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좌측부터 강정수 사업실장, 이성구 본부장, 최홍영 개발실장.

엔씨소프트는 6월 26일(월) 20시에 공식 리니지W 유튜브 채널을 통해 '스튜디오W 생방송'을 진행했다. 기존과 달리 사전에 공개된 정보는 없었으나, 이전 방송과 같이 이성구 본부장, 강정수 사업실장, 최홍영 개발실장이 방송에 출연했다.

예전까지는 디렉터스 톡이라는 방송을 통해 프로모션 비제이와 함께 진행했으나, 이번 스튜디오W부터는 오직 리니지W 개발자 세 명만 등장해 진행했다. 유저들 사이에서 혼동이 없도록 방송 시작 전, 디렉터스 톡과는 다른 방송이며 소통과 재미를 위해 마련한 자리라며 덧붙여 설명했다.

우선 기존에 업데이트 예정만 있었던 베르세르크 콜라보레이션, 기란 영지, 월드 서버 이전 등의 대략적인 일정을 공개했다. 뒤이어 Q&A를 통해 유저와 실시간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 혈맹 서버 이전

오는 29일, 마침내 혈맹 서버 이전이 시작될 예정이다. 혈맹 서버 이전은 2주 동안 진행되며 첫 번째 주에는 혈맹 서버 이전만 가능하지만, 두 번째 주에는 개인과 혈맹 서버 이전이 동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캐릭터 서버 이전은 2주 차 때 3일간 진행될 예정이며 캐릭터 이름도 변경할 수 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캐릭터 이름을 변경한 후에는 6개월간 다시 변경할 수 없으니 이 점은 참고 바란다.



■ 오만의 탑 2층 업데이트

29일에 오만의 탑 2층이 업데이트된다. 2층에는 불신의 시어라는 신규 보스 몬스터가 등장하며 신규 아이템인 불신의 각반, 시어의 심안, 불신의 크로우 등을 획득할 수 있다.

그와 함께 오만의 탑 1층의 리밸런싱도 진행될 예정이다. 우선 이동에 제약을 걸어 유저들 간의 전략적이고 재미있는 전투를 즐길 수 있도록 변경할 예정이다. 또한 1층에 등장하는 몬스터의 능력치를 낮춰 많은 유저가 즐길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 베르세르크 콜라보레이션

베르세르크 콜라보가 다음 주에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빨리 공개하지 못해 죄송하다는 사과를 전하면서 새로운 플레이 영상을 공개했다.

베르세르크 콜라보 영상이 끝나면서 추가될 다양한 스킨을 공개했다. 베르세르크의 주인공인 가츠를 비롯한 그리피스, 캐스커 등 스킨의 일러스트를 공개했다. 이번 콜라보레이션은 베르세르크를 모르는 유저도 진행하는 데는 큰 지장은 없으나, 원작을 안다면 더욱 큰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스킨은 기간제가 아닌 영구 이용할 수 있다.




■ 잊혀진 모래 사원

이전에 공개했던 잊혀진 모래 사원도 7월 13일 업데이트를 예정으로 공개되었다. 명예 코인을 많이 획득할 수 있도록 제작한 던전이다.

오랜 PVP 전투로 인해 캐릭터 성장이 지체되었거나 재화를 소모한 유저가 성장을 뒤따를 수 있도록 구성한 던전이며, 2층의 구조로 설계되어 충분한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3번째 에피소드, 기란 영지

새로운 영지 기란은 8월 초에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아덴과 마찬가지로 유저분이 즐길 수 있도록 지역의 특색에 걸맞은 해적왕 드레이크나 선장 칼립소, 타락자 디아르 등의 다양한 보스가 준비되어 있다.

기란의 마지막 지역인 풍룡의 둥지에서 타락자 디아르를 공략하며 기란의 에피소드를 마무리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며, 그 외로 버려진 성터나 그림자 산채, 저주받은 세이렌 호와 같이 기존의 리니지와는 차별화되고 새로운 즐거움을 즐길 수 있도록 특색 있는 지역으로 준비했다.

또한 기란 영지 업데이트와 함께 작업장과 같은 BOT 유저는 쉽사리 진입하지 못하도록 준비 중이다.




■ 월드 서버 이전

저번 방송에 언급했던 월드 서버 이전이 공식적으로 예정되었다. 아직 대략적인 일정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올해가 가기 전 월드 서버 이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 천장 시스템 도입

천장 시스템 또한 추후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시스템은 현재 개발 중이며, 이른 시일 내로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또한 지금까지 진행했던 뽑기 또한 소급될 예정이다. 단, 추후 정확한 정책이나 기준을 세워 이후에 공개할 예정이다.



■ TJ's SWEET COUPON III

변신 합성 도전과 마법 인형 합성 도전, 장비 복구를 할 수 있는 TJ 쿠폰 3장을 모두 제공할 예정이다. TJ 쿠폰 배포는 다음 주에 정보를 공개하면서 이벤트도 동시에 진행할 예정이다. 3주 차에 걸쳐 출석 체크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 주 정기 점검 공지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TJ 쿠폰을 사용할 수 있는 장비는 금일 오후 20시 전까지 발생한 것만 유효하다.




■ Q&A



Q. 오만의 탑 2층이 추가되면 탈리스만도 따로 만들어야 하는가?

이성구 본부장 : 현재 내부에서 성장 콘텐츠를 계속해서 만들어 내고 있는데, 탈리스만이 문양과 같은 계열이 아니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유저분들이 느끼기엔 아니었다고 느끼셨다면 저희의 잘못이고 이에 대해선 사과를 드린다. 탈리스만에 대한 부분은 계속 수정하고 보완을 준비 중이다.

2층에서는 현재의 탈리스만을 계속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구현할 예정이다. 2층 전용 탈리스만은 등장하지 않는다.


Q. 매크로는 잡고 있긴 한지.

강정수 사업실장 : 본인 인증 시스템을 이번 주에 도입해 대량 재제를 하려 했는데, 2주 전쯤에 내부 테스트를 해보니 보완할 부분이 있었다. 그래서 이번 주 업데이트에는 포함되지 못했다. 이에 대해서는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이번 주에는 적용을 못 하지만 최대한 빠르게 적용해 불편함을 해소하도록 하겠다.

또한 이런 대량 재제나 본인 인증뿐만 아니라, 현재 엔씨소프트의 모든 게임에 적용할 수 있는 작업장 탐지 및 제지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자세한 내용은 말씀드릴 수 없으나 해당 시스템도 함께 준비되고 있다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좋겠다. 계속 늦어지는 것 같아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

▲ 깜짝 계산 등 매크로 방지 시스템은 추가되고 있지만 아직은 많이 보인다.


Q. 클래스 체인지는 계획에 있는지?

최홍영 개발실장 : 클래스 체인지는 준비 중이다. 다크엘프로 갔다가 다시 기사로 가고 싶다거나 하는 의견을 많이 받아왔다. 그러나 클래스 체인지를 위해서는 장비나 스펙 등 내부적으로 준비해야 할 게 많다. 클래스 얘기가 나와서 하나 더 말하자면, 신규 클래스 얘기가 나오고 있으며 리니지W만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신규 클래스도 계속 계획하고 있다.

클래스 케어도 준비 중이다. 게임을 플레이하다 보면 어느 클래스라도 힘든 부분이 있다. 내부에서 실질적 데이터를 보며 이 수치들을 계속 조정 중이지만 유저분들에게 제대로 설명드리지 못했던 것 같다. 다음부터는 제대로 말씀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Q. 드롭률 상향 좀 해줬으면 한다.

최홍영 개발실장 : 드롭률은 개인적으로 많이 올리고 싶으나, 실제로 드롭률을 높이게 되면 해당 필드나, 던전에 모이는 유저의 레벨에 따라 밸런스를 맞춰야 해 어디를 높이면 어디는 낮추는 이런 업데이트를 하고 있다.

여기서 유저분들은 자신의 사냥터에서는 아이템이 나오지 않으니 화가 나시는 것 같다. 이 부분도 이런 자리를 통해 저희가 어떻게 조절하고 왜 그랬는지, 함께 말씀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Q. 아이템 가치 보존이 안 되고 있는데 어떻게 된 것인가.

최홍영 개발실장 : 준비하고 있는 시스템 중에 연금술이 있다. 기존 장비의 가치를 높이는 시스템을 많이 준비하고 있다. 아까 공개했던 TJ 쿠폰을 원래 1주년으로 준비했다가 지금 앞당기게 되었는데, 이렇게 예정되었던 콘텐츠를 앞당길 때마다 기존에 계획된 일정들이 밀려져 자꾸 늦춰진다.

핑계 같아 죄송하지만 말씀드린 연금술을 포함해서 가치 보존과 관련된 시스템을 열심히 개발 중이다. 이런 부분도 지속해서 말씀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Q. 월드 거래소는 언제쯤 추가되는가.

최홍영 개발실장 : 내부 얘기를 하자면 사실 작년 겨울에 개발은 다 되었으나 업데이트 시점을 고민하다 뒤로 미루게 되었다.

서버 간의 시세와 특성을 살리기 위해 고민을 하다 적시에 업데이트하기 위해 늦췄으며, 추후 월드 캐릭터 이전이나 월드 공성과 같은 월드 단위 콘텐츠가 추가될 때 함께 할 계획이다.


Q. 명예 코인 수급이 너무 힘들다.

이성구 본부장 : 명예 코인 수급에 대해서도 꾸준히 고민하고 있는데, 아까 말씀드렸던 새로운 던전의 명예 코인 드롭률을 높이거나, 다양한 루트로 획득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만 기다려 주시면 준비할 수 있도록 하겠다.

▲ 최근 추가된 탈리스만 덕에 명예 코인 수급과 관련해 유저들의 불만이 높아졌다.


Q. 기란에 경주장은 있는가?

강정수 사업실장 : 기란에 있어 경주장은 빠질 수 없는 요소이므로 준비하고 있다. 다만 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관련 규제나 가이드를 철저히 지켜서 준수해 나가도록 준비하고 있다.

현재는 어느 정도 해결한 상태이며 기란 업데이트에 맞춰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물론 피니지(PC 리니지) 때와는 조금 다른 모습인 것을 감안해주셨으면 한다.


Q. 대만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 유저는 방송을 봐도 내용을 못 알아 보겠다고.

강정수 사업실장 : 대만과 같은 해외 유저는 이런 방송이 소통되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이번 스튜디오W부터는 이틀 정도의 기간 후에 편집 영상이 공개될 예정이다.

또한 지난번에 말씀드렸다시피 3차 디렉터스 톡은 대만 유저분과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Q. 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은 없는지?

이성구 본부장 : 이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간담회를 진행하기 어렵다고 판단했으나, 이제 어느 정도 완화되면서 간담회 진행도 생각해두고 있다.

이렇게 방송을 하는 것도 좋지만 직접 뵙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훨씬 좋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 1주년에 진행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


Q. 혈맹과 같은 등록 인원을 추가로 늘렸으면 한다.

최홍영 개발실장 : 적대 등록과 같은 인원 등록에 대한 부분은 계속 늘리고 있다. 사실 이것을 늘리려면 며칠 밤낮 고생해야 한다. 최근 인원들이 쓰러져 작업이 더뎌졌다. 현재 그런 불편한 부분을 알고 있으며 준비하고 있다.

저희도 플레이하면서 답답함을 느끼는 부분이 많으며 이를 꾸준히 개선할 예정이다.


Q. 윈다우드 공성전은 언제 나오는가?

최홍영 개발실장 : 현재 예정된 다음 공성전은 월드 공성이며, 아까 보여드렸던 기란 성이 월드 공성의 배경이 된다. 저희가 긴팔(옷)을 입을 때 쯤에 업데이트할 예정이니 기대해주셨으면 한다.

▲ 현재 켄트성 공성만 진행된 상태. 윈다우드 공성보다 월드 공성이 먼저 진행된다.


Q. 최근 리니지W 프로모션 비제이들의 계약 해지 소식이 많이 들리고 있다.

강정수 사업실장 : 리니지W가 작년 출시한 이후 많은 주목을 받으며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은 비제이분들의 다채로운 플레이를 보여준 공이 크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계속 운영하다 보니 기업의 입장에서 마케팅 효율을 생각하면 금액을 간과할 수가 없었다. 결국 이번 3분기를 들어서며 많은 분과 계약 해지를 할 수밖에 없었다.

마케팅 효율이라 했지만 비제이 잘못이라기보단, 점점 전투도 잦아들고 비제이분들도 보여줄 콘텐츠가 없다며 고민을 토로하는 등 여러 에러 사항이 발생했었다. 이 자리를 빌려 리니지W를 빛내 주신 비제이분들께 감사하고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Q. 여관 시스템 좀 개선해 달라.

최홍영 개발실장 : 저희도 쿨타임과 같은 문제가 있는 요소는 데이터를 계속 모으고 있으며 유저분들의 말씀도 모두 귀담아듣고 있다. 다만 특정 구간, 특정 레벨의 유저 말만 들을 순 없으니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즉 전체 밸런스를 따져야 하는데, 그동안 다른 중요한 업무를 먼저 집중하다 보니 늦춰지는 것 같다.

물론 여관 시스템이 안 중요하다는 얘기는 아니며 조만간 업데이트를 통해 어떻게 개선하고 변경할지 전달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Q. 서버 통합은 계획에 없나?

이성구 본부장 : 서버 통합은 현재 고려하고 있지 않다. 서버 이전, 혈맹 서버 이전, 월드 이전 등 세 번의 이전을 준비하고 있는데 이런 이전을 통해 여러 상황을 보며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서버 통합은 좋은 장점도 있지만 그만큼 많은 부작용도 낳는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당장 확답보다는 여러 상태를 면밀히 검토하도록 하겠다. 안 하겠다는 얘기는 아니며 저희가 더 많은 데이터를 봐야 한다는 것이다.


Q. NFT는 어떻게 적용될 것인가.

이성구 본부장 : 저희는 NFT라는 단어보다는 아이템을 얻는 재미로 구현하고 싶다. 지난번에 말씀드렸다시피 큰 아이템을 먹으면 대박을 얻은 듯한 느낌을 받게끔 구현하고 있다. 고스펙, 높은 레벨 사냥터를 가야 대박을 꿈꿀 수 있는 구조가 많았던 것이 사실이나, 소소하게 플레이하다 로또에 당첨된 듯한, 큰 행운을 느끼게끔 만들고 있다.

이것을 NFT라 부를 만한지 모르겠지만 NFT보다는 유저분들이 더 큰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에 관심이 있어 그렇게 구상 중이다. 당장은 로또라고 대략적인 설명을 했지만 추후 자리에서 자세하게 설명해 드릴 것이다.


Q. 아데나 수급처를 늘려달라.

이성구 본부장 : 아데나 수급 질문은 계속 나오고 있는데, 아데나 획득 방법을 늘리도록 하겠다.


Q. TL이 본진이고 리니지W는 버림받은 것 아니냐.

최홍영 개발실장 : 콘텐츠가 많이 나와야 하는데 빨리 나오지 않아 개발자가 전부 차기작으로 넘어갔느냐는 얘기가 있는데, 리니지W 오픈 이후 개발자들의 체력이 고갈된 것도 있고, 코로나19로 인한 공백이 생겼다고 볼 수 있다.

현재 코로나가 안정화되고 근무가 정상화되면서 지속해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TL이 차기 리니지라는 루머가 꾸준히 돌고 있다.


Q. 피의 서약 공헌도를 올릴 곳이 없다.

최홍영 개발실장 : 혈맹원들이 함께 즐기거나 모여서 커뮤니티를 만끽할 수 있는 콘텐츠를 준비 중이다. 조만간 해당 정보도 공개해 드릴 수 있을 것 같아 기대해주셨으면 한다.


Q. 갑자기 방송을 연 이유가 있는가.

강정수 사업실장 : 이전 디렉터스 톡 2에서 언급했다시피 오래전부터 준비했는데 생각보다 스튜디오를 준비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려 이제야 방송을 진행할 수 있다.

여러분들과의 소통과 재미있는 콘텐츠를 준비해 앞으로도 방송으로 찾아뵐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Q. 공지의 댓글은 왜 막았나

이성구 본부장 : 댓글을 막고 소통하지 않겠다는 게 아니다. 댓글을 달면 그 내용이 전부 저희에게 날아온다. 저희의 부족한 부분, 준비해야 할 부분을 정성스레 써주신 것들을 전부 보고 있으며 저희가 조금 더 정제되고 확실한 얘기를 많이 들을 수 있도록 형태를 바꾼 것이라 봐주시면 좋겠다. 현재 새로운 방식을 택했지만 다시 돌아갈 수도 있으며 좋은 방법을 계속 찾고 있으니 이해해주셨으면 한다.

마지막으로 오늘 천장 시스템이나 TJ 쿠폰, 베르세르크, 기란 등 많은 것을 말씀드렸는데, 기존에 안내해 드렸던 내용들을 뒤늦게 공개한 것 같아 죄송스러운 마음뿐이다. 이제부터는 스피드를 높이고 준비를 많이 해서 부족함이 없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

강정수 사업실장 : 이렇게 유저분들께 인사드린 게 이제 세 번째다. 긴장되어 제 속마음을 다 보여드리지 못한 것 같다. 추후 지속해서 이런 자리를 많이 만들고 한 달에 한두 번 이상 만들어 여러분과의 소통을 계속 이어가고 싶다. 정말 감사하다.

최홍영 개발실장 : 밸런스, 클래스에서 다양한 의견이 많다. 여기 나와서 말로만 '고민해보겠습니다', '다음에 어떻게 해보겠습니다'가 아니라 방송을 통해 직접 담당하는 디자이너, 기획자와 함께 하나하나 체크하고 조정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도록 하겠다. 또한 이전에 스킨이 성의가 없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실제로 이 스킨을 어떻게 만들고 있는지를 보여드리는 등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생각하고 있으며 자주 찾아뵙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