키거나 원소 기술의 피해량을 높일 수 있는 옵션이 없다는 점도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그래도 시간이 흐르며 집착을 활용한 원소술사 세팅에 도전하는 유저들이 늘고 있습니다. 모든 기술 4가 룬워드 옵션으로만 보면 무기와 방패 조합을 했을 때보다 부족해 보이지만, 좋은 재료를 사용하면 주력 기술 레벨을 최대 7까지 높일 수 있기 때문이죠. 또, 화염 저항을 따로 챙겨야 영혼과 달리 집착에는 모든 저항 옵션이 있다는 점도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것을 재료로 선택하느냐에 따라 활용 가능성이 달라지는 룬워드이기에, 추후에는 조금 더 많은 사랑을 받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