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HP OMEN



HP가 데이터 사이언스,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개발 등 전문적인 컴퓨팅 작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고성능 워크스테이션 ‘Z by HP’의 새로운 라인업을 선보인다. 이번 신제품에는 모바일 워크스테이션 ZBook 스튜디오 G9(ZBook Studio G9), ZBook 퓨리 G9(ZBook Fury G9), HP Z24m 및 HP Z24q 23.8 디스플레이, HP 썬더볼트 G4 도크(HP Thunderbolt G4 Dock)가 포함됐다.

하이브리드 근무 환경이 보편화되면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최상의 작업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는 컴퓨팅 성능이 중요해졌다. HP가 건축, 엔지니어링 및 건설(AEC),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전문 크리에이터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 자체 조사[1]에 따르면, 이들 중 50% 가량이 재택 혹은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를 선호한다고 답했다. 또한 25% 가량이 컴퓨터 성능 때문에 이동 중 작업에 고충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HP코리아 김대환 대표는 “데이터사이언티스트와 전문 크리에이터에게는 기술적 제약 없이 어떤 환경에서도 자유롭게 창작 활동을 이어갈 수 있는 개인화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경험이 필수”라며, “HP의 워크스테이션 Z by HP 라인업은 강력하면서도 유연한 컴퓨팅 기술과 에코 시스템을 결합하여 크리에이터의 원활한 작업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크리에이터의 업무 생산성 위한 고성능 모바일 워크스테이션

데이터사이언티스트와 크리에이터는 작업 흐름을 방해하지 않는 강력하고 유연한 컴퓨팅 기술을 필요로 한다. HP가 2020~2021년 진행한 조사[2]에 따르면, 건축, 엔지니어링, 건설 및 운영(AECO) 전문가의 43%, 30%가 각각 더욱 빠른 CPU와 GPU를 원한다고 답변했다. HP ZBook 퓨리 G9과 ZBook 스튜디오 G9은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종사자, 제품 개발자나 데이터 전문가가 복잡한 워크 플로우를 원활히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사용자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작업에 몰두할 수 있는 기술적 환경을 제공한다.



· ZBook 퓨리 G9은 주로 데스크톱에 사용되는 인텔 55-watt CPU와 전문가 수준의 엔비디아 RTX A5500 노트북(RTX™ A5500 Laptop) GPU 또는 AMD 라데온 프로(AMD Radeon™ Pro) GPU를 탑재해 기존 노트북 대비 압도적인 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8K 영상 편집부터 머신러닝에 필요한 3D 시각화에 이르기까지 고도의 크리에이티브 작업이 가능하다.

· ZBook 스튜디오 G9은 인텔 코어 i9 vPro CPU, 엔비디아 RTX A5500 혹은 지포스 RTX™ 3080Ti를 탑재해 전문가급 퍼포먼스를 지연 없이 선보인다. 특히 엔비디아 RTX와 지포스 RTX GPU가 장착된 모델의 경우 엔비디아 스튜디오 프로그램의 성능 인증을 받았으며, 수요가 많은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자동 안정화 및 최적화 기능과 함께 가동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옴니버스(Omniverse), 브로드캐스트(Broadcast), 캔버스(Canvas) 등 엔비디아 스튜디오 전용 소프트웨어 접근을 지원한다.



개인화되고 안전한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작업 효율성 증대

HP가 2021년 11월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약 42%는 업무 환경 구축에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고 답했다. Z by HP의 데이터 사이언스 워크스테이션은 복잡한 데이터를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로 바꿔주는 툴을 활용,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업무 수행 중 직면하는 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Z by HP데이터 사이언스 스택 매니저(Z by HP Data Science Stack Manager)는 세계 최초로 OEM 방식을 통해 개발된 워크스테이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로, 임베디드 운영체제(OS)인 우분투(Ubuntu)와 마이크로소프트 WSL2환경에서 개인화된 데이터 사이언스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이에 따라 데이터 크리에이터는 각각의 프로젝트에 특화된 데이터 사이언스 환경을 구축하고, 그 관리 또한 쉬워져 자신의 워크플로우를 더욱 가속화할 수 있다. 전문가를 위한 소프트웨어 스택은 인텔의 원API AI 분석 툴킷(Intel oneAPI AI Analytics Toolkit)에서부터 파이토치(Pytorch), 파이썬, 엔비디아 래피즈 등에 이르기까지 대표적인 데이터 사이언스 관련 툴을 자동으로 테스트하고, 사전 로딩을 통해 불필요한 과정을 생략함으로써 최적의 데이터 환경을 효율적으로 구축한다.

· HP 애니웨어(HP Anyware)는 직원과 팀이 원격으로 디지털 작업 공간에 안전히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 업무 생산성을 유지시키는 기업용IT 소프트웨어다. 지난해 HP는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 테라디시(Teradici)를 인수하고, '기술공학 에미상'을 수상한 원격 소프트웨어 솔루션를 활용한 원격 워크스테이션 구독 서비스 구상을 시작했다. 그 결과, 최근 공개된 HP 애니웨어의 첫 베타 버전은 테라디시의 CAS 와 Z 센트럴 리무트 부스트 (Z Central Remote Boost)가 접목된 단일 솔루션으로 회사의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 엣지, OS 혹은 워크스테이션 인프라를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PC, 노트북, 태블릿, 씬 및 제로 클라이언트 등 최종 유저의 디바이스에 구애받지 않고 최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하이브리드 근무 환경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 및 도크

· HP Z24m 및 HP Z24q 23.8 쿼드 HD 디스플레이는 90Hz 주사율로 화면 속 움직임을 잔상없이 부드럽게 구현한다. 또한 팩토리 캘리브레이션(Factory Calibration)을 거친 sRGB 및 P3 컬러 스페이스로 뛰어난 FOS(front of screen) 성능을 발휘하며, VESA 디스플레이HDR 400를 통해 실제 색상에 가까운 역동적인 비주얼과 색감을 제공한다. 이에 더해 베젤이 매우 얇은 보더리스 디자인을 갖춰 어느 방향에서도 방해 없이 온전한 화면을 볼 수 있다.

· HP Z24m는 기울기 조절이 가능한 5MP 웹캠, 듀얼 노이즈 캔슬링 마이크, 듀얼 스피커를 포함한 통합 회의 기능을 탑재해 사용자가 화상회의 도중 손쉽게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회의 및 협업 솔루션 ‘HP 프레즌스(HP Presence)’가 적용되어, 업그레이드된 근접 센서에 기반한 화면 자동 잠금 및 해제 기능으로 개인 정보를 강력하게 보호한다.

· HP 썬더볼트 G4 도크는 Z by HP 에코시스템을 끊김없이 연결하며 보안 및 생산성을 강화한다. 또한 뛰어난 호환성을 갖춰 작업 공간의 효율적인 관리를 지원한다. 2022년HP Dock & Hubs 연구에 따르면 66%의 직원은 재택 근무시 도킹 스테이션 사용을 선호하며, 디바이스 접속부터 실제 작업까지 초단위로 빠르게 이뤄지길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HP 썬더볼트 G4 도크는 최대 280W의 전력을 공급하며, 초고속 썬더볼트 4 기술을 통해 모든 노트북과 모바일 워크스테이션 완충이 가능하고 더욱 빠른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또한 도킹 스테이션으로서 HP 보안 솔루션 ‘슈어스타트(HP Sure Start)’가 탑재되어 사용자가 보다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