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rc Massage' 개발사가 지난 26일 스팀 페이지에 게시한 공지

게임물관리위원회(이하 '게임위')가 심의를 받지 않은 채로 스팀에서 유통되고 있는 일부 성인용 게임에 국내 서비스 중단을 요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개발사가 직접 공지를 통해 한국에서의 페이지 열람과 구매가 모두 중단됐음을 알린 게임은 '오크 마사지(Orc Massage)'와 '인큐버스(Incubus)'의 2종이다.

오크 마사지의 개발사 토치 엔터테인먼트(TorchEntertainment)는 지난 26일, 스팀 제품 페이지를 통해 'Orc Massage는 한국에서 지역제한이 걸려 있습니다'라는 제목의 공지를 게시했다. 한국 정부가 스팀에 '오크 마사지'의 서비스 금지를 요청했고, 지역제한이 걸려 앞으로 한국인이 구하기 힘든 게임이 됐다는 것이다. 개발사는 이미 게임을 구매한 유저들을 위해 계속 한국어를 지원할 것이며, 게임이 허락되는 다른 스토어를 통해 게임을 접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당부의 말을 전했다.

오크 마사지 개발사의 공지로부터 하루 뒤, 이번엔 성인용 2D 시뮬레이션 게임 '인큐버스'의 개발사 HimitsuCP가 인큐버스의 한국 서비스가 차단됐다는 소식을 전했다. 한국 정부에서 몇몇 성인 게임을 제재하고 있으며, 이러한 결정에 반하거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내용이다.

▲ 'Incubus' 개발사가 지난 27일 스팀 페이지에 게시한 공지글

두 개발사 모두 이번 일의 배후에 '한국 정부'가 있는 것으로 추측한다고 이야기했지만, 이처럼 특정 성인 게임에 한국 지역 제한이 걸리게 된 배경에는 게임위의 적극적인 움직임이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게임위가 스팀 측에 해당 성인용 게임에 대한 국내 접속 제한을 요청했고, 스팀이 이에 응답하여 해당 게임들에 '한국 지역 제한'이라는 즉각적인 조치를 취한 것이다.

현재 스팀에는 수많은 성인물 게임이 서비스되고 있고, 그중에는 한국어를 정식으로 지원하는 작품들 역시 다수 포함되어 있다. 심의를 받지 않은 상태로 유통되고 있는 게임을 막는 것은 게임위의 역할이 분명하나, 정확한 기준을 밝히지 않은 채 제재를 가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잡음이 생기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현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게임위가 명확한 차단 기준을 세우고 공개하는 것에 있다.


인벤에서는 취재를 통해 게임위가 정한 성인 게임 차단 기준, 그리고 이때 생길 수 있는 여러 의문점에 대해 문의했고, 답변을 들을 수 있었다. 먼저 '오크 마사지'와 '인큐버스'가 첫 번째 타겟으로 지정된 이유는 해당 타이틀을 특정한 민원이 있었기 때문이다. 게임위는 이에 모니터링을 진행했고, 국내 유통이 불가능한 수준의, '음란물'에 가까운 콘텐츠였음을 확인한 뒤 스팀에 제재 요청을 전달하게 됐다는 것이다.

스팀에 차단 협조를 요청하게 되는 기준은 현재로선 '민원'이 유일하다. 자체등급분류 사업자들의 경우엔 빠른 처리가 가능한 반면, 스팀은 자체등급분류 사업자가 아니다보니 민원에 의존하게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글로벌 사업자를 타겟으로 서비스 중인 스팀에서 유통되는 수많은 등급 거부 수준의 게임들을 하나하나 선제적으로 심사, 검토하기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다.

정식 한국어 지원이 아닌, 유저 패치를 통해 한국어를 지원했던 '인큐버스'가 제재 대상이 된 이유도 민원이 주효했다. 결국 중요한 것은 한국어를 정식으로 지원하는지가 아닌 셈이다. 인큐버스는 심의를 받지 않았고, 심의를 받더라도 한국에서 유통될 수 없는 수준의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었으며, 결정적으로 민원이 있었기 때문에 첫 번째 제재 명단에 포함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게임위 관계자는 앞으로도 심의를 받지 않고 유통되고 있는 타이틀 중 민원이 제기되는 타이틀을 우선적으로 선별, 검토 후 조치를 취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게임위가 먼저 나서서 성인 게임들을 차단하는 일은 없겠으나, 앞으로도 민원이 제기된 스팀의 성인용 게임엔 모니터링 결과에 따라 순차적으로 제재가 가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게임위에서는 30여 명의 전문 모니터링단 요원들이 진행하는 1차 모니터링, 10여 명으로 이루어진 실무부서의 2차 검토, 그리고 위원회 회의까지 3단계에 걸쳐 게임의 등급 분류를 심사하고 있다. 게임위는 게임이 사회 질서를 문란하게 할 정도인지, 완전한 노출은 아니지만 선정적으로 표현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성행위를 묘사하고 있는지 등을 복합적으로 보고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