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가 18번째 생일을 맞아 유저 행사 마비노기 판타스틱 데이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진행되었으며, 무대의 모든 이벤트는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됐다. 미리 선정된 80명의 유저가 현장을 찾아 다양한 현장 이벤트를 즐겼으며, 옥상달빛과 티키틱의 이신혁이 무대에 올라 여러 노래를 부르며 축하 공연을 진행했다. 많은 유저들이 현장에 함께하지는 못했으나, 오랜만에 진행된 오프라인 행사인 만큼 유저들을 포함해 진행을 담당한 성승헌 캐스터 역시 내내 즐거운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이어 진행된 2부에서는 마비노기의 민경훈 디렉터와 최동민 콘텐츠 리더가 여름 업데이트와 관련된 계획을 발표하고 현장 및 온라인 유저들의 다양한 질문에 답하는 Q&A 시간을 가졌다. 특히 Q&A를 2시간 이상 진행하며 유저들의 의견에 하나하나 답변 및 피드백을 진행했다. 이외에도 굿즈와 관련된 랜선 투표가 진행되어 오르골이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한편 민경훈 디렉터는 오랜만의 오프라인 행사다 보니 매우 떨린다며, 더 많은 유저들과 함께하고 싶었으나 상황상 그러지 못해 아쉽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이런 시간을 가질 때마다 더 열심히 해야겠다,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한다"며 "이런 자리를 좀 더 많이 마련해서 이야기도 나누고 의견도 듣는 시간을 가져가는 등 노력할 테니 발전하는 마비노기와 함께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초보자 지원 및 아르카나 재능 추가, 마비노기 여름 업데이트


우선 신규 및 복귀하는 유저들을 위해 성장 요소들을 개선해 성장에 필요한 시간을 단축시킬 예정이다. 챕터 5까지 메인 스트림에서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를 상향, 최대 2만까지 누적 레벨을 더욱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다. 초반 성장에 필요한 어빌리티 포인트 역시 충분히 획득할 수 있게 변경될 예정이다.

디바인 링크의 기능을 일부 포함한 스킬 메모리얼 링크도 추가된다. 메모리얼 링크는 블로니와의 유대를 통해 추억담에서 획득할 수 있으며, 이후 디바인 링크를 배우면 해당 스킬이 디바인 링크로 업그레이드되는 방식이다.

또한 7월부터 추억담과 메인 스트림이 누적 레벨을 직접 올려주는 방식으로 개선된다. 스킬 수련이 어려워지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레벨에 따른 수련치 보너스가 삭제되고, 스킬 수련치 횟수 자체는 조정할 예정이다. 스킬 수련 시간은 작게는 1/16, 크게는 1/80까지 대폭 완화된다. 대신 돌아온 밀레시안 효과와 등급 수련처럼 스킬 수련에 허들이 되는 요소는 사라질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기존 200레벨 수련치 보너스나 돌아온 밀레시안 효과 없이도 기존에 비해 더욱 빠른 스킬 수련이 가능해진다.


이외에도 승단, 그랜드마스터, 신성 레벨의 성장 소요 시간 역시 줄어든다. 그랜드마스터는 현재 수련 재능이 아니어도 도전할 수 있고, 음악 평판은 하루에 걸리는 시간은 절반으로, 총 시간은 기존 대비 1/5까지 감소한다. 이러한 성장 요소들의 개선은 누적 레벨 5000 이전의 성장 정체구간을 타파하기 위한 노력이다.

초보자를 위한 지원도 다양하게 추가된다. 초보자 혜택을 1만 레벨까지 제공하며, 추천인 시스템과 하트 스티커 시스템 혜택을 다른 경로로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한다. 초보자 채널은 1만 레벨까지 상시 입장 가능해진다.

이밖에도 다양한 편의성과 관련된 업데이트도 진행될 예정이다. 중요도가 낮은 퀘스트는 퀘스트 창 대신 수주 게시판에 추가되는 방식으로 변경되며, 더 다양하고 매력적 외형을 선택할 수 있도록 캐릭터 생성 프리셋을 제공할 예정이다. 월드맵에서 스마트 콘텐츠의 문게이트 및 마나터널 이동 기능을 이용할 수 있고, 거미가 귀여운 곰돌이로 보이게 되는 '아로마 베어' 최면향도 추가된다.

인챈트 밑작업은 폐지되며, 블로니 무기는 3권에서 제공, 스킬 습득을 완화하기 위해 추억담에서 종족 별 스킬을 지급한다. 인형 가방 3종도 추가로 제공되고, 던전 가이드의 대표 캐릭터는 폐지된다. 무료 펫 2종을 추가로 얻을 수 있고, 퀘스트 위치 찾기 역시 개선될 예정이다.

해당 7월 업데이트 내용의 일부는 테스트 서버에서 차주 화요일부터 미리 경험할 수 있다.

한편, 7월 업데이트와 함께 여름 프리시즌이 시작된다. 해당 기간 동안 길드 버프와 대여 장비를 획득할 수 있는 길드 이벤트가 실시되며, 친구 초대 이벤트에 참여할 시 아로마 베어와 이루샤가 함께 등장하는 카카오톡 이모티콘과 테마를 얻을 수 있다. 이외에도 불닭볶음면의 콜라보도 계획되어 있다.


8월에는 히든 재능의 각성 형태인 아르카나 재능인 엘레멘탈 나이트와 세인트 바드가 추가될 예정이다. 기존 성장을 넘어서는 상위 성장으로, 7월 성장 개선을 통해 성장이 쉬워지고 프리시즌도 예정된 만큼 신규 유저들 역시 빠른 시일 내에 아르카나 재능에 진입할 수 있다.

엘레멘탈 나이트는 마검사 히든 재능의 각성 형태이며, 세인트 바드는 성가대 히든 재능의 각성 형태다. 아르카나는 캐릭터 레벨링을 통해 성장하며 일정 수준의 레벨에 도달하면 신규 재화인 불꽃 매듭으로 아르카나 링크를 개방할 수 있다. 개방 시에는 재능별로 강력한 효과를 획득 가능하다.

아르카나 재능은 새로 추가되는 스토리를 통해 알아가게 된다. 레이르와 카웬나, 오하드라는 NPC를 통해 아르카나 재능에 대해 서서히 알아가면서 자연스럽게 각성할 수 있다.

엘레멘탈 나이트는 근접 전투와 마법 재능의 조합으로, 무기에 엘레멘탈을 부여하면 일반 공격에 특수한 효과가 적용된다. 상황에 따라 특화된 전투를 조합하며 이끌어나갈 수 있다. 아이스 엘레멘탈은 적 이동속도 및 공격속도 감소 효과를, 라이트닝 엘레멘탈은 일정 수치 방어 보호 무시와 피격한 적 경직 시간 증가 효과를, 파이어 엘레멘탈은 스플래시 범위 증가 효과가 적용된다.

세인트 바드는 파티 생존력과 전투력을 담당하는 서포터다. 기존 파티 힐링보다 뛰어난 범위 회복 능력을 보유하며, 순간적으로 파티를 위험에서 구해내는 생존 능력도 갖는다. 범위를 지정해 파티 힐링보다 훨씬 큰 수치로 생명력을 회복하는 구원의 메아리나 18년만에 마비노기에 추가된 부활 스킬인 소생의 찬가 등 다양한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 마비노기 판타스틱 데이 유저 Q&A



Q. 전반적으로 개편에 대한 내용이 많이 나왔는데, 키워드로 요약 부탁한다.

성장 그 이상의 성장이라고 압축할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로 초보자들이 손쉽게 마비노기를 접하고 성장하는 도로를 만들고자 노력했다. 그럼에도 부족한 점이 있겠지만, 개선해 나가면서 유저 친화적인 게임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Q. 아로마 베어를 펫이나 다른 것으로 제공할 계획은 없나.

아직은 없지만,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계획에 없는 건 처음 선보이다 보니 얼마나 좋아할지 몰라서다. 반응이 좋다면 더욱 여러 용도를 고민해보도록 하겠다.


Q. 다음 메인 스트림은 언제 나오는지 궁금하다.

다음 메인 스트림은 실제로 어떤 스토리를 재밌게 보여줄 수 있을지 고민 중이다. 정확한 시기는 확답하기 어렵지만, 내년쯤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Q. 성장 동선을 매끄럽게 해준다고 했다. 하지만 유저들이 강해지는 과정에서 중간 단계가 비어있는 느낌이다. 이런 중간 콘텐츠를 어떻게 채워줄 수 있는지.

개발팀에서도 계속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다. 중간 단계에서 길을 잃는 경우가 반복되는 듯하다. 마비노기는 타 MMORPG와는 다르게 독특한 감성과 성장구조를 가지고 있다. 자유도에서 오는 매력이지만 한편으로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그러다 보니 여기서부터 고민이 출발하고 있다.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명확한 답을 찾지는 못했다.

초보들이 정착해 중간으로 가야 엔드로도 갈 수 있지 않나. 하지만 초보 단계에서도 정착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를 먼저 해결해야 하지 않나 싶다. 이런 액션을 통해 정착하게 되면 중간 레벨까지 커버되도록 준비하고 있다. 이후 좀 더 길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여름 업데이트 콘텐츠가 계단과 밑바탕이 되었으면 한다. 다양한 피드백 감사하고 계속해서 부탁드린다.


Q. 신규 업데이트도 좋지만, 기존의 것도 문제가 있다 생각한다. 저번 간담회 때 종족 밸런스 개편, 소식이 없다.

고쳐야할 게 너무 많다. 부끄럽지만 해야할 것도 많고, 부족한 부분도 많다. 새로운 모습을 보여줌과 동시에 개선도 해야 하는 입장이다. 종족개편 같은 경우, 준비를 하고 있다. 종족 개편이라기보다는 어떤 종족을 선택해도 할만하다는 생각이 들 수 있게끔 하려 한다. 종족마다 특징과 색깔이 있다 보니 모두 같게 맞출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밸런스를 완벽하게 맞추기는 힘들겠지만, 특성을 정확히 느끼면서도 할만하다 느낄 수 있는 방향으로 고민 중이다. 빠르면 하반기, 늦어도 내년 상반기에는 보여 드릴 수 있을 것 같다.


Q. 아로마향이 나오면 거미 관련 외형이 바뀐다 했다. 다른 곳에서도 영향을 주는 것인지 궁금하다.

당연히 다른 곳 거미들도 귀여운 곰돌이로 보이게 된다. 이 기능을 사용한 뒤 묘지를 가면 색다른 풍경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과거 히든 재능이 추가되며 스킬을 차차 추가해나가겠다 말한 뒤 몇 가지만 추가되고 후속 조치가 없었다. 아르카나 자체만으로는 히든 재능이나 영웅 재능과 개념이 비슷하다 생각한다. 이 역시 맥이 끊길 수도 있다 생각한다. 몇 개 정도 구상한 것인지 궁금하다.

갯수를 정해놓기보단, 아르카나 재능 자체가 상위 성장이다. 아르카나 재능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유저들의 성장 스펙도 늘어나는 그런 구조다. 성장이 필요한 시점에 좀 더 재미있는 그리고 필요한 히든 재능을 선택하게 될 것 같다. 계속 추가될 예정이고, 상황에 맞게 고민할 계획이다. 히든 및 영웅 재능은 결이 좀 다르다 생각한다. 아르카나는 스펙업을 위한 것이 아니라서다. 히든 재능이 추가가 필요한 영역이 있다 판단되면 추가될 수 있다. 다만 영웅 재능은 추가 계획이 없다. 그 외 다른 영역에서 좀 더 재미있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최근 레이드가 개편되며 많은 인원이 참여하도록 변경되었다. 스킬 이펙트가 유저 이펙트와 겹칠 경우 혼돈이 오더라. 관련 이펙트 온오프 기능을 추가할 계획은 없나.

캐스팅 범위가 표시되는 걸로 레이드에서 생각보다 많은 이펙트가 발생하는 걸 확인했다. 이는 수정할 예정이다. 이펙트가 많이 나오면서 렉으로 불편을 얻는다 생각한다. 다만 옵션 추가보다는 다른 것으로 방법을 찾으려 한다. 최대한 빠르게 방법을 찾도록 하겠다.


Q. 거미 외 다른 것도 아로마 베어로 조치할 계획이 있는지, 그리고 별도로 공식 카페 운영 계획이 있는지.

개인의 차이가 있다보니, 마비노기에 존재하는 모든 몬스터를 다 조치하긴 힘들 것 같다. 다만 많은 분들이 불편하다고 느끼는 영역은 조치를 취하겠다. 공식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기에 카페보다는 공식 홈페이지를 개선하는 게 급선무일 것 같다. 더 신경 쓰도록 하겠다.


Q. 프리시즌에 길드 관련 업데이트 한다고 했는데, 길드 타이틀 계획이 있는지.

이번에 준비 중이다. 마지막 진행이 2012년이고, 10년 동안 진행이 되지 않은 데에는 이유가 있다. 방법을 강구하고 있으며, 되도록 빠르게 타이틀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두 가지 아르카나 재능 중 하나를 골라야 하는 건가.

그렇다. 둘 중 하나를 선택해서 수련해야 한다. 하나를 선택해서 사용하다가 다른 것을 사용하고 싶을 땐 새로운 재능을 선택해서 수련하고 스킬을 사용하면 된다.


Q. 곰돌이가 거미줄을 뽑는지 궁금하다.

뽑는다(웃음). 곰으로 변신하는 게 아니라 그렇게 보이는 최면향이기 때문이다.


Q. 쌍검에 각각 다른 엘레멘탈을 바르면 두 가지 속성의 마법 사용이 가능한가.

시도는 해보았으나 이번에는 들어가지 않는다. 추후에라도 시도하게 되면 알려 드리겠다.


Q. 환경 설정을 누르면 순간 렉이 발생하는데, 개선할 생각이 있나.

마비노기에는 독립적 옵션도 있지만 다른 것과 연결된 옵션이 있다. 전체적으로 재조정하는 방식으로 적용되다 보니 지연 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연동 효과와 관련해서는 개선하기가 좀 어렵다. 다만 독립적 효과에 대해서는 한 번 더 확인해보겠다.


Q. 아르카나 재능의 경우 선택하면 속한 스킬만 사용할 수 있다고 이해했다. 선택이 강제되는 것처럼 느껴진다. 성능이나 활용도는 낮아지더라도 다른 캐릭터의 스킬을 활용하는 건 어떤지.

이 역시 생각은 했다. 기존 장래희망과 아르카나 재능은 확실히 차이점이 있다. 장래희망은 기존 존재 스킬도 한정하는 방향으로 개발되었기에 자유도를 제한하는 느낌을 줬다. 하지만 아르카나 재능은 기존 스킬은 다 사용할 수 있으나, 상위 재능 스킬만 선택해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그리고 아르카나 재능이 계속 추가될 계획이기에, 모든 스킬을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자유도가 너무 높아지는 데서 오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Q. 추천인 콘텐츠가 없어지면 후발 주자는 누리지 못하는가.

그건 아니다. 다른 방향, 추억담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Q. 서버 유저 불균형을 해결할 생각이나 계획이 있나.

뼈가 아픈 질문이다. 당연히 여러 방향을 검토하고 있다. 서버 불균형을 알고 있는데, 어떻게 분산시킬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 서버 통합 경매장이 플레이할 때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특정 서버에 대한 버닝 이벤트도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고, 밀레시안 대이동 등의 형태도 고민 중이다. 인구수 조절을 자연스럽게 해결할 수 있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


Q. 엘프는 근접이 불리한 편인데, 엘리멘탈 나이트도 그런지.

이번에 근접이 기반인 엘리멘탈 나이트의 경우 엘프가 사용했을 때 데미지가 조금 낮게 나올 수 있는 건 사실이다. 엘리멘탈 나이트와 세인트바드 이외 재능을 통해 케어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조금 기다려주셨으면 한다.


Q. 아이템과 세공이 정말 중요하다. 아르카나 재능에 기존 항목들이 적용되는지, 아니면 새로운 세공 항목이 나오는지.

새로운 세공 항목은 제공하지 않는다. 기존 데미지를 가져와서 추가 데미지를 주는 방식으로 구성했다. 장비에 의존하는 성장 부분을 최대한 배제하려고 노력했다.


Q. 메모리얼 링크는 업그레이드 된 기능이 맞나.

메모리얼 링크는 디바인 링크의 상위호환이 아니라 하위호환이다. 디바인 링크는 G20을 깨야 획득할 수 있다. 하지만 초보자들은 그것이 어렵기에 유사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스킬을 추억담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다. G20을 깨면 메모리얼 링크가 디바인 링크로 업그레이드 되는 방식이다.


Q. 낭만 농장의 거미고목 나무도 아로마 베어에 영향을 받나.

사실 생각하지 못했다. 거미고목 나무는 나름 귀여운 거미로 고민을 했다. 그래서 적용되지 않을 예정이다.


Q. 이번 패치 시연 영상을 인상깊게 봤다. 동시시전으로 캐스팅되는 마법의 경우 데미지가 어떻게 들어가는지 궁금하다.

동시 시전이라는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지 않았나. 동시시전으로 캐스팅되는 마법은 기존의 마법과는 별개로 취급된다. 스왑을 하더라도 시전을 시작했을 때 장비의 스펙으로 데미지가 들어가게 된다.


Q. 아르카나 재능이 추가되면 유저가 많이 강해질 것 같다. 새로운 던전 패치 계획이 있는지 궁금하다.

아쉽게도 여름 업데이트에서는 새로운 던전이 추가되지는 않는다. 다만 매우 빠르게 스펙업을 하는 분들이 있다보니 따라가기 위해 노력 중이다. 어떤 방향이 될지 지금 말씀드리긴 어려우나, 새로운 뭔가는 이번 겨울에 추가될 예정이다.


Q. 추억담을 클리어한 경우 혜택을 받지 못하는 건가.

추억담을 클리어했더라도 누적 레벨 2만까지 한참 남은 유저들이 많지 않나. 그래서 추억담을 일괄 초기화하기로 했다. 한 번 깨더라도 다시 플레이하며 누적 레벨을 획득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물론 초보 유저와는 차등이 있을 예정이다.


Q. 새벽마다 렉이 걸리는데 어떻게 된 것인가.

게임 서버에서 걸리는 렉은 아니라고 파악했다. 추정 원인은 교역 랭킹이 재계산 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섣불리 건드릴 경우 유저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어 신중하게 접근 중이다.


Q. 리폼 의장 추가 계획은?

리폼 의장은 최대한 주기적으로 제공하려 노력 중이다.


Q. 굿즈와 관련해서 계획이 어떻게 되는지.

굿즈를 많이 제공하지 못했던 것 같다. 여러 형태로 굿즈를 제공하기 위해 고민 중이다. 굿즈 관련 설문 조사 등도 진행해 선호도를 조사하고 어떤 굿즈를 제공할지 판단해서 주기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좀 더 높은 빈도의 이벤트나 프로모션, 펀딩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하겠다.


Q. 엘프와 자이언트 결혼은 언제 가능한가.

이제는 해도 되지 않을까 싶다(웃음).


Q. 합주나 연주와 관련된 편의성 업데이트 계획은?

음악이 마비노기의 한 축이라 생각한다. 다만 존재하는 모든 악기를 추가하지 못하다 보니 게임에서 표현할 수 있는 영역에서 선정하고 있다. 가급적이면 국악기와 같은 것을 추가해서 좀 더 다양한 음색을 내면 어떨까 싶다. 편의성 개선 등도 고려해서 좀 더 다양하게 합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뷰티키트는 언제 출시되나?

뷰티키트 선보이는 게 늦어졌다. 가발 이슈가 있을 떄 헤어에도 모션을 붙여서 선보이겠다 약속했다. 가발 모션은 성공했으나, 헤어의 경우 작업에 시간이 조금 걸린다. 그러다 보니 부득이하게 시간이 지연되고 있다. 아무리 늦어도 여름이 가기 전, 8월 초 전까지는 선보이도록 노력하겠다.


Q. 웰시코기가 정말 좋았다. 거대한 고양이를 비롯해 다른 펫도 만들어 줄 수 있나.

웰시코기는 심혈을 기울여서 제작했지만 정말 이 정도로 좋은 평가를 받을 줄은 몰랐다. 그래서 고양이를 비롯해 다양한 펫을 준비 중이다. 거대한 고양이 펫의 경우 준비해서 보여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외면받는 콘텐츠를 리뉴얼할 계획이 있나.

다양한 콘텐츠가 마비노기의 매력을 살려주는 요소라고 생각한다. 가장 중요한 건 초보들의 정착이지만, 이후 즐길 거리를 찾을 경우 우선 순위를 조정하도록 하겠다.


Q. 서버 통합 예정은 없는지.

서버 통합은 예정에 없다. 통합보다는 더 많은 유저들이 더 많이 찾아오게 하는 게 중요하다 생각한다. 그러려면 최소한 지금의 서버가 필요하다. 그렇게 해서 최대한 많은 유저들이 어느 서버를 들어가도 북적북적한 분위기에서 게임을 즐기는 모습을 보고 싶다. 이를 위해 더 노력해서 서버통합 없이도 불편함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


Q. 64비트가 언제 적용되나.

64비트 클라이언트 프로토타입이 거의 완성되어 가고 있다. 하반기 중에 선보일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Q. 경매장 통합은 언제 되는가.

예고했던 대로 올 하반기에 선보일 수 있을 것 같다. 낱개 구매 등 원하던 기능은 통합 경매장에 구현하지 못했다. 편의성의 경우 좀 더 많은 시간이 걸릴 것 같아서, 우선 통합 경매장을 선보인 뒤 편의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Q. 왕정 연금술사의 개선 계획은 없나.

하반기나 내년 상반기 쯤으로 개편을 생각 중이다. 개편을 할 경우 확정은 아니지만 다른 직업군도 왕정을 추가하는 방향으로 생각 중이다.


Q. 코드 입력을 직접 할 수 있는 염색 앰플 수급처가 좀 더 많았으면 좋겠다.

최대한 확장하는 형태를 고려해보도록 하겠다.


Q. 아틀라틀이나 너클 등의 공격속도 적용 관련 개편 계획이 있나.

아틀라틀의 경우 다른 매커니즘으로 구현되어 있는 무기다보니 문제가 있던 것 같다. 관련해서 다른 모습을 조만간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무기를 선보일 때마다 아틀라틀이 빠져서 아쉬워하는 분들이 있다. 다만 아틀라틀 자체가 다른 무기와 견줘서 사용할 수 있었으면 하는 게 저희의 의도다. 공격속도를 제대로 받을 수 있게끔 노력하겠다. 너클도 마찬가지로 그런 부분들이 포괄적으로 적용받을 수 있게 개편할 계획이 있다.


Q. 메인 스트림 리플레이 횟수가 정해져 있다. 스크립트 내용만 읽을 수 있는 업데이트 계획이 있나.

개발 당시에 고려가 되었던 부분이지만, 스크립트 양이 너무 많다 보니 적용되지 못했다. 그래서 빠른 시일 내에 적용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확인 후 다시 말씀드리도록 하겠다.


Q. 생활, 교역 추가 개편은 언제쯤?

8월 1일 시즌 3 시작과 함께 큰 변화가 있을 에정이다. 생활 개편도 중요하다 생각하지만, 정착 집중으로 인해 개발이 시작되진 않았다.


Q. 다중 PC 작업장에 대한 조치가 궁금하다.

다중 PC 자체를 조치를 취할 생각은 없다. 다만 작업장이나 다중 PC를 통해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는 경우, 운영 정책에 의거해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유저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는 근절해나가도록 하겠다.


Q. 에르그 개편 계획은 없나.

작년에 생활 리폼 업데이트를 통해 어느정도 개방 확률을 완화할 수 있도록 제시했다. 일괄적으로 확률을 완화하기보단, 다른 콘텐츠를 통해 간접적으로 완화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개편을 선보일 경우 확률에 대한 조정이 아닌 콘텐츠 추가 방향으로 갈 예정이다.


Q. 최근에 울프 서버 백섭 이슈가 있었다. 관련해서 설명을 부탁한다.

공지에 설명드린 내용 그대로다. 예기치 못하게 하드웨어 문제가 발생해서 교체하는 이슈가 있었다. 해결을 위해 일괄 조치를 취한 것인데, 불편을 겪은 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을 드리고, 이해를 해주셨으면 좋겠다.


Q. 카트라이더 콜라보 펫과 비슷한 능력을 가진 펫을 출시할 계획이 있나.

조만간 카트라이더 펫을 만날 기회가 있지 않을까 싶다.


Q. NPC 등을 활용해 합주 인원을 늘리는 방향을 개선할 수 있는지.

고려해서 개발해 보겠다. 다중 클라이언트가 차단되며 생활 패턴이 많이 달라졌을 것 같다. 마비노기는 기본적으로 MMORPG고 다른 유저들과 함께 해야 즐거울 수 있다. 새로운 유저들이 와서 빈자리를 채울 수 있도록, 합주도 진짜 유저들과 함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오랜만에 열린 마비노기 오프라인 유저 행사

▲ 아기자기하게 꾸며둔 포토존

▲ 유저들의 추억도 볼 수 있고

▲ 마비노기하면 떠오르는 캠프파이어도 있다

▲ 축하공연도 빼놓을 수 없다

▲ 티키틱의 이신혁과 오늘 행사 진행을 맡은 성승헌 캐스터

▲ 옥상달빛도 자리를 빛냈다

▲ 마비노기와 함께 작업했던 들렀다 가자

▲ 유저들도 즐겁게 공연을 즐겼다

▲ 소중한 시간을 찰칵

▲ 민경훈 디렉터가 무대에 올라 유저들과 인사도 하고

▲ 여름 업데이트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 Q&A와 함께 마무리된 공식 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