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5일, 로아온 섬머를 통해 2022 여름에 진행될 업데이트 일정 및 개선 사항, 이벤트 등 다양한 소식을 공개했다.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앞으로 로스트아크를 진두지휘할 새로운 리더로 김상복, 전재학, 이병탁 수석팀장이 소개됐다. 기존 1인 디렉터 체제에서 각 분야와 콘텐츠를 담당하는 3명의 리더(수석팀장) 체제로 운영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로아온 썸머의 업데이트 사항은 크게 개선 사항과 콘텐츠 추가 등의 업데이트로 구분된다. 신규 콘텐츠의 경우, 새로운 군단장 레이드 '일리아칸'이 추가될 예정이며, 엘가시아 에프터 스토리와 스페셜리스트의 신규 직업인 기상술사의 정보 등이 공개되었다.

이외에도 클래스 밸런스 패치의 방향성이나 MVP 시스템 개편, 아바타 창고 등의 다양한 개선 사항이 이어졌으며, 2022년 여름맞이 이벤트 등의 다양한 내용도 함께 공개되었다.


▲ 6~9월 로스트아크 썸머 로드맵 (클릭 시 확대됩니다)




▣ 로아온 썸머 업데이트 개선 사항

◆ 전 서버 커뮤니티

이제 다른 서버의 모험가와 친구 맺기가 가능해질 예정이다. 또한, 타 서버 간의 원정대 영지 방문도 가능하도록 변경되며, 상태 설정 기능을 통해 접속이나 자리 비움 등의 상태를 설정해 노출할 수 있게 된다. 전체 서버 간의 커뮤니티화를 위해 기존 캐릭터와 캐릭터 간의 친구 추가 방식을 원정대 단위로 구조를 개편하였으며, 이와 관련한 다양한 시스템의 확장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라 밝혔다.



◆ 트라이포드 도감

기존에 공지를 통해 공개되었던 트라이포드 도감에 대한 소식도 전해졌다. 트라이포드를 직접 스킬북에 전승해 이용하는 형태로 변경되어 스킬 변경 등의 편의성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전승 방식이 변경됨에 따라 업데이트 이전과 이후의 투자되는 비용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며, 이를 어느 정도 완화하기 위해 전승을 확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별도의 아이템 등이 추가되거나 확률을 높이는 등의 조정이 있을 것이라 전했다.



◆ 에버그레이스의 시험

엘가시아 이후의 스토리 개연성을 위해 가디언 토벌 시스템의 변경 사항이 적용된다. 엘가스토리 이전까지 나온 가디언의 경우, '에버그레이스의 시험' 카테고리로 묶이게 되고, 이후에 등장하는 가디언은 관련 퀘스트 진행 후 토벌로 진행할 수 있도록 변경된다.



◆ 클래스 밸런스 패치

향후 기본적인 밸런스 패치의 방향이 공개되었다. 먼저, 밸런스 패치의 주기가 줄어든다. 대신 모든 클래스를 패치하는 방향보다는 일부 클래스에 집중된 밸런스 패치를 진행하게 될 예정이다. 물론, 기본적인 밸런스 패치를 통해 간극이 큰 클래스에 대한 밸런스 변경은 함께 진행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 수련장 개선

트리시온의 수련장에 '조율의 서'처럼 트라이포드 레벨, 스킬 룬, 보석, 카드 등 다양한 부위에 세팅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추가될 예정이다. 해당 변경 사항으로 보유하고 있지 않은 높은 레벨의 보석을 이용하거나, 다 모으지 못한 카드 세트 등을 활용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 테스트 서버 개선

원활한 테스트를 위한 테스트 서버에 대한 개선 사항도 이어졌다. 이제 테스트 서버 전용 장신구와 어빌리티 스톤은 옵션을 자유롭게 설정해 사용할 수 있으며, 트라이포드와 보석 등도 간단하게 선택해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변경될 예정이다. 적극적으로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변경 사항이다.



◆ MVP 시스템 개선

2019년에 업데이트된 MVP 시스템이 개편된다. MVP 선정 방식 개편 및 '업적형 뱃지' 추가, 특정 포즈를 취할 수 있는 '포즈 시스템' 등이 추가될 예정이다. 뱃지의 경우 최후의 생존이나 카운터 수행, 몬스터 피격 등의 특수한 경우에 획득이 가능하다. 그 외의 아브렐슈드 6관문 무력화 수치나 리트라이 반영, 일반 몬스터 처치 등이 MVP에 포함되는 이슈 사항도 함께 개선된다고 밝혔다.



◆ 증명의 전장 개선

PVP 콘텐츠인 증명의 전장 개선도 이어졌다. 진입 장벽 해소를 위해 상위 랭커의 조율의 서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는 편의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며, AI와 전투를 진행할 수 있는 AI 연습 모드도 함께 추가된다.

◆ 셀피 업그레이드

셀피 기능은 화면 필터 기능부터 다양한 스티커를 붙일 수 있는 스티커 기능까지 다양한 시스템이 추가될 예정이다. 또한, 캐릭터의 시선 처리를하거나 다양한 포즈와 표정을 정할 수 있는 추가적인 기능 역시 함께 추가된다.



◆ 월드맵 개편

아크라시아 대륙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월드맵 기능의 개편이 진행된다. 줌인-아웃을 통해 전체 지도 확인 및 항해 지도 등을 쉽게 넘나들 수 있으며, 확대된 상태에선 드래그를 통해 지도를 움직일 수 있게 된다. 또한, 대륙에 대한 가이드 툴팁의 UI도 새롭게 추가될 예정이다.



◆ 아바타 창고

원정대 단위로 적용되는 아바타 창고 시스템이 추가된다. 기본적으로 400칸의 아바타 창고가 제공되며, 프리셋과 세트 등을 한 번에 묶어서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필터가 적용될 예정이다.



◆ 초보 모험가 케어

초보자를 위한 시스템 개선 사항으로, 로스트아크에 처음 발을 들인 모험가를 위한 시스템이 추가된다. 기본 가이드를 포함한 미션 진행으로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웰컴 챌린지'부터 초보 모험가의 능력치를 보정해주는 '프로키온의 가호'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이 제공될 예정이다.

또한, 관전 기능 개선 사항으로 관전 중 공대장 위임이나 캐릭터 정보 창 확인 등 다양한 행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될 예정이며, 거래소는 웹과 연동되어 최대 14일까지 거래 수량 및 시세 확인이 가능하도록 변경된다.




▣ 로아온 썸머 업데이트 콘텐츠 추가 사항


◆ 엘가시아 에프터 스토리

엘가시아의 후속 이야기와 관련된 스토리가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해당 스토리에선 해방된 라제니스와 니나브, 카단의 이야기가 3부작으로 펼쳐질 예정이며, 업데이트 예정일은 오는 6월 29일(수)이다.



◆ 스페셜리스트 기상술사

시너지 딜러 클래스로 설계된 기상술사의 정보가 공개되었다. 공개된 영상에서는 기상술사라는 직업 이름과 어울리도록 날씨를 활용해 다양한 스킬을 사용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기상술사의 업데이트는 7월 6일(수)로 예정되어 있으며, 다음 주부터 기상술사의 사전 예약이 함께 진행된다.



◆ 원정대 영지

원정대 영지 업데이트는 여러 차례에 걸쳐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인데, 첫 번째 업데이트는 원정대의 유니버스화를 위해 다른 서버 모험가의 방문이 가능하도록 변경될 예정이며, 명예 보상의 개념으로 뱃지 등의 보상이 제공될 예정이다.

추가적으로 젤리 쿠키로 교환 가능한 신규 아바타가 추가되며, 저택 내부를 꾸밀 수 있는 하우징 시스템이 적용될 예정이다. 하우징 시스템에선 '트로피 룸'이 제공되며, 각종 콘텐츠에서 획득한 트로피 등을 전시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 신규 가디언 소나벨

레바노스의 변형 가디언인 토벌 7단계의 신규 가디언 '소나벨'이 등장할 예정이다. 가르가디스의 경우, 소나벨 출시 이후 어느 정도 간격을 두고 출시될 예정이라 전했다. 기본적으로 각 토벌 단계의 첫 번째 가디언으로 출시되는 만큼, 난이도는 크게 어렵지 않을 것이라 덧붙이기도 했다.



◆ 칼엘리고스 시련 난이도 추가

기본적으로 칼엘리고스 시련은 시즌1 시련 난이도로 회귀 된다. 또한, 신규 스킬 추가 및 패턴이 강화되며, 시련에 걸맞게 외형적인 변화도 진행된다. 기본적인 난이도는 군단장 레이드 헬 난이도와 비슷하게 출시될 예정이며, 보상의 경우 명예 보상으로 지급될 예정이다.



◆ 신규 호감도 - 엘가시아

엘가시아의 호감도 NPC '아자키엘'과 '벨루마테'의 호감도가 추가적으로 개방되며, 엘가시아의 모험의 서 100%를 달성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 질병군단장 - 일리아칸

새로운 군단장 일리아칸이 출시될 예정이다. 일리아칸은 총 3개의 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질병 공간의 확산을 억제하며 공대원 간의 '협력'이 중요한 레이드로 출시될 예정이다. 기본적으로 '협력'이 중요한 콘텐츠지만, 과하지 않은 정도로 설계되었으며, 난이도의 경우 직전에 출시된 어비스 던전 '카양겔'보다 높을 것이라 전했다.



◆ 모코콩 아일랜드

동화 같은 아기자기한 배경의 신규 섬 '모코콩 아일랜드'가 추가될 예정이다. 기본적으로 스토리 모드와 보스 모드 두 가지가 추가되며, 보스 모드의 경우 총 3인으로 구성해 진행이 가능하다. 보스 모드 클리어 시 일정 확률로 섬의 마음 획득이 가능하다.



◆ 기억의 오르골

섬의 마음이나 위대한 미술품 같은 신규 수집형 콘텐츠인 '기억의 오르골'이 추가된다. 아크라시아의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수집하는 콘텐츠이며, 다양한 주제의 이야기 총 10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 여름 이벤트

◆ 돌아온 마하라카 페스티벌

신규 여름 이벤트로 '돌아온 마하라카 페스티벌'이 개최된다. 신규 여름 이벤트 놀이 2종으로 '달려라, 달려! 모코코즈', '두키두키 팡팡'이 진행되며, 행복의 열매를 통해 기부가 진행되는 '마하라카 행복의 나무'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 여름맞이 신상 아이템

2022년 여름에 맞춰 다양한 치장서 아이템이 준비되어 있다. 수영복 아바타를 포함, 많은 인기를 얻은 '코니'의 여름 테마 펫도 함께 추가될 예정이다. 코니 펫은 여름 이벤트와 PC방 이벤트, 아크패스를 통해 획득이 가능할 것이라 전했다.



◆ 스토리 익스프레스 Plus / 하이퍼 익스프레스 Plus

스토리 익스프레스가 베른 남부까지 확장 적용된다. 대륙 이동 시 필요한 장비는 스토리를 진행하며 자연스럽게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된다.

하이퍼 익스프레스도 스토리 익스프레스와 마찬가지로 조금 더 업그레이드 된다. 베른 남부 권장 레벨인 1,340부터 비아키스 하드 난이도에 도전할 수 있는 1,460까지 성장 혜택이 제공된다. 각종 재련 할인 혜택부터 귀속 보석, 트라이포드의 확정 전승 아이템 등이 지원되며, 미션을 통해 '선택 장비'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성장 미션도 함께 개선될 예정이다.



◆ 아크패스 : 다크 프리스트

신규 아바타 '다크 프리스트'와 탈 것을 획득할 수 있는 아크패스 미션이 진행된다. 코니 펫의 경우, 무료 아크패스에서도 획득이 가능하다.



◆ 여름 이벤트 콜라보레이션

로스트아크와 오션월드의 콜라보레이션이 진행될 예정이다. 인게임에서 오션월드와 관련된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으며, 오션월드에선 귀여운 모코코를 만날 수 있을 것이라 전했다. 또한, 위쳐3과의 콜라보레이션도 함께 진행된다.



◆ 각종 여름 이벤트

7월 6일(수)에 출시될 기상술사의 사전 예약부터 여름 포인트 샵, 썸머 특별 출석, PC방 이벤트 등의 다양한 여름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